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관련... 이건 정말로 안 좋은데.. 잡담

1. 캄보디아는 현재 훈센 총리의 29년 집권을 하고 있습니다. 임기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만.. 사실 빼도 박고 못한 독재자 입니다.

2. 그런 캄보디아 정부는 북한과 인연이 많았고, 그렇기 때문에 동남아 외교전에서 앞서기 위해서 한국은 캄보디아를 잘 도와주는 편입니다.

http://ecambodia.co.kr/news/view.html?section=145&category=152&no=4282

3. 좌우지간 (1)번의 계속으로 캄보디아는 얼마전 총선이 있었는데 부정선거로 추정되어 정국이 불안해지기 시작했는데, 거기에 80달려의 현재 최저임금으로는 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160 달러 인상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정부는 거부하고 노조가 대규모 파업이 일어납니다.

4.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니 캄보디아 봉재협회는 조업을 중단하라고 요청했는데, 한국 기업은 계속 조업을 했고.. 노조나 시위대를 막기 위해서 외교 채널을 동원했는지 아니면 다른 쪽 끈을 사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911 공수라는 공수 부대가 공장 경비를 하고 공장에 들어온 시위대를 잡아 갑니다. (1/2일)



외교 채널(....)

5. 이런 행위가 반정부 시위로 더 확대되었고 5명이 총에 맞아 죽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여기에 문제가 뭐냐면 911 공수가 한국쪽의 잉여 물자를 받는 곳이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가 각인 중입니다(....)
더군다나 대규모 시위를 하는 도중에도 회사는 조업을 강행합니다.

6. 회사 입장에서는 노조와의 협상을 강화하려는 것이겠지만...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1052116375

손해배상을 추진 중이고 덤으로 야당 대표(!)에게까지 손배소를 걸었습니다. 현재 한국기업들은 훈센 총리가 하려는 일을 자사의 이익 때문에 도와주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7......

전 이제 생각을 그만 두었습니다.

동남아에서 한국의 모습이 어찌되건 이제 모르겠습니다. 저래놓고서는 일본에게 외교 채널로 이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알아서 하겠죠 -_-


이젠 그냥 CES나 올릴렵니다.(...)

덧글

  • 네리아리 2014/01/07 10:23 # 답글

    동남아는 사실상 외교채널 망ㅋ
    ㄴ선교사들도 여기 갈 생각 '카더라지만' 접을까 하는 소식을 봐서는 레알 亡
  • 로리 2014/01/07 10:25 #

    진짜 한국인은 한국인입니다!

    진짜 저러다가 덜컥 정권이라도 바뀌면 어찌될련지 모르겠습니다. -_-
  • 네리아리 2014/01/07 10:26 #

    뭐 짐싸서 나가야겠지요. 보트피플 될 기세. -_-
  • 로리 2014/01/07 10:27 #

    캄보디아 여행객들도 많은데.. 한국인들 여행객들 어찌될지도 걱정이고요. 역시 한국 사람도 사람 취급 안해주는데 해외 공장을 어찌돌릴지... 싶은데 역시 국격이긴 합니다(...)
  • 남두비겁성 2014/01/07 10:39 # 답글

    마다가스카르 시즌 2네요.
  • 로리 2014/01/07 10:40 #

    참, 일제에 당한 피해자 운운하지만 역시 한국은 한국입니다.(...)
  • 지나가던과객 2014/01/07 11:06 # 삭제 답글

    대한민국 외교부는 일을 하는건지 안 하는건지......

    일본이 저런 꼴을 보고 우리를 무시하는 모양입니다.
  • 로리 2014/01/07 11:23 #

    정말 모르겠습니다.
  • 比良坂初音 2014/01/07 11:57 # 답글

    오예~ 역시 황국의 후예 병신들 다운 모습이네요 씨발
  • 로리 2014/01/07 11:58 #

    그냥 걱정입니다.
  • Merkyzedek 2014/01/07 11:59 # 답글

    외교채널이라가 보다는 뒷거래로 연결된 선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만... 자칫하면 동남아에서 코리아 고 홈 운동이 일어날지도 모르겠군요.
  • 로리 2014/01/07 12:01 #

