이륜차는 언제쯤 고속도로로 갈까?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2007년에 대만과 태국의 경우에 바이크 고속도로 제한이 풀렸습니다. 의외로 이륜차의 고속도로 통행에 관련된 부분을 알아보면 재미있는 점이 많이 있습니다.

1. 바이크 배기량과 고속도로 통행은 별 관계없다.

많은 사람들이 느린 50~125cc급 바이크들이 고속도로에 진입할 경우에 체증이나 저속으로 인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라고 믿는데 비해서 유럽 대부분의 나라들이나 대부분의 국가들이 별 문제없이 느린 저배기량 바이크를 고속도로에 잘 끌고다니고 있습니다.

이 것은 느린 경차가 고속도로에 갈 경우에 위험하다라는 믿음과 같은 신앙인데... 사실 잘못된 믿음입니다.

2. 고속도로를 개방한다면 칼치기 등으로 인해서 사고가 심할 것이다.

미국 남가주 대학 연구보고서(Motorcycle Accident Cause Factors and Identification of Countermeasures, Volume 1: Technical Report, Hurt, H.H., Ouellet, J.V. and Thom, D.R., Traffic Safety Center 1981)에 따르면 3600건의 이륜차 사고 중에서 바이크 단독사고의 경우에는 과속 중의 제동이나 코너에서의 도로이탈이 대부분이라고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과속 중의 제동문제는 자동차도 있는 부분이고... 도로 이탈 문제는 고속도로에는 상관이 없는 부분이죠. 대부분 도로이탈이 되는 경우는 코너 공략을 하다가니까요....

위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 Most crashes (67%) occur at intersections or driveways. 67% 즉, 교차로나 진입로에서 대부분의 사고가 발생하며, Most crashes occur at relatively low speeds: 78% at 30 mph or less; 92% at 40 mph or less. 대부분의 사고는 대적은 낮은 속도에서 발생 78%는 48km의 속도에서 발생 92%는 64km정도의 속도에서 충돌 발생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he operarator of the other vehicle (car or truck) violated the motorcyclist's right of way in the majority (65%) of two-vehicle crashes. 차량 충돌의 대부분은 이륜차의 영역을 침범한 다른 4륜차나 트럭운전사에 있으며 대부분의 이유는 4륜차량 운전자의 부주의로 이륜차를 보지 못한채 터닝을 하다가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고 있습니다.

3. 바이크는 치사율이 높다 때문에 금지 시켜야 한다.

이 것은 사실입니다. 위의 연구보고서에도 일반 차량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높은 사망율을 기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재미있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영국, 독일 대부분의 나라들은 바이크의 고속도로진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등의 조사결과에도 젊은층의 사망률이 매우 높게 나오며, 흔히 말하는 폭주족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안전운전 교육의 강화, 안전장구및 교통의 단속강화, 시스템의 정비, 고성능 바이크의 면허 체계의 정비를 통해서 해결하려고하지 단순하게 금지를 외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일본, 미국, 유럽등은 이륜차 운전면허 체계가 경력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배기량을 몇년 이상 다뤄봐야 다음 윗선의 시험이나 면허 한정해제를 할 수 잇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실제로 이런 관리 시스템은 대단합니다.

독일이나 유럽의 경우에는 바이크 불법주차에 대해서 매우 엄격해서 케페 옆이나 거리에 지정된 바이크 전용 주차장에 세우지 않고 그냥 놔두면 바로 트럭으로 수거해버리거나, 벌금을 때려버립니다. 만약 과속이나 안정장구 불이행으로 장난을 치는 폭주족이 있다면, 고성능 리터급 바이크를 타고 골목까지 쫒아가서 잡아버립니다. 물론 같은 예로 고속도로 상에서 바이크나 차량이 폭주를 할 경우에 헬기나 경찰 스포츠카가 떠서 잡아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독일경찰이 괜히 포르쉐를 아우토반에 배치한 것 아닙니다...)

