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이자식.. 에이조 화이팅!!! FPS용 모니터??? 디스플레이 이야기

ナナオ、暗部視認性を向上した「最速IPS」23型液晶-Smart InsightでFPS最適化。直販39,800円 (와치 임프레스)

ⓒ2012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에이조의 모니터 라인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래픽 전문가용 제품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에이조는 어디까지나 모니터 제작 전문 회사일 뿐입니다. 그 때문에 보급형 제품부터 초 고가형 특수 제품까지 다양하게 제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에이조의 보급형 제품이 일반적인 업체의 보급형 제품보다 좀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에 말했듯 바가지 이론을 생각해보면... 중국이라면 1000원에 만들어 팔아 먹을 바가지가 한국에서는 5000원 일본이라면 10000원은 넘을테니까요. 그 때문에 에이조는 보급형 모니터 역시 뭔가 특별한 기능이나 요구 조건을 넣어서 비싸게 팔려고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멀티미디어와 게임인 듯 합니다.

왠지 병신같지만 멋진 에이조 FX2301TV (링크)와 같은 제품도 있었는데, 이번 EIZO FORIS FS2333 은 FPS에 집중을 해서 제품을 기획했다고 합니다.

ⓒ2012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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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제품에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Smart Insight 라는 기능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 암부 부분의 감마를 조절해서 상대적으로 밝게하면서 역광 부분을 적게 느껴지도록 화면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한다가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많은 FPS 게이머들이 모니터의 감마를 낮추거나 암부의 디테일을 보이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화면을 밝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문제는 HDR과 같은 효과로 인해서 그렇게 하면 역광부 같은 곳에서 오히려 밝은 이미지가 잘 안 보이는 등의 문제가 있는데, 그런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HDR을 끄면 되잖아.. 라고 하지만 광원 효과 옵션을 조절할 수 없는 콘솔 게이머도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재미있는 기술이라고 봅니다.

ⓒ2012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그것만이 아니라 당연히 FPS에서 중요한 인풋 레그 부분은 최대한 억제해서 0.05프레임의 지연만이 존재하며, IPS 패널 반응 속도로는 최상이라 할 수 있는 3.5ms 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HDMI 2개, DVI 한개 그리고 D-SUB 한개의 입력 단자를 가지고 있는니 적어도 콘솔 연결시에 입력단자가 부족하진 않을 듯 하고 이런 제품임에도 논 글래어형 액정이라는 것은 에이조는 역시 사람들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도대체 무얼?)

가격은 39800엔으로 23인치 FHD 해상도 모니터로는 꽤나 비싼 축에 들어갑니다만, FPS 게임머라면 한 번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FNATIC PTY LTD, 2004 - 2012, designed & built by NEVERBLAND


그리고 제품 개발에는 FPS 프로 게이머 팀인 fnatic과 협력을 해서 제품 개발을 했기 때문에 그 성능에 대해서는 매우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실제 에이존 fnatic의 스폰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FPS 게이머라면 한 번 노려볼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나 그래픽 카드 업글이나 CPU업글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모니터인 것을 생각하면 이 정도의 투자는 한 번 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PS. 사실 국내 중소 모니터 제조사들도 이런 제품을 하나의 반면교사로 삼아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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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계란소년 2012/06/14 16:02 # 답글

    3D라도 되면 가격을 납득하려 했는데 납득되지 않는군요.
  • 로리 2012/06/14 16:03 #

    저 반응 속도와 인풋 레그를 보면 되지 않는가 합니다.
  • 계란소년 2012/06/14 16:06 #

    절반가격 제품에 비해 체감이 될 정도일진 모르겠네요. 전 뉴타입이 아니라 캡쳐보드 거친 FPS로도 잘만 해서...
  • 로리 2012/06/14 16:09 #

    뭐, 사실 저도 이 전에 인풋랙 쩔었던 피씨뱅크로도 잘 게임 했으니까요 ^^
  • Mastar 2012/06/14 16:47 #

    나름 FPS용이라고 화질의 에이조답지 않게 요상한 기능을 넣어서 내놓는 제품인데 3D라뇨.
    1킬, 0.01초가 전부인 FPS덕후들에게 화면밝기, 해상도 저하 등등의 문제가 있는 3D는 단 1초도 쓰고 싶은 마음이 없을겁니다. 혼자 싱글플레이 하면 모를까.
  • 계란소년 2012/06/14 16:51 #