    보통 뒷거래가 맞지 않나 합니다만.. 좌우지간 좋은 모습이 아니네요. 조업 중기 권고가 나와도 조업했단 이야기가 들리고 -_-;
  • 지니 2014/01/07 12:03 # 답글

    하하하하 (...)
  • 로리 2014/01/07 12:06 #

    하하하하하하(....)
  • 제너럴마스터 2014/01/07 12:47 # 답글

    진짜 저쪽 한인들은 LA폭동급의 재난을 당해봐야 정신을 차릴지도 모르겠습니다.
  • 로리 2014/01/07 12:52 #

    내부 한인들은 걱정하는 눈치입니다.

    http://www.dongpo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5233
  • 한국출장소장 2014/01/07 13:07 # 답글

    국내언론은 저런건 다 덮고 로드맨이 북한 가는 얘기나 하고 있으니 그저 웃을 뿐입니다.

    그런것보다 저런게 더 중요한데 말이죠.
  • 로리 2014/01/07 18:21 #

    네 안타깝습니다.
  • SDPotter 2014/01/07 13:34 # 답글

    와.... 이건 정말 답이 없네유...
  • 로리 2014/01/07 18:21 #

    걱정입니다.
  • StarSeeker 2014/01/07 14:18 # 답글

    이건 뭐....................
  • 로리 2014/01/07 18:21 #

    어찌될지..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8:03 # 삭제 답글

    한국공장들은 캄보디아에 진출할 때 어디까지나 현재 임금수준(80달러)을 예상하고
    간 것이고 거기에 맞춰서 계획을 짰을 테니까 한국의 공장주들이 가동을 중단하지 않는건
    당연하지요, 캄보디아 노조가 마음대로 160달러로 월급을 인상해달라고 파업하고
    자기들이 주도하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한국공장의 종업원들을 상대로 욕하고
    끌고나와서 두들겨 팼답니다

    그 과정에서 공장문을 부수는 등 아주 극렬한 시위를 벌여서
    주변의 군이 연락받고 해산하러 왔는데 복장이 한국군복장이었을 뿐..
    일이 꼬인 것이지 캄보디아에 물자공여한 것과 조업중단하지 않은 것 둘다
    잘못이 아닌 거 같은데요

    훈센총리의 부정선거 논란이랑 노조파업이랑은 각각 별개의 사안같고
    부정선거라면 훈센총리에 대한 시위는 정당하지만, 정부의 타협안
    기업의 타협안을 모두 무시하고 160달러가 아니면 안된다고 무력시위
    공장을 부수고 고용한 노동자들을 파업에 참여 안한다고 구타하는 짓거리는
    용인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훈센이 아닌 다른 사람이 캄보디아의 정권을 잡는다해도
    경공업 위주의 캄보디아 경제에서 캄보디아가 그렇게 잘 정비된 나라도 아닌데
    급격한 임금인상을 시도한다면 외국자본은 더 낮은 임가공비가 드는 나라로
    유출되고 실업자만 더 늘어날텐데 캄보디아 야당과 저 파업이 연계되었다면
    캄보디아 야당이야말로 국내문제에 외국투자자를 끌어들이는 셈 아닌가요..
  • 로리 2014/01/07 18:25 #

    http://cafe.daum.net/khmer-nomad/87jJ/217

    일이 어느 정도 꼬였다는 것에는 분명히 동감합니다. 다만 정국 자체가 부정선거에 지속적으로 동조 시위가 벌이지고 있었고, 한국 업체가 2일 공수부대를 요청한 것이 더 크게 발화가 되어서 3일에 사망자가 나온 것도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그 공수부대가 하필이면 한국군복과 한국군 장비에 태극기까지 끼고 있습니다.

    http://www.dongpo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4365

    거기다가 작년 총리의 선거인단에는 한국 민주당(...)까지 가서 참관인을 했는데 정작 저게 부정선거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럴 경우 단순히 캄보디아 국민들이 국내문제 정도로 볼까요?

