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7B970 모니터에 대한 삼성의 공식 발표와 느낌....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 모니터 S27B970의 화면 조정(Calibration)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슈와 팩트]
(삼성 투모로우)




삼성 쪽에서 발표가 났습니다.

일단 먼저 저런 발표 전에도 사실 무슨 삼성이 소비자를 X로 여기고, 삼성이라는 회사가 국민 위에 있다니 하는 글 들에 대해서는 솔직히 그닥 공감할 수는 없었습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제품 생산과 검수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도 하고, 그냥 제품에 해당 담당자가 별 생각 없이 저지르는 경우가 많이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일에 대해서는 진짜 문제는 다른데에 있습니다. 바로 삼성의 제품 검수 과정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는 점 입니다.



삼성 B970 모니터 마이크로 사이트 (링크)에 가면 이미 초기 생산품으로 리뷰들이 올라와 있을 정도 이고, 씨디맨님과 같은 파워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제품 발표 (링크) 까지 있었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제품 판매 전부터 여러 대가 전시나 리뷰를 이유로 돌아다녔다는 말이고, 이 동안이라도 그런 문제를 찾아서 해결을 볼 수 있는 시간이 분명히 있었다는 말입니다. 실제 화면 조정 인증서의 내용은 그렇게 돌아다닌 제품도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과연 그렇게 시제품이 열심히 돌아다녔는데, 그거 생산 과정이건, 같이 돌아다니는 마켓팅 팀이나 개발팀 중에서 보고 고칠 수 없었냐고요? 그리고 그런 최종 과정에서 검수가 재대로 안 되는 제품에 대해서 과연 이런 고가 제품을 살 전문가 계층이 신뢰할 수 있겠냐는 것이지요.



소니와 같은 대기업조차 재대로 못하겠다고 떠난 모니터 시장에서 고가 제품으로 사람들에게 가장 인정받는 에이조와 같은 기업은 연매출 590억엔이니... 삼성의 라인 투자비용 보다도 못한 기업이지만,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를 받고 있어서 다른 대기업들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한두해 반짝 제품을 내놓았기 때문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정 받았기 때문에 믿는 신뢰가 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했건 일입니다. 적어도 현재로서 삼성 모니터가 이런 수십년의 신뢰를 받았던 에이조와 같은 기업의 제품들에 비해 믿을 수 있을까요?

지금이라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제품 재특정과 조정을 해준다는 점은 다행으로 생각합니다만, 이 잃어버린 신뢰는 쉽게 회복은 되지 않을 듯 합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12/07/06 20:52 # 답글

    여하간 결국 실수였다 하고 끝나는군요.
    저 인증서만 해도 나올때까지 한두사람이 관여할 것이 아닌데 그과정에서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실수라는것도 믿기 힘들다고 봅니다. 일처리 참 엉성하군요. 여하간 이미 물은 업질렀고 그걸 주워담는건 불가능하지요.
  • 로리 2012/07/06 21:09 #

    뭐, 솔직히 물까진 아니고 쌀이라고 봅니다. 문제는 이걸 흘렀고 이걸 주워야 하는데.. 적어도 이걸 젓가락으로 주워야 하니 문제이죠
  • 지나가던직원 2012/07/06 21:37 # 삭제

    저런 실수가 말이 되냐 고 한다면 말이 됩니다.
    커넥터가 변경되었는데 예전대로 부품 발주나가서 입고되어 조립할때가 되서야 알아차리기도 하고, 설계도에 12/34로 되어 있는 커넥터가 13/24로 제작되는 일이 일어나는 곳이 삼성입니다. -_-;;;
  • 노란 2012/07/06 20:56 # 답글

    담당자 쪼이는게 눈에 훤합니다.

    첫 단추를 병맛같이 끼워서 신뢰회복은 많이 어려울겁니다.
  • 로리 2012/07/06 21:10 #

    차리리 제품 설계 오류로 보드 교체나 AS를 해야한다는 쪽이라면 차라리 비싼 것이니 신경 써 주네라는 이야기가 나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건 뭐..
  • 파즈 2012/07/06 20:59 # 삭제 답글

    파는건 비싸게 검수는 대충
    삼성의 한계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로리 2012/07/06 21:12 #

    일반 소비자 지향 제품만을 만들다보니 뭔가.. 라는 느낌도 듭니다.
  • 파즈 2012/07/06 21:03 # 삭제 답글

    저 사건으로 적어도 '모니터' 에서는 삼성에서 만든 하이엔드모니터를 신뢰할 일은 일어나지않을거 같구요
    델이나 hp 아싸리 맘편하게 에이조로 넘어가는게 여러모로 합리적인선택일것 같네요
  • 로리 2012/07/06 21:12 #

    뭐 그렇겠지요... -_-
  • 단순한생각 2012/07/06 21:06 # 삭제 답글

    이번 조치의 가장 큰 문제는 사전에 계측한 자료를 주는게 아니라 기사가 직접 계측해서 준다는 점이죠.