    순수 FPS용이 아니라 좀 더 다목적 게임용이길 바랬단 말입니다. 뭐 120프레임 2D는 데스매치에도 아주 약간은 도움이 될 것도 같은데요. 0.01초가 그렇게 중요하다면...
  • 로리 2012/06/14 16:55 #

    뭐, 일단은 RTS에도 어울린다고 하긴 하고 있습니다 ^^;;
  • 오므 2012/06/15 17:09 # 삭제

    일단 에이조잖아요. ^^ 그걸로 일단 먹고 들어가네요.
  • Kael 2012/06/14 16:08 # 답글

    뭐 결론은 "기능 특화했으니 가격 올릴게염 뿌우" (....)
    이거겠죠. (먼산)
  • 로리 2012/06/14 16:09 #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중국에 공장 짓거나 아니면 일본에서 생산 하려면 저런 방법 외에는 없겠지요
  • Kael 2012/06/14 16:13 #

    요새는 원가 낮추려고 중국에 짓는 것도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어서요. 중국에 공장 짓는 절차도 워낙에 복잡하고 중국 회사랑 무조건 합작해야하니 기술유출 기본에 그나마 인플레로 인건비도 올라가니까요.
    확실히 결국 원가상승을 고스란히 가격으로 전가시켜야 하는 세상이라(....)
  • 로리 2012/06/14 16:14 #

    뭐 그런 것을 떠나서 에이조는 그냥 일본 공장 밖에 없으니 저런 특화형으로 갈 수 밖에 없지만요. 솔직히 비싸게 팔 수 밖에 없는 회사이긴 합니다.
  • 대회 2012/06/14 16:10 # 삭제 답글

    노리는 팀들은 필수 혹은 워너비 아이템이 되겠군요 가끔 놓치는 유닛 때문에 뒤에서 칼빵 맞거나 이러면 짜증나는데ㅅ상금걸린 리그는.....
  • 로리 2012/06/14 16:12 #

    국내에서는 220V가 지원 되는가가 중요한 문제이지 않을까 합니다 ^^
  • SHiN。 2012/06/14 16:46 # 답글

    FNATIC 스폰서 로고에 EIZO가 보이더니 역시나 이런 걸 출시하는군요. 으음.. 써보고 싶어지긴 하는데 과연 어떨런지
  • 로리 2012/06/14 16:49 #

    가격이 비싼 것이 문제이긴 하지요. 미국 달러 가격이나 CG코리아의 한국 가격을 봐야겠지만 말입니다.
  • dhunter 2012/06/14 17:25 # 삭제 답글

    어떤 의미로는 FPS가 그렇게 매니악한 장르가 되었나? 생각도 듭니다.

    Flight simulation 용 조이스틱 보는 느낌이랄까요.
  • 로리 2012/06/14 17:26 #

    그보다는 저런 제품이 나올 수도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장르라는 것이지요
  • teese 2012/06/14 19:35 # 답글

    모니터 기술력이 많이들 상향평준되긴 했지만 여전히 로망을 느끼는 에이조.
    부디 메트록스 처럼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 로리 2012/06/14 19:46 #

    모니터 기술은 정말로 하향평준화의 극치이죠... 매트록스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매트록스는 자사 솔루션으로 잘 팔고 있으니까요(..)
  • teese 2012/06/14 21:00 #

    보통사람들이 고급제품과 저가형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면 상향평준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한테 일반 유저한테도 잘 팔이다가 3D를 못따라가고 다시 쓰는분야에서만 쓰는물건이 되버린 아쉬움떄문에 비교해봤습니다.
    G400이 그립군요
  • 다물 2012/06/14 19:53 # 답글

    삼성은 게임방용으로 반응속도 2ms TN을 출시했었죠
  • 로리 2012/06/14 19:55 #

    TN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거 오버 드라이브 심해서 영 -_-
  • 루시펠 2012/06/14 21:17 # 답글

    >>그래픽 카드 업글이나 CPU업글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모니터
    에...5770 쓰다가 797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인지는 회의적입니다.(비교가 흠좀무...;;;)
    확실히 [스펙상 8ms인데 잔상이 죽여주는 모니터] 쓰다가 저걸쓰면 신세계가 보일테지만요.^^
  • 로리 2012/06/14 21:24 #

