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불편한 전남 말고 수도권에 F1열면 안 되냐? 라는 말에..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안산국제자동차경주장' 정상화 3개 우수제안 선정 (네이버 뉴스)


안산 스피드웨이라고 있지요.


다만 거기 폐쇄되었습니다. -_-;
일단은 가끔 넥센 챔피언 쉽 열던가 하지요.

태백은 경기장이 그냥 작고... 용인도 마찮가지고 -_-;;;



한국 자동차 경주 일본가서 하는 어이없는 상황 (경향)


그래서 저런 일도 벌어지지요 -_-;


아 도심지에서 하면 사람들 많이 오고 좋아할 것 같지요?


창원 F3는 민원 때문에 끝 -_-;

사실 도심지 근교 레이스가 잘 안열리는 이유는 다 있는 법입니다(먼산)



PS. 이제 국제경기용 서킷도 생겼으니 MotoGP만 열어주면 T_T

핑백

덧글

  • 로리 2010/10/22 18:37 #

    네, 스즈카도 그렇고 르망도 그렇고요. 인디아나폴리스도 멀리 있고 은근 서킷이 대도심과 가까운 경우가 더 적습니다 ^^; 사실 소음이 커서 도심지 서킷은 만들기 어려워요
  • maxi 2010/10/22 18:28 # 답글

    창원 F3가 참 안타깝죠..
  • 로리 2010/10/22 18:33 #

    네... 그런데 역시 소음 문제가 크긴 합니다.
  • lull 2010/10/22 18:32 # 답글

    아... 제가 착각했네요 F3는 태백이 아니라 인제입니다. ㅋㅋㅋㅋ
  • 보바도사 2010/10/22 18:37 #

    인제가면 언제오나 원통해서 못살겠네 OTL

    하긴 서울양양고속도로 생기면서 의외로 수도권 접근성은 나쁘지 않은 동네긴 합니다.
  • dhunter 2010/10/22 19:16 # 삭제

    인제는 접근성 좋지요. 속초 가는 길목이기도 하고.
    인제군의 의지도 있고 해서 내년 완공을 목표로 작업중인것으로 압니다.

    ... 근데 그게 F3급인지는 처음 알았네요.
  • 지역감정 2010/10/22 18:43 # 삭제 답글

    아직 시작도 안한 대회에 대한 비난을 외국 찌라시 빌려서 열심히 해대는것은,
    단순히 지역감정을 쏟아낼 꺼리가 필요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당당히 지역감정을 밝히고 그들끼리 그것을 핥아주는순간, 그 커뮤니티의 건전성은 끝입니다. 비상식이 상식을 누르는 곳이 되지요.

    이글루는 그런곳이 되었네요. 당당히 지역감정을 드러내도 비난 안받는 곳.
  • 로리 2010/10/22 18:46 #

    아흑아흑 이미 연습주행 시작되었습니다 ㅎㅎㅎ
  • 거참 2010/10/22 18:51 # 삭제

    블로그 글 전부가 남을 까는 내용으로만 도배되 있는 블로거들의 글이

    메인으로 슬슬 기어나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적절한 신고로 내려가고 있기는 한데..

    특정 지역에 대한 증오심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면서 즐기는 사람들을 보면

    이글루스의 미래가 많이 염려됩니다.
  • lunic 2010/10/22 20:51 #

    이글루스가 문제입니까? 가정이 무너졌고 사회가 무너질 차례입니다.
  • Earthy 2010/10/22 18:46 # 답글

    당장 서울에서 달리는 것만 봐도, 대도시 인접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더군요.
    (르망 2000과는 비교도 안 되는 박력과 소음에, 진짜 압도 당했었죠.)

    영암도 논밭이 어쩌고 그러지만, 사실 통상 서킷은 B구간을 포함하는 작은 루프 뿐이고...
    A와 C의 대부분은 F-1만을 위해 사용하다시피 하는 공간이라 사실 어쩔 수 없었죠....

    그러고보니, 사실 진짜 제대로 흥행 시키고, 우리 나라 이미지도 일신하고,
    나아가 첨단 국가 이미지도 부각시키는 좋은 방법이 있는데 말입니다.