4. 그렇다면 정말로 바이크의 금지는 안전해 졌는가?

이 것이야 말로 한국의 역설인데...

사실 바이크의 각종 제한은 도리어 한국이 바이크 사고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해버렸습니다. 1976년 고속도로 금지가 되면서 이륜차 관리체계는 사실상 사라져버렸습니다. 정확하게는 자동차 관리체계가 만들어지고 있던 70년대에 톨계이트를 통한 지속적인 운행량 김시및 단속을 할 수 있는 고속도로 진입을 막게 되면서 관리 체계의 구멍이 생기고, 어느 누구도 바이크의 관리체계를 알아보지 않은 것이 바로 한국 이륜차 사고의 원인입니다.

재미있는 것을 이야기하죠.

많은 분들이 바이크의 번호판 알면 사고시 추적이 가능할 것이라는 자동차에 입각한 상식을 가지시겠지만, 한국 이륜차의 등록은 지방자치마다 따로 관리하는 체계이기 때문에 재대로 추적이 되지 않습니다.(심지어 바이크들의 번호판 모양이 지방마다 다릅니다!!!!) 또한 그 단속을 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바이크를 사건 세금 안내고 달릴 수 있습니다.

어떤 바이크를 구입하는데, 면허의 재시나 번호판을 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청에 신고할 테니 산다고 하면 충분합니다. 떠한 한국은 어떤 바이크를 어디에 주차를 하건 흔히 말하는 불법주차가 되지 않습니다. 당연하겠지만 견인하는 일도 아주 가끔 일제단속이다뭐다 빼면 없습니다.

한국의 이륜차는 별의 별 것을 위해서 조정하고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고 그저 금지만을 외치다보니 시스템의 미비로 엄청난 사고등이 벌어졌고, 웃긴 것은 그런 복잡한 사고나 문제점이 있는데도 정부 용역으로 대규모 연구조사가 이뤄진 적이 없습니다. 매년 자동차에 대해서는 수 많은 연구 조사들이 벌어지고 있지만, 97년에 나온 이륜차의 운행실태 및 문제점과 대책과 대구시 이륜차 사고의 분석과 대책의 관한 연구라는 두가지 외에 재대로된 조사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고 상황을 보면서 시스템을 마련해야지가 아니라 다기 이륜차를 금지해야지라는 쪽으로 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5. 그렇다면?

전 고속도로 통행을 바로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아직 한국은 고속도로 진입을 하기에는 시스템이 너무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의 125CC이상의 면허만 따면 모든 배기량의 바이크를 탈 수 있는 도로주행 시험도 없는 황당한 면허체계에 통합전산망과 정부 주도하의 바이크 관리 정책의 마련, 그리고 바이크의 단속을 위한 현재보다 더 강화된 기동순찰대의 도입과 운용(현재의 기동순찰대는 bmw와 할리의 고성능 바이크를 가지고 있지만 단속보다는 의전용에 더 가깝습니다. 참고로 이들은 고속도로를 잘 다니고 있습니다) 이륜차 운전자들에 대한 안전교육 강화와 안전장부 보급관리등..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으며 그것을 하기 위한 예산은 엄청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한번 사륜차를 가진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사륜차는 안전을 이유로 이륜의 고속도로 진입을 반대하고 있지만 사실 솔직히 그건 위선입니다. 실제의 이유는 영역의 침범 그리고 기득권의 침범을 보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자신이 타지 않는 이륜차를 위해서 기꺼히 교통세 인상을 승인하겠습니까?

혹은 이제부터라도 힘들게 사륜이 다닐 고속도로에서 바이크가 가는 것을 주의하면서 다니겠습니까? 아님 그냥 지금처럼 편하게 사륜만 다녀서 신경 안 쓰고 살겠습니까?

정말로 안전교육의 강화 저런 시스템의 강화를 이룰 수 있다면 자신의 세금을 더 내고 귀찮은 것을 마다하고 그 다음에 결국 바이크의 고속도로 진입을 허용하실 생각이십니까?