    ...계측을 안했을 가능성이 있고, 계측을 했는데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둘 다 프리미엄급 모니터의 AS를 대하는 자세치고는 문제가 많죠. 그리고 둘 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일이 아닌가 합니다. 후자의 경우 비싼 모니터를 샀는데 계측자료 잊어먹으면 나중에 관리가 안된다는 뜻과 동의어로 들리는지라...

    사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일일히 찾아가서 조치를 취할정도면 계측장비를 들고가는것보다 데이터 인쇄한걸 주는게 더 쉬운데 왜 그렇게 안하는지 의문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뭐 진실은 삼성만이 알고있겠죠.

    개인적으로 이번 조치가 합당하다고 보질 않습니다. 신뢰도라던가 지금까지의 실수는 둘째치구요.
  • 로리 2012/07/06 21:13 #

    어차피 이 상황에서는 그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와 조정이 맞는지 그 자체를 신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깐 원하는 사용자들의 제품을 수거해서 AS센터나 공장에서 재계측및 조정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 리얼사악 2012/07/06 21:12 # 답글

    이번 사건으로 삼성 준전문가급 모니터는 소비자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렸네요.
    다시 신뢰를 얻으려면 한두해로는 안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는 쪼이는 수준이 아니라 사퇴의 압박을 받고 있을거 같네요.
  • 로리 2012/07/06 21:13 #

    그저 묵념...
  • fzud 2012/07/06 21:13 # 삭제 답글

    당연히 계측같은건 안했는데... 안했다고 하면 대놓고 사기를 친거니 욕을 얻어먹으니까 가져오면 다시 계측해서 보내주겠다... 라는거 아닌가요?

    내가 삼성이라면 유니크한 구라 수치 대강 보내서 계측한 자료 있는데 잘못인쇄되서 갔는데요 에헷♡ 할건데 참 정직하내요..응?..
  • 로리 2012/07/06 21:14 #

    뭐 그런 이야기가 돌 수 있기 때문에 재계측 조정 밖에 방법이 없지 않는가 합니다.
  • g.., 2012/07/06 21:21 # 삭제 답글

    뭐...
    삼성 마크 찍힌 건 오래전부터 사주지 않습니다만...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기분
    저도 경험한 적이 있어서... 잘 알지요...
  • 로리 2012/07/06 21:23 #

    ^^;;;
  • 나르사스 2012/07/06 21:22 # 답글

    저 말이 사실이라면 인쇄불량일뿐이며 데이터는 있다는 소린데 왜 다시 계측을 해야할까요....
  • 로리 2012/07/06 21:24 #

    그렇다고 해도 그걸 못 믿겠다고 하는 분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재계측을 하는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 엘레시엘 2012/07/06 21:37 # 답글

    블라인드 테스트를 요구해보면 어떨까요? 저장되 있던 계측 데이터를 달라고 한 다음 실계측을 다시 해달라고 하는거죠. 진짜 계측 제대로 했다면 비슷한 수치가 나올테고...

    ...아...얘네가 그런거 해줄리가 없구나.
  • 로리 2012/07/06 21:39 #

    좌우지간 별 요구가 다 나올 수 있으니...
  • 루시펠 2012/07/06 21:44 # 답글

    남이 개척해놓은 시장(전문가용 모니터)을 잠식할려고 시도했지만 이번에
    사후 대처가 미흡해서 신뢰도가 추락했다는 것이로군요.ㅡㅡa
  • 로리 2012/07/06 21:47 #

    뭐 전문가용 모니터 시장은 언제나 있었으니 남이 개척한 시장이라고 하긴 좀.. 다만 에이조와 같은 시장 선도 기업의 알짜 시장을 노렸는데... 적어도 기술이나 제품이 아니라 마인드에서 따라가긴 어려운 듯 합니다. 그리고 그런 마인드가 이 바닥에서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니 문제이지만요
  • 比良坂初音 2012/07/06 21:52 # 답글

    뭐어 너무나도 예측 그대로네요
    사전에 계측을 하긴 한건지부터 의심스럽습니다
    여기서 샘숭이 조금이라도 신뢰를 회복하려면 계측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과 같이
    센터에서 재계측과 대조 절차까지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진행해야 할 문제죠
  • 로리 2012/07/06 21:53 #

    현재로서는 신뢰 자체를 잃어버렸다보니....
  • S 2012/07/06 22:39 # 삭제 답글

    말씀하셨던 것처럼 해당 담당자의 생각없는 실수라면 정말 일부 직원이 너무나도 큰 일을 해냈네요. 옴니아 얘기가 아직까지 나온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두고두고 욕 먹을 일을 만들어냈으니... 저처럼 삼성을 선호하는 사람조차 꺼려지네요.
  • 로리 2012/07/06 22:41 #

    문제는 그런 실수가 걸러지지 않았던 프로세스가 더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차라리 삼성이 소비자를 대놀고 속일려고 했다는 음모론이 더 믿고 싶어지는 거죠 -_-;
  • ChristopherK 2012/07/06 23:15 # 답글

