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팬 디스플레이 역시 5인치 FullHD급 패널 양산! 디스플레이 이야기

スマートフォン向けFull-HD液晶モジュールの量産開始- 5型 1080x1920画素 443ppi - (저팬 디스플레이)

ⓒ 2012 Japan Display Inc. All Rights Reserved.


아무리 뜯어봐도 모듈 그림은 합성 같은데? 이걸 고해상도로 제공해봤자 -_-;

저팬 디스플레이 역시 5인치의 FullHD의 해상도를 지닌 패널 양산을 발표했습니다. 제품은 저온 폴리 실리콘(LTPS) TFT에 IPS패널이고, 1080 x RGB x 1920의 해상도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며칠 전의 샤프 발표에 이은 저팬 디스플레이의 발표로군요. 제품의 휘도는 500 cd/m²로 상당히 밝으며, 1.4 ㎜ 두께와 , 1.2mm의 베젤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제품은 10월 31일부터 11월 2일에 열리는 FPD International 2012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일단 기대가 되네요, hTC와 소니 LCD 쪽이 예전부터 연관이 많았기 때문에 혹시 hTC에는 이 쪽 제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 외에도 소니가 폰을 만든다면 이 쪽에서.. 라는 생각도 드네요.

실제 제품을 한 번 보고 싶네요.


핑백

덧글

  • 식용달팽이 2012/10/04 17:13 # 답글

    여기에 뿌려질 그래픽을 처리하는데만 해도 GPU가 허덕거릴 것이 상상이 됩니다. 그렇지만 요즘 나오는 GPU들은 이미 충분하니까요. ㅎㅎ 아이폰이나 4인치대 720P의 300PPI급과 어떤 차별화가 가능한지가 역시 관전 포인트겠네요. 그게 안 되면 기술은 더 뛰어나더라도 괴작이 되니까요.
  • 로리 2012/10/04 17:15 #

    뭐 사실 극단적으로 960X540으로 랜더링 한다음에 업스케일로 보여줘도 저 크기에서 크게 표가 날까 합니다. ^^ 2D 영상 처리야 이미 GPU가 넘치고 말이죠
  • 제너럴마스터 2012/10/04 17:29 # 답글

    이제 삼성이 본격적으로 공돌이를 갈아서 갤노트3용으로 쓸 FHD AMOLED를 낼때가 되었군요.
  • 로리 2012/10/04 17:40 #

    AMOLED가 패터닝의 정밀도가 문제니까요. 뭐 그것도 두고봐야겠지만요 ^^
  • RuBisCO 2012/10/04 18:04 # 답글

    개인적으로는 AMOLED의 단점에 학을 떼서 이런쪽이 훨씬 더 기대가 많이됩니다. AMOLED는 얻어지는 장점에 비해서 그 폐해가 너무 크다고 보거든요.
  • 로리 2012/10/04 18:10 #

    그래도 명암비의 장점이 워낙 크기 때문에 전 AMOLED를 더 기대 중입니다. 그리고 역시 디스플레이는 자발광이야 한다는 고정관념도 있다보니요 ^^
  • RuBisCO 2012/10/04 18:15 #

    물론 그건저도 공감합니다만 적어도 그 장점들이 의미있어질 수 있게 문제점들은 다 해결하고 시장에 나와주었으면 하는 소박한 희망이 있습니다. 솔직히 결함이 심각한 정도를 넘어서 이런 문제덩어리를 팔아도 되는가 싶거든요.
  • 로리 2012/10/04 18:16 #

    음.. 전 AMOLED 제품들 S9부터 갤럭시S3까지 보았지만 그게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보니요 ^^;
  • RuBisCO 2012/10/04 18:21 #

    저도 예전에는 이만하면 괜찮은 물건 아닌가 싶었는데 720P 세대부턴 지옥이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LCD가 이전에 부족했던 점들을 급격히 역전시킨 반면에 AMOLED 쪽은 소비전력, 번인 등의 문제점이 심각해져버렸거든요.
  • 로리 2012/10/04 18:23 #

    800X480 펜타일이 과도기였고, 오히려 밀도 문제는 720 패널에서는 크지 않아서 별 문제 없다고 생각했는데.. 번인 같은 것은 의외로 주변에서는 못 봤고.. 소비 전력 문제는 확실히 해결해야 하지요. ^^
  • RuBisCO 2012/10/04 18:33 #

    사실 직접 사용하지 않으면 잘 안보이는 주로 고정되는 자리부터 번인이 일어나기 대문에 잘 관찰하지 않으면 못보고 지나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쉽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브라우저에 블랭크 띄우시고 화면 회전 한번 시켜보시면 상단바가 있는 자리는 한달 쯤만 쓴 기기도 색이 푸르뎅뎅하게 뜨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버튼 사용하는 넥서스는 가상버튼 자리까지 푸르뎅뎅하게 더 비참해요 Orz
    콜센터와 오프라인의 A/S 센터 양쪽 모두 이 번인을 가지고 수리요청하면 자체 테스트기기들도 동일한거니 기기 컨셉이라고 하면서 거부합니다.
  • 로리 2012/10/04 18:34 #

