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 90인치 제품 출시.. 잘 되었으면 하는데.. 디스플레이 이야기

シャープ、市販最大の90型AQUOSを米国向け発表-1万ドル以上。直下型LED。堺工場の競争力活用 (와치 임프레스)


ⓒ2012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샤프가 90인치급 TV를 내놓았습니다. 자세한 사양이나 기능적인 부분은 저같은 사람 보다는 Alias님의 포스팅인 샤프, 아쿠오스 90인치 LED TV 발표(링크)와 같은 글을 읽어봤으면 합니다. 중요한 정보도 늦고 그래서 전 디스플레이 블로거가 아니지요

1만 999달러 정도의 가격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런 낮은 가격이 가능한 부분은 일단 120Hz 구동이라는 점(물론 자사는 240과 비슷한 효과를 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만.. 아무래도 백라이트 블리킹을 이용하는 것이 아닐까 하네요)이나 대형 제품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 샤프가 무리를 하는 점 등이 아닐까 합니다.

일각에서는 저 크기에서 1080P의 해상도로는 버틸 수 없는 것이 아닐까? 라는 말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HD급 프로젝터로 80인치 정도까지 무난하고 FHD로는 150인지 수준까지 무난하게 보인다는 것을 생각하면,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TV의 특성상 프로젝터보다 더 가까운 거리에서 볼 가능성이 높고 그럴 경우에 낮은 픽셀 밀도가 어느 수준으로 보일 수 있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초고화질을 노리는 OLED의 성공만큼 이 대형 인치의 LCD 의 성공을 바라고 있습니다. 큰 이유로는 대형 인치가 퍼지면 결국 고밀도를 원할 사람들이 늘 것이고 4K나 8K로의 전환이 작은 인치대의 제품보다 편하기도 하고 그 쪽으로 전환 수요가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을 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샤프라면 대형 인치대의 제품 제작능력 뿐만이 아니라 고밀도 제작을 위한 IGZO와 같은 산화물 TFT에 대한 노하우도 충분하니까요. 새로운 소요는 결국 샤프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업체들에게도 투자자극을 일으키고 많은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게 할 수 있습니다.

ⓒ2012 Sharp Electronics Corporation.



그러나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습니다.

일단 샤프 자체가 체력적으로 너무 약해졌습니다. 전성기 때의 아쿠오스 브랜드가 뜰 때의 샤프였다면 빠르게 다음 세대로 넘어가고 공정을 변화시키고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었을 텐데. 현재의 샤프에게는 투자 여력이 약합니다. IGZO나 10세대 공정 같은 것은 일단 이 전에 벌어둔 것으로 어떻게 했지만 대형 인치 수요를 이끌기 위한 작년의 60인치 이상의 공격적 가격 책정은 결국 올해에 지분을 혼하이에게 넘져줘야 할 정도니까요.

전성기 적의 빠르게 다음 세대 공정 도입을 하고 제품을 만들어서 팔던 샤프와는 다르다는 것이지요. 또 60 인치 이상 TV가 시장이 없었기 때문에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게 정말로 대중화 될 수 있는 시장인지는 애매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인 최대 격전지인 42~55인치 라인업에서 삼성의 독주와 LG, 소니의 콩라인 경쟁 덕에 샤프 제품이 씨가 말라간다는 것도 문제 입니다.

예전이라면 내수가 있어서 버틸 수 있었지만 일본 내수의 침체가 결국 샤프와 같이 내수 비중이 큰 업체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말이지요.

좌우지간 가네야마 브랜드가 강했던 이 전의 샤프를 생각하면 참.. 격세지감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하지만 역시 저런 제품들이 늘었으면 하는 맘이 없지만도 않네요.


덧글

  • SiroTan。◕‿‿◕。 2012/06/21 13:14 # 답글

    확실히 격세지감이긴 하네요..
    샤프도 딴것보다 중국에 먹히지말기를.. ㅋ
  • 로리 2012/06/21 13:16 #

    뭐 그건 샤프가 잘 해야하는 일이겠지요
  • fatman 2012/06/21 22:33 # 삭제 답글

    아쿠오스의 주박을 떨쳐버리고, 애플 로또만 맞으면 된다는 기대심리를 버리지 않는 한 내년 쯤 혼하이 샤프를 자회라로 삼다 이런 기사가 나올 것 같은지라.
  • 로리 2012/06/21 22:59 #

    사실 열심히 삼성, LG, 소니가 디자인 바꿈질하고 마감 좋게하고 북미에 맞춰서 컬러모드로 만들 때 안 따라간게 결국 이렇게 된 것이지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