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이리저리 돌다 본 전설의 짤... 밀리터리 이야기




이 그림 보면 정말로 몇 년 전에 일 생각나네....


그 때, NSC 연줄 운운하던 분과 저 짤 올리면서 하방 시야각 문제 말하던 분들은 잘 사시는 것을 보면 -_-;



덧글

  • 카린트세이 2010/11/14 00:13 # 답글

    차암~ 그리운 시절이죠..... (......)

    근데 요즘처럼 침체된 분위기를 보면 차라리 저때가 더 낫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 로리 2010/11/14 01:01 #

    그럴지도요
  • yakii 2010/11/14 00:54 # 답글

    조기경보기 산다던 말 10년도 전부터 들었었는데 도대체 언제쯤 나오려나요
  • 로리 2010/11/14 01:02 #

    이제 의장했다더군요.

    인수할 듯 합니다.
  • 한국출장소장 2010/11/14 20:46 # 답글

    에어라이너 사진 보니 4호기가 최근 출고했더군요. 곧 장비 올린다 하고...

    ...E-737은 어떻게 보면 린다 김 아줌마의 트라우마(...) 때문에 큰거 찾다가 잘못 걸린 케이스랄까요.
    (그런데 최근의 G200 채택은 예네들 아직 정신 못차렸구나 싶더라는-_-)
  • 로리 2010/11/14 23:50 #

    G200 이 채택인가요?

    아직 검토 아닌가요?
  • 한국출장소장 2010/11/15 00:29 #

  • 로리 2010/11/15 00:33 #

    음... -_-
  • ssn688 2010/11/16 19:23 # 삭제

    트라우마는 아니고 순전히 귀차니즘(軍)+정치놀음(政)의 합작품이죠. 2번째는 특정 회사 지목하면서, 사업 똑바로 안하면 나중에 감옥...운운한 공 모 의원님이 빛났고요.
    "정신차린다"는 늘 예산 쥐어짜느라 "정신 없는" 동네라서 절대 그럴 리 없습니다. 문제는 사업이 실패할 정도로 쥐어짜느냐 그것은 면하는 선에서 적당히 쥐어짜느냐인데...탑재장비의 제원을 모르니 G200도 마냥 안 된다고 깔 수만은 없고 판단이 안 서네요. 호커800보다는 고도와 페이로드는 좋은 기체이니.
  • 한국출장소장 2010/11/16 20:20 #

    그러면 현재 G250이 개발중 - 2011년 형식승인 예정, 첫 기체 비행 완료 - 인데 왜 G200을 채택했는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 ssn688 2010/11/17 15:13 # 삭제

    G250이라 글쎄요... 어차피 (KAI는 입찰 포기할 정도로)돈이 모자라서 빌빌거리는 사업이니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문제는 G200 정도의 기체로 운용하고자 하는 임무장비를 탑재하여 정상적으로 운용 못하냐/하냐인 거고요.
    공군이 얼리어댑터 밸리도 아니니, 이제 형식 승인 앞두고 있는 최신 기체 위주로 질러야 한다는 법도 없고요. G200이 보급률이 저조하거나 너무 구식기종이라 금방 정비지원이 곤란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승인"하니까 떠오르는데, EX 사업에 최대 낛시는 IAI사가 미국 정부로부터 (데이터통신 장비에 관한)Export License 못 받았으므로 자격이 없다는 주장이었죠. 실제로 방사청은 그걸로 떨궜고요. 애초에 EL은 IAI사가 선정 되고나서야 미국 정부에 신청하여 따오는 게 정상인데 말입니다. 사업에 선정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놈을 놓아두고 미국 공무원들이 뭐하러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겠습니까.
    실제로 P-3C 2차 사업 때는 (ESM장비 개수/통합 맡은)L3사가 EL을 사전에 받아놓지 않은 상태에서도 계약했었죠. 그런데 이때는 사업권을 두고 L3랑 록마 사이에 법적 분쟁이 있던 통에 잠시 차질이 있었습니다.
  • StarSeeker 2010/11/15 10:12 # 답글

    여전히 KF-16업그레이드 건으로 시끄럽더군요... ^^;
  • 로리 2010/11/15 10:16 #

    한국공군이 업글한다고 한 적 있나요 그저 허허허
  • StarSeeker 2010/11/15 10:21 #

    일단 KF-16 전기체를 대상으로 AESA레이더 적용과 기골보강, 메인컴퓨터 교체, 다기능디스플레이를 설치하는등 총사업비 1조4천억원쯤으로 보고 있다는데,

    G-550건과 관련된 모님께서, "사업비가 삭감되고, 대상 기체도 줄었고, 업그레이드도 몇개 빠질 위험이 있다"라고 의혹을 제기하셔서, 공군이 몰매를 맞고 있는 상황이지요...^^;
  • 로리 2010/11/15 10:23 #

    개인적으로는 한국 공군 특성상... 업글한 적을 본 적이 없다보니 부정적입니다. 좌위지간 그런 일이 있나보군요
  • ssn688 2010/11/16 19:25 # 삭제

    미국처럼 스펙터클하지 않아서 그렇지 나름대로 기존 기체 업글은 한 적이 있긴 합니다. :) KF-16은 업글 항목 중 특정 대목은, 안하면 나중에 오히려 유지보수비용이 늘어날 판이라 안할 수도 없을 겁니다.
    그 "모님"은 최근에 예산건 자기가 잘못 알았다고 자인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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