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의 전략 스마트 폰 옵티머스 원 어찌될까? IT 이야기

LG전자, '옵티머스 원'을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매일경제)




LG의 옵티머스 원이 발표되었습니다.

퀄컴의 MSM 7227 600Hz의 CPU가 사용되었고, 내장 메모리는 170M, 480X320의 해상도의 3,2 인치의 LCD가 사용된 제품입니다. 실제 스펙적인 부분만 보자면, 별 것이 없는 보급형 제품 그 자체입니다. 경쟁 제품은 HTC의 레젼드 정도가 될 듯합니다. 실제 스펙도 아주 닮아 있고 말입니다.

이 제품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계층은 일단 LG가 이제야 스마트 폰에 대한 라인업을 구축했다는 점, 기존 피쳐폰 사용자들이 꼭 고성능이 아닌 보급형 제품군을 찾을 가능성이 있고, 그럴 때에는 결국 저가의 보급 제품이 유리하다는 점(통신사와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는 전재하에) With Google 이라는 마크를 달았고, 사실상 구글과 협업하에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와 같은 사후 지원 부분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 등을 들고 있습니다.

LG가 1000만대를 팔겠다고 했는데.. 확실히 통신업체들과 잘 연개를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수치라는 것이죠.


반대로 부정적인 파들은 스펙이 너무 낮고, With Google을 달았지만 차후 업그레이드에 고성능 스펙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업그레이드에 유리하지 않을 수 있으며, 아직 스마트 폰을 구입하려는 층은 결국 보급형이 아닌 고성능의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팔리는 숫자에 한계가 있으며, HTC와 같은 업체들도 저가형 제품을 잘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경쟁자들이 절대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죠.


사실 저가형 스마트 폰 시장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간단한 이메일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하고, 어느 정도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과거 몇몇 기능 좋은 피쳐폰 수준의 성능만 가지만 된다고 생각하는 계층이 아직 많이 있고, 기존 피쳐폰 시장을 교체하려는 움직임도 있으니까요.

일단 LG는 당장의 스펙이나 하이엔드 대결보다는 이 쪽으로 시장을 돌리고 있는 듯 합니다.


어떤 식으로 될지는 최근 급 전개를 하는 스마트 폰 시장인 만큼 정말로 "신 만이 아실 이야기겠지요."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9/16 2010-09-17 11:04:59 #

    ... [네이트온] 2NE1 새 앨범 中 유저들 반응은?[네이트온] 1,000만대 판매 선언한 스마트폰[네이트온] 압구정에 뜬 인기 日도시락 보니[네이트] 마음이 편안해지는 부석사로 떠나본 여행[네이트] 가을에 어울리는 립글로스 제품은 무엇?[네이트 ... more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0/09/15 20:57 # 답글

    결국 LG가 취하려는 전략은 노키아식 전략이네요.

    싼것부터 뿌린다음에 비싼거 쓰게 유도하자는...
  • 로리 2010/09/15 20:57 #

    네, 연말에는 고성능 하이엔드 제품군도 준비 중이라고 하니.. 일단 기다려봐야 겠지요
  • 하저로어 2010/09/16 02:34 #

    음 그런거치곤 제일 초기에 옵큐를 ..
  • 로리 2010/09/16 03:03 #

    옵큐나 옵젯이 조금만 빨리 나왔으면 싶긴 합니다.
  • 천하귀남 2010/09/15 20:59 # 답글

    저정도 스펙의 기기라면 성능이슈보다 단가싸움으로 들어갈확률이 큰데 HTC도 노리고 있고 하니 어떨지 모르겠군요.
    개인적으로 저 기기에 주목하는건 저것에는 프로요가 들어갔다는 점입니다. 옵큐의 프로요업그레이드는 언제나 될까요?
  • 로리 2010/09/15 21:00 #

    일단 옵Z나 Q나 4분기 때쯤에는 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기본적인 사양은 결국 넥서스 원이랑 같으니까요. 문제는 별의 별 독자 프로그램들이... 하지만 그거 없으면 또 차별화가 안 되니까요
  • 천하귀남 2010/09/15 21:02 #

    LG는 자기들 입으로 우리가 쓰는 EVDO Rev.A용 퀄컴칩이 다루기가 힘들어서 프로요가 늦어진다고 했는데 저걸보면 그것도 아닌듯 합니다.
  • 로리 2010/09/15 21:04 #

    글쎄요...

