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까스만 믿는다고 하지만.. 너무 하지 말입니다. 라노베 이야기

개와 공주 2개와 공주 2 - 6점
NZ 지음, Cu-rim 그림/디앤씨미디어(D&C미디어)



개와 공주 2권을 이제야 사서 읽었습니다.

사실 한국의 매니아 서브 컬쳐라는 것은 결국 일본의 것이 중심이었고, 실제로 옆의 열도는 그런 서브 컬쳐 부분에서 가장 큰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고 발전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 때문에 한국적 패러디물이라는 것은 쉽게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시드노벨 내에서 패러디 러브 코메디를 외치는 작품인 [개와 공주]가 결국 한국적이 될 수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 개와 공주는 결국 한국적인 소재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한복이 나오고 조선이 나오고, 임금이 나오고 한국의 사람들이 나오는 대체역사물이기 때문이 아니라, 정말로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어떤 무언가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작가는 이 점에서 일본의 서브 컬쳐들의 대사나 양식을 가져왔지만 또 다른 소재를 끌어 왔습니다. 바로 한국의 인터넷 상의 유머나 개그들 입니다. 1권에서의 "저, 저거" 와 같은 김성모 작가의 패러디 부분이나 "기자 양반, 그게 무슨 소리요?" 와 같은 대사들은 한국 인터넷 문화에서 유명한 짤방들에 나오는 그런 이야기들 입니다.

당장에 2권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캐릭터인 홍진아의 경우만 하더라도 한국 e스포츠의 전설의 아이콘인 홍진호의 패러디이고, 이런 부분은 정말로 한국적 인터넷 문화를 알지 못하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해외 스타팬들도 콩은 아는 듯 하지만 -_-)

물론 그것 뿐만이 아니라 일본의 만화나 애니, 게임 등을 좋아했다면 웃을 수 밖에 없는 수많은 요소들이 숨어 있고, 또 직접적으로 들어나고 있습니다.

"이람이는 귀엽구나!"
"이람이는 귀엽구나!!"
"이람이는 귀엽구나!!!"

와 같은 대사도 나오고, 남자라면 누구나 가슴에 드릴을 품고 있다는 멋진 말도 나옵니다. 강철치마와 같은 말도 나오고 말이죠.

말 그대로 이 작품을 읽으면 한국에서 덕질을 하면서 나름 인터넷질을 했던 사람이라면 그저 포풍처럼 웃으면서 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것이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나름 균형을 잡으면서 스토리와 패러디들이 섞이면서 잘 작품을 전개했던 1권과 달리 2권은 돈까스라는 폭풍간지 캐릭터가 나오면서 더 즐거워졌지만 작품의 균형을 깨버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엄청난 덕력(...)을 자랑하는 신 캐릭터인 돈까스는 분명히 매력적 입니다.

엄청난 량의 오타쿠 패러디 대사를 자연스럽게 하고, 정말로 한국에서나 통용되는 무서운 어투인 군대식의 "~지 말입니다."라는 기분나쁜 어투와 독설을 퍼붙는데 그게 정말로 모에 그자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캐릭터는 결국 다른 히로인 캐릭터인 이람과 위예시를 공기화 시키는 단점이 있고, 결국 2권 안에서는 전체적인 이야기가 완결되지 않고, 작품이 마무리됩니다.

너무 돈가스가 강하고 또 그런 돈가스의 과거의 이야기가 베이스로 깔려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결국 이야기의 수습은 어렵고(물론 2, 3권이 세트로 3권에서 정리가 되겠지만) 이래서는 안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저 재미있습니다.
돈까스의 수 많은 패러디 "드립"들과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까요.


3권에서 이 이야기가 어찌 수습이 될지 두고봐야지 말입니다.



http://roricon.egloos.com2010-10-13T21:13:210.3610



덧글

  • 차원이동자 2010/10/14 07:20 # 답글

    한줄요약 : 버...버틸수 없다.
  • 로리 2010/10/14 07:26 #

    3권 리뷰도 적어야하지 말입니다.
  • 붕붕 2010/10/14 11:58 # 삭제 답글

    암만 봐도 암만 생각해도 한국서 군대식 말투 모에화시킨건 이경영씨가 최초인데 그 누구도, 그 어디서도, 그 어떤 언급도 없.......................으이구 쑤밍!
  • 로리 2010/10/14 16:52 #

    ......
  • 요르다 2010/10/14 17:03 # 답글

    2권의 패러디가 그냥 커피라면 3권의 패러디는 T.O.P지 말입니다.
  • 로리 2010/10/14 17:07 #

    3권 다 읽었습니다.

    정말로 2권이 커피라면 3권은 T.O.P지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