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가 일을 잘하는 것과 구조조정은 상관성이 있는가?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경영난' 르노삼성, 결국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 (노컷 뉴스)

르노 삼성의 생산성은 정말로 아주 아주 아주 좋습니다.

혼류 생산과 놀라운 노동 조건(...)으로 화장실도 못 가고 기저귀를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고, 이런 부분들로 인해서 놀라운 생산성를 발휘하고 있고, 당연히 노조 황동도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만약 경영자들이 있다면 이상향(....)이라고 할 정도로 좋은 노동자들이었습니다.

르노 삼성의 영업맨들이나 딜러도 사근사근 하고 배짱 안 부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국내 점유율 높은 모 브랜드에 비해서 떨어지는 영업망으로도 이 정도의 실적을 내온 것을 보면 영업맨들이나 딜러망이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 껍니다.


.....


하지만 결국 자동차가 병X라 밀렸습니다.

뭐, 해외 비용 문제니 부품 비용 문제니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지만 결국 르노 삼성 자동차의 상품성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자동차 성능에서 너무 밀렸고, 디자인에서 최근 트랜드를 이해 못했기 때문에 국내 최대의 모 메이커에게 완전히 밀렸습니다. 문제는 이딴 상품성의 차를 만든 RnD와 디자인인데, 얘네들은 정작 구조조정 안 한다고 합니다 -_-

쌍차 때야 백번 양보해서 영 엉망인 쌍차 생산성 생각하면 구조조정 당연하다는 분들 있었죠? 그럼 르삼은 뭡니까? 솔직히 문제가 있는 부분은 노동자가 아니라 RnD와 디자인인데, 왜 걔네들은 멀쩡하고 정작 노동자와 영업만 당하는 걸까요?

그냥 줄을 못 선 노동자들의 문제일까요?


정말로 모르겠습니다....



덧글

  • rumic71 2012/08/17 17:36 # 답글

    불란서 차가 그렇죠 뭐.
  • 로리 2012/08/17 17:38 #

    사실 디자인이 문제인데... 이건 일본도 답이안보여서...
  • theadadv 2012/08/17 17:51 # 답글

    차라리 페어레이디를 성능은 한 절반으로 해서 가져다썼으면...
  • 로리 2012/08/17 18:46 #

    현기차랑 싸우려면 그 정도로 될 문제가 아니라서..
  • 제너럴마스터 2012/08/17 17:59 # 답글

    진짜 르삼 디자인은 본사의 나카무라 시로가 와도 답이 없어보일듯.

    뭐 요즘은 나카무라 시로도 맛이 갔지만.
  • 로리 2012/08/17 18:46 #

    아니 그 전에 나카무라 시로도 일단 맛이 좀 -_-;

    르노, 닛산 둘 다 영 요즘 디자인이 아니죠..
  • 카린트세이 2012/08/17 18:00 # 답글

    있는놈만 배를 불리는거죠..... 결국 경영이 문제라는건데 정말 ㄱㅅㄲ들입니다. 솔직히 생각하면 치가 떨립니다.
  • 로리 2012/08/17 18:47 #

    그저 묵념일 뿐입니다.
  • akanechang 2012/08/17 18:06 # 삭제 답글

    모델 출시 보자면 르삼이나 쉐보레나 쌍용이 말아 먹는 기업이 아니라 현대랑 기아가 말아 먹는 기업 같아 보이는 게 함정이죠. 13년형 쏘나타 출시 하고 나서 대체 며칠이나 지났는지 브릴리언트라고 마이너마이너 체인지한 모델을 출시를 해 버렸죠. K9 출시하고 나서 판매가 시원치 않으니까 출시 두 달만에 트림 확대...

    BMW 5시리즈 이상 구매 고객들이나 현대에서 이탈을 할런지는 몰라도 그 이하 모델들에서는 현대와 기아의 점유율을 가져 가는 것이 아니라 쉐보레와 르삼의 점유율을 가져 가는 게 제일 큰 타격이었죠. 근데 그렇다고 현대랑 기아에서 제네시스급 이상의 시장을 마냥 내놓고만 있지도 않는 것도 문제죠. 가격차가 상당하기는 하지만 자동차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BMW5시리즈와 제네시스는 항상 비교 모델이죠.

    뭐 그건 그거고요.

    한국에서 뻑하면 치르는 구조조정. IMF 이후 모든 기업들(이라 쓰고 대기업이라 발음하죠)은 상시 구조조정이 정착화 되었지요. 회사가 어려우면 임원 월급보다 날파리 목숨 일반 직원들 목숨이 우선이고 주주들&임원&사장님 들려 줄 돈가방이 가벼우면 직원들 월급 동결이 먼저가 되버렸죠.