솔직히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은 껍니다. 그게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이익을 볼 수 없는 행위에 대해서 무엇인가 지출을 해야하는 비경제적인 행위이기 때문이죠.

어찌되었거나 적어도 한국 정부는 그럴 생각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금지하고 지금처럼 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여기에는 차량 업계의 이해도 들어갑니다. BMW와 혼다라는 거대 두 메이커들은 바이크 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며, 수익성이 떨어지는 경차대신 비교적 저가의(어디까지나 자사 차량의 고급차량에 비해서) 바이크를 런칭해서 경차 점유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신경쓰이기 때문에 현재의 국내 사륜 메이커들은 그리 바이크의 고속도로 진입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실 결국 이유는 돈입니다...

아직 바이크로 인한 사회적 손해가 그것을 허용함으로써 벌어지는 사회적 손해보다 작다는 점이고, 이 때문에 정부는 금지만을 외치면서 이륜차 운전자들의 사고를 못 본척하고 있으며, 이런 사고들이 재미있게도 사륜차운전자들의 이륜차 금지 이론을 뒷받침하는 경험론이 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런 일은 언제까지 계속 될까요?


덧붙임... 역설이지만.. 전 이 문제가 해결되려면 엄청나게 이륜차 사고가 증가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심지어 사회 전체를 흔들정도의 압박이 될 정도의 사고가 터져나와서 금지만으로 해결이 안 되며 결국 공존외에는 답이 없다는 것을 사회가 인정해야만 한다고 봅니다..

사릴 유럽이나 미국의 바이크 문화라는 것이 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그들의 시스템이 놀랍게 합리적인 이유는 그만큼 놀라운 비합리적인 일이 벌어졌었기 때문이죠.

핑백

  • 남쪽계단 : 오늘의 목록: 080808 2008-08-08 21:56:23 #

    ... Dark Knight, 2008) - 너비아니 냉동고 (숨겨진 고수, 고든 서장)옛날 한국 광고 속 애니메이션 - 화이부의 5차원적 만화연구소 (유튜브 스페셜)이륜차는 언제쯤 고속도로로 갈까? - 로리!군의 잡다한 이야기사실이라면 정말 신기한..."당신은 아는가?" - 리씨의 diary이화여대 변신작전 성공이냐 실패냐 - 구본준의 거리 가구 이 ... more

덧글

  • ozworld 2008/08/07 18:32 # 삭제 답글

    정말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 주변 사람들에게 이 글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있어요. 정말 읽고 고민을 해볼만한 글이네요.
  • 愚公 2008/08/07 20:05 # 답글

    마지막 문장에 울림이 있군요.
  • 로무 2008/08/07 20:38 # 답글

    마지막문장 명문입니다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08/08/07 21:55 # 답글

    마지막문장 동감입니다.
    때문에 체계적이지 못한국가 흔히 걔발도상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은
    그 비합리를 그대로 쫒아한다음에야 쳬계적이 될까 말까...
  • Insane 2008/08/07 23:48 # 답글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입니다만 금지도 문제지만 우리나라의 솜방망이같은 폭주족에 대한 처벌이 가장 시급한 처리 문제인것 같네요. 폭주족들 위험한것도 위험하고, 시끄러워 민폐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같은 오토바이 운전자이면서도 그들의 그런 행동은 정말 이해가 안 가고 짜증납니다. 괜히 법 잘 지키는 사람들까지 욕을 먹어요. 우리나라는 폭주족 뭔가 완벽한 해결이 나지 않는한 고속도로 통행도 쉬운 이야기는 아닐것 같습니다.
  • dunkbear 2008/08/08 00:46 #