    게임은 순간이지만.. 윈도우 화면은 영원하니까요
  • 천하귀남 2012/06/15 15:21 # 답글

    에이조 치고는 참한듯... 하지만 저게 팔리는 일본시장이니 갈라파고스를 못면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군요.
  • 로리 2012/06/15 15:31 #

    프로게이머 스폰서 부분이나 FPS마켓팅 생각하면 일본용 아닙니다 -_-;
  • 천하귀남 2012/06/15 18:00 #

    일본밖에서는 일제 사치품으로만 보일물건일 뿐입니다. 일본에서나 일반용이지 저게 다른나라에 도착하는순간 사치품이 되니 일본을 갈라파고스라고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 로리 2012/06/15 18:30 #

    http://www.eizo.com/na/products/foris/fs2333/index.html

    LOL을 전면에 내놓고 마켓팅하는 제품이 어떻게 갈라파고스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에이조가 DELL이나 HP 와 같은 제품을 만들어서는 가격 경쟁력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깐 비싸게 받아 먹을 수 있도록 특화하는 것이고.. 그런 특화가 일본 내수 시장용이 아닌 해외에서 인기 있는 게임과 게이머를 대상으로 기획을 해서 만든 제품을 갈라파고스라고 할 수 있는지 저로서는 이해가 되질 않군요.

    http://www.samsung.com/sec/consumer/it/display/smart-monitor/LC24B750XS/KR

    다른 예로 삼성도 23인치 광시야각 모니터 안에 무선 연결에 모바일 컨트롤 기능 같은 것을 넣고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왜일까요? 그냥 싸게 만들면 되지.. 이거 정말로 갈라파고스 아닌가요?

    생산비용이나 개발 비용에서 결국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업체는 비싸게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에이조는 일본 자사 공장에서 뛰어난 QC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 회사 입니다. 생산 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다면 차별화 해야죠.

    서구쪽 프로게이머들을 스폰하고 그들의 조언을 들어서 제품 설계에 반영하고 더군다나 프로모션 하는 게임도 일본과는 먼 LOL과 같은 RTS(AOS라 해야하나?)와 FPS 인 제품이 어떻게 하면 갈라파고스라고 읽힐 수 있는지요?
  • 천하귀남 2012/06/15 19:58 #

    그정도의 부가가치를 올리는것이 소비자를 위해서인지 아니면 기업이 남겨먹기위해서인지의 문제때문입니다.
    더군다나 그렇게 업체는 홍보하지만 그 가격을 100%액면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는 고객은 일본시장 자체의 특징입니다. 어지간한 국가는 저 가치에 의심도 하겠지만 그돈 들이느니 좀더 큰 인치나 사겠다고 하는게 기본 반응 아닌가 합니다. 그러니 일본을 갈라파고스라고 하는겁니다.

  • 천하귀남 2012/06/15 20:02 #

    시장에 다양한 상품이 있고 어지간한 품질이 충족됬을때 소비자의 선택은 가격이나 다른 화면 크기같은 요소로 관심을 주겠지만 23인치에 대한 고급화 같은건 집크기의 제한으로 소형가전 위주로 많이 나가는 일본시장 고유의 요소라고 봅니다. 컨설팅이건 뭐건 그건 쓸데없는 고급화에대한 핑계라고봅니다.
  • 로리 2012/06/15 20:19 #

    http://www.samsung.com/sec/consumer/it/display/smart-monitor/LC24B750XS/KR

    다시 묻겠습니다. 그러면 삼성의 이 제품은 왜 인가요? 23인치에서 이런 고급화를 하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24인치 패널은 사실상 엔터테이먼트 용으로 사용하기에는 23인치와 차이가 없고,(화면비만 차이남) 27인치 패널은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스케일링 처리 부분에서 인풋레그가 생길 여지가 있다는 점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또 안 그래도 높은 가격을 생각하면 더 높아질 수 있는데요.

    거기다가 저 제품에서 외치는 FPS 전용이라는 것이 가장 일본에서 인기 없는 게임 장르라는 점이나 전면에 광고하고 있는 프로게이머팀도 일본과 거리가 먼 게임들만 하고 있습니다. 상품 타겟팅이 아무리 봐도 일본이 아닌데.. 크기가 작은 제품에 기술을 집중시킨다라는 것을 갈라파고스라고 하는 것 자체가 그냥 본인이 보기 비싸서 아닌지요?

