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GP가 왜 양산 바이크 레이스로 바뀌는가? 2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이제 좀 더 상위의 질문을 해 보자.

위의 두 바이크를 보여주었다면, 어느 쪽이 양산형 바이크를 개조한 것인지 아니면 레이싱 전용으로 만든 것인지 알 수 있는가? 약간의 진지하게 글을 적어본다면 우리가 슈퍼 바이크라 불리는 R1이나 CBR이나 S1000RR이나 1098R 그런 것들의 원류는 레이싱을 위한 바이크들 레이서의 공도형인 레이서 레플리카였다.

레이서 레플리카보다 결국 그런 스타일의 제품을 원했고,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슈퍼 바이크라 불리는 제품이라는 점이다. 기본이야 공도를 위해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관능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지만, 기 뿌리에는 서킷에서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한 포지션과 경량화 그리고 강력하기 이를데 없는 엔진이 들어간다.

그리고 그 차이는 엄청나긴 하지만 포뮬러와 양산 자동차만큼 크지 않다... 과연 정말로 MotoGP 전용 레이서 바이크를 만들어야 할까?






PS. 답은 위가 MotoGP용 바이크인 YZF-M1 아래가 YZF-R1 WSBK 개조형이다..

덧글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1/12/09 12:36 # 답글

    그런데 바이크의 경우 개조만해도 완전히 다른 차가 되지 않나요?
  • 로리 2011/12/09 15:51 #

    자동차도 얼마든지 다른차가 되긴 하지요 ^^
  • 날개나무 2011/12/09 12:49 # 답글

    아무리 봐도 헤드라이트 부분을 제외하면 같은 이륜차(...)
    예전 디스커버리채널에서 절찬 방영했던 오렌지차퍼스 프로그램을 토대로 몇몇 부분을 봐도(물론 지향하는 바가 다르지만) 일단 기본 프레임이 똑같고 ㄷㄷ 엔진은 옷을 제대로 입어서 보이질 않네요.
    마후라(...)가 측면이냐 레알 똥꼬냐 차이 말고는 외향적으로 다르긴 한건가요? 어렵고 심오한 세계입니다.
  • 날개나무 2011/12/09 12:51 #

    모토GP는 우천 경기가 없는 건가요? 브레이크판이 아주 매끈하네요 ㄷㄷ
  • 로리 2011/12/09 15:52 #

    위와 아래는 엔진부터 모든게 다른차 입니다.. ^^

    모토GP는 우천 경기를 하긴 하지요 ^^
  • dhunter 2011/12/09 16:08 # 삭제

    야마하 스티커조차도 공용 안할 기색.jpg
  • 사쿠라코 2011/12/09 17:08 # 답글

    연료탱크만 봐도 뭐가 뭔지 알겠습니다 r1의 리어와 연료탱크는 고딩들이 좋아하는 엑시브에도 k1카울 스왑으로 많이 올라가 있으니까요 ^_^
  • 로리 2011/12/09 17:12 #

    그러나 실제로 그 차이를 인지하는 분은 적지요 ^^
  • 애독자 2011/12/09 23:06 # 삭제 답글

    쥐피 머신에는 카본 브레이크 디스크가 들어가...지만 아는 사람만 알아보겠네요. ㅜㅜ
  • 루시펠 2011/12/10 17:33 #

    혹시 카본 브레이크 디스크란게 앞바퀴 중간즘에 보이는 [회색의 동그란 것]을
    말하는 것인가요? ㅡㅡ?? (문외한의 한계)
  • 로리 2011/12/10 17:37 #

    애독자님 뭐 그렇지요. 다만 전 MotoGP라도 스틸 브레이크를 쓰게 만들어야 한다고 보는 쪽 입니다

    루시펠님 맞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