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의 시대 PDP에게는 기회가 될까? 디스플레이 이야기

PDP업계, 3D로 돌파구 찾는다 (모니터4U)

기사에서도 나왔지만 현재 TV의 가장 중심적인 트랜드는 바로 3D입니다.

아바타라는 무시무시할 정도로 강한 컨텐츠 하나로 인해서 벌어진 이 현상은 갑작스럽게 모든 TV들이 3D화 되어야 한다는 압박을 메이커들에게 주고 있는데요. 사실 3D기술은 나름 발전했지만 그것을 소비자 혹은 대중에게 각인시킨 컨텐츠가 없었던 것이 지금까지 문제였는데, 정작 이제 컨텐츠가 하나 터지고나니 이 전부터 만들고 있던 기술을 어떻게 적용시킬까가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좌우지간 현재의 디스플레이 시장의 조류는 LCD가 중심적인 역활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문제는 LCD의 장점을 3D화에서는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LCD는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당연히 LCD의 3D화는 힘들고, 더군다나 셧터 글래스 방식의 3D를 하려면 중간에 블랙 프레임을 넣어야 하는데, 결국 이런 블랙 프레임이 늘어나면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밝기를 밝게 하기 위해서 전체 플레임을 줄이게 되면, 어지럼증을 더 느끼게 됩니다.

해상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셔터식 안경의 장점인데, 그게 LCD로 가면서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것이죠. 실제로 소니나 삼성의 3D지원 LCD TV들의 가격이 상당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말입니다.


하지만 LCD와 달리 PDP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상당한 반응 속도가 있고, 자체 발광식이라는 장점 때문에 기본적인 리플레쉬 레이트 조정만으로도(사실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만...) 크로스 토크 문제나 휘도 문제도 상당히 해결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기본적인 원가 비율을 생각해도 훨씬 저렴하게 3D를 구현하는 TV를 만들 수 있고, 실제로 북미의 삼성 3D지원 PDP나 파나소닉의 PDP를 가격을 보면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물론 LCD업계가 놀고 있지만은 않을 껍니다.
일단 초기 모델이야 3D를 지원하는 제품군이 매우 비싼 것은 사실이지만(실제로 소니 삼성 둘 다 고가의 LED TV 라인업에서만 3D를 지원합니다) 일단 양산화가 되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빠르게 가격적 하락이 일어나는 것이 LCD제품군이기 때문에 초반 물량 러쉬(...)에다가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LCD에 머무른다는 고정관념도 깨뜨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3D는 과연 PDP업계에 빛과 소금이 될 수 있을까요?


아직 싸움은 시작도 안 했습니다만... 그럼에도 일단 기대 중입니다.




덧글

  • 比良坂初音 2010/03/22 20:13 # 답글

    개인적으로는 그냥 이대로 갔으면 싶기도 합니다(.....)
    그래야 PDP가격이 다시 안오르죠(......뒷산)
  • 로리 2010/03/22 20:55 #

    전 반대인데요. 더 발전하고 가격이 오르고, 새 기술들이 더더욱 들어가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하위 제품들도 덩달아 발전합니다. 상위 제품들이 가격 떨어지고 기본 기능 싸움 하면 하위나 중위급 제품군들은 완전히 쓰레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모니터 시장을 보세요 T_T
  • 比良坂初音 2010/03/22 21:25 #

    음--;; 세계 모니터 시장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 LCD모니터 시장은
    그거랑은 좀 많이 다른 문제로 보입니다;;;
    강만수 씨박색히 덕에 환율 대란 안났으면 지금처럼 미친듯이
    24인치도 모잘라서 26인치까지 TN만 나오는 상황은 아니었을거라 보거든요;;;
  • 로리 2010/03/22 21:40 #

    삼성이나 LG가 광시야각의 고급 제품군을 안 만드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요?(두 회사다 세계 1, 2위의 모니터 제조사입니다) LCD 모니터 시장 자체가 완전 저가형으로 돌아가버려서... 델 조차 엣지 LED + TN으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T_T
  • 루시펠 2010/03/22 22:22 # 답글

    확실히 모니터 시장은 하향 평준화가 되어 버렸지요.
    개인적으로 모니터에 스피커가 왜 달려있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http://www.kbench.com/digital/?no=81770&sc=3
    셔터방식을 외부에서 보면 그냥 이중영상이군요. 모르는 사람이 보면 눈 어지럽지 않나?
    라고 생각할 듯...;;;;
  • 로리 2010/03/22 22:22 #

    그런데 편광식도 결국 이중영상이라.... 안경은 어쩔 수 없지요
  • 다물 2010/03/22 23:01 # 답글

    PDP에 기회 없을 것 같습니다. 3D는 AMOLED TV가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전까지 시간벌기위한 마케팅 도구라 생각하거든요. 3D 컨텐츠가 대중화 되려면 안경 없이 볼 수 있는 TV 나오기 전까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3D에 PDP가 좋다는 결론이 나와도 LCD가 워낙 대중화가 되어 버려서 PDP에게 기회는 없을 것 같아요.
  • 로리 2010/03/22 23:03 #

    사실 삼성, LG가 기본적으로 LCD를 더 미니까요... 결국 3D로 기회가 생긴다면 파나소닉이 잡겠지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