    폭주족도 문제지만 상당수의 이륜차들 (특히 배달용)이 원칙적으로는
    다니지 말아야 할 인도를 마음대로 누비고 있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살살 다니는 것도 아니고 마구 속력을 내서 달리더군요. 차도도 위험
    하니까 이해는 하지만 인도에서 다닐거면 좀 살살다니던가 말이죠.. 쩝.
  • Insane 2008/08/08 01:00 #

    저도 잠깐 배달하다가 사고난거 본적이 있죠. 다른 치킨집 배달하는 사람이었는데, 아파트가 어두워서 볼라드를 못 보고 그냥 들이받아서 바퀴가 찌그러질정도로 큰 충격이었던것 같았습니다. 사람은 얼마나 다쳤는지도 모르겠더군요. 쓰러져서 정신 잃은것 같았는데.
  • 긁적 2008/08/08 00:33 # 답글

    마지막 말씀에 케 공감합니다...
    다만, '지중해'라는 특수한 지역여건 상 그들은 공존해야만 하는 문화를 꽤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중국'과 '로마'는 모두 '제국'이었지만, 그들이 성립되고 유지되었던 방식이 판이하게 다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굇수한아 2008/08/08 01:20 # 답글

    안전성이나 여타상황을 떠나 우리나라의제일 큰문제는 자동차라는 권위의식과 이륜차에대한 인식문제가 제일크죠.
  • 리샤오란 2008/08/08 01:59 # 답글

    일단 허용이 되면 양아치 폭주족들 설치는건 뻔하고...
    그거 단속하다 사고 나면 언론은 또 과잉단속이니 뭐니 떠들어 댈 것 같고...
  • 타누키 2008/08/08 02:27 # 답글

    사고=돈이라면 할말은 없는데 말이죠.....차와 비교도 되지 않을 돈도 문제이고 실제로 차라는 물건(?)을 박는 것과 인간을 직접 박는 것 같은 오토바이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권위의식이야 이륜이나 사륜이나 똑같은 것 같습니다. 이륜타는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방어운전이 이륜이 더 쉽다면서 칼치기 등을 정당화하고 사륜차를 조롱하지요. 2번에 대해 미국의 예를 드셨는데 3번에서와 같은 미국에서의 이야기지요. 5번에서 그래서 이야기를 시작하셨는지 모르겠는데 가면서 전혀 다른 이야기를 진행시키시는군요. 사륜은 교통관련 세금 얼마나 늘지 모르겠는데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고속도로가 문제가 아니라 제도가 정비된다면 일상에서도 훨씬 안전하게 관리될테니까요. 다만 당연하게도 오토바이 관련해서 세금이 늘면 꽤 폭탄같이 들어올텐데 과연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허락해줄지 모르겠군요. 선량하신 고속도로 타시고 싶으신 운전자분들이야 당연히 하겠지만....ㅎㅎ 지금처럼 사륜만 신경쓴다구요? 고속도로 진입 등으로 제도가 생기고 정비되면 일상에서 느끼는 이륜에 대한 공포가 훨씬 줄어들테니 이익이지요. 자신과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있으면 편할껍니다. 다만 다른 생각을 하니 통틀어서 제도로 규제하는 것이지요.
  • 아방가르드 2008/08/08 05:03 # 답글

    무작정 이륜차 고속도로 통행 허가를 바라기엔 너무 요원한 일이고.. 정말 있어봤자 제 기능을 못하는 면허시험제도, 단속체계 등 작은 단계에서부터 개선이 이뤄져야겠지요. 예전에 학교 근처에서 폭주족 추격하는 모습 볼 수 있었는데, 폭주족들이 좁은 일방통행로로 들어가버리니 경찰차가 못따라가고 맥없이 그냥 놓쳐버리더라구요 -_-;
  • 애플 2008/08/08 08:29 # 삭제 답글

    먼저 이륜차 주차 단속과 보행로 통행시 엄격한처벌등을 확실히 도입한후 적어도 3-4년의 기간을 평가해보고난후 검토하면될것 같습니다
  • 건전유성 2008/08/08 08:48 # 답글

