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OLED HMD HMZ-T1을 보면서 느끼는 감정... 디스플레이 이야기


ソニー、有機EL HMD「HMZ-T1」の発表・体験会を開催-暗闇に浮かぶ有機ELの高画質3D。一般向け展示も (와치 임프레스)

ソニー、3D対応の有機ELヘッドマウントディスプレイ-実売6万円。750型スクリーンを20mから見た映像 (와치 임프레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으윽... HMD쪽은 예전부터 관심이 컸던 쪽 입니다.

사실 예전에 FullHD로 동작하는 HMD 시제품을 본 적도 있고, 자문(?) 비슷한 역을 한 적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 나왔던 컨셉이 그대로 제품으로 나오니 그냥 느낌이 묘하네요...

어떤 제품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는젤 위의 저 사진이 모든 것을 설명한다고 봅니다.
좁은 공간에서의 고화질 시청에서는 아직 HDM이상으로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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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HDMI입력이 가능한 리시버와 HMD 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280X720의 해상도를 지닌 0.7인치의 OLED 소자가 당연히 두개 사용되었고, 이런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3D표현에 있어서 크로스톡 문제가 전혀 없으며, 빠른 반응 속도와 OLED 특유의 높은 명암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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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해상도입니다만, (이미 전 FullHD급 소자를 사용한 HMD를 본적이 있어서...) 그렇지만 화질면에서는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RGB방식은 백색 OLED에 컬러필터를 씌운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따로 도포를 하기에는 어려웠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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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지만 놀라운 아이디어는 저 밑의 라이트 쉴드 부분으로 분리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저걸 분리하면 어느 정도 아랫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간단한 컵이나 물건 정도는 집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빛이 세어들어가기 때문에 화질적인 한계가 보이겠지만 저걸 분리할까 말까는 본인이 결정하면 되는 점이니까요. 사실 완전 밀폐식으로 할지 말지 결정하는 부분이 제품 기획상에 어려운데 저렇게 간단하게 해결할지는 몰랐습니다.

다만 영상 처리 리시버와 HMD부분을 분리한 것은 좀 아쉽습니다. 복잡해지니까요. 그냥 HDMI케이블로 바로 연결되는 것이 가장 편리한데, 아무래도 해상도가 정확하게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저런 방식을 쓴 것이 아닐까 합니다. 내부에 스피커(?)랄지 헤드폰은 내장되어 있고... 여러 부분에서 소니 답게 만들었고, 잘 만들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라면 AMOLED보다는 소니가 가지고 있는 SXRD같은 소자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FHD로 만들 수 있을텐데 생각을 하는데 아무래도 소니 경영진과는 생각이 다른가 봅니다.




PS. 사실 가격이 젤 놀라웠음... 난 적어도 10만엔대로 생각했는데.. 6만엔대라고 합니다... 소니가!!! 소니가!!!!

핑백

  • 아카네의 카레라이스 : 꼬...꽂혔다. 2011-09-01 01:57:39 #

    ... http://av.watch.impress.co.jp/docs/news/20110831_473691.htmlhttp://roricon.egloos.com/3725755부디 많이많이 팔려서 풀HD급의 후속기종까지 나오길 바랍니다.후속기종 소식이 없으면 그냥 질러버릴지도 모르겠네요... ... more

덧글

  • dhunter 2011/08/31 21:12 # 삭제 답글

    가격으로 놀래키다니, 제법이군, 소니.
  • 로리 2011/08/31 21:13 #

    그게 포인트죠
  • 淸年_D 2011/08/31 21:41 # 답글

    생각보단 싸군요, 소니프라이스가 아니야!