    뭣 때문에 이야기 하시는지는 알겠는데 세상은 그렇게 굴러가지 않으니까요.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8:40 # 삭제

    마치 러시아에서 사업할 때 마피아를 감안해야 하는것처럼
    법보다 주먹이 빠른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썩었기 때문에 빠른 해결을 위해
    실력자와 친하게 지내고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생존방식인데요
    이미 문제가 존재하는 사회였기 때문에 한국사람의 사소한 요청이
    캄보디아 노동자의 죽음을 가져온 것이지 한국사람 그 자체가 원인은 아니잖아요

    1 자국의 외국인 투자자가 달아나건 말건, 투자자들 사정이 어떻던간에
    훈센이 부패했으니 이 틈을 타서 자국민 불만을 부추겨 정권을 얻어볼려는
    야당의 무리수

    2 그 자체로 하나의 국가권력화된 군의 부패와 일탈

    한국사람이 캄보디아 노동자들에게 총을 쏘라고 하지는 않았겠죠
    하지만 이렇게는 요청했을 겁니다, '노동자들이 공장에 피해를 입히고
    폭도로 돌변하고 있다, 우리 공장에 오지 못하게 몰아내달라'

    몰아내달라는 표현을 자기식대로 해석한 건 어디까지나 캄보디아 군이고
    작년 총리 선거인단에 한국 민주당이 참관했다 한들 그건 그 나라 총리의
    부정선거에 한국이 개입되어있다는 결론을 내리기에는 너무 엄청난 비약입니다
  • 로리 2014/01/07 18:45 #

    저도 한국이 배후에 있다고는 눈꼽만치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과연 캄보디아 인들이 그걸 그렇게 바라볼까? 라는 것이죠. 또 군을 동원한 것도 사업가 입장에서는 빠른 해결책이니 좋은 방법입니다만, 과연 캄보디아 인 입장에서는 우리의 군대를 외국 자본이 마구 부려먹는다..우리의 정부를 외국 자본이 조종한다고 보이지 않을까요?

    사실 북한과 관련이 높은 나라였기에 한국이 상당히 외교적 공을 들이고 있고 잉여 군사물자 제공이나 국내 야당 국회의원들의 선거 참관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다만 그게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보일까요?

    그래서 전 그저 무섭습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00 # 삭제

    캄보디아는 내전영향으로 나라가 개판오분전이라
    저임금으로 공장유치라도 해야지 외화를 벌 판이죠

    그 상황에서 철모르고 자기 나라랑 경합하는 수많은 나라가 있는데도
    외국자본이 임금을 착취한다는 주장을 내세워 파업하는 생각에 대해서는
    이해가 안 되는군요, 캄보디아 크메르 루쥬가 지식인들 학살했다더니
    국가적 차원에서 둔해졌나..

    제 생각에는 투자자를 보호하는 쪽이
    더 현명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정부와 군을 외국자본이 움직인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건 캄보디아인의 피해의식이죠.. 더불어 철없는 생각이구요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투자지구에서 파업을 주동하고 무리한 요구를
    내건 정당이 있었다면 국민들은 그 여파를 두려워했을 겁니다
    당장이 아닌 내일을 바라볼 줄 알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본을 건드렸다는 사실이
    별 거 아닌 일로 치부되는 철저시 못배운 사회에서나
    '외국자본에 대한 피해의식'이 생겨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 캄보디아 여론이 그런 식으로 흐른다면 다른 가능성 있는
    나라에 투자하면 되는거구요
  • 그렇군요. 2014/01/07 19:22 # 삭제

    그런 묘안이 있었네요. 캄보디아보다 더 순종적이고 말 잘듣고, 품질 더 좋은 인력이 넘쳐나는 오지를 개척하길 바랍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20:09 # 삭제

    노동문제가 불거지는 나라에서는 자연스럽게 기업이 떠납니다
    그리고 캄보디아의 열악한 인프라를 생각해 보면 160달러는 캄보디아에서
    많은 기업들이 떠나게 하기에 충분한 인상액이죠, 차라리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미얀마로 터전을 옮기고 그 나라 정부의 보증을 받는 것이 낫습니다
    또는 국내로 리턴하여 인력고용 없는 자동화 제조업을 하던가요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 관련기술도 개발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대만의 폭스콘 같은 싸구려 임가공 업체들까지 중국 임금이 오르자
    이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사람을 안쓰고 기계를 쓰는 비중이 늘었죠
    자본주의 원리를 무시한 감정론으로는 무엇도 이룰 수 없는데
    외자기업의 탈출으로 인한 캄보디아 경제위기가 오겠군요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8:25 # 삭제 답글

