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4K TV 개발자들이 말합니다. 디스플레이 이야기

東芝「REGZA Z8X」開発陣に聞く、「本格的4K時代」 (와치 임프레스)

ⓒ2013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와치 임프레스에 도시바의 4K TV 개발진들의 인터뷰가 있어서 올립니다. 꼭 번역기를 동원(링크)해서라도 읽으셨으면 합니다.

이 기사에서 재미있는 점은 4K TV의 구입 고객입니다.

매장에 TV 사러 왔다가 4K TV 화질이 좋다는 이유로 사는 고객대형 화면은 당연히 4K이고 아닌 화면은 화질이 영.. 하는 고객이라고 합니다. 특히 지금 TV를 교체하는 고객은 대부분이 브라운관에서 바꾸는 고객이 아닌 당연히 이미 평면 TV를 산 고객이고, 20만엔 이상의 대형 고급 TV를 사는 고객일 수록... 어차피 돈을 많이 들이는데 이 참에 조낸 좋은걸로!!! 라고 하면서 더 고급 TV를 사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2013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쿼드 코어 기반의 LSI 엔진을 사용한 FHD->4K 업컨버팅도 강화했다고 하고, 특히 질감의 표현에 주목하다고 합니다. 이런 기술적 부분은 재미있군요.

4K 시대가 오면서 TV가 다시 고화질을 중시하는 시대가 오고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중요하게 봐야 하지 않는가 하는 이야기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 8K를 준비하고 4K는 안 했으면 하는 쪽이지만 기업 입장에서 새로운 것을 팔아야 하는 이유도 있겠지요. 국내에는 도시바가 나오지 않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이런 인터뷰나 이야기를 국내 메이커도 해봤으면 하네요.



덧글

  • 링고 2013/08/12 16:32 # 답글

    국내에서는 어느 기업이 최초의 4K TV를 내놓을지도 관심사로군요.
  • 로리 2013/08/12 16:33 #

    ???????? 이미 LG, 삼성 다 발표하고 파는데요?
  • 링고 2013/08/12 16:34 #

    헐... 제가 정보가 너무 늦는 듯.
  • Hineo 2013/08/12 17:01 #

    UHD = 4K입니다.(선전을 대체적으로 4K라 하지 않고 UHD라고 하더군요)
  • 링고 2013/08/12 17:09 #

    Hineo님// UHD랑 4K랑 같은 텔레비젼을 이야기하는 것이었군요.
  • KOF 2013/08/12 17:11 #

    자매품으로 2160p도 있습니다. 이건 조 케인씨 버전 ;;
  • 홍차도둑 2013/08/12 17:12 # 답글

    고화잘? 다화소? ... 현재 그런 부분이라면 해상력 중시의 다화소가 영상쪽의 테마겠지요. 거기에 따라오는 여러 화질적 요소는 ... 그저 cpu와 기타 처리 엔진의 고성능을 기대해야겠습니다
  • 로리 2013/08/12 18:26 #

    네, 사실 그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 홍차도둑 2013/08/12 18:57 #

    그뿐 아니라 용어수정도요.
    한국에서는 아직도 다화소와 고화질에 대한 부분이 혼동되고 쓰이고 있는 부분은 큰 문제입니다.
    다화소되면 고화질로 되는거 아니냐? 는 이야기도 있지만 다화소로 인해 고화질이 되는 것은 아니고 고화질의 요소중 하나를 충족시키는 것 밖에 안되는데...

    너무들 고화질과 다화소를 구별 없이 막쓰고 있습니다.
  • KOF 2013/08/12 19:22 #

    해상도가 디스플레이 품목의 4위긴 하니 분명 화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맞긴 합니다. 다만 말씀하신것처럼 해상도 자체에만 지나치게 큰 의미를 부여한 감은 있지요. 전 그래서 2160p TV는 애초에 구입할 예정이 없습니다. 삼성 F8500 같은 제품에 UHD소스를 다운스케일링 해서 쓰면 그 어떠한 UHD LCD들보다도 여전히 우세를 점할수 있거든요.

    현재 중요한것은 소스의 발전쪽인데 여기서 소니가 정말 많은 공을 세웠습니다. 근데 걔들 시연 영상을 봐도 소스끼리도 차이가 극명한게 보이더라고요. 소스의 중요성이 그 정도로 커졌습니다.
  • Blueman 2013/08/12 17:23 # 답글

    그렇군요^^
    이미 국내에도 4KTV를 파는 시대니..
    조만간 대량생산체제에 들어갈거고 언젠가 지금 TV수준으로 가격이 내려가겠군요
  • 로리 2013/08/12 18:26 #

    뭐 금방은 아니겠지만요
  • 슬로우어답터 2013/08/12 17:28 # 삭제 답글

    4K TV는 최하 55인치이고 최대 110인치더라고요.