    SoC라는 것이 PC처럼 그렇게 딱딱 맞아들어가는 부품이 아니니까요.
  • 비스킷 2010/09/15 21:03 # 답글

    진저브레드는 어느정도 고스펙의 기기에만 적용할수있도록 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프로요는 보급형용)
    그점만 봐도.. 이후 업그레이드는 힘들다고 볼수있겠죠.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건 정말 잘못된 선택인듯합니다. 1000만대는 확실히 무리고, 예전처럼 죽쑤지만 않았으면 좋겠군요. 물론 포스팅에서 언급하셨듯이 신만이 아는일이겠지만요 -_-;
  • 로리 2010/09/15 21:05 #

    결국 하이엔드나 고성능 제품을 원하는 유저들만 스마트 폰으로 이전하면 LG의 패배...


    기존 피쳐폰 유저들이 간단한 스마트 폰으로 인전하면 LG의 승리겠지요....


    문제는 이 놈의 시장을 읽을 수가 없으니..
  • 천하귀남 2010/09/15 21:09 #

    설령 1000만대를 판다고 하더라도 HTC도 대량공급에 싼가격으로 나올텐데 과연 HTC와 가격졍쟁해 수익이 날지는 의문입니다.
  • 비스킷 2010/09/15 21:14 #

    레전드출고가가 조금 비싸긴하지만 몇몇부분에선 조금 더 밀리죠. OS야 옵티머스원이 우세하지만..
  • 로리 2010/09/15 21:14 #

    글쎄요.

    중국에 공장지어버릴 수도 있고...당장 피쳐폰 라인만 몇개인데요. 수익문제가 htc보다 못할 것이라 보는 것은 좀 -_-;
  • _tmp 2010/09/15 21:23 #

    스마트폰 물량 대부분은 폭스콘에 아웃소싱 준다고 보도 뜬지가 오래인데요.

    어느 정도 물량 찰 때까지는 정답이라고 보는 바입니다. 뭐 HTC도 아웃소싱이니까...
  • 로리 2010/09/15 21:31 #

    폭스콘 아웃소싱이라면.. 문제없겠군요
  • _tmp 2010/09/15 21:09 # 답글

    어차피 국내에서 연 300만대도 못파는 LG가 국내 시장 맞춰봤자입니다. 인도나 중국, 때로는 미국에 잘 팔면 그만이죠.
    세상에 iphone도 갤럭시도 드로이드도 못받는 잉여잉여 캐리어가 꽤 있으니 이들이 띄워주면 수량 면에서는 해볼 만할 겁니다. 어차피 HTC도 안드로이드 전에는 국내에서 캐싸구려였으니... SKT가 얼마나 띄워줄지는 모르겠네요.
  • 로리 2010/09/15 21:14 #

    네, 결국 통신사업자와 얼마나 사바사바를 잘하는가가 아닐까 합니다.
  • STX™ 2010/09/15 21:14 # 답글

    안드로원이라는 잉여폰을 출시한후 안팔리니까 국내에 들여와 재고 정리하던 삽질을 다시 할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로리 2010/09/15 21:15 #

    어찌될지는 좌우지간 신 만이...
  • savants 2010/09/15 21:24 # 답글

    국내시장용에선 힘들고.. 외국 노려야 될듯..;
  • 로리 2010/09/15 21:31 #

    어차피 한국 시장이 엄청난 것도 아니니까요
  • 이네스 2010/09/15 21:58 # 답글

    진짜 어떻게될진 신만이 알듯합니다.

    이바닥이 워낙 신규시장이다보니. ㅡㅡ;;
  • 로리 2010/09/15 22:01 #

    워낙 신규 시장이니.. 진짜 몇년 뒤에.. 아이폰 그런게 있었지 라던가 블랙베리 그런게가 될지도요. 무섭긴 합니다. 다만 확실이 요 몇년간 틀을 잡는 업체는 진짜 십년은 벌어먹을 듯 하기도 합니다만..
  • ndps 2010/09/15 22:49 # 삭제 답글

    LG전자: 연말에 테그라 듀얼코어 쓰는 스마트폰 내놓겠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HTC: 10월달에 허밍버드급 GPU단 45nm 공정 신형 스냅드래곤 넣은 디자이어 HD 출시욬ㅋㅋㅋ

    HTC야 스마트나 와일드파이어 같은 산업폐기물 급 저가형 맛폰부터 4.3인치 디자이어 HD까지 라인업이 튼실하니 LG가 옵티머스 원 하나로 따라잡기는 좀 멀어 보이긴 하네요.

