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ONE... 미래일까? 게임 이야기



XBOX ONE.. XO 라고 불리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신 콘솔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간단하게 이유는 바로 정해지지 않은 정책들 혹은 발표하기 어려운 정책들에 대해 어떻게 말을 할지 아직 MS도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제한 정책이나 라이센스 재배포 등의 가격 정책은 매우 신중하게 정해야 하고, 사실 소비자와 운영자가 서로 충돌하면서 어떤 신사 협정(?) 같은 것을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XO가 가진 가장 큰 문제는 사실 성능적 부분도 라이브 TV의 보급등의 문제가 아닌, 소비자와 컨텐츠 프로바이더간의 적정한 가격 타협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하고, 이런 부분은 결국 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으면 정해질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물론 이런 부분의 연구를 XBOX360을 통해서 할인 행사나 서버 인증을 통해서 연구를 할 수 있지만.. 문제는 기존 게임 상가들과의 충돌이 있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정해지지 않은 것들을 말했어야 하고.. 그렇다고 이미지의 문제가 있으니 재대로 된 발표가 아닌 것이 된게 XO의 문제였습니다. 뭐 PS4의 사양이나 여러 부분이 발표된 부분이니 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럴 바에는 매도 일찍 맞는다고 더 빨리 말하고 게임 공개는 E3로 했으면 싶습니다. 그렇다면 더 이야기가 되고 가격 정책이나 다른 정책도 더 빨리 구성되었을테니까요.

전 현재의 XO의 소비자 정책 부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좋아하건 아니건... 이런 정책으로 콘솔이건 타블랫이건 갈 것이고, 결국 물리 미디어는 죽을 거고 게임은 게임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갈 꺼라는 것이죠. 그냥 XO는 그 시작일 뿐이라고 봅니다. 스팀이 PC에서 세력을 늘려가고, 오리진이 나오고, 온라인 인증은 당연히 되고... 사람들은 스마트 폰에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게 익숙해지고.. 그런 것이죠.

지금 XO를 죽인다고 그게 늦게 올까요?


모르겠습니다.

원하건 원하지 않건 하여간 미래는 다가옵니다. 저는 8K 의 프렉시블 TV가 보급되고, 고품질 영상을 보고, 게임도 그러했으면 합니다. 독자 CPU를 쓰고 300W쯤 전력을 먹고 그런 콘솔을 원하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서 그게 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XO는 그런 요즘 같은 시대를 위한 MS의 고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잘 될지 안 될지는 모르지만... 미래는 다가오고 있습니다.


덧글

  • 가라나티 2013/05/24 16:28 # 답글

    미래이기는 미래인데 꼭 이런 식으로 갈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다운로더블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목으로 가장 안 좋은 방식을 골라버린 건 아닐지...피씨라면 모르겠는데 게임 콜솔에서 굳이 이런 방식을 취할 필요가 있었을까 합니다. 뭐 좋게 말하면 시대를 앞서간거고 나쁘게 말하면 그냥 돈독이 올라서 소탐대실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실제로 발매가 되면 결과를 알게되겠습니다만 전 도무지 엑박원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볼 수가 없더군요.
  • 로리 2013/05/24 16:34 #

    뭐, 그렇게도 볼 수 있지만요.
    다만 어차피 올 미래라면 빨리 매를 맞는게 좋다고 봅니다. 오히려 지지부진 했다가 이상한 것들이 차지해버리면 싶어서요.

    일 예로 HD-DVD보다 용량이 크고 화질이 좋은 BD를 민 것은 분명히 AV매니아들에게 합리적인 선택지였지만, BD의 가격 문제나 재투자 그리고 남는 용량으로 오히려 저효율의 MPEG-2HD 코덱의 사용들...그게 소비자들이 넷플릭스와 같은 SD급(...) VOD를 사용하게 되는 원인이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차라리 고품질 코덱에 타협된 메체로 뒤에 VOD나 DL 메체의 중간을 찾았으면? 이라는 생각을 하죠.