    80달러 월급이라고 하면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굉장히 낮은임금이지만
    그게 기본급일 수도 있고(각종 수당과 노동자를 위한 복지제도 미포함)
    밟아서 뼈와 내장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만든 전통 생선장이
    큰 유리 항아리에 담겨서 언뜻봐도 10KG 가량이 5천원도 안되는 가격에
    거래될 정도로 물가가 싼나라다 보니 캄보디아 물가가 오르지 않았다면
    80달러는 캄보디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임금이었다는거죠

    시위를 주동한 측은 부정선거를 명목으로 캄보디아 하층민의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서 외국에서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캄보디아인들을 일시키고
    높은가격에 식량을 판다고 불만을 부추겼겠죠, 그리고 거기에 자극받아
    노동자들이 과격한 행동을 하기 시작한 것이고..

    저렇게 160달러선을 이야기하고 타협 안하는 이유는
    매몰비용이 크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자기들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라는 나름대로의 배짱입니다, 동남아 각국이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서
    최저임금을 담합하듯이 수십프로 인상한 바 있고

    동남아의 중심인 태국같은 나라에서 인상안이 외국기업들에게
    그대로 수용된 바 있으니 캄보디아인들도 거기서 교훈을 얻은거죠
    한번 인상안을 받아들이면 또다시 인상하게 될 겁니다, 200%나 올랐는데
    다음에는 안 오를까요? 캄보디아에 거액을 투자해서 공장짓고 전기, 물, 도로
    다 마련해 놨더니 현지 노조가 자기들끼리 임금담합하고 그 이하로는 절대
    안 일해준다면서 공장까지 부숴보세요...시위자를 사살한 것은 현지 군부대의
    돌발행동이지 한국인의 사주를 받은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캄보디아 파업에
    온정적, 한국 사업주들에게는 비판적으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 로리 2014/01/07 18:32 #

    제가 노동자쪽의 사람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럼...


    뭐 경찰이 안 오니 공수 여단을 부른 시점에서 어떤 모양이 될지 생각을 안했다는 것 자체에 대해서 어떤 말을 해야 할까요? 더군다나 타국 야당에게 까지 손배소를 했다는데 과연 어떤 모양세가 될까요? 전 할 말이 없습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8:47 # 삭제

    평소에 장군이랑 친하게 지냈겠지만, 장군에게 부탁했는데 그 부하들이
    그렇게까지 과격행동을 할 줄은 몰랐겠죠, 아무리 악랄한들 한국 사람은
    한국 법질서를 인식하고 있고 그 범주 내에서 행동합니다.

    그건 해외나가서도 변하지 않죠, 우리나라에서 임금인상 시위한다고
    시위자들을 죽여버려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디있어요?
    그냥 위에서 까랍신다 하니까 캄보디아 군부대 쫄병들이 군기 바싹들어
    생긴 사고지 지나친 비약같습니다
  • 로리 2014/01/07 18:49 #

    문제는 사고가 났다는 겁니다.

    문제는 정말로 사고 났다는 거라고요!!!

    더군다나 멋지게 한국국기를 단 군복에 한국 차량을 타고 온 군이 사고를 저지르고 있다는 겁니다
  • 그렇군요. 2014/01/07 19:02 # 삭제

    아마, 아우슈비츠행 열차에 도장 찍어주던 독일 제 3 제국의 공무원들도 위에서 까라고 해서 깐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03 # 삭제

    한국군의 옷과 차량을 이용하는 정부군 모습을 보고
    한국에 대한 악감정을 가지게 될 거라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
    우리나라가 예를 들어 미국이나 독일에게서 공여받은 군복(US아미표지붙은)
    을 군인들에게 줘서 국내 노동운동을 진압시켰으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과잉진압한 정부군을
    욕하지 미국, 독일을 욕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캄보디아인들이 엄청 멍청하고 감정적이어야 그렇게 받아들일듯해요
  • 로리 2014/01/07 19:09 #