    저런물건이라면 720p로 충분하다는 생각이겠죠
  • 로리 2011/08/31 21:43 #

    사실 영상이나 게임을 한다면 HMD에는 720P로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 않는가 합니다.
  • 淸年_D 2011/08/31 21:53 #

    뭐 컴퓨터 게임에 대응하려면 1080p는 되야겠지만 저런 물건은 컴퓨터에 대응할 생각은 별로 없을테니까요.
  • 로리 2011/08/31 21:57 #

    컴퓨터 게임에 대응한다고 해도 사실 HMD식으로 사용한다면 세부 텍스쳐를 하나하나 보는 식이 아니기 때문에 해상도를 그렇게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되면 더 좋겠지만요.

    다만 FHD로 받은 신호를 다운 스케일링 할 경우에도 화질면에서 장점이 많으니까요.
  • 淸年_D 2011/08/31 22:24 #

    컴퓨터로 게임을 할 경우엔 인터페이스라던가 문자라던가 하는 가독성도 있으니까요.

    온라인 게임중에서 단축키 많이 쓰는 게임은 ui만 해도 공간이 꽤 필요한데 문자 가독성 확보하려면 해상도가 꽤 필요하죠. 720p로 못할정도는 아니지만, 충분하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
  • 로리 2011/08/31 22:30 #

    HMD 구조상 사실 그 정도 세부 텍스트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당장 렌즈의 주변후 화질 문제가 있는데요.
  • 류이엘 2011/08/31 21:44 # 답글

    가격으로 놀래키다니, 제법이군, 소니.(2)
    해상도가 좀 아쉽긴해도 대단하네요
  • 로리 2011/08/31 21:45 #

    해상도가 사실 많이 아쉽긴 합니다. LCoS 같은 것을 쓰면(소니도 이쪽 기술이 상당하니까요) 충분히 FullHD가 가능했을텐데... 라는 생각도 들고요
  • DSmk2 2011/08/31 21:44 # 답글

    꽤 괜찮은건 같은데, 시점 조절이 될련지 궁금하네요. 안경을 쓴 입장에서 이게 제대로 보일련지 걱정됩니다.
  • 로리 2011/08/31 21:46 #

    원래 HDM는 워낙 가까이 보는 만큼 안경을 벗고 보는 거죠. 다만 그 때문에 사실 눈이 좀 피곤하긴 합니다.
  • chatmate 2011/09/01 13:15 #

    로리 // 요즘은 그런가요? 비슷한 물건을 10년 전에 써본일이 있는데, 안경이 꼭 필요했습니다.
  • 로리 2011/09/01 21:17 #

    촛점 문제니까요. 사실 시력이 떨어지면 힘들긴 하지요
  • 디트 2011/08/31 21:47 # 답글

    사실 어차피 현재 3d게임은 대부분 720p이기도 하니...
  • 로리 2011/08/31 21:48 #

    네, 그 점도 있지요.
  • ... 2011/08/31 22:34 # 삭제 답글

    진짜 좀 원시적인 의문이긴 한데,, 웬지 눈나빠질거 같은 기분이...
    괜찮으니까 만들었겠죠??
  • 로리 2011/08/31 22:35 #

    HMD특성상 시선을 분산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잘 쉬어야 합니다. ^^ 실제로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나빠질 껍니다.
  • 일곱자 2011/08/31 22:39 # 삭제 답글

    끄앜!!!! 끄앜!!!
    거유와 안경속성을 지나 로리안경 속성..... 아무튼 이건 질러야 겠습니다...
  • 로리 2011/08/31 22:42 #

    ^^
  • 일곱자 2011/08/31 22:53 # 삭제 답글

    요즘 있었으면 하는 재품은 HMD 에 해드트랙킹기술을 넣고 (있지만..) 그 센서를 이용해서 가상의 화면 (증강현실에서 처럼) 을 띄우고 고개를 움직이는것에 따라 화면이 공간에 고정되어있고 고개를 앞으로 내밀면 확대 뒤로하면 축소 확대상태에서 고개를 돌리는것에 따라 부분확대된화면을 둘러 볼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 싶네요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30인치 2560*1600 해상도 모니터를 쓰는데 자세히 볼때는 가까이 가서 보곤 하거든요..
    이렇게 만들면 720P 정도라도 좀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상으로 다중모니터의 사용도 가능하구요

    물론 영상감상용이 아니라 작업용으로......
  • 로리 2011/08/31 22:53 #

    그런데 그런 작업은 좀 어렵긴 합니다.

