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PC게임계... 게임 이야기

[인터뷰] Epic 회장 : 돈은 콘솔에 (루리웹)

Epic President: “The Money’s On Console” (thesixthaxis)



에픽은 기어즈 오브 워 1의 PC판을 MS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만들었고, 또한 아주 정성을 들였다. 기여워2의 개발팀을 PC판에 투입시킬 정도로 정성을 들였지만... 말 그대로 좆망 -_-; 그 뒤에 기여워는 철저하게 콘솔 위주로 가고 있으며, 심지어 에픽의 새로운 언리얼4엔진은 차세대 콘솔에 더 집중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릴 정도이다...


PC게임계는 확실히 죽어가고 있다..


이걸 누가 살릴 수 있을까?




PS. 사실 휴대용 게임이나 아이폰 게임이 크는 것은 좋지만 사실 PC나 콘솔에 비해서 작고 짧은 게임이라는 것이 문제이다. 기술적으로 멋지고 화려하고 아름다운 게임이 사라진다는 것은 뭐랄까... 조금 슬픈 일이다.

덧글

  • IEATTA 2010/05/16 22:55 # 답글

    포기하면 편합니다.
  • 로리 2010/05/17 00:30 #

    T_T
  • 미친고양이 2010/05/16 23:22 # 답글

    앞으로 10년 뒤면 클라우딩 기술로 모바일로도 최신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 로리 2010/05/17 00:30 #

    네트워크 속도와 동기화 기술이 관건이겠지요
  • 행인1 2010/05/16 23:39 # 답글

    한국에서는 이미....;;;
  • 로리 2010/05/17 00:30 #

    북미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 아몰레드 2010/05/17 00:14 # 삭제 답글

    유저들이 자초한거죠 물론 여기서 유저란 복돌이들........
  • 로리 2010/05/17 00:31 #

    단순히 복돌 문제를 떠나서 PC게임에 그닥 사람들이 안 꼬인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 이지리트 2010/05/17 00:40 # 답글

    게임을 위해 pc에 거금들이는것도 미친짓이긴 하죠.......
  • 로리 2010/05/17 00:41 #

    Pc자체가 사양길이랄까.. 전체적으로 사람들에게 관심을 떠나간 것도 크긴 합니다...
  • yakii 2010/05/17 02:03 # 답글

    저 자신 개인에 한정된 이야기지만, PC게임을 해본지 정말 오래되었네요. 스타크래프트 이후론 PC게임을 하지 않았으니 거의 6,7년되었습니다.

    주위를 봐도 PC 게임이라면 거의 가벼운 온라인게임위주다 보니 오프라인으로 즐기는 싱글게임은 거의 못본듯.
  • 로리 2010/05/17 09:14 #

    뭐랄까 정말로 세상이 변하고 있지요
  • 계란소년 2010/05/17 02:24 # 답글

    아무도 못 살립니다.
  • 로리 2010/05/17 09:14 #

    T_T
  • 평등7-2521 2010/05/17 04:01 # 답글

    솔직히 가장 큰 문제는 복돌이라기 보다는 PC쪽의 불편함 문제라고도 생각합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새로운 게임이 나오면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내기 위해 게임을 사는 비용 외로 또 돈이 나가는 것도 있고, 또 게임 자체를 플레이 하기 위해서 제대로 된 셋업을 해야하거나 트윅을 해야하는게 요즘 같은 컨텐츠주의 사회에서는 낭비(그리고 귀찮음)라고 생각되는 것 같습니다. 그에 반해 콘솔은 이미 표준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셋업이나 업그레이드에 시간 및 자원을 투자하지 않고 곧바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더 사람들이 끌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구요. 부족한 예로 들자면 현재 PC 게임계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이라고 불리우는게 페이스북의 Farmville이라는 게임입니다. Facebook에 연동되는 앱의 하나인데, 엄청난 수의 사람이 즐기며 또 서로의 컨텐츠를 공유하고 있지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의 공유가 가장 큰 성공점이라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저는 접근의 간편함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점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인 Facebook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지요. 이미 저장되어있는 Facebook 어카운트 정보와 연동해서 유저들이 복잡하게 컨텐츠 공유 세팅을 할 필요도 없이 바로 자동으로 셋업이 되는 인터페이스구요. 이러한 것들이 부족한게 PC게임인 것 같습니다.
  • 로리 2010/05/17 09:15 #

    네, 맞습니다.