    일단 안전장구 미착용, 혹은 부실 착용부터 엄하게 단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폭주족에 대한 처벌도 강화시켜야 하죠.
    일단 이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아무리 더워도 헬맷 쓰고 다니며 안전운전 하다가 지금은 더러운 운행요건 때문에 그만둔 전 이륜 운전자)
  • 재림예수조다윗 2008/08/08 09:48 # 답글

    대만에서 풀린건 고속도로가 아니라 시속90km이하의 외곽순환로입니다...거기다 제한적이죠...
    제한적이란건 몇몇 터널등에서 통행이 제한되는데 이건뭐 절름발이나 다름없습니다...

    태국은 모르겠네요...
  • organizer 2008/08/08 09:48 # 답글

    1976 년에 고속 도로 통행이 왜 금지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오토바이의 고속 도로 통행을 막은 이유는 대체 뭐였습니까. 갑자기 궁금합니다.
  • 南無 2008/08/08 09:58 # 답글

    여기서 틀린 것은.

    고속도로순찰대의 BMW 바이크가 의전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실제 순찰에 쓰이고 있으며 각 지방경찰청 단위로 1개 부서씩 설치되어 고속도로 순찰을 잘 하고 있습니다. 의전용이라 보기는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 frost 2008/08/08 11:41 # 삭제 답글

    "아직 바이크로 인한 사회적 손해가 그것을 허용함으로써 벌어지는 사회적 손해보다 작다는 점이고"
    그럼 정부로서는 허용할 이유가 없지요.
  • Titan 2008/08/09 02:25 # 삭제 답글

    우리나라에 이륜차가 고속도로를 금지한 이유라고 전해지는 설(?)로는 처음 고속도로가 만들어졌을때 오토바이가 그 안에 들어가서 엄청난 사고를 냈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따져보면 이게 말이 안되는게, 당시 우리나라엔 처음 고속도로 통행이 허가되었던 250cc 이상 오토바이가 정말 몇대 없었습니다. 지금처럼 고배기량 오토바이가 자동차보다 저렴해진 상황이 아니라, 당시 250급 오토바이는 말그대로 금값이었습니다. 대당 가격이 거의 집한채 가격이었다더군요. 일단 고배기량 250급 고배기량 오토바이는 정식 수입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사치품으로 규제되었기 때문인데, 새마을 운동이 한창인 당시 우리나라 분위기에서 이런 물건을 제대로 수입한다는건 불가능이었죠. 그래서 취한 방법이 주한미군을 통한 밀수였는데, 여기에 프리미엄이 엄청 붙어서 70년대 당시 몇백만원이라는 가격을 줘야 겨우 구할수 있는 물건이었답니다. (80년대초 저희집 아파트 매매가가 약 600만원 정도로 기억합니다)

    실제 오토바이를 몇십년 탄 몇 안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250급 이상 오토바이는 국내에 몇십~ 아주 많게 잡아야 200여대 정도 있었다더군요. 그런데 이 소수의 오토바이들이 고속도로에서 사회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무지막지한 사고를 냈다? 한마디로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이것 말고 야사 형식으로 전해지는 이야기가 있는데, 한창 고속도로가 개발되던 시절...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대통령 "각하"가 그 기념으로 주행을 했답니다. 그런데 옆에서 어떤 개념없는 오토바이가 감히 "각하"의 차량을 엄청난 속도차로 추월해갔다더군요. 그 광경을 본 "각하"께서는 친히 오토바이를 고속도로에 들이지 말라고 명했답니다. 뭐 고속도로라는게 맨처음엔 완전 산업용으로 개발이 되어서 처음엔 승용차도 제약을 받았다는데...
  • Dingaboy 2008/08/09 07:03 # 삭제 답글