    글자 같은 것을 보기에는 촛점 문제가 있다보니요. 다만 헤드트래킹을 이용한 증강현실이나 가상 현실 구현에서는 장점이 많지요 ^^
  • 해정 2011/09/01 08:05 #

    이런 기기에 스마트폰을 정면에 붙이고 영상출력(미러링)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난 천재인가?!
  • 일곱자 2011/08/31 23:03 # 삭제 답글

    아,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만 LG에서 반쪽해상도*2 해서 우리도 FULLHD!!
    라고 하는것처럼 저것도 양쪽으로 1픽셀이 밀린영상을 따로 넣어주어 해상도 업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로리 2011/08/31 23:10 #

    완전히는 아니지만 비슷하게 처리합니다.

    http://roricon.egloos.com/3707527

    링크 참조 하세요 ^^
  • 류즈이 2011/08/31 23:03 # 답글

    HMD라는게 아직도 나오는군요 ㅇㅁㅇ! 가지고 싶지만 6만엔도 비쌉니다 =_=
  • 로리 2011/08/31 23:10 #

    6만엔이라면 고급 모니터 가격이나 32~40인치 TV가격이니까요.
  • 천하귀남 2011/08/31 23:04 # 답글

    개인적으로는 저런 기기류가 안경쓰는 3D TV보다 더 많이 팔리지 않을까 기대중입니다. 가격만 좀더 적당해 지면 정말 좋을듯 하군요. ^^

    휴대폰에 돋보기두개를 이용해 좌우영상분리된 3D영상을 재생해 봤는데 생각외로 효과가 나더군요. 이런데 쓸수있는 간단한 장치같은것도 좋을듯합니다.
  • 로리 2011/08/31 23:12 #

    안 팔립니다.

    왜냐하면 개인의 장난감이거든요. 모니터가 TV보다 은근히 안 팔리는 이유랄까요 -_-; 휴대폰처럼 반드시 가져야 할 개인화된 기기가 아니라면 사실 저런 혼자만의 장난감은 팔리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다만 원룸이나 좁은 공간에서 홀로 생활하는 사람이 늘고 있으니(어느 나라이건) 저런 제품이 많이 팔릴 환경은 만들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
  • Literaly 2011/08/31 23:31 # 삭제 답글

    왕년의 소니라면 전면에 카메라를 달아서 (자신들만의)증강현실 프로그램을 구동가능하게 해줬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쉽습니다(?)
  • 로리 2011/08/31 23:33 #

    아니죠 글러브 센서를 달아서...
  • 다물 2011/09/01 00:31 # 답글

    스타트랙 생각나요.
  • 로리 2011/09/01 21:17 #

    사실 노린 것일껍니다

    HMD가 어려운 이유가 남들이 보면 쪽팔리는 모양세거든요
  • thinkpad 2011/09/01 01:08 # 답글

    사운드쪽도 virtual 5.1ch을 적용한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딘가의 이야기로는 안경 끼고도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던데 많이 불편하긴 하겠지요
  • 로리 2011/09/01 21:18 #

    일단 무거우니까요
  • 유나네꼬 2011/09/01 03:42 # 답글

    독신의 원룸생활자가 큰 화면을 보고싶을때 사용하면 유용할듯 싶네요. 다른것보다 실제 제품을 시연해보고 싶습니다.
  • 로리 2011/09/01 21:18 #

    저도 실제 제품을 보고 싶습니다.
  • INS 2011/09/01 18:46 # 답글

    공각기동대?!
  • 로리 2011/09/01 2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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