    PC자체가 너무 복잡합니다... 뵥이 너무 높지요
  • gforce 2010/05/17 08:12 # 답글

    인스톨하고, 오류나면 다시 인스톨하고, 실행해서 오류나면 또 인터넷에서 해결책 찾아야 하고, 드라이버도 업뎃해줘야 하고, 실행해서 진행하다가 또 오류나면 또 해결책 찾는데 가끔은 제작사 문제라 패치 기다려야 하고, 게임이 잘나셨으면 컴 업글해줘야 하고, 세팅하는데 벤치마킹하고 이짓저짓하느라 시간 걸리고, 어떤 게임은 게임은 멀쩡한데 DRM이 컴을 조져놓고...

    ...PC 게임 따위, 빨리 죽어버리라죠. 아, 폴아웃같이 모드로 먹고사는 게임은 빼고(...)
  • 로리 2010/05/17 09:15 #

    T_T
  • areaz 2010/05/17 08:57 # 답글

    뭐.. 꿩대신 닭이라고.. 네트게에 천억대 제작비 때려붓는 세상이 왔죠. -_-b
  • 로리 2010/05/17 09:15 #

    아.. T_T
  • 로무 2010/05/17 11:25 # 답글

    네트게임이 있지요....
  • 로리 2010/05/17 17:24 #

    넷 게임은 WoW외에는 북미에서 재대로 성공하질 않다보니 말입니다.
  • 소시민 2010/05/17 11:43 # 답글

    이젠 PC는 매니아들의 전유물이 될 것 같군요.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갈구한다든지 정통 어드벤처나

    워게임 같은 매니악한 장르를 즐기는 이들 말이죠.
  • 로리 2010/05/17 17:24 #

    T_T
  • NOT_DiGITAL 2010/05/17 11:47 # 답글

    비교적 게임을 많이 구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제가 요 몇년 간 구입한 게임들의 기종을 보면 타 기종에 비해 PC게임이 엄청나게 적지요.

    일단 편의성에서 게임기에 비교가 안되고, 예전처럼 게임기들과 PC가 성능이나 미디어 용량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도 아니니 말입니다. 결국 PC 게임의 출시는 줄어들게 되고 이게 악순환으로 이어지겠죠.

    개인적으로도 아쉬운 일이긴 합니다만 네트게와 몇몇 장르를 제외한다면 이런 현상은 더욱 더 심해질테니...

    NOT DiGITAL
  • 로리 2010/05/17 17:24 #

    편의성이 문제이긴 합니다..
  • KOF 2010/05/17 11:56 # 삭제 답글

    근 십년동안 콘솔은 정말 엄청난 '변화'를 했지만 피씨는 엄청난 '발전'만 했다는것이 명암을 갈랐다랄까요? 이번에 나온 아이피니티도 정말 저에겐 하악하악이지만 결국 피씨자체의 고정패턴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피씨게임이 가장 매력있던 시절은 어드벤쳐와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장르가 활발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 두 장르들이 멸종함으로써 피씨게임의 독창성은 사라지게 된 셈이죠. 모드 커뮤니티 이건 역시 아직까지는 피씨만의 전유물이긴하지만 이것은 대중적인 씬이 아닙니다.

    다른분들께서 말씀하신대로 복돌이보다도 대중성의 결여가 더욱 큰 문제였습니다. 퀘이크3때부터 가속기 없는 컴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할때부터 양극화가 시작되었지요. 결국 요즘엔 델이나 HP같은 대기업들은 아무리 성능이 후달려도 다렉9,10같은 최신 기능들은 그대로 지원할수 있는 내장형 그래픽스로 대세를 이루었고 이 비뚤어진 시장을 확실히 이해하고 잡은것은 블리자드와 EA의 심스뿐입니다. 결국 내장그래픽의 캐주얼과 고성능 ATI/엔비디아의 하드코어시장과 찢어져버렸으며 하드코어 시장의 특정 성격상 결국 숫자가 거듭하여 줄어들수밖에 없었습니다. 캐주얼보다 하드코어쪽에 더욱 복돌이가 많다라는것도 악영향의 원인이었죠.

    결국 하드코어 씬의 그들만의 리그에 소외감을 느끼며 와우나 심스만 하게 될 위기에 봉착된 캐주얼들은 하드코어 못지 않는 게임성과 자신들이 원하는 접근성을 둘 다 제공해주는 엑스박스360쪽으로 몰려가기 시작합니다. 피씨게임 시장에 가장 대중적이었던 FPS가 콘솔로 가능해지고 RTS마저 현재 옮겨가는중으로 결국 피씨는 죽으나 사나 MMO만 붙들고 살수없게 되었고요.