    서울 시티 서킷.
    올림픽대로, 혹은 강벽북로를 포함하는 초호화 서킷!
    아예 한강에 다리 중에 하나를 코스에 포함시켜, 300km로 한강을 가로지르는 엄청난 임팩트를 선사하는 겁니다.
    어차피 모나코 몬테카를로도 도시의 중저속 서킷이겠다...
    (내리막의, 유턴 수준의 그 구간과 지하도 구간이 유명하지요. 흠.)
    우리도 질러버리면 흥행과 화제성 모두 최고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창원 F-3도 민원 때문에 날아갔는데, 그런 짓을 벌렸다가는 다음 날 서울시청에 민원 폭주...;;;
  • 히라기 2010/10/22 18:53 #

    1000만의 인구와 또다른 1000만의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교통의 요지인 올림픽대로-강변북로를 3일간 출입 제한하면

    과연 국가적으로 어떤 말 그대로 "크라이시스"가 발생할지 --;..
  • Earthy 2010/10/22 18:54 #

    뭐, 저 쪽에서...
    촌구석 영암이네, 홍어 어쩌고 저쩌고 그립을 치는 게...
    솔직히 배알이 좀 꼬여서 말입니다.
  • 로리 2010/10/22 18:57 #

    싱가폴이나 모나코의 도심지 서킷 보고 서울도 그렇게 하자는 분 많은데 민원 감당이나 되려나요 -_-; 모나코는 그게 관광수입이니 되고 싱가폴이야 독재이니 가능한거지
  • Zannah 2010/10/23 01:33 #

    아 순간 300km로 한강 돌파하는 거 상상하곤 정말 보고싶어졌어요;;
  • 욕구不Man 2010/10/22 18:47 # 답글

    모토GP만 열어주면!!!

    근데 안될거예요(....) 모토GP보다 더 규모가 큰 스포츠를 이렇게까지 홀대하는거 보면, 그냥 시끄러운 오토바이들이 달리는건 얼마나 무시하겠어요.....

    그리고 지금 전남에서 하는 F1 까는 사람들은 왜 이게 이모냥 이꼴로 진행되었는지 그 과정을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요. 아 물론 지역감정 빼고요. (홍어드립이 왜 나오냐-_-)
  • 로리 2010/10/22 18:58 #

    진짜 모토GP 요... T_T
  • lunic 2010/10/22 19:00 # 답글

    그저 웃지요. 제가 포스팅 주제 자체는 이런 주제와 영 동떨어져서 그렇지,
    홍어니 뭐니 어이없어하던 시절도 옛날 같군요.

    아무 감흥도 안 느껴지는데 그걸로 자꾸 굴비 엮고 싶나 봅니다.
    자기네들 나중에 썩어서 홍어라도 되면 다행이지요.
    아무짝에도 쓸데없이 될 줄 알면서도 까기만 합니다.
  • 로리 2010/10/22 19:02 #

    진짜 홍어는 정말 비싸서 못 먹지요 T_T
  • lunic 2010/10/22 19:04 #

    굳이 전라남도가 고향이라 이러는 거 아닙니다 ㅋㅋㅋㅋㅋㅋ
  • echoz 2010/10/22 19:05 # 답글

    재정적으로 무리수 아니려나.. 라는 생각 정도만 가지고 모터스포츠 자체에 별 관심이 없었는데..
    요상한 방향으로 시끄러운걸 보니 오히려 관심이 생겨나네요. 노이즈마케팅?

    하나 궁금한게.. 사실 TV에서 가끔 레이싱 나오는걸 볼때면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찾곤하나요?
    별다른 지식이 없는 입장에서는 어디에 중점을 두고 봐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보통 떠올릴 법한
    속도감도 TV를 통해서는 잘 모르겠던데, 실제로 보면 많이 다를런지..
  • 로리 2010/10/22 19:07 #

    아.. 사실 모터스포츠의 어려운 부분인데요...