  • Ruri 2013/05/24 16:29 # 답글

    XO가 쫄딱 망한다면야 당연 늦게야 오게죠...
    CCCD가 CD 보다도 먼저 역사속으로 사라졌다는 사실을 생각하면요
  • 로리 2013/05/24 16:35 #

    뭐 그렇긴 한데 사실 XO가 북미에서 어느 정도 쉐어만 가줘도..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보니요. 또 정식 발매 문제나 유통 문제에서 장점도 많고요. 다만 중고는 막는 것은 그려러니 하는데(좋다는게 아님) 내부 계정도 제한하지 않을까 그게 걱정이라..
  • Ruri 2013/05/24 16:42 #

    밸브가 컴 시장을 먹은건 이미 컴 시장이 복제로 망했으니까 가능한거죠

    솔직히 XO가 북미외에는 이미 망하는게 결정난 상황이고 (유일한 변수는 플4와 XO의 가격 정도?)
    북미마져도 이런식으로 반응이 싸늘하면
    아마 발매전에 계정 종속 운운 자체를 철회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싶군요

    파는 사람이 아무리 DEAL WITH IT 이라고 말해봐야
    사는 사람이 즐처드셈이라고 하면 이미 끝인 이야기입니다
    OS나 어도비처럼 없으면 밥 벌어먹는데 지장있는 이야기도 아니고
  • 로리 2013/05/24 16:44 #

    그거야 두고봐야지 알 수 있겠지요.
  • Ruri 2013/05/24 16:50 #

    독점 시장하고 과점 시장은 다릅니다
    플4가 이 노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는 이상 결과는 이미 결정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플4 유일한 약점인 미주를 먹을 찬스를 MS가 직접 떠주었는데 그걸 발로 차면 소니가 바보인거겠죠
  • 로리 2013/05/24 16:53 #

    그렇긴 합니다만, 종합 서비스 판매나 여러 부분들 생각하면 과연 북미에서 플4에 엄청나게 밀릴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아서요. 일정 쉐어만 있으면 결국 게임 제작사들이 같은 정책을 소니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Ruri 2013/05/24 17:02 #

    요구한다고 해서 그걸 무조건 받을 이유는 없으니까요
    미주 반땅한다고 해도 구주나 아시아는 플4가 먹으면 입장은 소니가 쎄면 쎼지진 써드가 클 이유도 없고

    오히려 이런 변화는 플4가 됬건 XO가 됬건 차세대 시장을
    어느 기종이 통일한 다음에 나와야할 이야기라고 생각힙니다
  • 로리 2013/05/24 17:08 #

    그렇긴 해도 XBOX1이 있었던 것만으로 미주 제작사들의 입김을 늘렸던 시대를 생각하면요. 뭐 실제로는 다 나온 다음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요.
  • 루루카 2013/05/24 20:42 #

    PlayStation 4 는 어찌될지 아직 정확히 알려진바 없는데, 너무 한방향으로 모시는 것 같군요.
    일단 전체적인 흐름은 저쪽인 듯 싶은데요?
  • 레이오트 2013/05/24 16:32 # 답글

    사실 스팀이 성공했기에 저렇게 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중고거래가 없는 게임 판매 루트가 성공한 상태로 존재하니 MS도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겠지요.
  • 로리 2013/05/24 16:37 #

    네, 스팀이 크죠.

    물론 아직 스팀의 판매 규모는 한계가 있고(콘솔과 PC시장 규모가 차이가 크고 거기에 또 스팀은 부분이니..) 전통적으로 당연히 중고 거래를 바라봐온 콘솔 유저들과 하프라이프2나 각종 온라인 게임으로 훈련을 오랫동안 받은 PC유저들과 성향이 다르니까요
  • 나르사스 2013/05/24 16:39 # 답글

    디스플레이에 이어 이제 게임부문까지...!! 아니 이 부분도 디스플레이와 관련이 있는 부분이군요. XO의 방향성은 옳다고 보고 이런 시대가 빨리 오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일이라는 것도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소비자들이 XO가 망하기를 바라는 이유는 정책이 너무 강압적이고 공급자 지향적이며 소비자에게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일거에요.

    저는 뭐 선을 맞춰 정리하면 '게임 하드웨어를 기다리는 소비자를 무시했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이런 평은 PS3 발매시에 소니가 들었던 내용과 같았죠.
  • 로리 2013/05/24 16:40 #

    결국 게임을 판매한다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변하고 있어서라고 봅니다. 이게 저항한다고 될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요.
  • 레이오트 2013/05/24 16:45 #

    사실 기존에도 라이센스 체계를 보면 거의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지 게임 이용에 대한 권한을 주는 것이지 소유권을 주는 것은 아니었어요. 보통 안보고 지나가는 약관 등에 해당 내용이 적혀있지요. 덤으로 대여 중고판매 등도 금한다는 것도 말이에요.

