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우리는 4K 그리고 무안경 3D로 갑니다!!!! 디스플레이 이야기

東芝、4K 2Dと裸眼HD 3D対応のREGZA「55X3」-QFHDパネルをリモコンで2D/3D切替。実売90万円 (와치 임프레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도시바의 TV사업은 어렵습니다.

나름 수익을 내고 있고,도시바의 레그자 TV가 인지도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삼성, LG, 소니, 샤프, 파나소닉이라는 TV 업체 빅5와 싸우기는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위의 다섯 회사들은 전 세계를 상대로 점유율 게임을 하고 있는 슈퍼 메이져들이니까요.

이런 회사들과 싸우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이나 다른 모에요소개성을 지닐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시바가 자랑 할 만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들의 반도체 기술 입니다.

플래시 메모리만 해도 24nm공정의 양산을 하고 있고, 19nm 공정을 개발할 정도로 반도체 개발 기술에 대해서는 둘째가 서러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비메모리 분야 역시 예전부터 소니와 이모션 엔진이나 셀 브로드밴드와 같은 칩셋을 개발한 전력이 있는 업체입니다.

이런 기술들을 이용한 영상 처리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그들의 모에요소마켓 포인트이며, 도시바 레그자라는 브랜드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만으로는 차별화는 될 지언정 경쟁에서 앞서가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미 TV 영상 처리와 화질적 측면에서 세계적 명성이 있는 소니가 있으며, TV 패널을 직접 제작함으로서 높은 화질을 추구하는 삼성, LG, 파나소닉, 샤프와 같은 업체들의 이름빨과 싸우기는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바는 CELL TV (링크)와 같은 엄청난 TV를 만들면서 기술적 우위를 보여주고 선두주자보다 뛰어난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부족했고... 도시바는 새로운 무기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무안경 3D 기술 입니다.

이미 도시바는 그래스레스 레그자 (링크) 라는 무안경 3D TV를 내놓은 적이 있습니다. 20인치와 12인치라는 작은 제품이었지만, CELL 프로세서와 도시바의 영상 처리 기술이 합쳐져서 무안경 3D 영상 처리시의 시야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실험을 많이 한 제품들이었습니다.

왜 도시바는 무안경 3D를 추구할까요?


첫째로 무안경 3D 기술은 각 TV회사들에게 있지만 아직 다른 회사들은 상용화가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판매되는 TV가 없는 무주공산이라는 점 입니다. 이런 시장에 누구보다 먼저 실제적으로 쓸만한 제품을 내놓는다면 선두주자 이미지가 확실하게 박힐 것이고, 도시바입장에서는 할 만한 도전입니다.

둘째로 무안경 3D에 사용되는 여러 영상 처리 기술이나 사용자 인식 기술에는 도시바 역시 많은 노하우가 있다는 점 입니다. 사용자의 얼굴을 TV의 카메라가 인식하고 그에 맞게 3D영상을 조정하는데에는 고성능 LSI와 그것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한데, 이미 각종 영상 처리 기술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업체가 도시바이기도 하고 그런 고성능 처리 프로세서의 제작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업체 역시 도시바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셋째로 자사의 도시바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자신들만의 기괴한 LCD제품을 소수 찍어낼 수 있다는 점 입니다.도시바는 모바일 쪽이긴 하지만 LCD 패널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있습니다. 5.5 세대의 이 공장은 적어도 55인치 제품을 2장(...)은 찍어낼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손해(?)를 본다고 해도 기술 선도형의 독특한 제품 정도는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실매가 90만엔 이상의 슈퍼 플래그 쉽에 쓰일 패널이니 좀 비싸도 상관이 없다는 것이지요. 오히려 타사들 처럼 양산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유연하게 기괴한 패널을 찍어내기 힘든 대형 업체들과 달리 움직일 수 있는 것이지요. (시장 정착 되면 타사 대형 패널 받으면 되고... -_-;)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그렇기 때문에 도시바는 4K2K급 패널... 그러니깐 3840 X 2160의 엄청난 해상도를 지닌 TV 패널과 TV를 만들어서 세장에 내놓았습니다. (사실 12월 중순 예정 -_-;) 가격은 90만엔 전후로 예상되고 있으며 자사의 CEVO엔진을 통한 FHD영상의 4K급 영상으로 업 컨버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물론 4K급 패널을 사용한 이상 4K급 소스를 사용할 수 없으면 안 되기 때문에 자국의 IPTV회사인 히카리 TV와 함께 4K급 영상 전달 기술에 대해서 공동으로 연구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연구만으로는 안 되기 때문에 PC나 업무용 4K급 장비가 있다면 그것을 연결할 수 있는 THD-MBA1 와 같은 4K급 영상 어뎁터도 발매 예정에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4K급 업무용 모니터가 대략 8000만원쯤 하던데, 차라리 이걸 살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 가격이기도 하니까요.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무안경 3D는 기본적으로 렌티큘러 렌즈를 이용해서 다중의 상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다만 해상도의 하강은 어쩔 수 없으며, HD급 즉 1280 X 720의 해상도로 무안경 3D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FHD영상을 기대한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일이지만, 아무래도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LG의 편광 3D의 경우에 해상도 저하가 있어도 만족하는 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보면 안경을 쓰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무마할 수 있는 수준의 화질과 눈의 편안함을 보장할 수 있다면 나름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2011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당연하겠지만 단순히 렌티큘러만으로 좋은 화면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TV 하단에 사용자를 인식 할 수 있는 캠이 있으며 이 캠에서 사용자를 위치나 거리를 파악해서 가장 좋은 3D화면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항상 사용자를 감시(?) 추적(?) 하고 있지만 그래도 사용자 검출 오류를 방지 하기 위해서 3D 영상 버튼을 눌렀을 때의 위치를 유지한다고 하네요.