    이런 모니터는 조금만 팔리니 괘않겠지... 했다가

    갤럭시 몽땅 갤레기 되고나서 후회할텐가(.)
  • 로리 2012/07/06 23:24 #

    그냥 저 9 라인업이 죽을 지도 모르는 사태인데...
  • John Goodman 2012/07/06 23:15 # 답글

    뭐 삼성이 딱히 믿음 신뢰를 주는 기업은 아니었으니깐요
    왜 일제 미제는 믿음이 가도
    국산은 특히 한국의 대기업 제품들은 믿음이 안가는지 원....
  • 로리 2012/07/06 23:24 #

    뭐 사실 좀 늦게 발전한 것도 원인이긴 하지요
  • paul 2012/07/07 00:43 # 삭제 답글

    일단 삼성 프리미엄 모니터의 신뢰도는 바닥이네요...
    똑같은 데이터 시트에 일련번호만 다르게 나갔다는건
    일련번호 붙이고 -> 계측하고 하는 공정이 처음부터 없었다는 얘기니까요..
    애당초 계측기는 있기는 한가 모르겠습니다.. 기술자도 없을것 같은데.. 전문가는 뻔히 없을테고..

    개인적으론 구매자들이 단체로 환불요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삼성이 소비자 무서운걸 알지..
  • 로리 2012/07/07 00:46 #

    계측기가 없을리는 없죠.. 미놀타가 파는 계측기가 삼성이랑 LG랑 가장 많이 팔텐데요. 당장 TV최종 공정 라인에 보면 그 비싼 CA-210같은 제품이 무더기로 있습니다.
  • 다물 2012/07/07 01:44 # 답글

    LG는 어떨까 싶어 IPSX235 사진을 찾아봤습니다. 플웨즈에서 측정한 값과 다르다고 욕먹긴 했지만, 우측 막대 그래프를 보면 제품마다 그래프가 다르네요.
    http://blog.naver.com/whtkdtn553/10134066788
    http://copy98.blog.me/148934383
    http://www.playwares.com/xe/23215990
  • 로리 2012/07/07 01:46 #

    뭐 계측 오류 문제도 있을 수 있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삼성 LG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미놀타 CA-210의 경우에는 LED BLU 특성을 재대로 측정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CCFL기반 측정에 특성화 되어 있어서) 그 때문에 CS-1000과 같은 고가의 특색기로 CA-210을 캘리브레이션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런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 오오 2012/07/07 08:40 # 답글

    미국같으면 고소크리...
    신뢰 상실이 더 큰 문제겠지만, 패기가 넘치는 샘쒕은 그런거 신경 쓸 것 같지 않다는 것이...
  • 로리 2012/07/07 10:44 #

    고소 이전에 신뢰도가 문제죠
  • 이네스 2012/07/07 14:03 # 답글

    차라리 물건이 문제였으면 노하우가 딸리니까 그럴수도 있지... 하며 후처리만 잘하면되는데 이건뭐. ㅡㅡ;;

    정말 보면 볼수록 더 답이안나옵니다.
  • 로리 2012/07/07 20:23 #

    그렇지요..
  • 지조자 2012/07/07 15:26 # 답글

    삼성의 전문가용 모니터 전략은 망했다고 봐야겠군요.
    저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는 상당히 어려울테니;;;
    저걸 들은 이건희 회장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 로리 2012/07/07 20:24 #

    가장 좋은 것은 일단 계측 데이터를 일련번호 보면 일단 다시 전부 보내주고, 원하는 사용자에 한해서 본인 입회 혹은 제 3기관에 검증하에 재계측 해주는 것이겠지요.
  • 귀찬았던거늬 2012/07/07 18:25 # 삭제 답글

    -_-;;
    진짜 황당하네요;;
    계측 다 해놓고는 안 뽑았다는 건가;;
  • 로리 2012/07/07 20:24 #

    DB오류일 껍니다.
  • 아니되오 2012/07/10 16:08 # 삭제 답글

    공정상의 실수가 아니라 애초에 계측을 안했다고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1:1 계측판매라고 광고했는데 저런 실수가 있다는 건 있을 수가 없는 일이거든요.
    보증서에 제품 시리얼도 다틀리고.
    물건을 다시 보내는 사람에 한해서 재계측해주겠다는 이야기는 이번사태 그냥 묻고 가겠다는 소리입니다.
  • 로리 2012/07/10 16:09 #

    현재로서는 아무래도 그런 듯 합니다.
  • 제로샤넬 2012/07/11 01:01 # 삭제 답글

    제가봐도 계측안한겁니다. 저거뿐만 아니라 일반 모니터 제품군에서도 이런일
    일어났다는 팩트 훤히 보이네요...덤으로 TV 제품군들도 신뢰 못하겠구요
    전문가용에..이런짓 해놨는데...하물며 TV 제품군들은...안했다고 하기엔 보장못합니다.
    결론은 디스플레이는....삼성꺼 구매하면 호객이다 입니다. 진짜 소비자분들이 CS1000들고
    매장 다 방문하면서...계측질해가며...삼성 제품 구매해야될찌도 모르는 시대가 오는게 안봐도
    블루레이네요...이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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