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타일 아쿠오스 - 늦었지만, 그러나 늦지 않은 제품?! 디스플레이 이야기

シャープ、家庭内で持ち運べる「フリースタイルAQUOS」-20型から展開。壁掛けやUSB HDD録画、DLNAに対応 (와치 임프레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오랫만에 샤프에서 재미있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프리스타일 아쿠오스라는 이 제품은 새로운 형태의 TV 입니다. 20인치의 LCD TV와 디지털 TV 튜너로 구성된 제품입니다만, 이 제품의 재미있는 점은 이 둘간의 데이터 전송을 5Ghz의 IEEE 802.11a/n 망을 사용해서 MPEG - 2 TS 를 스트림으로 전송하는 제품입니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벽걸이부터 단순하게 세울 수 있는 구조의 디스플레이 부와 BS/CS 디지털 튜너부인 셋톱 박스 부 둘로 제품이 나누어 있으며, USB단자를 통한 프로그램 녹화나(단 MPEG-2 TS임...) 셋톱의 이더넷 단자를 통한 YouTube, Yahoo! for AQUOS, T 's TV, 히카리 TV, 엑트빌라, TSUTAYA TV 와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에도 연결이 됩니다.

왜, 802.11N인가는 아무래도 MPEG - 2 TS의 안정적인 전송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 HD급 화질의 전송에서 무선 전송의 경우 불안한 점이 많기 때문에 이런 구조를 택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DLNA의 지원은 이더넷 단자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독특한 회전식의 UI와 리모콘을 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디스플레이에는 USB단자로 사진이나 전자 액자로도 쓸 수 있다고 하고, HDMI단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플레이어와의 연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의 패널은 자사의 광시야각 패널 기술인 UV²A 1366X768의 20인치 패널로 40만대 1의 명암비와 176도의 시야각을 가진다고 합니다. 내부 배터리가 디스플레이부에 있어서 충전지 연속 2시간의 재생이 가능하다고 하고 AC 어뎁터 사용시 39W의 전력 소모를 지닌다고 합니다.

타블랫 기술이 뜨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이런 컨셉은 참 애매모호한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사실 아직도 MPEG2-TS의 스트림 자체를 와이파이로 재대로 받기에도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DLNA와 같은 미디어를 읽는 방식이 아닌 처리는 좀 애매한 것도 사실이지요. 더군다나 집에서 청소를 한다던가 집안 일을 하면서 TV를 보고 싶을 때 애매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럴 때를 위해서 간단하게 옮겨다닐 수 있는 TV를 생각한 분이 많을 껍니다. 바로 그런 제품이라는 것이죠. 또한 국내에서는 TV보다 컴퓨터가 그런 역활을 하고 있지만, 일본의 경우 가정에서도 개인화가 크기 때문에 소형 TV들이 잘 팔리고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합니다. 자기 방이라고 해도 자신의 TV를 옮겨 다닌다던가 혹은 자신만의 공간에서 TV를 보고 싶은 계층이 많고, 그런 계층이 여러가지 물리적인 요인들에 시달리지 않게한다는 것이 이 제품의 컨셉인 셈이지요.

아이패드와 같은 타블랫 시스템이 퍼지고 있지만, 아직 TV 방송 수준의 엄청난 컨텐츠와 화질을 바로바로 제공할 것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20인치 급의 HD방송 수준을 보는데 있어서 타블랫은 솔직히 PMP나 노트북 수준보다 나을 뿐 아직 한계가 많지요. 하지만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이 제품은 너무 늦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가장 개인화에 걸맞는 녀석이라면 역시나 아이패드로 대표되는 타블랫이나 노트북이 있으니까요. (저만해도 지금 옆에 넷북에서 YTN HD방송을 시청 중이긴 합니다.)

샤프의 이 재미있는 도전이 성공했으면 하네요.




PS. 그런데 샤프 홈에도 기사에도 다중 연결 이야기가 없어서.. 저게 튜너부 한대에 여러대 디스플레이를 연결 할 수 있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딱 한대만 연결하면 망했다고 보지만요 T_T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05월 03일 2011-05-03 17:09:38 #

    ... 가정식 [네이트] 송혜교도 착용한 선글라스를 직접 써보니 [네이트] 머리를 풍성하게 해주는 샴푸를 써봤더니 [네이트] 안정적인 전송과 리모컨이 매력적인 TV [네이트] 두부 푸딩을 맛볼 수 있는 디저트 전문점 [네이트] 블루투스 미니키보드를 분해해 보았더니 ... more

  • 로리!군의 잡다한 이야기 : 프리스타일 아쿠오스.. 샤프가 빼든 칼!! 2011-08-26 01:04:05 #

    ... 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위의 사진이야 말로 이 제품이 무엇인지 설명한다고 봅니다. 이전 저는 프리스타일 아쿠오스 - 늦었지만, 그러나 늦지 않은 제품?! (링크) 라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직 무엇이라고 하건 TV는 가장 훌륭한 미디어이고, 아직 이것을 재대로 대체하는 미디 ... more

덧글

  • 다물 2011/04/23 23:35 # 답글

    일본이니까 가능한 제품 같네요. 그런데 20인치라면 그냥 TV 수신기를 내장해도 될 것 같은데... 요즘 USB TV수신기 작잖아요.
  • 로리 2011/04/23 23:37 #

    문제는 안테나 연결이 안 되는 곳이라는 단점도 존재하니까요.
    당장 한국만 해도 특정 방에서는 되고 또 다른 방에서는 안 되고 하는 일이 있으니까요. 그럴 때를 위해서라는 것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