    혼자 원룸 사는게 대세가 된 세상에서 괴리감이 너무 커요~ㅎㅎ

    제대로 된 32인치나 출시해줬으면 좋겠어요.

    LG는 모르겠지만 삼성은 32인치에 저질 중국산 패널 쓰는 것 같더라고요.

    약간 과장하면 TN 패널 화질에 시야각이던데... 그런거 박아놓고 70만원 가까이 받아먹다니...

    열받습니다 !!
  • KOF 2013/08/12 18:08 #

    현재 판매되는 TV제품들중에서의 최하 사이즈는 세이키/TCL의 39인치입니다. 현재 70만원이면 한국까지 배달해줍니다. 최근 UHD TV 움직임의 일등공신은 소니지만 그 다음의 공은 팬더곰들입니다. 소니가 인프라 구축에 신경을 썼다면 팬더곰들은 제품 자체의 메릿을 엄청 키웠죠. TCL,하이센스 같은 경우는 스케일러도 드디어 장착했고 울트라D 무안경 3D 장착으로 현존하는 모든 3D기술들을 올킬시키니 이제 한국/일본제에 비해 약점은 별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1인치 울트라D 기반 모니터를 연말에 출시예정이라고 하니 그때 되면 모니터쪽에서도 팬더곰의 공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될것입니다.

    그리고 30인치대는 워낙에 돈이 안되서 삼성도 그냥 중국/대만산 외주를 넣는것입니다. -_-;
  • 슬로우어답터 2013/08/12 18:19 # 삭제

    국산 기준으로 이야기했습니다.

    AS 안되는 제품 사면 골치 아프죠~
  • KOF 2013/08/12 18:42 #

    AS가 된다 하더라도 55인치 기준으로 5백 넘게 찍는 삼성/엘지 제품들은 저도 관심 없습니다. 북미 기준으로 봐도 제가 만약 UHD를 구입한다면 팬더곰껄 중국에서 배달시키지 소니껄 6백만원 넘게 주고 사고싶진 않거든요. 그 돈으로 중궈산 7대를 배달시키는게 훨씬 이득이지요. 그렇다고 국산/일제 제품들이 중궈산들을 엄청나게 쳐바르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팬더곰도 스케일러 장착한 이상 이제 압도적인 우세는 없어졌습니다. 엘지는 직하형을 부활시켰다곤 하지만 하이센스 울트라D 제품도 로컬디밍 직하형으로 공격 나갈 예정입니다. 명암비는 IPS를 패대기치니 여기서 삼성과 엘지의 퍼포먼스 승리의 길은 굉장히 비좁아지고 있는 형국이지요.
  • muhyang 2013/08/12 18:16 # 답글

    지금 무안경 3D가 현존 3D 올킬을 말할 정도로 성숙했나요?
  • KOF 2013/08/12 19:26 #

    넵, 미국 오토스테레오스쿠픽 3D 기술업체인 울트라D와 중국 UHD회사 하이센스와 현재 연합해서 미국 침공 준비 다 해놓은 상태입니다. 3D 블루레이 디스크의 좌안/우안 프레임을 동시에 블렌딩 하며 스케일링 하는 프로세서가 들어있는 상태라 당분간 한일 업체들은 얘들 콤보한테 3D로 엄청나게 쥐어터질 전망입니다.
  • muhyang 2013/08/12 18:57 #

    Ultra-D 이게 찾아보면 업스케일링이나 2D - 3D 컨버팅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되어 있지만 정작 무안경 기술 자체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거든요. 대강 서술된 바로는 시선 인식해서 렌티큘러 렌즈 구동하는 것 같지만 이거 개념 자체는 새로운 게 아니라서 얼마나 쓸만해졌는지는 아직은 의문이죠.

    덧붙여 하이센스는 순위권 TV 메이커이긴 한데 패널 팹은 갖고 있지 않거든요. (아마 중국 통례상 어딘가 팹 지분을 들고 있겠지만) 3D는 패널에 결부된다고 볼 때 하이센스가 그다지 강력한 패를 들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거죠.
  • KOF 2013/08/12 19:16 #

    바로 그 렌티큘러 기술이 이제는 엄청난 성능과 안정성을 가지게 되었다는것입니다. 렌티큘러야 필립스도 디립다 밀다가 포기한걸 이제서야 제대로 숙성이 된것이지요. 이미 CES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는데 지금의 완성도는 그때보다 훨씬 발전이 되었거든요. 무안경의 최대 단점이라고 언급되던 시야각과 휘도타격을 한방에 해결했으니 이제 얘들한테 엘지가 맞서겠나요 도시바가 맞서겠나요.