    안타깝지만 이런 자료를 들이대봤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더군요.
    "이건 외국 이야기잖아?"
    라고 하면 할말이 없어지니 -_-;
    어거지 앞에선 그 어떤 논리와 증거자료도 무효가 되는 법인듯 합니다.
  • 타누키 2008/08/09 10:10 #

    외국같은 제도와 시민의식이 안되어 있는데 이게 대체 어떻게 어거집니까? 그렇게 생각하는게 어거지고 주장의 근거가 잘못되어 있는데 그게 어거지 아닙니까? 그리고 밑의 댓글에서 보면 이 기나긴 본문 자체의 근거가 잘못되어 있다구요. 그냥 주장하니 그런가보다 하고 이해하시나보죠? 다른 소리가 아니라 이륜냅두시고 사륜가지고 운전해보세요. 고속도로 오시려는 선량하신 분들이 어디있나 찾게 될테니까요.
  • Dingaboy 2008/08/09 07:08 # 삭제 답글

    frost/"아직 바이크로 인한 사회적 손해가 그것을 허용함으로써 벌어지는 사회적 손해보다 작다는 점이고"
    그럼 정부로서는 허용할 이유가 없지요.

    이런 관점이 바로 제가 말하는 억지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길고 긴 본문 전체가 바이크로 인한 사회적 손해는 지극히 경미하다는걸 설명하고 있는데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ㅡㅡ; 다른 소리를 하고 있으니 대화가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
    요즘은 그냥 이를 주제로 논쟁이 벌어지려고 하면 그냥 회피하게 됩니다.
  • 나이드 2008/08/09 17:36 # 답글

    언제쯤에나 풀릴런지 궁금하네요.
  • Dingaboy 2008/08/09 20:41 # 삭제 답글

    타누키//외국같은 제도는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시민의식은 그냥 국민들이 원래 우수해서 그냥 생기는게 아닙니다.
    다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가 있었기에 지금의 외국이 된겁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거 엄청 귀찮은건 압니다. 귀찮으니까 사회의 손해 어쩌구 하는거죠.
    안그렇습니까?
    그리고 바이크를 타는 사람은 대부분 자동차 경험도 많습니다.
    솔직히.. 같은 자동차가 더 짜증나지 바이크가 절 짜증나게 하는적은 많지 않습니다.
    그냥 자동차끼리는 나도 자동차 모니까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고 바이크는 나랑 다르니까 무진장 욕하는거죠.
    이말에 한번 반박을 해보시길.
    님들은 그렇게 고귀하고 올바른 자동차를 몰면서 과연 남에게 단 한차례라도 위협을 준적이 없고 놀라게 한적도 없다고 맹세해보시죠?
    그러면 또 이렇게 말하죠. 우리가 그렇게 하기때문에 역시 바이크는 안된다.
    ㅋㅋㅋㅋㅋㅋ 진짜 궤변중의 궤변이죠.
    같은 이유로 바이크는 고속도로 못들어가는데 그렇다면 자동차도 똑같이 못들어가야 합니다.
    딴소리 하지 마시고 제 말에 정확히 조목조목 반박을 해보시길.
  • Dingaboy 2008/08/09 20:46 # 삭제 답글

    타누키//진짜 님이 말하는건 전부다 궤변입니다.
    비행기는 사고나면 반드시 다 죽습니다. 그것도 수백명씩요.
    그래서 비행기 출항을 어디 금지시키덥니까?
    9.11 테러 발생해서 비행기가 뜨면 건물에 꼴아박을지도 모르니 미국이 모든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시키던가요?
    님이 주장하는 바는 이거랑 완전히 논리적으로 다를바가 하나도 없습니다.
    사고가 나는게 사회적 손해고 그게 금지되야 한다는 논리라면 제일 먼저 자동차부터 운행이 모조리 정지되야합니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 1위.. 그거 다 자동차가 냅니다.
    자동차는 사람이 많이 타니까 한번 사고나면 여럿 다치기에 그렇다?
    아닙니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의 50%넘게 자동차가 그냥 사람을 치여 죽여 발생하는겁니다.
    바이크가 그 사망사고에 기여하는건 자동차의 세발의 피도 안됩니다.
    그런데도 자동차는 괜찮고 바이크는 안된다는게 님의 논리죠.
    세상에 이런 궤변이 어딨습니까?
  • Dingaboy 2008/08/09 20:58 # 삭제 답글