    제가 할 말이 없습니다.
  • 그렇군요. 2014/01/07 19:13 # 삭제

    미국이나 독일에게서 공여받은 군복(US아미표지붙은)
    을 군인들에게 줘서 국외 기업 공장 앞의 우리 국민들로 구성된 시위대를 대사관이나 기업관계자가 정규나 비정규 채널로 인근 특전여단 불러서 진압시켰어도 정부군만 욕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멍청할 수도 있긴 하겠습니다.
  • 그렇군요. 2014/01/07 19:15 # 삭제

    그리고 한 5명 가량이 총상으로 사망하고, 사후에 해당 기업집단이 시위대에 피해보상 청구해도 아마 정부만 욕하리라고 믿습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24 # 삭제

    공장문 부수고 사람 끌어가서 파업에 참여 안한다고 패고
    회사 밖의 업무용 차량을 부수고 하는 사람들이 순수한 시위대로 보이시나요?
    그들은 캄보디아 야당이 만들어낸 파업에 참여해 160달러를 주지 않는다고
    사람 패고, 외국인 투자자 공장을 부순 사람들입니다 막나갔단 거죠

    그러다가 자기 회사 재산이 사라지는 걸 보다못한 공장주들 연락받고
    도착한 사실상의 치안유지 군대에게도 도발하고 물러가라는데
    안 물러가다 총맞은거라구요.. 미국에서도 경찰이 손들어 할 때
    손 안들고 공격하려는 의도를 보이면 총맞아 죽잖아요

    마찬가지로 캄보디아도 내전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총기를
    많이 휴대하고 있는 나라다보니 군대도 그에 비례해서
    폭력의 강도가 세질 수 밖에요
  • 로리 2014/01/07 19:28 #

    캄보디아가 특별히 총기를 많이 가지고 있나요? 저로서는 그런 정보는 없습니다만. 그랬다면 왕골르와트에 한국 여행객들이 엄청 죽을 것 같은데 그런 이야기도 없고요.
  • 그렇군요. 2014/01/07 19:29 # 삭제

    네. 그래서 사망자가 나왔네요. 자위를 위해서 불렀는데 사고가 났습니다. 그리고 침묵이나 위로대신 피해보상을 요구하셨네요. 딴 데 가야 해요. 까라고 해서 깠는데, 정작 보호해준 놈들이 딴 데 가는군요. 아, 집권세력 배신당했어요. 감정이 나빠지겠네요. 다음에는 캄보디아보다 더 좋은 오지를 찾아 가야 해요. ㅋㅋㅋ

    어디 러다이트 운동이라도 터지면 전차라도 출동해야 되겠군요. ㅋㅋㅋ
  • 강철의대원수 2014/01/07 19:32 #

    누락된정보있어요///
    비유를하자면요
    미국이 참관한선거에서 부정선거 이야기나오고 파업하는상황에서 미국인 공장주의 요청의로 미군장비로 무장한군대로인해 인명피해가난건대요

    제가 재대로 이해한게 맞다면 로리님은 저걸로 인해서 우리나라와 한국인을 어텋게 생각하겟냐고 하시는거구요
  • 로리 2014/01/07 19:36 #

    1980년 5월 25일 미군 항모가 부산에 왔고, 그저 광주에 있는 십여명의 자국민을 대피시켰습니다. 그저 자기 할 일을 했죠. 그리고 그 후폭풍은 과연 어떠했나요?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43 # 삭제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91156
    캄보디아 총기소유에 대해서 기독교쪽 신문이 선교활동 하면서 본 실상을 적어놨네요

    언론이 한국인의 개입을 기정사실화하고 파업참가자들의
    정당성을 더 강조하기 위해서 그들이 공장문을 부수고 차량을 부수고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근로자들을 끌어내 구타한 것에 대해서
    같은 비중으로 다루지 않으면서 파업참여자들이 총 맞아 죽었다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던데 이건 잘못된 겁니다.