    해외에서 불황으로 인한 생산량 축소와 고정 비용 감소를 위해서 구조조정을 한다지만 한국의 경우는 생산량은 그대로인 대신 이익 추과 달성을 위해 구조조정 하고 남은 사람들은 피를 쏟을 추가근무에 넉다운이 되버리지만 월급은 그대로라는 것.

    이런 구조 타파해볼라고 파업을 하면 110만원 받는 사람을 100만원 받는 사람이 증오하고 100만원 받는 사람은 90만원 받는 사람이 증오하는 증오의 연쇄가 벌어지고 있지요.

    교수대 올라간 심정으로 스펙에 목매다는 대학생들은 자기가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상대평가로 2%만 선택 받는 다는 건 신경도 안 쓰고 심지어 98%에 해당하는 20대조차도 현재의 스펙어천가를 불러 재끼는 상황이죠. 자아 그럼 그 2%는? 위에 로리님 글 참조하시면 되겠네요.

    아 그럼 저거 다 통과한 용가리 통뼈 0.000000000000001%는 우찌 되냐면. 아까 임원 월급은 그대로라고 했지만 임원 자리까지는 그대로라고는 안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거니짜응 등등 '몇 명'의 다이묘 빼고 파리 목숨의 하향평준화지요. 자자 어서들 토익 공부하세요. 이민 가게요. 체엣...
  • 로리 2012/08/17 18:48 #

    사실 현기차 욕을 해도 엔진이나 디자인이나 모든 면에서 잘 하긴 합니다... 정말로 그게 문제죠
  • akanechang 2012/08/17 19:01 # 삭제

    15년형 이후부터는 현대와 기아에서 나오는 모든 차종에 DSG를 장착한다는 소문이 있더라구요. 옵션도 아니라 기본장착으로요. 근데 이미 내년 벨로스터 1.6터보 DSG가 출시예정이라 CVVL의 GDI 2.4리터 엔진까지는 DSG가 적용이 되고도 남겠죠. 그 이상에서 그랜져는 8단 그 이상에서는 10단(내년에 출시되는 2세대 제네시스는 검토단계인것 같고 신쿠스 내년 이어모델에 최초 장착이 확정되었죠)이 장착 되겠죠. 이미 기술 스펙만 보자면 BMW랑 맞짱 뜨는게 현기죠. -_-;;;;;;

    아 심지어 대박 카더라도 하나 있더라구요. K9 2.4리터 디젤하이브리드. 출시만 되면 BMW 5시리즈 이상 한 방에 침몰이지요. -_-;;; 5미터 짜리 풀사이즈 세단 연비가 준중형 연비 튀어나올테니 말입니다.

    르삼이랑 쉐보레는 뭐하나 모르지요.
  • dhunter 2012/08/17 19:12 # 삭제

    쏘나타는 k5에 밀릴때도 연식변경과 세이프티라는 한해 두번 업글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무섭죠
  • 로리 2012/08/17 19:18 #

    dhunter // 그게 두번이었군요, 생각해보니 무섭군요
  • 比良坂初音 2012/08/17 18:46 # 답글

    윗대가리들이 등신이라서 그런가보죠 뭐
  • 로리 2012/08/17 18:48 #

    사실 현기차가 너무 잘하긴 하는데... 르삼은 디자인만 트랜드에 맞췄어도...란 생각을 합니다. 그 이전 세대 SM 시리즈들 플랫폼 봐도요
  • fatman 2012/08/17 18:56 # 삭제 답글

    - 르노삼성은 회사 경영 성과가 좋아서 보너스가 나올 때도 생산라인 노동자들은 1원 한푼도 받지 못하고, 디자인과 R^D쪽에서 다 챙겼다면 로리님의 이야기는 설득력이 있을텐데, 그게 아니라면 그냥 잘되면 내 덕분, 못되면 니 탓 소리 이상은 않될 것 같네요.
  • 로리 2012/08/17 18:58 #

    ..... 저로서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 라브 2012/08/17 19:02 # 삭제

    헛소리죠.
    못 될 때 모든 책임을 노동자가 진다면 잘 될 때 모든 이득도 노동자가 챙겨야 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렇습니까?
  • fatman 2012/08/18 00:00 # 삭제

    - 르노삼성 생산직 노동자들이 회사 잘 나갈 때 규정된 보수 이외에 +@를 받았다면, 지금 정리해고 할 때 회사보고 왜 우리만 덤탱이 쓰냐고 항변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근데, 저렇게 대놓고 생산직 희망퇴직을 모집할 정도면 사무직의 경우는 이미 구조조정이 완료된 상황일 가능성이 높지요.
  • 로리 2012/08/18 00:14 #

    fatman / 일반적으로 저런 생산직 뿐만 아니라 국내 대부분 업체는 저런 +알파식 없는 기본급은 꽤나 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fatman 2012/08/18 01:09 # 삭제

    로리 //

    - 제가 이야기한 규정된 보수은 기본급+초과근무수당+기타수당을 다 포함한 것이고, +@는 그렇게 규정된 보수 이외에 지급되는 돈을 의미합니다.
  • muhyang 2012/08/18 12:54 #

    호황시 일부 단물을 받아먹었다고 해서 잘못되었을 때 책임의 큰 부분을 뒤집어 쓰는 게 다 정당화되는 건 아닙니다.