    바이크가 자동차로 하여금 짜증나게 만든다.. 이따위것은 아무짝에 쓸모가 없습니다.
    서로 짜증나니까 쎔쎔이라 치고 어쨌든 외국이건 국내던간에 통계적 자료는 그런 사적인 감정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사회적 피해에 관한 가장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거짓말을 할진 몰라도 숫자는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료를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님들은 그저 우기기만 할뿐입니다.
    "다른 소리가 아니라 이륜냅두시고 사륜가지고 운전해보세요."
    이런 소리만 할뿐이죠. ㅡ,.ㅡ;
  • 타누키 2008/08/10 00:43 #

    짜증나게 만든다=전 그래서 반대한다고 한적 없습니다?
    객관적인 증거다=그건 그나라에서나 객관적인 증거죠. 우리나라 증거 좀 들고와요.
    반대한다=전 반대 안해요. 제발 오토바이 운전자들 강력하게 제도 만들어달라고 청원 좀 하세요. 그냥 언제 고속도로 갈까 그러고 있지 말구요. 제가 위에 써놓은건 보고 하시는 이야기죠? 아 궤변이라 안보셨다구요? ㅋㅋ
    조목조목 써놨는데 어디 한번 다시 해보시죠.
  • Dingaboy 2008/08/11 00:09 # 삭제 답글

    음. 저기 위에 올라온 포스트에 증거가 한가지 있네요.
    근데 저기에 님의 리플은 안보이네요? ㅎ
    뭐 저도 한국이 바이크 규제가 참 허술하다는건 인정합니다.
    근데... 그래도 아무리 그래도 자동차는 못따라갑니다.^^
    님의 주장은 그거죠 뭐.
    제 주장은 그저 땡깡에 불과하다로 격하시키기 위한 모든 시도가 들어가 있는듯 합니다.
  • Dingaboy 2008/08/11 00:13 # 삭제 답글

    저는... 뭐 다른분의 블로그에서 논쟁하기도 그렇고 하니.. 그냥 이쯤에서 끝내겠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문제에 관심도 없습니다.
    아니 정확히는 평소에 전~~~~~~~~혀 바이크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있기야 하겠지만 대부분이라고 써놨으니...
    근데도 불구하고 평소에 짜증좀 났다고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언제부터 그렇게 관심이 많았는지 모르겠지만 아주 심하게 반대하더군요. 흠...
    근데 그거 아세요? 바이크의 규제가 허술한건.. 안전문제로 허술한것보다..
    애초에 관리 체계 자체부터가 엉망입니다.
    전국에 바이크가 몇대 있는지 파악도 못하는게 경찰입니다.
    자 이것도 우리 오토바이나 타는 양아치들 문제죠? ^^
    어디 한번 그렇다고 해보세요. 제도 제발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은.. 이를 모두 포괄하는 문제입니다. 걍 어느날 갑자기 너네 여기 다녀도 되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닌건... 잘나신 자동차 운전자들보다 바이크 운전자가 훨씬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바라는거구요..
    즉 님 말은 그냥 논점 자체가 틀립니다. 어쨌든 전 이 리플을 끝으로..
    논쟁 안하겠습니다.
  • 이기우 2008/08/17 20:58 # 삭제 답글

    합리적인 설명이 되어있네요. 감사히 퍼가겠습니다.
  • 천군 2008/09/05 21:02 # 답글

    말세 대재앙에 피란처 선경을 찾아라!


    http://www.paikmagongja.org/k_index.html

    홈의 글 바로가기에 있습니다.

    http://www.sinsun.net/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