    어떤 정황에서 총이 발사되었는지 그 정황이 중요하죠
    다수의 사람이 총을 소유한 상황에서 그걸로 진압하는 군대를 위협했다면
    그 상황은 정말 위험하지 않을까요, 그런 상황이었을 수도 있는데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등의 보도가 의도적으로 부정확합니다.
  • 比良坂初音 2014/01/07 19:53 #

    아~ 이런걸 보고 일베충들이 씹선비라고 부르던 거구나
    이제야 씹선비가 뭔지 이해할 거 같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54 # 삭제

    그 나라와 국민의 운명은 국민 스스로가 만들어나가는 것이지 외국의 호의를
    당연하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거죠, 광주에서의 학살을 미국이 사전에
    알고 감지했을지라도 그 정당성 여부를 떠나 '한국의 국내문제'였기 때문에
    개입하지 않은 것입니다.

    미국은 미국의 국익을 위해 개입하지 않았던 거에요
    거기에 미국이 개입한다면 미국이 돕는 쪽이 선이든 악이든간에
    반드시 한국 국내에 미국의 개입에 불만을 품는 사람이 나왔을테니까요
    미국이 협상하는 대상은 어디까지나 확고한 정치적 기반을 가진
    한국의 현 집권층이지 일반 국민이 아니었고

    미국이 보기에 막되먹은 여당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이
    비겁한 침묵을 지키며 오히려 정권을 옹호하고 있는 한국의 정황이 실망스러웠겠죠
    비겁자들을 위해 굳이 자신들이 한국 국내의 반발까지 감수하며
    한국의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회의감이 들었을겁니다.

    저는 미국이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막지 않았다고 해서
    그게 미국이라는 나라의 잘못은 아닌 것 같아요, 오히려 같은나라 사람을
    가당치도 않은 이유로 죽이는데 그저 보고만 있던 비겁한 국민들이 학살의 진정한
    주인공이요 진정한 가해자인거 같습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59 # 삭제

    한국 공장주들은 자신의 재산과 근로자들을 지키기 위해서 실력자에게
    연락해서 좀 진압해달라고 한 것밖에 한 게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자신의
    나라 한국에서 통용되는 상식대로 군인들이 행동할 거라고 기대했지만
    현지 군대가 지나치게 막가파였을 뿐이었죠, 한국 공장주들이 무고한 사람의
    죽음을 알면서도 방관했다구요? 그건 지나친 가정법이고 어찌보면 모함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가장 빠른 수단을 택했을 뿐이에요
    군대가 자국민에게 총을 쏜다는 게 말이나 됩니까? 다만 캄보디아에서는
    그 말도 안 되는 일이 일어난거죠 과잉 충성으로 인한 과잉 대응으로요
  • 로리 2014/01/07 20:06 #

    누락된정보있어요 // 무슨 이야기이신질 모르시나보네요. 그저 당시 미국은 여러 국내 정치적 이유로 광주에 개입하지 않았고. 그 광주 이후에 한국에 반미주의가 크게 퍼진 원인이 됩니다. 실제 미문화원 방화 사건이나 지금까지 계속 되는 일 말이지요.

    물론 미국은 8월 항쟁에서 신군부의 군사동원에 맞서서 주한 미군을 해당 출동 한국군 앞에 대치(!) 시키기 까지 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한국에 반미주의는 크게 남아 있고 그 후폭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우려하는 것이 뭔지 모르겠나요? 왜 제가 이러는지 모르겠나요?

    왜, 제가 이렇게 말하고 있는지 답답해여기는지 모르시겠나요?


    그리고 1980년 "군대가 자국민에게 총을 쏜다는 게 말이나 됩니까? " 라는 일은 우리에게도 있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못했다는 것이 절대 변명이 되지 않아요
  • 比良坂初音 2014/01/07 20:16 #

    로리//씹선비 벽 상대로 아무리 얘기해봐야 못알아처먹을 겁니다
    엄연히 현실로 일어난 사례를 얘기해줘도 자기 꼴리는 대로 씹선비식 해석을 하는건 답이 없죠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20:26 # 삭제