    디자인, 엔지니어링이야 르노삼성이 지금도 취약한 부분이고 맨파워가 갈려야 하는 건 아니니 해고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그런다고 생산직이 덤탱이 써도 된다는 건 아니죠. 해고까지야 그렇다 쳐도, 밖에서 '지들이 잘못했으니 짤리지 ㅉㅉㅉ' 이런 비난까지 받는 세상은 좀 어떻게 되었으면 하는 겁니다.
  • Colus 2012/08/17 19:10 # 답글

    디자인이나 RnD 문제를 넘어서서, 닛산의 미국수출용 플랫폼에서 르노의 유럽내수형 플랫폼으로 갈아타기로 결정한 순간에 위기를 자초한 거죠. 큰 차 좋아하는 시장에 맞추려면 르노의 작은 차를 크게 키워야되고 그럼 개발비 들이면서 차는 이상하게 나오고... 르노의 욕심이 화를 불러온 것 맞습니다.

    - RnD의 경우에는 쌍용차도 자르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상황이 나빠지면 자기 경험을 들고 경쟁사나 중국으로 가거든요;
  • dhunter 2012/08/17 19:14 # 삭제

    자르지 않아도 경쟁사로 많이 이적했다는게 함정...
  • 로리 2012/08/17 19:18 #

    뭐 사실 쌍차는 RnD는 이미 다른 곳으로 다 튀...
  • dhunter 2012/08/17 19:10 # 삭제 답글

    어떤 분이 벌써 폐업드립 하시는데 그건 천조국도 못하는 일이죠...
  • 로리 2012/08/17 19:18 #

    저도 황당하더군요
  • muhyang 2012/08/17 19:25 # 답글

    잘되었으면 심하게는 거니횽아의 선견지명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갔겠죠.
  • 로리 2012/08/17 19:43 #

    뭐 그럴지도요
  • 弘君 2012/08/17 19:26 # 답글

    곧있으면 LCD업계에도 피바람이...아 삼성은 이미 했지 ㅠㅜ 저희만 남았네요
  • 로리 2012/08/17 19:43 #

    T_T
  • 루시펠 2012/08/17 21:00 # 답글

    광고: 특별함마저 기본이 되다. 투 더 그레이티스트 케이 나인!!
    예상보다 K9이 잘 안팔리는 모양입니다? (나온지 얼마나 되었다고 옵션조정을..;;;)
  • 로리 2012/08/17 21:57 #

    뭐 사실 좀 애매하긴 하죠
  • dhunter 2012/08/18 11:22 # 삭제

    기대 : 월 1500대
    현실 : 그거보다 좀 미진함. 발매 첫달 1500대 넘고 이후로 1500대 안되는 달도 제법 섞임

    다른 의견 : 그렇게 말해도 기존 제네시스+에쿠스보다 요즘 제네시스+에쿠스+K9 파이가 약 10% 커지긴 했다능... 국내 판매량이 4% 정도 커지긴 했지만.

    http://blog.daum.net/nclon61/48
    http://blog.daum.net/nclon61/27
  • paul 2012/08/18 00:32 # 삭제 답글

    르삼의 모든 차종에 하부코팅이 된다고 해서 좋게 봤었는데
    막상 라인업을 봐도 끌리는 차가 없다는게 단점이죠...
    기본기는 좋은데 단지 그것뿐...
    르삼에서 경차 하나만 나와도 살텐데 말이죠..
  • 로리 2012/08/18 00:38 #

    사실 경차가 그리 남는게 아니라서... 더군다나 현재로서도 혼류 생산으로 힘드니까요
  • muhyang 2012/08/18 02:19 #

    르노-닛산 계열 다 합쳐도 한국 경차규격에 맞는 베이스모델이 전무합니다 고객님.
  • 해색주 2012/08/18 00:56 # 답글

    닛산의 모델을 기본으로 계속 만들었다면, 지금처럼 망가지지는 않았을 겁니다. 르노 모델이 많이 후지고 디자인도 '으악, 머야 저건?' 수준인데 한국에서 팔릴리가 없죠. 닛산 모델의 경우, 한국 사람들의 선호도에도 맞고 품질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한국에 맞았을텐데 말이지요. 이해가 안되는 경영진입니다.
  • 로리 2012/08/18 00:58 #

    http://www.nissanusa.com/altima/

    ...... 그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 해색주 2012/08/18 01:04 #