    삼성이 갤럭시S하나로 완전히 시장을 지배하는데 성공한 것처럼 LG도 뭔가 시장의 인식을 확 바꿀만한 플래그십 제품이 더 필요한 것 같긴 한데요.
  • 로리 2010/09/15 22:50 #

    그런데 LG가 플래그 쉽에서는 언제나 좀 약하다보니 -_-;

    TV도 폰도... 쪼끔 애매합니다.
  • 피오레 2010/09/16 00:08 # 답글

    스마트폰의 사용법이 어려워서 그냥 피쳐 쓰는 사람들(사업은 하지만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 많이 있으니, 단순히 가격과 성능만으로 생각하긴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려고 하는 유저라면 기왕 사는거 하이스펙으로 가고 싶을거고, 피쳐폰 소비층이라면 아무리 가격이 다운되더라도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마트폰으로 갈 필요성을 못느낄테니까요.(자금이 부족하고 그래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싶은 소비자라면 끌리겠지만...;;)
  • 로리 2010/09/16 00:14 #

    그런 부분은 결국 요금제와 통신사 떡밥으로 잘 버무리는 것이죠. 사업을 하시지만 연세가 있느신 분들 중에서 결국 스마트 폰을 써야하니... 옮기는(그런데 별 돈 안 쓰고 싶은 사람) 타겟으로 잡았지 않았는가 생각도 합니다.
  • _tmp 2010/09/16 00:30 # 답글

    뭐 저도 위 몇 분들의 의견과 비슷한 의미로 LGE가 아예 엔트리급부터 안드로이드+전용UI 심어서 내부 역량 높이는 게 장기적으로 낫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일단 밑바닥부터 파는 전략도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소싱 능력도 없으면서 하이엔드 운운하다 자기 배를 째는 팬택같이 갈 수는 없으니까요.
  • 로리 2010/09/16 00:33 #

    ......T_T
  • maxi 2010/09/16 00:40 # 답글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929702&sca=&sfl=mb_id,1&stx=maxi

    분명이 저번에는 OMAP3630을 탑재한 하이엔드 스마트폰을 내놓는다고 했는데...-_-
  • 로리 2010/09/16 00:41 #

    그 때는 AH-IPS사용 스마트 폰 나온다고 했었지요 -_-;
  • 김남용 2010/09/16 02:13 # 답글

    싸게 싸게 풀린다면 저가폰이래도 언제든지 환영이죠.
    다만 개인적으로 해상도는 아쉽네요.

    고해상도와 저해상도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서요.
    (일단... WVGA정도되면 충분하다고 보긴 합니다만...)
  • 로리 2010/09/16 02:14 #

    확실히 해상도가 아쉽긴 합니다. 특히 웹 브라우징에서 차이가 크니까요.
  • Gony 2010/09/16 02:55 # 답글

    엘지가 진작 이렇게 했으면 모르겠지만 이미 화웨이가 저가형 스맛폰에 뛰어든 이상 게임 셋이죠. ㅋㅋ. 안드로이드 포팅하는 스맛폰이야 조만간 중국 회사들도 치고 나올 것이니 엘지나 삼성이나 과연 뭘로 승부할 지... 삼성은 그래도 바다라도 있지요... 엘지는... 사실... 업계에서도... 거의... 뭐... 하하... 안타까워서 타자가 안나오는 군요.
  • 로리 2010/09/16 03:03 #

    하웨이.... 10만원대던가요 -_-
  • 몽몽이 2010/09/16 03:32 # 답글

    일단 저가형을 하려거든 크기부터 줄여놓고 생각해야 함.
    그리고 사람 키 높이에서 떨어져도 아무 문제 없을 정도는 돼야 함.
    남들 다 하는거 하면서 무슨 재주로 저가형을?
    앱스토어 아니 앱 자체에 너무 연연하지 말아야 함.
    PC도 마찬가지였지만 결국 웹의 시대로 가고 있음.
    모바일웹으로 수렴할 것을 생각하고 앱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어야 함
    그것보다는 오히려 PC와 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혁신을 추구해야 할 것임
  • 로리 2010/09/16 05:14 #

    ........
  • 예예 2010/09/16 10:22 # 삭제

    알겠습니다. 알겠구요.
  • 에스텔 2010/09/16 10:54 # 삭제 답글

    그저 눈물나는 엘쥐의 행보입니다 차라리 반도체 연구 인력으로 CPU 생산 공장 설립이나 하면 주목이라도 받을텐데...
  • 로리 2010/09/16 11:55 #

    그게 LG반도체는 현대에 팔아서..
  • 어느날문득 2010/09/16 23:54 #

    비메모리 관련 반도체 계열사는 아직 살아남아 있긴 합니다만... 미미하죠.
  • 욕구不Man 2010/09/16 11:56 # 답글

    저게 SKT로 나오면 버림받을게 뻔하고...
    KT로 나온들 레젼드라는 동급 라이벌이 있고 또 넘사벽 아이폰4가 있고...
    LGU+로 나온들 자기들 챙겨먹기 바쁜 옵Q와 옵Z이 있는데 거기서 나눠먹자니 자기 살 깎아먹는거고...