여러면에서 도시바 다운 제품이기도 하고 이 제품의 향방에 따라서 빅5 업체들이 과연 무안경 3D TV나 4K급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제품을 상용화를 할지 아니면 좀더 시장 상황을 두고볼지가 되기 때문에 이번 제품이 잘 되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무안경 3D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지만 최근 정체되고 있는 TV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제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무안경 3D로 가고 있는 도시바의 앞길에 축복이 있길 바랍니다.


핑백

덧글

  • 계란소년 2011/10/03 23:48 # 답글

    1080p든 4K든 3D든 일단 TV가 갖고싶다...
  • 로리 2011/10/03 23:50 #

    http://blog.danawa.com/prod/?section_m=PC&prod_c=1350724&cate_c1=860&cate_c2=13735&cate_c3=14883&cate_c4=15207

    그런 당신을 위한 LG의 23인치 HDTV 수신 지원 모니터가 있습니다 ^^/
  • 계란소년 2011/10/03 23:52 #

    아니 23인치는 다운그레이든데[...] TV는 원래 안 보고요. 저에게 TV=좋은 패널일 뿐
  • 比良坂初音 2011/10/03 23:58 # 답글

    .........왠지 파나소닉과 도시바가 합병해버리면 뭔가 될거 같기도한 뻘생각이....(....)
  • 로리 2011/10/04 00:02 #

    산요랑 파나가 합병해도 결국 파나만 된 것을 보면 -_-;;;

    파이오니어 PDP 부서 흡수했지만 파나 PDP가 파이오니어화 되지 않았고.... -_-;;;
  • Niveus 2011/10/04 00:10 # 답글

    괴한게 속속 나오는데 도시바의 강점은 영상모드중의 애니모드가 아니었던가요!!! (...응!?)
    아 니코니코도 있던가요(...야!?)
  • 로리 2011/10/04 00:15 #

    애니모드는 그저 눈물이지요.

    참고로 니코니코 지원은 소니 입니다 ^^;;
  • Niveus 2011/10/04 00:19 #

    아 그랬었군요.
    그러고보니 소니가 지원하는데 왜 너넨 안하는거냐! 했던것같은 기억도 납니다 -_-;;;
    (...그것도 여기서 그랬던것같은데;;;)
  • 쥬나 2011/10/04 10:33 # 답글

    3840x2160 / 1280x720 = 9, 즉 9개의 뷰를 가지겠네요
    전방 사용자를 감지해서 뷰를 약간씩 조절하게될것같은데...
    55인치 텔레비젼이 대응하는 사람의 수는 최대 9명... 나쁘지 않은 선택인것 같은데
    이 9개의 뷰의 배치라든지, 뷰 하나에서 사람이 움직일때 3D효과가 감소하고 어색함이 나타나는게
    얼마나 될지라든지(여러명이 보게 되면 한명이 기준이 되므로 어쩔수 없이 일어나죠)
    실 제품의 리뷰가 엄청나게 기대되네요....
  • 로리 2011/10/04 11:12 #

    네, 그 부분은 아무래도 본체의 사람 인식을 통해서 보정하는 형식으로 가지 않는가 합니다. 9명이면 좀 미묘하긴 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