    일단 가장 쉽게 재미를 느끼는 것은 팀이나 드라이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페라리나 벤츠가 이겼으면 하고요. 아니면 알론소나 해밀턴 웨버 같은 선수 말입니다.(전 고바야시 카무이를 응원합니다)

    사실 레이싱은 정말로 알고 봐야 재미가 있다보니요.
    오늘은 어떤 타이어를 쓰는가 엔진이 몇개 남았는가? 포인트 격차가 어느 정도인가 같은 그런 부분들이 재미라서 ^^;;
  • echoz 2010/10/22 19:10 #

    게임으로치면 스텟 관리하는 게임을 생각하면 되겠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dhunter 2010/10/22 19:18 # 삭제

    어. 음...

    그란투리스모 4 B Spec 해보세요. (...)
  • 크로페닉 2010/10/22 19:23 # 답글

    뭐 일단 시작하게 된거면 잘되서 경제효과가 생기면 좋겠네요.
  • 로리 2010/10/22 19:30 #

    사실 전 다른 이유로 부정적인데 잘되었으면 합니다
  • 몽몽이 2010/10/22 19:25 # 답글

    애당초 그런 시망스런 대회를 유치해온게 병크.
    그딴거 하겠다고 한 넘이 어떤 넘인겨?
    (예상댓글: 이게 다 명바기 때문이다
    --> 식상하니까 다들 이런건 피하자구나...)
  • 로리 2010/10/22 19:29 #

    그런 시망스런 대회의 팀 운영비가 수백억 심지어 수천억 쓰나요?
  • 몽몽이 2010/10/22 19:36 #

    운영비 많이 쓰는 행사라고 다 잘될 것 같으면 올림픽 유치해서 망한 나라 없겠군화.
    하지만 현실은;;;
  • 로리 2010/10/22 19:40 #

    팀 운영비를 말한건데요? 저도 F1 유치에 사실 부정적이긴 한데 F1 자체는 정말 대단한 대회거든요.
  • mate 2010/10/22 19:42 # 삭제

    몽몽이// "유치해온게" 아닌 '한국에서 유치한것이' 맞겠죠-_-
    F1 대회 자체는 님이 생각하시는것처럼 시망스런 대회 아닙니다.
  • 몽몽이 2010/10/22 19:42 #

    팀 운영비 말한거 맞음요. 올림픽도 팀 운영비 많음.
    하지만 어차피 관심부터 시망인데 유치한게 잘못이라는 말씀임.
  • 로리 2010/10/22 19:45 #

    F1 이 시망스럽다는 말로 저 위의 그른 읽히는데 F1이 대단한대회라 지적한 제 글의 딥은 아닌듯 한데뇨?
  • 몽몽이 2010/10/22 19:47 #

    시망스럽다고 한게 별로 대단치 않는 대회라는 말은 아니었음
    망조가 보였단거임
    솔까말 F1 울나라서 잘될거라 생각한 사람 몇이나 되겠음?
  • 아브공군 2010/10/22 19:29 # 답글

    그저 '무조건 공격하고 보는' 지역에서 저런 행사가 열린다는 것에 배알이 뒤틀려서 저런 개XX 를 하는 거죠.
    만약에 지금 영암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점 (완공 안된 공사장, 바가지 문제, 숙박/교통 문제)이 경상도에서 일어났다면 그들은 저런 반응을 보였을까요?
  • 로리 2010/10/22 19:33 #

    사실 안남으니 현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보지만요 오토스포츠에 트자 좀 흑 사실 자동차 박물관도 없는 현대에 바랄 것은 아니죠
  • 몽몽이 2010/10/22 19:39 #

    촘 피해의식 쩌는 듯.
    공구리조차 제대로 못 쳐 놨다고 (흠 이런 것도 4대강 탓이라능! 할려나)
    마이너 신문사들조차 까더군화.
    지역 따질 것 없이 잘 했으면 아무 소리 없었을테지
    망조가 드니 말 나오는게 당연지사 아니겠음?
  • 아브공군 2010/10/22 19:45 #

    로리님 // 자동차 회사들이 좀 더 지원을 했으면 좋겠건만. 쩝.
    몽몽이 // 아. 네.
  • _tmp 2010/10/22 19:40 # 답글

    사실 진지하게 영종도만큼 좋은 입지 드물죠.
    바다와 하늘로 연결돼, 땅은 썩어나, 수도권에서도 가깝고...