    뭐 현재 팬더곰의 최대 약점이 유통루트를 뚫는것이긴 하지요. 하이센스,세이키,TCL 같은 업체들도 그 때문에 아직은 니치에 불과하긴한데 확실히 그 점에선 비지오와의 연계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곤 봅니다. 하지만 한때 팬더곰의 최대 약점이 바로 퍼포먼스 자체였다라는걸 생각해본다면 정말 짧은시간안에 많이 따라잡았지요. 울트라D 사용하려고 팬더곰이 로컬디밍 직하형까지 때려박을거라곤 누가 상상했을까요 -_-;

    팬더곰의 최대공헌도는 확실히 UHD 티비 시장의 고부가가치 버블을 한방에 박살을 냈다는것이지요. CNET에서 세이키 제품을 보고 "싼게 비지떡"이라고 혹평을 했지만 오히려 그걸로 인해 인지도를 넓히는 계기가 되버렸거든요. 결국 버블이 꺼지기 전에 빨리 미드레인지 가격군으로 빼먹을대로 빼먹었어야 했는데 이건 또 소니가 엄청난 수혜를 봤습니다. 덕택에 이번 분기에 흑자까지 보게 되었지요. 그에 비해 국산업체들은 지나치게 비쌌고 지나치게 늦었다랄까요.
  • muhyang 2013/08/12 19:42 #

    정작 Ultra-D 자신은 렌티큘러 렌즈 구동이 아니라고 하는 모양입니다만 아마 원리상 그렇게 다르지는 않을 겁니다...만 뭐 제가 실물 본 것도 아니고 그다지 평하기는 어렵군요. 휴가 끝나면 한번 CES 참관자료나 찾아봐야겠습니다. 팔이 안으로 굽거나 말거나 나름 리포트는 있겠죠.

    그 쥐어터진다는 LG도 뭐 LG화학 돈 벌어다 주려고 FPR 하고 있는 건 아니니까요. 패시브 3D는 UHD에는 난점이 있으니 대안이 필요하긴 한데, 무안경으로 얼마나 뽑아줄지 모르겠군요.

    덧. 직하형은 LED값이 싸지다 보니 오히려 저가형 쪽에서 먼저 살아난 아이템입니다. 3D 아니었어도 상상도 못할 아이템은 아니죠. 마침 기사에 시제품이라고 나온 사진 보니 LGD쪽에서 저가 직하형 컨셉트 나갔던 것 생각나네요.
  • KOF 2013/08/12 20:15 # 삭제

    그래서 제가 "로컬디밍" 직하형이라고 단어선택에 신중을 기한것입니다. 요즘엔 그러한 "글로벌 디밍형" 직하형이 저가형쪽에 포진되어 있으니 참 혼란이 많지요.
  • muhyang 2013/08/12 20:24 #

    직하형을 쓰는 이상 로컬디밍 채용이 그리 어렵지는 않죠. 박형화 + 단가 문제로 에지 타입으로 확 쏠렸습니다만, 중국에서는 박형화는 별 이슈가 아니거든요. 고급화 하려면 당연히 가져갈 옵션입니다.
  • KOF 2013/08/12 20:30 # 삭제

    그러니까 그 비용절감쪽이 중요한것이 아니겠습니까? 다이렉트-lit이 애초에 기술적으론 에지형보다 편해진건 맞는거고 (요즘 삼성 같이 에지형으로 유니포미티 잡는 기술력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잘 아니깐요) 다만 비용 때문에 싸구려 에지형으로 가는거니 예전에 파나소닉이 밀던 기술인 "1 LED = 1디밍존" 기술을 사용한다면 그땐 진짜로 팬더곰을 대세로 인정하겠습니다만 뭐 그건 무리입니다 무리.
  • muhyang 2013/08/12 23:34 #

    하이센스가 저 TV에 얼마나 받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지금 보통의 직하형 HD (UHD 말고) 보다는 비싸겠지요. 백라이트는 그걸로 족하고, 위의 UHD 3D가 삼성 등의 동등제품보다는 싸다고 했지만 실제로 얼마라고는 안했으니까요. (그보다 출시 일정이 잡혔는지도 의문입니다. 분명 작년 이맘때도 연내출시 운운하는 기사가 있더군요)

    1 LED = 1 디밍존은... 아마 무리 맞겠지요 :)
  • KOF 2013/08/13 05:34 #

    네 솔직히 재미는 별로 보지 못하는 상황이라곤 들었습니다. 워낙 마진이 낮아서 울트라D측에서까지 마진이 지나치게 공격적이라고까지 고백했으니 ㅠ_ㅠ

    현재 울트라D 제품은 프로토타입 단계가 아닌 프리프로덕션 단계까지 갔습니다. 9월~연말 사이에 출시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이미 하이센스의 유통망은 소수나마 미국에 좀 있긴 하니 나오는거야 시간문제입니다. 로컬디밍 직하형을 사용한다곤 하나 한일업체만큼의 가격까진 가지 않을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엘지 같은 경우도 삼성과 가격이 비슷하지만 삼성의 에지형과 달리 144 디밍존을 사용하니 (IPS는 솔직히 로컬디밍이 필요하긴 합니다.)
  • 현운 2013/08/12 21:10 # 답글

