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아니 일본을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랄까? 디스플레이 이야기

NHK、3板式スーパーハイビジョンカメラを開発-5月27日からの「NHK技研公開2010」で展示 (와치 임프레스)

◆スーパーハイビジョン・フル解像度カメラを開発~SHVの本来の画質を実現! 高解像度で屋外撮影も可能に~(平成22年5月18日)(NHK)


ⓒNHK




방송 표준을 이끌어가는 두 방송사가 있다면 역시나 영국의 BBC와 일본의 NHK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나 이 두 방송사는 지속적인 R&D로 각종 방송 장비를 만들고 보급하고 있는데, NHK는 촬영장비나 시스템에 있어서 누구보다 먼저 투자를 하고 삽질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 NHK가 거의 8K급의 카메라를 개발해서 일단 시제품을 선 보였습니다.
제품은 7,680×4,320 라는 압도적인 해상도를 지니고 있는데, 기존 제품들은 800만 화소급의 촬상소자를 4매 사용해서 민감도가 높은 G채널을 경사로 엇갈리게 받아 두배의 해상도를 늘이는 방식을 썼지만 이번 제품은 3300만 화소의 3매의 촬상소자를 이용해서 전부 신호를 받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 뿐이 아니라 초고해상도 렌즈 상에서의 색수차 보정 기능이나 강력한 데이터 전송기능도 개발해서 찍는 화면을 바로 중계차로 보낼 수 있다고 하네요.


많은 삽질이 있지만 저런 모습이 자국의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키고 영상 가전 부분에서 일본의 저력을 무너지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핑백

  • Hineo, 중력에 혼을 이끌려 : 10월 신작 면접 소감 - 10/2의 애니 면접 2011-10-17 01:16:38 #

    ... 되는 괴랄한 해상도죠. 이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또한 샤프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로리님의 두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NHK.. 아니 일본을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랄까? NHK, 샤프 7,680×4,320 의 초초초 고해상도 85인치 TV를 시연하다. 사실 이 이야기는 이 애니와 별로 관계가 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릅니 ... more

덧글

  • 가라나티 2010/05/19 13:01 # 답글

    왠지 모르겠지만 '삽질'이라는 단어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제 착각일까요...? ㅠ_ㅠ;;
  • 로리 2010/05/19 14:52 #

    선행투자라는 것은 결국 삽질이지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니까요
  • _tmp 2010/05/19 13:08 # 답글

    그런 NHK가 하이비전으로 자국의 진보를 한단계 늦춰 놓은 꼴을 생각하면 ;;;

    WCDMA도 NTT 도코모가 주력이었으니까, 저런 NHK의 성과도 돈은 되놈이 챙기는 결과로 이어지지 말란 보장은 없겠습니다.
  • 로리 2010/05/19 14:58 #

    그건 그렇긴 합니다만.... ^^;;
  • oz 2010/05/19 13:24 # 삭제 답글

    비단 영상 기술의 투자만이 아니라, BBC와 NHK는 그에 걸맞는 컨텐츠 생산에도 힘을 쓰기 때문이 아닐까요...
    물론 두 회사 모두 컨텐츠에 대한 지적이 컸었다고 알고 있고 그것을 잘 극복했었지요.

    한국에서는 EBS와 MBC가 그걸 이어가다가 이번 정권에서는 그것마저 쉽지 않게 된것 같습니다.
    KBS는 MBC의 최근 다큐멘터리 제작에 자극받아서 이번에 산악 등정때 자랑좀 했지만 쓸데없는 기술 자랑으로 보이더군요. 뭐... 그렇네요.
  • 로리 2010/05/19 14:59 #

    네, 맞습니다.

    BBC와 NHK가 대단한 점은 그 상황에 맞는 제작기법이나 장비도 같이 개발하면서 기술선도를 하기 때문이죠
  • dhunter 2010/05/19 13:55 # 삭제 답글

    정말로 프로토타입같이 생겼네요...
  • 로리 2010/05/19 14:59 #

    ^^;
  • 희야♡ 2010/05/19 14:07 # 답글

    NHK의 8k 영상은 정말 압도적이라고하더군요. 2D이지만 해상도 덕분에 입체감이 느껴질 정도였다고 하니....

    그런데 방송에 사용될 영상표준에 일단 가장 좋은 결과를 내놓고 있는건 삼성이라는 아이러니가 있죠...
    (그리고 삼성은 BBC와 손을 잡기도 했고요...)
  • 로리 2010/05/19 15:02 #

    일본 업계는 자기 고집이 있다보니요 ^^;;
  • 에린 2010/05/19 15:38 #

    세계 방송기기시장의 투톱이 Sony와 Panasonic입니다.

    게다가 꽤 보수적이기까지 하니까 삼성이 낄 자리는 아직 없지요.
    Sony의 거의 독점에서 Panasonic도 이 정도 까지 올라오기 까지 힘들었으니까요

  • 로리 2010/05/19 15:43 #

    그래도 방송용 모니터에서 TV로직같은 회사가 꽤 팔리는 것 보면 대단하긴 하더군요 ^^
  • 희야♡ 2010/05/19 20:08 #

    에린// 장비 시장이 아닌 표준화 단계에서요...
    지금 HD급보다 그 위인 UD급 영상의 표준이 지금 진행중이거든요.
    지금까지는 삼성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내놓고 있습니다. 정치를 못해서 문제죠..
  • 로리 2010/05/19 22:37 #

    4K급 영상 전송은 뭘로 할까요?