    우리나라 통신시장의 환경상 이래저래 암울하군요.
    디자인이나 스팩은 보급형 기기로 아주 준수한데 말입니다.
  • 로리 2010/09/16 12:07 #

    해외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 2010/09/16 18: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리 2010/09/16 18:17 #

    동의 합니다.
  • - 2010/09/16 18:44 # 삭제 답글

    아직 두 종류 더 남았는데.. LG를 좋아하지만 저런폰으로 천만대를 팔겠다는건 무리수인거같아요 -_-;;
    한국의 암울함인지..
  • 로리 2010/09/16 21:01 #

    글쎄요.

    저가폰을 노릴 수도 있고.. 반드시 하이엔드 고성능 고부가가치만 중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 단순한생각 2010/09/16 19:53 # 삭제 답글

    SK로 가면 답이 없고 => 갤S빼고는 거의 들러리라... (베가가 좀 선전하긴 합니다만)
    KT로 가면 네임드 아이폰 + 중저가형으로는 레전드와 이자르가 있고 => 레전드는 어떤지 모르겠고, 이자르는 꾸준히 팔린다더군요.
    LG로 가면 옵Q와 싸워야하고 => 이쯤되면 팀킬오브 팀킬... -_-

    사실 하이엔드 스마트폰보다 보급형 스마트폰이 앞으로 주류가 될거라고 보는 입장입니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피처폰의 영역 자체가 최소화 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들어갑니다. 사실 피처폰이 계속 스마트폰 흉내를 내는게 트랜드고, 현재 저 영역이 점점 좁아지는거 보면 보급형 시장 자체가 나쁘지는 않겠죠.

    ...문제는 LG가 저기서 어떻게 자기만의 공간을 만드느냐가 아닌가 합니다. 솔직히 펜텍보다 약해요. -_-;;
  • _tmp 2010/09/16 20:29 #

    옵Q는 출시된 지도 꽤 지났고 쿼티 때문에 옵1과 간섭이 일어나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지금 와서 애매하게 옵Z가 U+에 포팅되면 그때는 모르지만요.
  • 로리 2010/09/16 21:02 #

    옵원은 기본적으로 옵큐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비교대상은 아닌데요
  • Mr.Gon 2010/09/16 23:29 # 삭제 답글

    모토글램이 완납폰(?)으로 풀리는 마당에 레전드와 옵티머스원이 그렇게 끌리지는 않는군요.
    이미 시대가...
  • 로리 2010/09/16 23:50 #

    아..
  • 동협 2010/09/16 23:43 # 삭제 답글

    안드로이드폰이 이렇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뒤로가기버튼도 사용할수 있고 홈버튼으로 한번에 종료되면 정말 좋을뜻 합니다. 아이폰은 뒤로가기버튼이 없어서 화면에서 이전버튼이 있어서...불편하긴하더라구요.

    뒤로가기, 홈종료 둘다 다있고 메뉴버튼을 멀티데스킹버튼으로 했으면 좋겟습니다.
    사실 메뉴버튼은 필요치 않다고 봅니다. 아이폰의 경우를 보면 알수 잇죠.

    아이폰이랑 안드로이드랑 겸용으로 나온 어플을 보면 화면에 메뉴가 다나와 있어서 안드로이드에서는 메뉴버튼은 무용지물입니다.

    언제 어느때 메뉴가 있는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알려면 직접눌러보기 전엔 모르죠.
    메뉴버튼을 멀티테스킹버튼으로해서 현재실행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고 홈으로 가는기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바램
  • 로리 2010/09/17 16:48 #

    ^^
  • _tmp 2010/09/17 10:04 # 답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2167939

    ...이런 병맛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_-a
  • 로리 2010/09/17 16:48 #

    ....... 그저 멍하군요
  • LONG10 2010/09/17 15:01 # 답글

    좀 과장해서,
    '간단한 이메일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하고,
    어느 정도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과거 몇몇 기능 좋은 피쳐폰 수준'
    은 이미 LG 전용 핸드폰이 있죠. LG-LH5000 이란 놈이요.

    이메일 확인 가능, 일정 관리, 네이버 접속 가능.
    셋 다 됩니다. 웹서핑이 네이버에 한정되는게 약점이긴 하지만요.
    LH5000이 뭔고 하니 아이스크림폰1 입니다. ^^;

    그럼 이만......

    P.S: 아이스크림폰2는 OZ로 인터넷이 자유롭다더군요.
  • 로리 2010/09/17 16:48 #

    하지만 시대는 스마트 폰을 원해서 문제지요
  • _tmp 2010/09/17 19:49 # 답글

    "하지만 BJ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애도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