    ...근데 유감스럽게도 인천시가 이 쪽으로 관심이 돌지는 않아서 말입니다. (하기야 현실화되었으면 일본 애들이 세팡 짝퉁 어쩌니 하겠지...)

    ...그런 의미에서 다음 일본 F1은 나리타 B활주로/유도로 서킷 어떻습니까 (퍽)
  • 로리 2010/10/22 19:42 #

    스즈키 후지가 있으니 ㅎㅎㅎ
  • 몽몽이 2010/10/22 19:41 # 답글

    애당초 코딱지만한 땅에 교통지옥
    모터스포츠가 로망으로 싹틀리가 없는 곳에 뭔 놈의 F1
    애당초 이딴걸 유치한다는 발상 자체가
    오덕질이나 마찬가지 아니겠음
  • 로리 2010/10/22 19:43 #

    그럼 모나코는요?
  • 몽몽이 2010/10/22 19:46 #

    그니깐 여하튼튼튼 잘 되면 안 까임요
    안되니까 까이는 것 당연지사임여
  • 로리 2010/10/22 19:51 #

    이제 시작했는데 봐야겠지요.

    모나코도 처음에 열 때는 도심지 폐쇄해서 여는거라 말 많았고 지금이야 그게 엄청난 수입이니 말 적지요.
  • 허억허억 2010/10/22 19:42 # 삭제 답글

    F1 자체도 뭐 완벽한 행사는 아닌거같지만 이정도면 그냥저냥 잘 준비한거같은데
    F1의 병맛력을 까는게 아니고

    F1을 찬양하는 모 분들이
    G20 회의랑 MB는 죽어라 까는데서 그 반동으로 F1이 까이는거임 ㅇㅇ
  • 로리 2010/10/22 19:49 #

    아부다비나 카타르나 상해나 바레인 처음 열 때보다는 저 정도면 준수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이야기더군요 -_-;
  • 몽몽이 2010/10/22 19:45 # 답글

    걍 세계 '문명' 대전 같은거나 유치해 봄이 어떨까 하오만...
    식사는 옥수수가 적당하오
  • lachare 2010/10/22 19:47 #

    제가 블로그 주인은 아니지만 이런 본문이랑 전혀 연관 없는 내용을 쓰시려면 댓글 말고 몽몽이 님 블로그에서 쓰시는게 어떨까요?
  • 로리 2010/10/22 19:49 #

    ......
  • 쯧... 2010/10/22 19:53 # 삭제

    lachare//저 인간에게 그런 걸 바라시면 곤란합니다.
  • 몽몽이 2010/10/22 20:01 #

    e 스포츠대회가 더 낫다는게 왜 전혀 연관이 없는 것임? 울나라 실정과 문화에 맞는 행사로 가자는거임
  • shift 2010/10/22 20:33 # 삭제

    백범못지 않게 핀트 못맞추는 분이군
  • lunic 2010/10/22 20:52 #

    그런 거 없고 강냉이.
  • 눈이내리면 2010/10/24 21:06 #

    휴.. 무식하면 입이라도 무거워야 어딜가서 대접을 받지...
    로리님 고생많으실듯.. 이런 꼬꼬마들도 주둥이 열렸다고, 뭐라 맘대로 씨부리고...
  • _tmp 2010/10/22 19:53 # 답글

    저기 m모씨는 2016년까지 기다립니다.
  • 로리 2010/10/22 20:05 #

    T_T
  • 上杉謙信 2010/10/22 19:53 # 답글

    처음엔 왜 영암에 F1서킷만 짓는다는거지 라면서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와 연계해서 하더군요. 일단 지켜보자는 생각밖에 없습니다.