    내부 고속 인터페이스가 궁금하긴 하더군요.. 역시나 디스플레이 포트? LVDS라면 도대체 몇 채널을 넣어야할지 궁금하긴 합니다.
  • 희야♡ 2010/05/19 22:38 #

    HD가 2메가 정도던가요?...
    8k는 16배가 더 크니 32메가는 필요한데..
    HEVC는 최소 50%의 압축성능이 AVC보다 더 나올거 같으니...;;
    그래도 16Mbps는 필요하군요..ㅎㄷㄷ;;;
  • 로리 2010/05/19 22:57 #

    일반적인 FHD급 모니터나 TV가 2채널인데.. 말이죠 ^^
  • 천하귀남 2010/05/19 15:06 # 답글

    삽질이니 뭐니해도 기술은 남고 그런 기술을 필요로하는 분야가 있는게 일본시장이기도 하니 그런점은 부러울 뿐입니다.
    국내에서 정부가 방송장비 개발하라고 난리라는데 개발해도 팔아먹을 시장이 있을지하고 실제 팔때 판매처가 뻔하니 단가후려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 로리 2010/05/19 15:22 #

    한국 시장은 뻔 하니 어떻게든 그 기술 가지고 수출해야지요 ^^
  • copacetic 2010/05/19 15:52 # 답글

    8k면.... 사실상 아이맥스급아닌가요;;
  • 로리 2010/05/19 16:17 #

    4K급 두대를 사용한다고 하니 뭐....
  • Muphy 2010/05/19 15:55 # 답글

    8k.. 디스플레이 장비가 더 궁금해지는 레벨이군요.. 흐허.
  • 로리 2010/05/19 16:17 #

    아직 디스플레이는 없지요.. 일단 연구용에 가깝습니다 ^^;
  • 콰지모도 2010/05/19 16:16 # 삭제 답글

    매니아라면 돈을 주어서라도 해상도가 높은 동영상을 보고 싶어 하겠네요. 아무튼 일본은 대단한 나라.
  • 로리 2010/05/19 16:18 #

    다만 저건 연구용에 가까워서 아직은 멀었습니다.
  • 피쉬 2010/05/19 17:24 # 답글

    지금 정규방송사 외에는 4k 도 소화하지 못하는데 8k라..
    여성 연예인들이 제일 타격이 크겠군요 ( '');;
  • 로리 2010/05/19 17:34 #

    향 후 방송 표준이나 기술을 위해서이니까요.
  • _tmp 2010/05/19 19:48 # 답글

    위에 나온 이야기 말인데, 일단 FPD 업계에서는 4K 보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8K는 좀 기다려 보시라능.

    47"에 8K 박아넣으려면 거의 200ppi 나오겠군요.
  • 로리 2010/05/19 22:37 #

    어이구... T_T
  • 루시펠 2010/05/19 21:35 # 답글

    집의 PDP TV가 1080i까지 지원하는 현실이 그저 눈물이 날뿐입니다.
    PC에서 1920짜리 영상보내면 상하좌우로 미묘하게 잘려지던...;;;;
  • 로리 2010/05/19 22:37 #

    느긋하게 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표준화는 멀었어요
  • 다물 2010/05/19 22:51 # 답글

    방송국에서 영상 장비도 만드는 줄 처음 알았네요. 그럼 삼성은 KBS랑 같이 캠코더 만들어야 하는 건가요?
  • 로리 2010/05/19 22:56 #

    저런 것은 BBC나 NHK이니까요.

    단순히 방송국이 아니라 국가의 영상 규격이나 표준규약을 만드는 업체이니 그렇습니다. 그러면서 국가 세금으로 연구 개발비를 자국 기업들(물론 타국 기업에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media.daum.net/cplist/view.html?cateid=1008&cpid=21&newsid=20080618104911275&cp=newsis)에게 주고 기술력을 쌓게 하는 역활도 맡고 있는 셈이지요.
  • oz 2010/05/19 23:31 # 삭제 답글

    문득 댓글들을 읽으면서 생각난건데, 무슨 회사는 ufo를 주웠다. 그 회사의 기술력은 순수하게 회사 자본에서 나오는 생각을 사람들은 하곤 합니다. 저 역시 그랬었고...

    하지만 실제로는 국가 선도 연구소나 국가 자본 비율이 높은 회사에서 국민들의 세금으로 우선 연구를 하고 그 기술을 바탕으로 민간 회사들에게 양도를 하는 쪽으로 지금까지 신기술들이 만들어져왔었다는 이야기를 촘스키의 책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대표적인 기술들이 인텔의 반도체 기술과 항공 우주 기술과 그것을 이어받은 자동차 부품 기술... 군사 광학 기술을 이어받은 코닥의 카메라 기술...

    결국에는 국민들의 세금이라는 것이죠. NHK든 인텔이든. 삼성도 알고보면 그런 부분이 많을거라고 생각해봅니다. 요즘같은 국내 정치/사회 실정에 한번쯤 같이 생각해 볼 문제 같아서 뻘 댓글 적어봤습니다.
  • 로리 2010/05/19 23:42 #

    네, 실제로 그런 부분이 크긴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기업이 자기 연구소에서 하기 힘든 장기연구 같은 것을 대학 같은 곳에 맡기기도 하고요. 그래서 기술적 상화가 큰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결국은 다 연결되어 있지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