    하늘도 울고 땅도 울었습니다.
  • akanechang 2012/08/18 21:03 # 삭제

    닛산의 아이덴티티하니 마아아아아냥 좋기만 한 엔진밖에는 생각이 안나는군요. 엔진만 어어어엄청 좋죠. 물론 닛산의 사전에 연비는 성능이 아니지만요.
  • akanechang 2012/08/18 21:13 # 삭제 답글

    근데 일제의 문제점은 어중간한 브랜드네임이랑 디젤라인업의 부재죠. 닛산의 fx 3.0 디젤이 출시는 했지만 이것도 누가 닛산 물건 아니랄까봐 연비가 아주 쩔어준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일제가 디젤 라인업을 더 강화 시켜서 볼륨 모델로 압박을 해오면 현대도 유럽산 디젤 모델을 줄줄이 들여 오겠죠.

    개인적으로 현대가 한국에 제발 좀 내놓았으면 하는게 시드랑 프라이드 1.4 디젤입니다. 유럽기준으로 프라이드 1.4 디젤 연비가 무려 30km를 넘거든요.(1.0이었나요?)
  • 로리 2012/08/18 23:24 #

    닛산 플랫폼에 르노 디젤이면.. 싶긴 합니다만...
  • dhunter 2012/08/19 08:01 # 삭제

    프랑스 디젤은 배기량이 작고 변속기 매칭이 시망입니다 (...)

    아는 블로거가 쏘울 디젤 3년 12만Km 타고 (평균의 2배) 연비 계산했는데 그래도 겨우 가솔린 대비 230 만원 아끼는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디젤 엔진이 왜 인기를 끄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muhyang 2012/08/19 16:21 #

    당장 기름값 싼 느낌이 들잖아요. 연비 계산하면 도로아미타불인 LPG도 그리 쫓아다녔는데 연비 수치가 잘 나오는 디젤이 인기가 없을 리가요.

    ...가외로 드는 돈이 많지만.
  • 공손연 2012/08/20 22:03 # 삭제 답글

    이건 좀 경우가 다른게

    예를들면 비싸게 돈들여서 전투기,전차를 만들어서 전쟁에서 사용했는데 이것들이 기대에 못미치는 성능을 내고 그것때문에 패전을 했다고 해서 그것들을 그대로 폐기해 버릴수는 없잖아요?

    RND인력들을 그대로 두는것은 일단 가치가 아직있고 대체가 안되니까 그런거지 걔네들이 무슨 권력이 있어서 못짜르는게 아닙니다. 걔네들도 필요없으면 짤라버릴수 있고 짜르지 않는것은 필요가 있으니까 그렇지요.

    반면 현기차 노조의 경우에는 그런것도 아니면서 더 가치있는 인력을 구조조정하게 만드니까 문제인것이구요.
  • 로리 2012/08/20 22:06 #

    무슨 말인지는 이해합니다만.. 그럼에도 왜 노동자만 이렇게 당하는가? 라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어서 말입니다. 더군다나 현재의 르삼차들의 상품성은 언제나 QC 부분에서 노동자들이 열심히 살렸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말이죠.

    결국 "줄"의 문제인 걸까요?... 그럼 좀 슬퍼져서요
  • 공손연 2012/08/20 22:18 # 삭제


    제말은 RND나 노동자들이나

    경영자가 보기엔

    병력이나 장비나 다름없으며

    둘다 그런부분에선 수동적인것은 똑같고

    RND인력이 잘못한것은 없습니다.

    폐기되던 유지되던 을의 처지인것은 똑같습니다.
  • 로리 2012/08/20 22:36 #

    을이냐 갑이냐 문제가 아니라.. 아니 솔직히 성능 개선 못하고 디자인 개판으로 만들었던 것은 누구인데.. 왜 QC로 잘만들었던(지금도 QC편가는 좋고 그런 품질이 SM시리즈의 자산 중에 하나였다는 것을 부정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노동자만 당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어서요.
  • 공손연 2012/08/20 22:38 # 삭제

    쩝....이치를 따지면 짜증나는 일이기는 하지요.
  • 지조자 2012/08/21 14:36 # 답글

    요즘 르노닛산을 보면 대략 한숨밖에 안나오는군요 (...)
  • 로리 2012/08/23 09:46 #

    한 숨이 많이 나오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