    PS 양쪽다 정줄을 놓은것 같습니다 진흙탕의 조짐이 슬슬 ㅋ
  • 로리 2010/10/22 20:06 #

    네, 그런 부분도 있고.. 사실 이면에 다른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쪽은 말하긴 좀 ㅎㅎㅎ
  • aaaa 2010/10/22 19:53 # 삭제 답글

    몽몽이 같은 애들 글좀 삭제해 주시거나 아이피좀 차단해 주세요
    건설성은 전혀 없고 단어선택도 저열해서 읽고 있기에 많이 거북해요 -ㅠ-
  • 몽몽이 2010/10/22 20:00 #

    너같은 애가 로그인부터 하는게 순서겠지
  • 로리 2010/10/22 20:06 #

    몽몽이님도 제 블로그에서 좀 자중해주시면 안 될까요? -_-
  • 훼이크 2010/10/22 19:55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론 대박쳐서 비난여론을 종식시켰음 좋겠습니다.
  • 로리 2010/10/22 20:05 #

    네, 저도 그랬으면 합니다.
  • 루시펠 2010/10/22 20:10 # 답글

    저는 이번 F1자체보다는 앞으로 경기장 활용에 거는 기대가 더 큽니다.^^
    적어도 국제적으로 인증된 경기장이니 까요.
  • 로리 2010/10/22 20:11 #

    네, 저도 그렇습니다.

    MotoGP 같은 것도 있고, 일본 슈퍼GT도 한국에서 열 수 있을 듯 하고요.
  • theadadv 2010/10/22 20:23 # 답글

    F1 수도권 진입은 소음 보상비 뜯어먹자 소리 정도로 밖엔 안들리는 군요...
  • 로리 2010/10/22 20:24 #

    사실 지방이 저런 대형 대회 유치하려는 이유들이 좀 있는데.. 밝히긴 그렇지요.
  • anys 2010/10/22 20:29 # 삭제 답글

    가장 좋은건 유치 안하는 거였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생각보단 그럭저럭 잘 돌아가네요.
    전 솔직히 개최 실패할 줄 알았는데 말이죠.
  • 로리 2010/10/22 20:30 #

    사실 저도 간당간당하게 봐서... 솔직히 너무 시기가 촉박했지요. 한 1~2년 더 잡고 했으면 했는데요
  • 까악이 2010/10/22 20:32 # 답글

    창원은 그런것 유치안해도 잘 벌기 때문에.... -_-;;; 농담 아니고 부산 사람들이 창원으로 일하러 갈 정도이니...
  • 로리 2010/10/22 20:32 #

    울산 창원은 어흑어흑... 부산에 공장을 세워야 하는데... 안상영이는 의료허브를 짓고 의료 관광 유치하자는 말이나 하니... 공장이 짱인데요 T_T
  • 안경소녀교단 2010/10/22 21:07 #

    창원엔 창원축구센터가 있어서 경남FC 홈경기 있을때에는 사람들 그럭저럭 모이죠.
  • _tmp 2010/10/22 21:08 #

    도시가 돈을 버는 건 공장을 짓는 게 아니라, 아파트를 짓거나 경마장을 들여오는 거죠 (먼산)

    ...아, 창원의 돈줄이 하나 있긴 했죠 orz
  • 한국출장소장 2010/10/22 21:22 #

    안상영이 아니고 남시기 아닌가요(....)
  • 로리 2010/10/22 21:23 #

    아 실수... 남식이요 -_-;


    진짜 왜 이리 남식이보다 안상영이 생각이 나는지.. 아흑
  • 까악이 2010/10/22 22:09 #

    창원시가 마산 진해 통합을 조금 꺼려한 이유가 그 공장에서 나오는 각종 세금과 근로자들이 쓰는 돈과 각종 세금이.... -_-;;;
  • あさぎり 2010/10/22 20:34 # 답글

    문제는 영종도도 은근히 서킷 깔 땅이 확보가 안된다는게...
  • 로리 2010/10/22 20:35 #

    ^^;;;
  • shift 2010/10/22 20:35 # 삭제 답글

    근데 조경,교통은 둘쨰치고 기본적인 화장실문제등 이번에 추진하는 단체들 F1끝나면 징계좀 단단히 해야할듯
  • 로리 2010/10/22 20:36 #

    사실 너무 급하긴 했지요...
  • ㅇㅇ 2010/10/22 21:13 # 삭제 답글

    좌좀들이나 수꼴들이나 신나게 키워질이넹.ㅋ 망하들지 말던지.
  • dhunter 2010/10/22 21:39 # 삭제 답글

    굳이 말하자면 전라남도청과 F1 주최위의 삽질인데 왜 홍어가 들먹여지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야 랠리 팬으로서 이번 경기자체는 관심없고 나중에 일반개방주행이나 바라는 굿이나보고 떡먹자는 사람이지만요.
  • 로리 2010/10/22 21:40 #

    이제 주행이나 시연회 저기서 많이 열릴 듯 하더군요
  • 세피아 2010/10/22 22:52 # 답글

    ㅠ.ㅠ

    진짜 조금 더 보완이 필요한데....

