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야... 디스플레이 이야기

나는 정확한 색을 보고 있는가?

위의 포스팅은 분명히 맞는 소리이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점이다. 컬러 매니지먼트의 기본은 ICC프로파일을 얼마나 정밀하게 제공하는가가 중요하다. 문제는 그런 것을 중소업체들이 재대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고, 더군다나 그런 것을 하기 위한 계측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매우 드믈다.



위의 사진은 같은 모니터를 같은 노출과 조기개 값으로 포샵에서 동시에 띄어서 잡은 사진이다. 왼쪽 사진은 FF의 CMS기능을 "끈" 사진이고, 오른 쪽은 CMS 기능을 "켠" 사진인데, 오른 쪽 사진이 너무 붉고 이상하게 나온다. 이 이유는 단순한데 바로 모니터가 어느 수준의 컬러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모니터 제작 업체가 제공된 ICC프로파일 정보가 처음부터 잘못 되어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이런 식으로 되어서 완전히 누런 화면이 나온 경우도 있었다.

위의 포스팅을 한 뽀스님은 최근 캘리브레이터가 싸졌다고 하지만.... 아직 싼게 10만원 어느 정도 쓸만한게 20~30만원대라는 점인데, 대부분 17~22인치 모니터를 20~30만원 내외로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이가 보통인 현실에서 솔직히 쉽지않는 투자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모니터 제조사가 재대로 된 프로파일을 만들면 되지 않겠는가 싶겠지만 이 것도 쉽지가 않은 것이 재대로 된 프로파일을 만드는 계측기(모니터 제조사보고 20~30만원짜리 캘리브레이터를 사서 만들어라고 할 수는 없으니 -_-;)와 제작 소프트의 가격이 중소 업체 입장에서는 쉽게 투자할 수 없다는 점이다.

최근 몇년사이에야 삼성이나 LG와 같은 업체에서 ICC프로파일에 대한 이해라던가 개념이 생겨서 그래도 좋아졌지만, 솔직히 내가 909NF모델을 샀을 때만 하더라도 말도 안 되는 프로파일을 줬던 때가 엊그제였다. 표준 컬러를 보려는 노력이나, CMS를 설파하는 것은 좋지만... 아직 일반 사용자에게는 멀고도 험한 길이 아닐까 한다... T_T



PS. 그러고보니 스파이더3 사용기를 SLR클럽에 올렸을 때, 은근히 빌려달라는 분이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_-;;;;;;
백수십만원짜리 바디와 렌즈를 살 돈이 있으면 CMS장비 정도는 좀 구입하세요 T_T 에이조 모니터 까지는 안 바랍니다....

PS 2. CMS의 가장 좋은 방법은 컬러 표준 색상에 딱딱 맞는 좋은 모니터를 사는 겁니다.(각혈) 그러나 이 쪽이 가장 투자금액이 심각하다는....

덧글

  • 에로거북이 2009/05/15 22:09 # 답글

    흠..

    전 잘 모르지만

    HP L2275W 인가 이 모니터 사고 싶더 군요.

    (에이조 제외한 -_-; 유일한 접근 가능 가격대의) 22인치 광시야각 & 피벗 가능 모니터

    이놈 어떻게 보시는가요??

  • 로리 2009/05/15 22:10 #

    광색역인 부분만 제외하면 확실히 좋습니다. ^^
    HP 프로페셔녈 제품군이라서 기능성도 좋고요.. 다만 가격이 너무 비싼게 흠입니다.
  • 뽀스 2009/05/15 22:11 # 답글

    맞습니다. 모니터 제조사들이 처음부터 표준적인 ICC를 적용하면 이런 문제를 더욱 쉽게 해결할 수 있겠지만
    어디까지가 표준이 되는지 세계적으로 표준값이 없기 때문에 그 해결책은 전혀 없죠! 에이조나 기타 고정밀의 고가 모니터들도 ICC 값이 다들 제 멋대로입니다.
    그래서 하드웨로 모니터캘리브레이션이 중요한것이지요

    실예로 현재 사무실에서 에이조와 애플모니터를 듀얼로 구성해서 사용중이지만 초기 ICC값이 다들 틀어져있더군요. ㅡㅡ;;;;
    결국 스파이더로 잡아줬지만 ....
  • 로리 2009/05/15 22:16 #

    이 전에 삼성 모니터 계측한 다음에 ICC프로파일과 분석을 한 적이 있는데(http://pds8.egloos.com/pds/200804/25/75/a0012875_48114b3ea1698.jpg) 이 정도면 하고 만족할 수준은 되었습니다. 캘리브레이터로 계속 새 프로파일 맞추고 만들어야 하는 이유야 모니터의 객년변화죠 ^^;;;