    다만 과거에는 기술적 한계로 그것을 확인할 수단이 없었는데 이제는 그것이 가능한 세상이 되었다는 것.
  • 계란소년 2013/05/24 16:45 # 답글

    XO보단 XBO라고도 하던데...
  • 로리 2013/05/24 16:47 #

    음... 멋진(?) 약자가 없으려나요?
  • 계란소년 2013/05/24 16:47 #

    솔직히 약자로 하기 영...X1?
  • 한국출장소장 2013/05/24 17:19 #

    XO라고 하면 술이름이 생각납니다(...)
  • LEADKUN 2013/05/24 18:25 #

    MSX1을 밀고 있습니다(...).
  • 배길수 2013/05/24 18:30 #

    X상자...
  • kquadr 2013/05/24 20:35 # 답글

    원이 성공하면 제작사들이 입김을 넣겠지만 비슷한 점유율에서 같은 타이틀이 양 플랫폼에서 매출차이가 없다시피 하면 굳이 강요할 필요도 없으리라 봅니다.
    다만 저것만이 문제가 아닌거 같은데...
  • 로리 2013/05/24 20:39 #

    뭐 일단 어찌될지는 나와봐야 알겠죠
  • RuBisCO 2013/05/24 20:53 # 답글

    Sigh... 라고밖에 할 수 없는게 정책이라던가 나오는 이야기 상당수가 그럴법도 하네를 넘어 짜증나는게 좀 많습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이야 개소말닭이 다 하는걸로 생색내는거니 장점으로 세우기도 뭣하고 좀 괜찮게 나온게 셋탑박스화인데 이 장점 하나를 모조리 잡아먹고도 남을 단점이 한무더기니까요.
  • 로리 2013/05/24 20:53 #

    뭐 게임이야, MS니깐 잘 나올테고... 문제는 셋톱의 서비스인데 한국이라 문제겠죠..한국이라.. 에휴 T_T
  • RuBisCO 2013/05/24 20:56 #

    나오는 소식들을 보면 구글을 능가하는 빅브라더에 애플을 능가하는 폐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애를 쓰는 듯 한데 닌텐도가 했으면 원래 그런놈들이고 이미 망한동네니 신경이 안쓰이는데 하필이면 M$라서요.
  • 로리 2013/05/24 20:59 #

    닌텐도야 id를 넣는게 아니라 번호 넣어서 온라인 접속 하는애들인데.. 그냥 그려러니죠. ^^;
  • 나인테일 2013/05/24 22:21 # 답글

    그냥 다운로드 전용 게임기로 했으면 이해나 하겠습니다만....

    그냥 뭔가 기분 나쁜 정책이 되어버리고 마는군요.
  • 로리 2013/05/24 22:21 #

    아직은 기반 한계가 있으니까요.
  • teese 2013/05/24 22:57 # 답글

    소프트 가격만 적절하다면야 못따라갈것도 없습니다.
    현재의 60%의 가격이고 1~2년 넘는것들 세일만 잘해주면 스팀처럼 게임이 쌓이는일도 생길듯
  • 로리 2013/05/25 00:21 #

    저도 소프트 가격과 계정 이동 가격만 적당하면 생각하고 있습니다.
  • KOF 2013/05/24 23:29 # 답글

    이거 참 같잖아서... 망해야 한다라는 망상은 자유지만 망할거라고 아주 자신 있게 말하는건 도대체 무슨 근거로 그러는걸까요? 막말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써드파트들에게 왕따를 먹였습니까? 아니면 툴 환경에서 써드파티들을 소외시켰습니까? 그깟 중고과금 하나로 엑박원이 쓰러진다고 징징대는것도 참 코메디네요.
  • 루루카 2013/05/24 23:50 #

    그러게 말이에요.
  • 마커스 2013/05/25 00:21 # 삭제

    심정적으로는 망하라고 하는 쪽이지만, 망할 것 같지가 않은게 참.....
    대통령 선거를 볼떄와 비슷한 심점이라고나 할까요?
  • 로리 2013/05/25 00:22 #