    때마침 피씨시장은 멀티코어 세대로 접어들면서 클럭빨로 인한 고성능을 왕창 얻던 과거에서 엄청나게 성능이 줄어들어버렸지만 본격적인 셰이더 기술이 사용되는 현세대로 인해 엄청나게 노가다를 해야하는 프로그래머들과 아티스트들의 숫자들이 기하급수급으로 늘면서 게임 제작비는 과거보다 엄청나게 비싸지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속도가 인력을 능가해버리는 경우가 생겨버리고 만겁니다. 결국 비싸진 개발비를 건지려고 가장 투자대비수익이 많은쪽으로 집중을 하게 되었으며 그게 바로 엑스박스360을 포함한 콘솔들이었습니다. 원래 피씨게임만 만들던 회사들도 360을 기반으로 하여 콘솔/피씨 멀티를 만들어왔으며 이제는 콘솔쪽만이 돈이 된다는걸 알고 자신들의 둥지였던 피씨게임쪽을 신경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피씨게이머들 역시 그때문에 구기술인 360을 기반으로 오늘날 피씨게임들이 만들어진다는것을 보며 콘솔이 피씨의 발목을 잡는다고 불평했습니다. 하지만 그건 틀린말입니다. 피씨의 발목을 잡는 진짜 요인은 바로 딸리는 돈입니다. 액티비전같이 콜옵 천만장 파는 회사도 손해를 보는 요즘인데 게임회사들이 정말 힘들다랄까요?

    죽어가는건 피씨게임쪽만이 아닙니다. 피씨 자체가 죽어가고 있죠. 엔비디아가 요 근래 꾸준히 정말 엄청난 금액의 손실을 입었으며 AMD쪽도 ATI빠들은 "그래도 그나마 ATI부서 덕분에 AMD의 손실이 많이 줄어든거다"라고 드립치지만 실제 회계보고를 보면 ATI 그래픽 부서가 많은 손실을 입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요근래 노트북이 데스크탑보다 성장률이 커져갔는데 덕분에 델,HP,레노보가 죽쑬수밖에 없었습니다. 데스크탑보다 랩탑쪽이 돈이 안 남거든요. 그러나 그것도 모잘라 이젠 거의 제로 마진의 넷북 열풍으로 인해 그야말로 안그래도 돈 안되던 랩탑 시장 역시 주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피씨시장의 성장이 더디어지는건 이미 예정된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피씨는 이미 살만한 사람들이 다 샀기 때문이죠. 뭐 혹자는 피씨는 콘솔보다 더욱 많은 작업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싼 값어치가 있다고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애슬론XP + 라뎅 9700은 게임만 빼고 모든 작업들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새로운 컴을 맞춘다고 하면 그 구입비용의 전체가 게임 하나에게 부담이 가는것입니다.

    피씨게임시장의 죽음은 소위 하드코어 피씨게이머들이라는 사람들이 게임성엔 신경을 안쓰고 오로지 '내 자지가 니 자지보다 더 크다'라는 그래픽에만 몰두하는 엘리티스트들과 또 그들의 입맛을 맞춰줬던 개발사들의 책임입니다. 이 교훈을 토대로 콘솔시장은 같은 실수를 두번 하지 않았으면 바랍니다.
  • 로리 2010/05/17 17:27 #

    고성능 그래픽스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너무 매몰된 면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PC의 고성능이나 범용성은 단순 3D 그래픽스의 장점이 아닌 다른 매력들을 살릴 수 있는 요소였는데(까 놓고 햇살 속의 리얼의 반응성을 봐도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새로운 게임을 만들 수 있었지요) 그걸 단순 그래픽스에 너무 투입하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시뮬레이션 게임류나 어드벤쳐 장르가 몰락한 것이 역시나 크다고 봅니다...
  • 로딘 2010/05/17 12:48 # 답글

    그렇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게임 하면 온라인게임이고, 온라인게임하면 PC니까...희망은 없네요 -_-;
  • 로리 2010/05/17 17:27 #

    T_T
  • Eraser 2010/05/17 17:50 # 답글

    PC패키지랑 PC게임 즐기는게 소수이고 시대를 거스르는 유물이라니..

    어더케 이럴수가 있써!
  • 로리 2010/05/17 17:58 #

    세상이 그런 겁니다 T_T
  • 루시펠 2010/05/17 21:48 # 답글

    블리자드 같은 회사가 10개만 있으면 PC게임계(패키지 게임포함)가 크게 흥할 것같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저 암흑의 도가니탕.
  • 로리 2010/05/17 22:42 #

    블리자드조차 WoW에 더 신경을 쓰고 있지요.
  • 한국출장소장 2010/05/17 21:55 # 삭제 답글

    슈퍼스트리트파이터4는 전작의 불법복제 때문에 PC판은 안내놓는다지요(으허헝)
  • 로리 2010/05/17 22:42 #

    T_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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