    당장 LCD는 백라이트 특성이 바뀌어서 문제고, CRT도 그렇고 말입니다.
  • 로리 2009/05/15 22:17 #

    그리고 모니터 표준값이 없다니요 T_T

    SMPTE-C나 Rec.709나 많은데요.
  • 뽀스 2009/05/15 22:42 #

    아~ 맞습니다. 제가 설명을 잘못했네요.
    분명 표준값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표준값끼리도 미세한 편차가 존재하지만 그 표준을 주장하는 사람들끼리는 다들 표준이라고 정하고 거기에 준하는 모니터가 좋다고 하니.. 엄밀히 말하면 표준에도 표준이 아니다................
    라고 이상야리꾸리한 말이 되더군요 ㅡㅡ;;;

    (하지만 저 역시도 그러한 표준값에 맞출려고는 하죠.. 근데 하나의 표준에 맞추면 다른 하나의 표준에 또 미세하게 틀어지니.. 이거 어렵더라고요 ㅠㅠ 딱하니 머 방법이 없을까요? ㅜㅜ)
  • 로리 2009/05/15 22:46 #

    그럴 때에 유명한 말...


    일반적으로 계측기의 계측은 뭘로 하는가라는 질문에 "더 좋은 계측기"로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각 회사의 최고급 계측기는 뭘로 계측할까요? 기술자의 감이라고 하더군요 OTL......
  • Anaziah 2009/05/15 22:18 # 답글

    예전에 다니던 회사 촬영실에서 촬영 감독님이 유일하게 그 컬러 표준 모니터를 사용하셨었죠;.... 분명히 제작실에서 컬러 체킹했을 때는 나쁘지 않았는데 촬영 다 끝내놓고 촬영 감독님 모니터로 파이널 체킹을 보면 영 색감이 안나오더랍니다.
    촬영 감독님 모니터를 은근슬쩍 탐내던 기억이 새록새록 솟아오르네요...;;....
  • 로리 2009/05/15 22:22 #

    업무용 모니터들은 가격이 장난이 아니다보니 말입니다.
    저도 로또에 걸린다면 소니 BVM 같은 것 쓰고 싶지만.. 진짜 그건 로또 터져야 쓸 수 있으니까요 T_T
  • rumic71 2009/05/15 22:32 # 답글

    붉지만 또렷하군요. 아니면 저건 뭔가 다른 요인이 있어서인가요?
  • 로리 2009/05/15 22:34 #

    그게 모니터 제작사가 RGB값과 모니터의 감마 그리고 화이트 색온도를 재대로 넣어줘야지 표준 색규격에 맞게 변환을 하는데, 처음부터 ICC프로파일의 값이 개그라 sRGB의 표준 색으로 변환을 하면 이상하게 나오는 겁니다 ^^
  • 카린트세이 2009/05/15 23:02 # 답글

    금년 년말쯤에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면서 괜찮은 LCD 중고 모니터를 하나 살 생각이였는데, 사고나면 로리님의 부드러운 손길을 한번 부탁드려야 되겠군요... 흐흐
  • 로리 2009/05/15 23:08 #

    으흐흐흐 그런 ^^;;;
  • oz 2009/05/16 10:08 # 삭제 답글

    맞는 말씀입니다. 수백만원 카메라면서 모니터는 아무렇게나... 그러면서 색감이 어쩌고 저쩌고.
  • 로리 2009/05/16 10:39 #

    우선순위라지만 너무할 때가 있죠 ^^;
  • Binoche 2009/05/16 11:28 # 답글

    저도 데세랄질 하면서 캘리브레이터 뻠푸가 오더군요. 그전엔 그까이꺼 화면만 나오면 됐지 했는데, 요즘 후보정 하면서 화벨 맞추고 한짓이 딴 모니터에서 보면 영 개판 5분전으로 나와서 하나 장만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불어 30" 모니터 뻠뿌도 큰 화면으로 작업 하고 싶어요....
  • 로리 2009/05/16 11:35 #

    그럴 때는 우리의 친구 에이조로 ^^;;;
  • 파르시타 2009/05/16 13:02 # 삭제 답글

    스파이더3 팔고 모니터 살까 생각중입니다 ;
  • 로리 2009/05/16 13:06 #

    그렇지만 스파이더3 팔아도 고가의 모니터는 못 사다보니 ^^;
  • DJHAN 2009/05/17 11:48 # 답글

    spyder3도 그다지 정확한 것 같진 않더군요. 가장 깨는 건 supercal( http://www.bergdesign.com/supercal/ ) 같은 프로파일 제너레이터를 이용해 목측으로 만든 프로파일과 spyder3로 만든 프로파일이 거의 비슷한 결과를 만들어 냈을 때였습니다. 하긴, 생각해 보니 센서 따위가 인간의 눈보다 정확할 리가 없죠.
  • 로리 2009/05/17 11:52 #

    그거야 스파이더는 싼 센서니까요 ^^;;;

    인간의 눈도 많이 병진이라... 속이는 것도 쉽기 때문에... 그렇다고 고가의 미놀타나 포토웍스 계측기를 구비할 수도 없으니까요. 물론 최종적으로야 매우 훈련받은 엔지니어의 영역이긴 하지만.... 대부분 훈련받지 못한 케이스로는 정확하게 각 컬러표준에 대응하긴 무리인 부분이 많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