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웨어즈에 레티나 맥북 프로 리뷰가 올라왔네요 디스플레이 이야기

MacBook Pro Retina (플레어웨이즈)

국내 컴퓨터 관련 사이트에서 이 정도로 각종 측정이나 조정을 하는 곳이 있었는가 싶네요. 그런데 사실 좀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플레이웨어즈에서는...




1. 큰 차이는 아니지만, 다소 어긋나는 모습을 보인 점...
(추가로...차라리 Mac O/S는 맥 표준인 1.8에 아주 가까웠다면...)

2.더욱이 색재현율은 O/S에 따라 광색역(108%)이 되었다가 표준에 다소 부족한(92%) 모습을 보이는 등 균일성이 없었던 점.

3. 기본적으로 Mac O/S가 이미지, 디스플레이 관련 전문가가 많이 사용하는 O/S임에도 불구하고
WINDOW7을 세팅하였을 때, 더 표준에 가까운(혹은 패널의 특성 성능을 더 살릴 수 있는) 모습을 보인 점..



라고 레티나 맥북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1. 맥의 OS는 감마 표준이 2.2 입니다 ^^;;

http://support.apple.com/kb/HT3712?viewlocale=ko_KR&locale=ko_KR

링크를 보시면 알겠지만, OS X로 들어가면서 맥도 감마가 2.2를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 1.8 이라고 해도 실제 모니터 감마가 1.8 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2.2로 맞추면 됩니다. 몇몇 모니터에서 맥감마라고 있는 것은 시스템 감마가 다르기 때문에 PC 환경에서 맥용 모니터가 보이는 화면의 감마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것 입니다.

2. 번의 경우에는 저게 맞는 겁니다. OS X는 모니터 정보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ICC 프로파일을 조정해서 시뮬레이션 할 것 입니다. ICC 프로파일을 이용해서 컬러 이뮬레이션을 할 경우에는 색재현성을 떨어뜨려서라도 전체적인 컬러 톤을 맞출 수도 있고.. 좀 틀려질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평균값으로 만든 것이니까요 ^^;; 저건 나쁜 것은 아니라 그 만큼 컬러 매니지먼트가 OS 차원에서 지원된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저걸 문제라고 보는 것은 좀 잘못된 시선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윈도우의 경우에도 계측기를 통해 ICC 프로파일을 만들고 이뮬레이션 모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면 또 컬러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

3번의 해석을 패널 특성을 살릴 것인가.. 혹은 SW적으로 어느 정도 개입을 해서라도 보정을 할 것인가로 봐야 하니.. 어느 쪽이 좋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을까요? 저도 CMS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만, 오히려 저건 대단하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PS, 워낙 모르는 놈이 떠들었으니.. 실제 정보 아시는 분들이 저기에 리플 달아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PS2. 수치는 중요하지만 컬러는 그저 수치로만 보면 안 됩니다. ^^ CPU나 3D 벤치마크의 프레임 레이트와 달리 해석의 여지가 있고, 그걸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덧글

  • 루시펠 2012/07/21 21:03 # 답글

    VGA 벤치마크에서 CPU오버한 상태에서 테스트 한다는 것도 좀 거시기 하더군요.

    VGA성능비교니 벤치마크 결과자체는 의미가 있겠지만...;;;

    아!! 그리고 케이스 벤치마크에서 절삭면도 아닌데 0.001mm 단위로 재는것도 참
    개그라고 생각합니다.(의미없으니...) 측정결과에서 ±0.02정도의 차이는 발생할라고
    보기에...도막 두께만 생각해도...;;
  • 로리 2012/07/21 21:05 #

    사실 벤치마크리뷰라는 것이 그래서 참 어렵죠...플웨이즈가 수치적으로 이 것 저것 접근하고 있어서 대단하다고 보긴 하는데.. 사실 너무 수치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리뷰에서 수치는 내가 보는 주관을 증명하기 위한 객관으로만 있어야지 수치 그자체에 매몰되면 안 되니까요. PC쪽이 이상하게 이런 수치적 부분에 너무 매몰된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한국의 경우 그런 수치에 대해서 강하게 접근한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단은 저런 곳들이 더 늘어야 한다고 보지만요 ^^
  • RuBisCO 2012/07/21 22:31 #

    GPU 성능을 벤치마크하는거라면 CPU 클럭이 같게만 맞춰준다면 CPU의 성능을 최대한 뽑아주는 상태에서 테스트하는게 맞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게임에서는 CPU 성능이 제한요소가 될 수가 있습니다.
  • Adieus 2012/07/21 23:25 # 답글

    플레이웨이즈가 어디인가 잠깐 멈칫했습니다;
  • 로리 2012/07/21 23:56 #

    앗 오타 ㅋ
  • 경음부제외전부중립 2012/07/22 00:56 # 답글

    오호 저쪽에 한번 문의해보시는게
  • 로리 2012/07/22 22:36 #

    가입을 안 해서 ^^;;
  • 다물 2012/07/22 11:45 # 답글

    노트북임을 감안하면 좋기는한데, ipad를 생각하면 살짝 아쉬워 보이네요.
  • 로리 2012/07/22 22:37 #

    저걸 뉴아이패드보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봅니다. ^^
  • dummyfacto 2012/07/22 16:19 # 삭제 답글

  • 로리 2012/07/22 22:37 #

    아.. 많은 분들이 저거 이야길 해달라고 하더군요 ^^
  • dummyfacto 2012/07/22 16:23 # 삭제 답글

    아.. 그러고 보니, 저도 저 밴치를 잠시 봤었는데, 계측하신 분께서 오에스 텐의 컬러싱크 엔진이 OS레벨에
    심리스하게 통합되어있는 것을 알지 못하셨거나 혹은 CMS에 관한 제반지식에 있어서 특정 부분에
    혼선이 있었거나 하지 않았나 합니다.

    저도 저 리뷰를 보고 리플을 달까 하다가
    항목 하나 하나를 이야기 하려다 보면 내용이 중구난방 많아질듯 하고
    게다가 그렇게 쓴다고 해도 분위기가 그래서, 그냥 귀찮아서 말았는데..
    역시 로리 님께선 딱 지적하시니 저도 괜히 마음이 안심. :D
  • 로리 2012/07/22 22:38 #

    사실 OS X 관련 사항이나 CMS쪽 정보라는 것이 많이 어렵긴 하죠
  • 썬업 2012/07/23 13:48 #

    리뷰를 작성한 플웨즈 부운영자 김해오름입니다 ^^;;
    아무래도 Mac OS를 접할 기회가 적어 CMS의 정보가 부족했던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리뷰에 댓글 달아주시면 경청하는 자세로 배워
    다음 리뷰때는 더욱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 썬업 2012/07/23 13:50 # 답글

    로리님 이번에도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로리 2012/07/23 13:51 #

    사실 계측기의 문제도 있고, 업체마다 보는 관점 문제도 있고요. 계측치만 올리는 것 보다 경향성을 보여주는 쪽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
  • howard 2012/07/23 20:43 # 삭제 답글

    정확히는 맥OS도 10.5 레퍼드까지는 1.8 감마였으며, 10.6 스노우레퍼드부터 2.2 감마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포토샵만 보면 알 수 있습니다^^
    http://colormgmt.com/60152439835

    사실 이문제가 좀 민감하긴 한데요. 왜냐면 대부분의 인쇄산업이 맥을 사용한지라 1.8 감마를 써왔거든요.
  • 로리 2012/07/23 21:21 #

    OS X 부터 2.2 로 간 것으로 알았는데, 스노우 부터였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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