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메이트의 갤럭시 S3 계측 결과 디스플레이 이야기

Samsung Galaxy OLED Display Technology Shoot-Out Galaxy S I – Galaxy S II – Galaxy S III (디스플레이 메이트)

디스플레이 육안 전문 평가 솔루션을 만드는 디스플레이 메이트의 소네이라 교수님의 갤럭시 S3의 계측결과가 올라왔습니다. 사실 이미 한국의 경우에는 플레이웨어즈라는 좋은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삼성 갤럭시S3(III) SHW-M440S -1부, 디스플레이, 외형편- (링크)와 같은 디스플레이 측정이 있었으니까요.

이런 측정 사이트들이 늘면 좋은 점은 역시 다양한 제품끼리 비교를 하면서 계측의 상대 오차가 있는지 혹은 제품의 특성이 어떨지를 명확하게 알 수있다는 점 입니다. 저 역시 갤럭시S3, 갤럭시 넥서스 디스플레이 계측 (링크) 라는 포스팅에서 갤럭시 S3를 계측 했습니다만, 사실 계측기 성능이 상대적일 뿐 아니라 절대적으로 떨어지는 스파이더2 센서로 했기 때문에 계측의 정밀도를 보장할 수 없어서 마음을 조렸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저 계측 수치가 더 크게 와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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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cd의 휘도라던가, 7860K의 색온도 라던가, 감마 측정이라던가 거의 제가 측정하거나 혹은 플레이웨어즈에서 측정한 부분에 부합되고 있습니다. 사실 플레이웨어즈나 저기의 디스플레이 메이트의 경우 미놀타의 고가 계측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가 집에서 측정하는 것과는 정밀도를 비교할 수가 없지요. 다만 찍어본 계측이 비슷하게 나온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감지덕지 하달까요? 아직도 구형 스파이더2 센서는 죽지 않았구나라는 느낌도 듭니다.

갤럭시 S3의 계측을 하면서 상당히 이 전 모델에 비해서 밝기가 떨어진 것을 보았는데, 실제 계측 결과물들도 그렇고 타 업체 계측도 그렇군요. 아무래도 배터리나 번인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란 생각을 합니다.

좌우지간 이란 계측 리뷰들이 참 많이 늘어갑니다.

제가 2008년에 내 손안의 모든 감동이… COWON S9 AMOLED분석 (링크) 이런 계측을 어떻게든 해보고 글을 적었는데, 4년이 지난 지금은 벤치마크 사이트들이나 전문 기관이 나오는 것 보면 제가 나름 선구자(?)가 아니었나 싶기도 하고요.

재미있는 기사이니 꼭 원문의 계측 결과를 읽으셨으면 합니다 ^^


덧글

  • 파르시타 2012/07/12 11:11 # 삭제 답글

    일반 소비자용 구형 센서들도 기본기는 한다는 말이네요
  • 로리 2012/07/12 11:26 #

    하지만 LED 모니터에서 사정없이 오류가 납니다 ^^;;; 제가 ONE X와 옵티커스 LTE 2의 리뷰 결과를 안 올린 이유가 계측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어서라서요
  • 파르시타 2012/07/12 11:30 # 삭제

    스파이더4랑 아이원 프로는 최근에 나온거니 문제가 없을듯 하고 스파이더3은 어떨까요?
  • 로리 2012/07/12 11:32 #

    스파이더3 부터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압니다. 만든 이유 자체가 LED BLU 때문이니까요 ^^
  • RoyalGuard 2012/07/12 11:14 # 답글

    어둡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리뷰에서도 그렇군요...
  • 로리 2012/07/12 11:27 #

    네, 실제로 어두워지고 있습니다.
  • Ruri 2012/07/12 11:55 # 답글

    음... 안그래도 칙칙한 느낌의 아몰레드인데... 어두워지면 어쩌자는건지...
    결론은 갤2 군요....
  • 로리 2012/07/12 12:03 #

    기본적으로 휘도 특성이 떨어져도 광색역은 사람이 선명하게 느끼게 합니다. 사실 220cd라면 일반 PC모니터가 150cd 정도로 맞추고 있으니 그리 어두운 것도 아니죠 ^^;;;; 칙칙한 느낌의 AMOLED를 보셨다면 오히려 사용자가 휘돌 안 높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애플과 LG가 휘도 인플레를 일으키고 있다보니.. 비교가 확 되는 것이 문제죠 T_T
  • 이네스 2012/07/12 12:36 # 답글

    역시 수명이. ㅡㅡ;';; 소자개선이라도 안되면 휘도드랍이라도 해서 메꾸자! 군요.
  • 로리 2012/07/12 12:40 #

    소자야 꾸준히 개선하고 있을 것 입니다. 문제는 해상도 증가 속도가 너무 빠르다보니... 밀도 문제가 ^^;;
  • 이네스 2012/07/12 14:35 #

    청색소자 재료변경 소식이 요새 뜸하더라고요. 그영향도 좀 있을듯합니다. 배터리처럼 재료한계에 더 가까우니까요.
  • 다물 2012/07/12 13:58 # 답글

    대신에 전력 소모량은 많이 줄었네요. 가을에 소개될 RGB는 어떻게 나올런지...
  • 로리 2012/07/12 14:03 #

    네, 아무래도 그것 때문에 제한을 건게 아닐까 합니다.
  • 천하귀남 2012/07/12 16:27 # 답글

    저 화면을 1년뒤 다시재보면 아몰래드소재의 열화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군요. 번인시 파란색이 제일 먼저가던데...
  • 로리 2012/07/12 17:21 #

    뭐 어떨까는 봐야 알겠지요
  • 2012/07/13 13:0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7/13 13:1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rhoaias 2012/07/21 17:27 # 삭제 답글

    색온도는 색감이고, 감마는 뭐죠?
  • 로리 2012/07/21 17:36 #

    그라데이션의 밝기가 어떻게 밝아지는가를 말하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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