    음... 야당지도자가 임금올려준다는 말에 낚여 외국투자기업 공장과
    집기를 부수고 심지어 돈좀 벌어볼려고 파업하지 않고 일하던 자국노동자까지
    두들겨패다 치안유지를 위해 외국인 공장주에게 부름받은 군대에게까지 만용을 부려
    결국 총맞아 죽은 사람이 캄보디아에서 과연 시간이 지난 이후 영웅이 될 리가 없습니다.
    그들은 절대로 캄보디아의 노동운동 아이콘이 되지 못할 거에요, 확신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미국에 배신감을 가지는 이유는 단순히 광주학살을 미군이 묵인했다는
    그것 하나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지요

    대한제국과 국교를 수립하고 각종 이권을 가져가놓고서 일본과 몰래 협상해
    일본의 지배를 인정해준 것이나, IMF로 한국의 알짜 기업들을 대거 헐값에 사들여
    차익을 남기고 구조조정을 한 것 이게 큰 원인이 아닌가요?
    우리는 캄보디아 민족이 우리를 간절히 원하고 우리에게 베풀었으나
    캄보디아 민족을 배신하는 짓은 한 적도 없습니다. 그리고 남에게 팔지도 않았죠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20:34 # 삭제

    순교자가 되려면 순수한 대의를 가지고 있어야죠, 그들이 후세에 추앙될
    노동운동의 대표적 사례가 될 수가 없습니다, 자기 이익을 위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같은 동포까지 두들겨패고 가난한 자기 나라에 들어와준
    임가공업체에 월급 안올려준다고 화풀이하는 시정잡배들이 어딜 봐서
    한국의 전태일이나, 민주화를 요구하던 시민들과 같은급입니까?
    그건 전태일과 한국의 민주화운동가들에 대한 모독입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20:41 # 삭제

    그럼 반대로 로리님께 물어보겠는데, 캄보디아에 진출한 수많은 한국
    봉제업체들이 현지에 투자한 돈으로 인해 캄보디아의 산업화가 촉진되고
    일자리가 생기고, 실질생활수준이 올라가고, 캄보디아 스스로의 자립을 위한
    외화가 준비되는 것에 대해서는 캄보디아국민이 어떻게 생각할까요?

    우리나라는 과거 나이키 공장 등 경공업 업종에서 선진국 하청받아서
    성장한 나라죠, 하지만 과거의 하청노하우를 잊지 않고 배워서
    이제 독자적인 길도 걷기 시작했지만(프로스펙스, 휠라등의 업체들)
    미국과 우리의 관계가 나쁩니까?

    '우리를 착취하다니 나이키 미제자본주의 놈들!'이라고 아무도 생각 안하잖아요
    통상적으로 외국 기업은 자국 기업보다 더 많은 유인을 제시하는
    고임금 일자리를 지역사회에 가져다줍니다. 이 상황에서
    한국기업 나쁘다는 결론이 이상하다구요

    그리고 애초에 기사 자체가 '총맞아 죽은 사람이 무장했는지'
    여부를 전혀 안적은 불확실한 기사라 책임여부를 가리고 비판하는 건
    자세한 정황이 나오고 나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 로리 2014/01/07 20:53 #

    제가 더 이상 무얼 이야기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21:02 # 삭제

    제가보기에는 로리님은 과거 한국의 민주화운동의 사례에 비추어 보시면서
    저들 캄보디아의 파업자들을 민주화운동을 지지하기 위해 일어난 정당한 파업자들이자
    최소한의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투쟁하는 민주투사들로 보고 계시는 거 같은데
    전제 자체가 확실하지 않은데도 이 사안을 지나치게 감상적으로 대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저는 캄보디아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로리님은 민주화운동 이야기를
    하고계신 셈이 되어 서로 평행선이군요...
  • 로리 2014/01/07 21:07 #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제 이야기를 전혀 이해 못하신 겁니다. 죄송합니다. 여기서 더 이야기가 안 될듯하네요
  • 比良坂初音 2014/01/07 22:19 #

    이것이 바로 씹선비 벽질의 기본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현장ㅎㅎ
    말귀를 못알아먹어도 이렇게 못알아먹는 인간은 정말 처음 보는듯ㅋㅋㅋ
  • KOF 2014/01/07 18:37 # 답글