    이제는 퇴사했지만 전직장이 AMOLED 양산장비 만드는 회사(U모사)였는데
    이제는 전부다 UHD 규격으로 올인하다고 하더군요. 삼성내부에서도 AMOLED TV는
    경쟁력 없다고 판단하는가봐요.
  • theadadv 2013/08/12 23:02 # 답글

    이번에 삼성 UHD TV 멸종 위기 동물전을 보고 왔는데, 선명한 것은 좋지만, 겹치면서 움직이는 영상이라던가, 중간에 물체가 움직이면서 초점이 바뀌면서 배경의 질이 떨어진다던가 등등은 마음에 안들더군요. 특히 초점 바뀌는 쪽하고 움직임에의 영상처리는 매우 거슬렸습니다.
  • KOF 2013/08/13 05:30 #

    그건 아직 HDMI 1.4에 묶여 있는 30hz 때문에 샘플 앤 홀드 현상 때문에 문제가 나는것입니다. 저 역시 삼성 제품과 같은 패널을 사용한 소니 제품을 봐서 잘 아는데요. 사진과 슬로우 패닝 영상은 확실히 괜찮았지만 정작 소니 픽쳐스의 4K 소스는 정말 블러가 극심한 나머지 1080P에 비해서 차이가 별로 없을 정도더군요. 훗날 HDMI 2.0이 나오고 스케일러쪽이 개선되야 하는 요소입니다. 아직까지는 시기상조지요.
  • dhunter 2013/08/13 09:15 # 삭제

    촬영 장비 자체의 난점도 있을겁니다.

    FHD에 대형판형 촬영장비만 해도 많은 프로페셔널들이 초점 맞추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4K 대응 장비들은 당연히 대형판형이라서...
  • KOF 2013/08/13 14:01 #

    제가 봤던 작품들은 애프터 어스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같은 소니픽쳐스의 작품들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같은 경우는 이미 블루레이로도 발매가 되었지요. 의외로 현재 영화계쪽에서의 4K 작품들은 좀 있습니다. 그러니 촬영문제가 아닌 디스플레이 문제입니다. 제가 저더와 샘플앤홀드도 구분 못하진 않죠.
  • 로리 2013/08/13 14:36 #

    촬영의 난점도 들어가는 것은 맞습니다. KOF님이 너무 간과하시는데 실제 촛점 문제 같은 경우에는 심각합니다. 뭐가 문제냐면 스파이더맨 같은 작품이야 그래도 신경 쓰긴 하지만 작은 화면에서 편집하고 촬영할 때는 멀쩡해보이는 촛점이 실제 대형화면에서 안 맞더라 같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 theadadv 2013/08/14 02:52 #

    초점 문제는 스케일러 보다는 촬영 기술의 문제에 가깝다고 봅니다 촬영자가 아무 생각없이 초점을 피사체로 바꾸는 순간 주변 배경은 선명하다 못해 쨍쨍하던 화면이 브라운관에서 Vhs 보듯한 수준의 느낌이 되어버립니다. 4K 영상이 의미가 없어져버리죠. 근래의 극장에서의 액션신도 초점 문제가 꽤나 거슬리는데, 이게 보급이 된다면 보는 사람은 꽤나 짜증이 날겁니다.
  • saells 2013/08/14 11:51 # 답글

    삼성놈들이 OLED TV에 이어서 UHD TV도 인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데... 기대가 됩니다. 뭐가 좋네 마네 해도 가격이 가시권에 없으면 말짱 꽝인 서민이다보니...
  • 로리 2013/08/14 12:19 #

    뭐 다 잘 되었으면 합니다.
  • ~~ 2013/08/16 14:20 # 삭제 답글

    일단 UHD 4K 테레비는 일반 가정집 기준으로 65인치 제품 정도면 어느정도 한계인 것 같네요

    국내 대기업 제품 그 정도 크기 200만원대로 가격 떨어지면 그때 구입 생각해볼 요량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UHD라고 표현하는 건 미국 따라가는 거죠 뭐

    일본도 첨엔 우린 4K라고 표시한다!고 했다가 어느 순간 UHD가 먼저 나오고 뒤에 4K를 붙이더군요 ㄷㄷ

    참고로 한국 지상파 UHD 방송은 미국식으로 방향전환 한것 같더군요

    KBS 실험방송은 유럽식이던데..

    방통위에서 방침 바꾼 모양입니다 미국식 확정되면 그거 따라할 공산이 아주 큽니다

  • 로리 2013/08/16 14:48 #

    개인적으로는 4K는 힘을 아끼다가 8K 로 점프 했으면 하지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