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HEVC로 4K 위성 방송 테스트 디스플레이 이야기

NexTV-F、HEVCで4K/60p映像をリアルタイム伝送するデモ。35Mbpsで4K衛星放送実現へ (와치 임프레스)

일본 NexTV-F (차세대 TV 추진 포럼)이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 맞춰서 4K 방송을 하고, 2016년 올림픽에 맞춰 4K 위성 방송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데, 위성 방송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했는가 봅니다. 3840 X 2160 / 60p에 4:2:0 색차신호로 구성 시켜서 HEVC코덱(H.265)을 사용해서 35Mbps 수준으로 실제 방송 대역 수준으로 영상을 송수신을 해보았다고 합니다.

이번 데모는 영상 / 음성을 포함한 전송로의 대역은 40.5Mbps이며 HEVC의 영상 스트림은 약 35Mbps로 잡았다고 합니다. 이것은 근거가 있는데, 2014년에 사용될 위성 방송의 코딩 속도가 35~36Mbps 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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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원칩 솔루션으로 저게 가능하게 연구중이라고 하고.. 보통 H264 기반으로 4K 영상이 120Mbps 수준인 것을 HEVC같은 고성능 알고리즘을 썼다고 하지만 빠듯한 신호라 움직임이 많은 부분에서 볼록 노이즈나 대역한계로 수직 동기 같은 것이 맞지 않는 일도 있는가 봅니다. 어디까지나 아직은 데모이고, 한계는 있지 않나 싶네요.

향후 4K 방송이 어찌될지도 궁금하고 이런 시도가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KOF 2013/12/27 13:22 # 답글

    좋은 자료군요. HEVC 기준으로의 방송 비트레이트가 궁금했는데 영상쪽만 35Mbps면 일단 미국은 이 정도 방송은 역시 좀 무리겠고 (HD 초기처럼 방송국이 줄어든 상황이라면 모를까 그게 아니니) 스트리밍쪽은 일단 15Mbps로 시작했고 (넷플릭스 eyeIO) 그렇다면 블루레이는 싱귤러스 3레이어인 경우엔 80Mbps, 4레이어인 경우 100Mbps를 초과하는걸로 계산이 나오는데 소니쪽의 다운로더블이 H264 eyeIO 기준으로 40~60Mbps 정도가 나오니 최소한 30Mbps를 찍어야 다운로더블쪽에 비해 구색을 맞출수 있긴 하겠습니다.
  • 로리 2013/12/27 13:24 #

    일단 이 쪽도 화질을 유지하면서 20~25Mbps 정도로 떨어뜨릴 수 있는지 알아보는 중인 것같더군요. 사실 그게 당연한게 저렇게 딱 여유 없게 구성되면 만약의 상황의 문제가 벌어질테니까요. 일단 잘 되었으면 합니다.
  • KOF 2013/12/27 13:38 #

    스트리밍쪽도 평균 15Mbps만을 얘기하는건 아니긴 하죠. 그쪽은 스파이크로 인해 50Mbps까지 요구할수도 있는거니. 저쪽은 상한선을 얘기하는거고 이쪽은 하한선을 얘기하는거니까요. 코덱은 그래도 다행히 협의로 가고 있긴 한데 확실히 저 비트레이트에 대한 대응 같은 부분은 추가적인 튜닝을 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eyeIO는 꺾진 못할것 같고 VP9쪽에 비해 라이센스비가 필요하다는 부분 또한 보급에 있어서 안타깝기도 하고요.
  • RuBisCO 2013/12/27 18:37 #

    HEVC가 효율적이긴 해도 메인 컨셉 기준으로 AVC 대비 35% 정도 절약하는 수준이라서 날고 기어도 화질 타협 없이는 20Mbps 론 좀 많이 모자랄겁니다. 아마도 무리하게 강행하면 해상도만 HD고 깍두기와 화질구지가 날아다니는 한국 공중파 꼴이 나지 않을런지...
  • KOF 2013/12/28 05:17 #

    35%는 평균이 아니라 최소 수준입니다. 일반적인 HEVC 압축 효율성은 RAW 파일 기준으로 천분의 일로 되니깐요. 앞으로 속속들이 등장하는 플러그인으로 계속 개선될테니 평균 50%에 더욱 더 근접해지긴 할겁니다. 물론 비트레이트가 딸리면 이것도 말짱 도루묵
  • RuBisCO 2013/12/27 13:33 # 답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면서도 또 기대는 하지만 그러면서도 또 이 땅에선 기대가 안되네요. 으흑.
    그나저나 저 대역폭이라고 해도 대중화 되기엔 너무 멀군요.
  • 로리 2013/12/27 13:44 #

    정말 쉽진 않은 대역이죠.

    기술적 부분들이 인/디코딩에 문제는 별로 없어지고 있는데, 정작 저런 대역폯 확보에는 한계가 크고 발전이 더디다보니 참 아쉽습니다.
  • KOF 2013/12/27 13:54 #

    미국도 방송국들이 온라인쪽에 빼앗기게 된다면 2160p 방송 이전은 훨씬 더뎌질테니 그 부분도 우려할수밖에 없는 부분이고 (광고주들이 빠져나오는것이 최악의 시나리오일테니깐요) 결국 최악의 시나리오가 어설픈 비트레이트의 스트리밍/방송이지만 솔직히 일본도 이쪽으로 대동단결 할겁니다. 한국/미국보단 낫지만 그래도 여전히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닌 수준이랄까...

    BBC가 2160p 방송이 아닌 HEVC를 사용한 HD 방송을 고수할까 생각하는것도 위협요소가 될수도 있겠고 픽셀성애자들 입장에선 전세계적으로 비트레이트를 올릴수 있는 기술을 먼저 고려해야지 무조건 해상도만 올린다고 만사가 아닌것입니다. 캐나다만 해도 HD방송 채택하는것도 안할려고 엄청나게 떼쓰다가 광고주들이 모일거라고 픽셀성애자들이 꼬드겨서 결국 엄청난 돈 주고 이전한건데 그 돈 홀라당 다 날리게 생겼으니 역시 이 바닥은 쩐이 없으면 굴러가지 못합니다.
  • 희야♡ 2013/12/27 22:43 # 답글

    20이면 무리고 35도 글쎄요...

    속도 문제만 해결되면 가능하겠지만....
  • 로리 2013/12/27 22:51 #

    HEVC의 효율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 기대합니다. 2013/12/28 16:57 # 삭제 답글

    해상도와 비트레이트가 상승하니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Progressive 방식이니 정적인 장면이 많은 스튜디오에서 방송하는 아나운서 처자들이 미모가 더욱 돋보이겠군요.
  • 로리 2013/12/28 17:03 #

    뭐 그런데 그래도 해상도 대비 비트레이트가 좀 적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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