    굳이 양측 입장 모두 떳떳하게 이야기하자면 애초에 캄보디아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한 한국 의류협회쪽이 헛다리 집었습니다만? 괜히 저딴 쓰레기들을 우리편 입장으로 이야기 하지 마세요. 저딴 놈들과 같은 편 먹고 싶지 않습니다.
  • 로리 2014/01/07 19:36 #

    답답합니다.
  • SM6 2014/01/07 19:06 # 답글

    사실 아무리 임금 정상화를 해도 100% 인상요구는 좀 상궤를 벗어난 감이 있는데,160달러는 철도파업때의 그것처럼 하나의 떡밥이고 실제로는 정부와 노동자+야권의 힘겨루기라고 보는 시각도 있는 듯 하더군요. 한국 정부와 교민들은 중간에서 놀아나면서 명분만 제공해주고 있을 뿐이라고..
  • 로리 2014/01/07 19:07 #

    한국 기업들이 왜 정치판에 들어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자본이면 상환 안 맞으면 나오면 되는데 말이죠
  • 누락된정보있어요 2014/01/07 19:10 # 삭제

    삼랭시라는 인간이 캄보디아 야당 당수인데, 국민들에게 160달러 임금준다고
    파업하라고 마구 폭력시위 부추겨놓고 정부가 강경진압하자 '평화시위'하라고
    말을 바꿨답니다. 애초에 야당지도자가 이렇게 입이 싸고 진중한 맛이 없어서야...

    그리고 도대체 훈센정권 물러나라는 요구와 160달러를 내놓으라는 요구랑
    어떤 교점이 있길래 두 가지를 묶어서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상 파업을
    주도한 총대장이 야당당수니까 그로 인해 피해본 나라 기업들이 손해배상청구해도
    캄보디아 야당은 할 말 없죠

    그렇지만 우리나라 경향신문이랑 오마이뉴스는 다소 지나치다시피
    제3세계편, 노동운동가 편이다보니 (심지어 우리나라에서 불법체류자들을
    미등록이주노동자라고 부르자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고용허가제가 인권을 무시하는
    제도라고 헛소리까지 하는 수준...)분명 상당히 기울어진 보도를 했겠죠
  • SM6 2014/01/07 19:30 #

    나와서 갈 곳이 없는 게 문제니까요. 애시당초 저임금 하나 보고 연명하는 기업체들이니..
    별로 잘했다는 말을 하고 싶은 건 아닌데 결과적으로는 멋지게 호구잡힌 꼴이 된 게 아닌가 싶어요.
  • 강철의대원수 2014/01/07 19:42 #

    SM6//정확하게는 이전하기 힘든업채겟조

    임금따라간다면 갈때야 있으니까요
  • 강철의대원수 2014/01/07 19:35 # 답글

    저레놓고 일본이 왜 우리보다 형향력도크고 이미지가 좋은거냐고 하겟조;
  • 로리 2014/01/07 19:37 #

    그냥 답답해요

    더군다나 모양을 보니 캄보디아 여당을 우리나라가 도와주는 꼴이 되니 더더욱요
  • 도야지 2014/01/07 22:15 # 답글

    로리님도 참...
    ㅎㅎㅎ
  • 마근엄 2014/01/07 22:37 # 삭제 답글

    뭐... 저는 누락된정보있어요님 말도 이해가 가는군요. 로리님 말도 뭘 말하고 싶은 건진 알겠습니다. 여튼 현지기업의 위기관리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한 듯.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일시적 조업중지/직장폐쇄로 오는 손해보다 조업강행후의 지금 상황이 주는 손해가 커 보입니다. 어쨌든 사고는 터졌고, 상황은 꼬였고, 향후 오랜시간동안 캄보디아엔 가지 말아야겠습니다. 현지 기업인들이 뭘 해 볼 래벨은 이미 물 건너 간 같네요.
  • 로리 2014/01/07 22:42 #

    그냥 터지는 시발점을 준것도 문제지만, 현재 여당의 행동에 여러 도움(?)을 주는 것 같은 구도가 형성된 것도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참 이걸 어찌해야할지 모를 느낌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