    진짜 북미에서 재대로 잡히기만 해도 실제로는 안정적으로 굴러갈지도 생각도 합니다.
  • Ruri 2013/05/25 08:55 #

    레트로겜 외에는 중고로 겜 사지도 않고 팔지도 않아서 중고 문제는 관심외이고
    글을 읽어보면 엑박원이 망하면 중고 과금제가 늦춰질꺼라고 했지
    중고과금제로 망한다고 쓴게 아닙니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과금제를 떠나서
    자기가 플4 하고 엑박원 중 '하나만' 사야한다면 어떤거 사실건데요?
    엑박원만의 매력이 느껴지는게 하나라도 있나요? (헤일로하고 포르자 빼고)
    그 점을 말하고 있는겁니다

    http://www.gamespot.com/twitter-battle/xbox-vs-ps4/
    이 새파란 지도를 보고 대체 어떤 미래가 예상되는지가 더 궁금하군요
  • 로리 2013/05/25 09:16 #

    헤일로 하고 포르자 빼고라는 말 자체가...말이 안 맞지 않나요? 그 독점적 SW 때문에 해당 콘솔을 사고 그 다음에 서드파티의 게임을 사니까요. 더군다나 아직 독점 게임 컨텐츠 이야기가 나오지도 않았고요.
  • Ruri 2013/05/25 09:22 #

    '하드'적인 매력으로서 말입니다.
    플4 라고 독점 소프트가 없는것도 아닐테구요

    독점 컨텐츠 발표를 E3때문에 못한건지 아니면 없어서 못한건지는
    한달만 기다리면 되겠죠.
    그래서 그게 유일한 엑박원이 역전할 가능성이라고 말한겁니다
  • 로리 2013/05/25 09:23 #

    키넥트 환경 구성이나 HDMI IN 기능 같은 것이 괜찮아 보이는 것은 제가 이상해서인 것 같군요. 어차피 두 회사다 X86으로 간 이상 특별히 하드웨어적인 매력은 없어 보이는데...
  • Ruri 2013/05/25 09:49 #

    양놈 개발자 입에서 50% 차이니, 30프레임, 60프레임 론이 나오고 있을 정도인데요?

    HDMI IN, IR OUT 으로 셋톱박스 물려서
    하는일이 적외선 리모콘 대신 '영어' 음성 입력 조작하는게 무슨 매력이 있는지 전 좀 의문이군요

    음성인력만 인식해서 대기모드로 돌리면 전기 얼마나 먹을지는 모르겠지만
    제대로 기동해서 풀스캔으로 돌리면 본체까지 돌아가서
    50W는 너끈히 먹을것 같은 녀석을 쓰는게 매력적인가요?
    소형 냉장고 한대 추가로 켜놓고 사는거나 마찬가지가 될텐데요

    저라면 그냥 리모콘 쓰겠습니다.

    덧.
    방송 녹화 기능이 있다면야 +토루네 랑 마찬가지니
    그러면야 HDMI IN과 IR OUT의 유용성을 굉장히 인정해줄수 있습니다만...
  • 로리 2013/05/25 09:54 #

    뭐 그렇게 보신다면야 어쩔 수 없고요.
  • KOF 2013/05/25 11:38 # 삭제

    콘솔 전쟁이 언제 스펙 하나만으로 승부가 났다고요. 화질로 승부가 가려졌다면 플스2는 꼴찌를 했겠죠. 분명 플스3의 퍼스트 파티 진영이 엑박 퍼스트 파티쪽에게 발리긴 했지만 그런 시시콜콜한 이유로 전체적으로 발린게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써드파티쪽 지원에서 엑스박스가 기회를 잡았고 소니가 놓쳐버린게 제일 컸지요. 순수하게 하드웨어 성능으로만 따지면 플스3도 뒤지는 점이 없고 요즘 소니가 다시 개념을 되찾으니까 어렵다는 셀 프로그래밍도 개발자들도 나름 할만할만할할 정도로 툴이 개발되었습니다. 구타라기 시절인 이러한 요소가 없었기 때문에 초반에 그렇게 쳐발린겁니다.

    제가 만약 엑박원과 플삼 둘 중에 하나를 고른다면 과연 퍼스트 파티 용도로 고를까요? 천만에요. 헤일로 같은 쓰레기는 관심 없고 기어스 오브 워/언차티드 모두 그냥저냥입니다. 그란보다 포르자를 더 선호하긴 하지만 제가 원래 그런쪽 레이싱 취향이 아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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