    윽.. 역시 사용해봐야 그 부분을 알 수 있으려나요 ^^;;
  • nayuta 2012/10/05 09:03 #

    저의 경우 갤럭시 S3가 처음 쓰는 AMOLED인데 백색 화면에서 화면에 얼룩이 나더군요 (번인 아님) 그리고 텍스트를 스크롤 해 보면 글씨가 묘하게 떨려서 (펜타일 관련의 화면 보정으로 나타나는듯) 눈이 피곤해 집니다. 그냥 사진 뛰어 놓고 내추럴 화면(이게 나름 색이 맞더군요)으로 놓고 보면 틀림없이 LCD보다 더 좋은 화면이 나오는데 실사용시에는 아직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뭐 차차 낳아지겠지만 적어도 현재 갤럭시 S3 기준으로는 RuBisCO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 Niveus 2012/10/04 20:29 # 답글

    아오 왜 저온(LTPS)인거냐 ㅠ.ㅠ 산화(IGZO)는 아직인거냐!? ㅠ.ㅠ
    갤놋쓰면서 화면 켜지면 포퐁하락하는 배터리 숫자가 처절한 사람의 절규입니다(;;)
    모바일에선 어느정도 화질만 확보되면 그 다음은 역시 소비전력인것같습니다.
    (물론 이놈들 화질은 쨍할게 뻔하겠지만말입니다.)
  • 로리 2012/10/04 20:33 #

    고밀도에서 아직은 LTPS쪽이.. 더 좋다는 이야기가.. 산화쪽은 대화면 고밀도에 유리하다고 하더군요 ^^ 샤프쪽도 GC반도체라고 LTPS쪽이라 하고요
  • 다물 2012/10/04 20:49 # 답글

    응? 왜 뒷북 기사지? 했더니 일본디스플레이군요. 하지만 내 3gs는 아직도 현역인데...
  • 로리 2012/10/04 20:50 #

    저팬 디스플레이입니다 ㅎㅎㅎㅎ
  • 긁적 2012/10/04 23:28 # 답글

    어머나..................................... 병신같이 높은 해상도지만 멋있어........
  • 로리 2012/10/05 08:08 #

    그저 좋지요
  • 더 하이도 2012/10/05 04:24 # 답글

    로리님 예전에 혹시 루리웹 관련 소모임이었던 비쿨에서 활동하신적 있으신지요 ^^;
  • 로리 2012/10/05 08:08 #

    없습니다 ^^
  • 동동이 2012/10/05 08:04 # 삭제 답글

    로리님 근데 한개만 질문할께요

    AMOLED가 인광재료로 바뀌면

    수명과 번인이 많이 개선된다고 하는데

    인광은 네이버사전 검색해보니깐 야광 같은 개념이더군요(초등학교때 야광스티커같은)빛이 잔존하는거....

    근데 빛이잔존하면 잔상이 남는거 아닌가요??

    소자의 불을꺼도 계속 빛이 남아있으면 심각한 문제 아닌가요?? 
  • 로리 2012/10/05 08:08 #

    재료학은 제가 제반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 kata 2012/10/17 23:03 # 삭제

    OLED의 발광원리는

    전자폴라론과 정공폴라론이 EML이라 불리우는 발광층에서 만나 여기자(엑시톤)상태가 되어 전자와 정공의 스핀의 방향 (위,아래)에 따라 다시 여기상태에서 기저상태로 떨어지면서 빛을 내는것이 기본적인 발광원리입니다.
    이때 유기물질의 재료 (host와 dopant)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전자와 정공의 스핀의 방향이 바뀌는데 기본적으로 다이렉트로 떨어지는것을 형광(싱글렛)이라 하고, 떨어지다가 한번 이동을 하여 떨어지는것을 인광(트리플렛)이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여기자가 형광이 될 확률은 25%이고 인광이 될 확률은 75%입니다.
    (따라서 빛으로 변환이 될 확률도 형광은 최대 25%에 불가하지만 인광의 경우 자연형광까지 합쳐 100%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기물질재료를 인광으로 쓰게된다면 그만큼 재료의 효율성이라던가 수명에서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수 있겠지요.

    현재 Red와 Blue는 형광 Green은 인광을 재료로 하여 oled를 제작하고있는데,
    최근 Red까지도 인광으로 대체될수 있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kata 2012/10/17 23:08 # 삭제 답글

    아. 이제품은 최근 hTC가 발표한 J 버터플라이에 탑재된다고 합니다 :D
  • 로리 2012/10/17 23:09 #

    아 역시... hTC가 이전부터 소니LCD와 접점이 많았으니 저팬 디스플레이랑 하나 보군요. 그럼 샤프는 어디로라는 생각만...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