    또 소비자 이익과 부가가치를 이야기하셨는데.. 안 사면 그만입니다. 무슨 윈도우 같은 필수요소도 아니고 일본에도 델이나 HP나 에이서가 모니터 팔고 있고요. 싸다고 생각하면 그거 사면 되는 것 입니다. 솔직히 미쓰비시 같은 대기업 모니터도 있고요.

    작은 일본 중소기업인 나나오가 해외 공장도 아니고 일본 공장으로 단가 맞추고 제품 만들려면 결국 저렇게 해야죠. 그래서 안 팔리면 망하는 거고.. 그걸 갈라파고스라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 ... 2012/06/17 13:40 # 삭제

    여기선 왜 또 일본을 끌어들옄ㅋㅋ
    아저씨. 일본인들도 보통 일반인들은 그냥 싼거 써요. 저런거 안 쓰고.
    오히려 일본인들이 피씨게임 하는꼴을 본적이 없는 입장에서 -요즘은 좀 있다고는 하지만- 저게 일본을 위한 제품이라닠ㅋㅋㅋ 아저씨. 그냥 블로그에서 혼자 노세요 제발.
  • 천하귀남 2012/06/17 13:50 #

    비로그인분 예의는 좀 지키시지요.
  • 로리 2012/06/17 15:48 #

    ... > 특정 인물에 대한 비난은 삼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 2012/06/17 13:4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리 2012/06/17 15:47 #

    왠만한 일이 있어도 댓글을 적게 지우는 것이 목표라.. 천하귀남님에게 죄송합니다
  • 흠... 2012/08/19 21:28 # 삭제 답글

    이건 FPS용 모니터라고 하긴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IPS라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정말 FPS를 좋아해서 웃돈을 주고 모니터를 사는 사람이라면 인풋렉 제로에 120HZ를 지원하는 제품이 여럿 있는 상황에서 굳이 60HZ를 살 이유가 전혀없죠 TN은 죽어도 싫어! 라는 일반 게임을 좋아하는사람들에겐 어필 할 수 있겠지만 말이죠
  • 로리 2012/08/19 21:53 #

    120hz가 인풋렉이 없나요? 이해가 안 되는데요. 오히려 120hz모델이 처리 부분이 많으니깐 인풋렉이 더 생길 듯 한데요 ^^

    http://www.tftcentral.co.uk/reviews/samsung_2233rz.htm

    이 부분에서 계측 결과는 15ms 으로 1프레임의 오차 정도가 나는 군요 120hz 모델이요.
  • 흠... 2012/08/20 00:20 # 삭제

    음 일단 인풋렉 제로란 표현은 제로에 가깝다라고 고쳐야 옳을 듯 하네요 측정방법에 따라 보통 제로라고 표현하기도 하더군요 (http://www.flatpanelshd.com/review.php?subaction=showfull&id=1280136712)

    15ms면 좋은편이죠 참고로 이 모델도 한번 보시구요 http://www.tftcentral.co.uk/reviews/benq_xl2410t.htm

    그리고 소개해주신 모델의 리뷰링크도 올립니다 http://www.prad.de/en/monitore/review/2011/review-eizo-fs2332-part9.html#Responsiveness

    해당 회사의 제품설명의 0.05프레임은 확실히 오바네요

    그리고 fps 커뮤니티의 반응입니다
    http://hardforum.com/showthread.php?t=1700242
    http://85.17.208.103/post/2277513/120hz-60hz-what-actually-matters/

    마지막으로 FPS 게임에서 60hz 와 120hz 는 간극이 너무 크죠 게이밍 모니터라면 모를까 FPS용이라는 광고는 좀 아닌듯하여 첫 번째 답글을 달았던거구요 여하튼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로리 2012/08/20 00:38 #

    사실 에이조 제품이 대단한 것 중에 하나가 자사 제품의 인풋랙이 매우 "일정하다" 입니다. 사실 리듬게임등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인풋랙이 일정하지 않아서 타이밍을 못 잡는 케이스도 있거든요.

    그리고 해당 링크 제품 리뷰 제품은 FS2332로 작년 제품이 아닌지요? 이 링크의 제품은 이 번 신제품인데요...

    좀 더 이야길 하자면.. 제가 이 전부터 사용했던 델 U2311이 인풋렉이 10.6ms 입니다. 인풋렉이 중요한가 잔상이 중요한가 물어보면 또 애매한 부분이긴 하지만요. 저로서는 크기나 해상도의 제한이 큰 120hz 모니터를 구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60hz에 많은 기능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메이커 보증 문제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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