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 오브젝트 3권 - 카마치 카즈마의 그림자랄까... 라노베 이야기

헤비 오브젝트 3헤비 오브젝트 3 - 8점
카마치 카즈마 지음, 하성호 옮김, 나기료 그림/대원씨아이(단행본)

금서목록으로 유명한 카마치 카즈마 작가의 장점이 무엇인가? 라고 물어보면 사실 좀 애매합니다.
사실 멋지고 복잡한 세계관을 잘 적는 작가도 아니고, 캐릭터들의 군상극이 강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이야기의 전개에 써먹다보니 잊혀진, 캐릭터들이 잔뜩나오고... 그렇다고 설정 자체에 강한 것도 아니라 설정 놀이하기에는 뭔가 구멍이 엄청나게 뚫려있는 누더기이고....

그럼에도 카마치 카즈마의 장점은 읽고 있을때 무척 재미있는 상황을 만든다는 점과 그리고 세계관을 단순화해서 사람들에게 왠지 모르게 명쾌하게 받아들여지게 한다는 점은 대단합니다. 물론 곰곰히 따져들어가면 어떤 말도 맞지 않는 녀석들이지만 말이죠.

헤비 오브젝트는 그런 카마치의 빛이 서려 있는 작품입니다.

금서목록처럼 아직 캐릭터들이 난장판이 되지 않았다는 점도 있고, 세계관을 무리하게 설명할 만큼 이야기를 퍼트린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세상이 얽혀있다고 느낌도 없는데다가, 드디어 카마치가 어느 정도 "도"를 깨닳았는 듯 새로운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것 보다 기존의 캐릭터들을 잘 써먹고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당장 새로운 적으로 나온 캐릭터가 아니라 이 전에 나왔던 정보 동맹의 아가씨라는 점도 있고... 기본적으로 스테이지 클리어라는 1권의 느낌이 조금 희미해 졌지만 그럼에도 난관을 하나 하나 돌파해나가는 모습도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재미있음 사이에 작가의 한계점... 너무 단편화된.. 부족한 고민의 세계관의 약점이랄까 느낌이 들어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카마치 카즈마라는 작가가 어둡고 퀴퀴한 세계관이랄까 현실의 벽이랄까 그게 가득차서 냄세나는 모습을 못 그린다는 점도 있지만 역시 조각난 그리고 고민이 별로 없어 보이는 이 세계관 아래에서 한계점이 명확합니다.

단순하고 이해가 쉽고 빠르게 받아들려지는 장점이 있지만 그걸로 끝이지요. 물론 라이트 노벨이라는 포멧에서 그 점은 분명히 단점보다는 장점이지만 그런 모습이 결국 전장을 표현하는데 무게감을 너무 없애는 감이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이 작품 안에서는 냄세나는 아저씨들은 보이지 않지요.

어떤 면에서 굉장히 고민해야할 2장의 신심조직의 음모나 정통왕국 내부 다툼의 모습이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갔으면.. 혹은 어떤 냄세나는 현실을 보여주었으면 하지만 그런 부분을 너무 쉽사리 넘겨버리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물론 라이트노벨로서의 재미는 보장합니다. NT노벨 프라이스가 두렵긴 하지만 분명히 돈 값을 하는 재미있는 소설이고 검증 받은 작품인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작가의 그림자가 조금씨 도드라져 보이기 시작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연 4권에서 이런 부분을 어떻게 마무리 할지 기대가 됩니다.




http://roricon.egloos.com2011-10-01T09:12:320.3810




덧글

  • 2011/10/02 03:48 # 삭제 답글

    이딴 거 올리지 마랑께
  • 로리 2011/10/02 11:39 #

    만세 악플이다!
  • 리토랑 2011/10/02 13:26 # 삭제 답글

    흠...분명 초유명작 작가의 후속작인데도 이렇다할 반응이 없는건,

    그 역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일까요.

    금서가 캐릭빨 하나로만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니지만,

    뭔가 꽂히는 캐릭이 헤비에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게 그 이유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아직 망설이고 있었는데 일단 1,2권 정도는 사봐야겠네요.
  • 로리 2011/10/02 13:28 #

    사실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을 빌린 실험적(?)인 부분이 강해서가 아닐까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 포스21 2011/11/18 20:36 # 삭제 답글

    게임스테이지 같은 면도 있지만 저한텐 미드 - 맥가이버 나 헐리웃 액션 같은 느낌이 더 강하게 들더군요.

    그외에 주인공들에게 어쨌든 파워드 슈트 정도는 줘야 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_- 최소한 그정도는 있어야 파편이나 충격파를 견디든지 어쩌든지 할텐데...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