    예산 내놔! 이 잡것들아!!!! ㄱ-
  • 로리 2010/10/23 00:27 #

    예산이 더 필요하긴 한데.... 애매하기도 하지요
  • 은빛하늘 2010/10/22 23:12 # 답글

    예산도 받아낸 전남도와 카보 측에서 제대로 일 처리를 못 한게 어째서 홍어 & 라도 드립으로 번지는건지.
    이것도 모자라 "모터스포츠 문화가 발달 안됐으니 F1 유치해봤자 망한다" 라는 논리까지 등장하는군요.

    그러면 미개한 문명은 애초에 개화시킬 이유는거나 마찬가지군요?ㄲㄲㄲ

    남의 블로그에 와서 반말 해대는 분의 글이 이글루스 메인에 올라간 걸 보니 어이가 없어서 적어봅니다...
  • 로리 2010/10/23 00:28 #

    전남도와 키보가 너무 성급하게 했지요.. 예산은 둘째로 시간이 너무 빠듯했습니다.
  • 은빛하늘 2010/10/23 00:37 #

    이유는거나 -> 이유는 없는 것과 로 수정합니다. 이글루스는 왜 덧글 수정이 안되는 건지-ㅅ-
  • MK-10 2010/10/22 23:25 # 답글

    F1 이라는 시작점으로 부디 모터 스포츠의 발전이 있기를...

    어차피 모터 스포츠의 특성상, 도심하고 거리가 있을 수 밖에 없고, 따라서 지어진 장소에 대한 불만은 별로 없는데, 준비 위원회의 멍청함은 정말 짜증나는군요. 이럴 거면 차라리 내년에 열지...라고 생각하면서도, 내년까지 예산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보장도 없고.
  • 로리 2010/10/23 00:28 #

    시작점을 너무 큰걸하는게 아닐까 생각도 합니다.
  • novrain 2010/10/23 01:28 # 답글

    그래도 수도권에서 팬들은 관심을 갖고 있는것 같더군요. 광주로 내려오는데 KTX 표 구하기가 힘들었답니다. ^^;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도 많고, 관심도 많이 부족하였지만 일단은 시작했으니까 이번을 계기로 우리나라 모터스포츠가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 로리 2010/10/23 01:32 #

    네, 따로 임시운행을 편성했다고는 하는데.. 역시 부족했나 보더군요
  • _tmp 2010/10/23 02:18 # 답글

    뭐 몬차나 스즈카는 가기 편해서 레이스 여냐...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래도 광주에서 좀 더 가까운 편이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 로리 2010/10/23 02:22 #

    후지는.... T_T
  • 파란코의 루돌프 2010/10/24 20:45 #

    영암이라면 광주에서 1시간 안족입니다. 목포에서는 시내버스 타고가도 30분 안쪽이고요....
  • _tmp 2010/10/25 00:38 #

    중계 보면 아시겠습니다만, 진입로가 개판무인지경이었던 모양입니다.
  • 세피아 2010/10/23 09:35 # 답글

    아니, 광주보다 목포가 더 가깝지 않던가요? 생각해 보니... ㄱ-

    하긴, 목포도 모자랐겠구나. ㄱ-
  • 로리 2010/10/23 10:38 #

    음....
  • 행인1 2010/10/24 22:39 # 답글

    이 포스팅에도 '개념인'이 달라붙었군요. 고생하셨습니다.
  • 로리 2010/10/24 22:41 #

    저도 개념이 없어서.. 애드 센스랑 올블릿 수익 올려주시는데 감사해야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