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디스플레이 이야기일지도 모르지만 LF 소나타..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현대자동차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저런 작은 LCD 를 넣은 것보다 10~12인치 와이드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럼 사용자에 따라서 혹은 방법에 따라서 디스플레이 UI를 바꾼다던가 하는 방법도 쓸 수 있을텐데... 음...

덧글

  • 존다리안 2014/03/24 18:19 # 답글

    차라리 차의 조종체계를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로 합시다.
  • 로리 2014/03/24 18:20 #

    이미 MDPS 생각하면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는 왔죠
  • dhunter 2014/03/24 18:29 # 삭제 답글

    1. 벤츠 S클 같은 경우에 적극적으로 바늘도 없애고 풀 LCD를 적용하고 있고
    테슬라는 센터콘솔 전체가 LCD 패널이죠.
    뭐... 그거야말로 단가 싸움 아닐까 싶긴 합니다. 언젠가는 그렇게 될지도요.

    2. MDPS는 기계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어시스트만 하는 방식입니다. By-wire 와는 거리가 있는 기술입니다.
  • 로리 2014/03/24 18:32 #

    1. 단가를 생각하면 모닝부터 제네시스까지 전차종에 패널을 구입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은데 왜 안 할까 생각을 해서요.

    2. 아.. 모터가 주행 부분에 개입을 하는거 아닐까 싶었는데 아니군요. 감사합니다.
  • 중독된애아빠 2014/03/24 19:08 # 답글

    차에 들어가는 건 이미 꽤 큰게 있습니다. 위에 분 말처럼 테슬라는 이미 LCD 패널 사용 하고 있고요...
    단가야...킹오브갑중 하나인 자동차생산자가 맘 먹고 일괄 구매 하자 하면 꽤 떨어 뜨릴 수 있을 꺼고..
    근데 제 생각에는 아직 신뢰성 문제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자동차 업계 분 한분 이쯤에서 나와주실 만 한데....(ㅋㅋ)
  • 로리 2014/03/24 19:34 #

    사실 자동차 업계가 아주 보수적 접근을 하는 것은 맞지 않나 합니다.
  • 아방가르드 2014/03/24 20:17 # 답글

    궁극은 작년 CES에서 공개된 TT 디스플레이일 것 같지만 그건 너무 급진적인 것도 같고 말이죠 음..;
  • 로리 2014/03/24 20:29 #

    전 그런 스타일이 빨리 와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muhyang 2014/03/24 20:45 # 답글

    어쨌든 디스플레이 바닥에서는 다음 블루오션으로 치는 동네가 저기니까요.

    ...늘 그렇듯 사가는 쪽보다 파는 쪽의 행동이 몇십배 빠른 게 문제지만.
  • 로리 2014/03/24 20:49 #

    정말 사가는 쪽이 너무 느린게 자동차 업계입니다.
  • 천하귀남 2014/03/24 20:48 # 답글

    주행계통이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로 갈 때는 어쩔 수 없이 같이 가긴 하겠지요.
    하지만 이번 도요타 급발진 문제도 있으니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고 보니 당장 문제가 적을 것이 자동차의 데이터를 받아 계기판식으로 아이패드에 띄우는 앱은 안 나올려나 싶군요. ^^;
  • 로리 2014/03/24 20:49 #

    뭐 다들 준비는 되어 있는데.. 자동차 업계란게 아주 느려서...
  • net진보 2014/03/24 21:05 # 답글

    근데 차에 디스플레이가 도입되면... 으음.....이래저래 수명에따라 교체도해야할거고....
    충돌시 안전문제규정이도나올듯하네요.. 파노라마 선루프도 문제라고 나왔던데....
  • 로리 2014/03/24 21:11 #

    그렇게 따지면 현재의 유리판과 표시계들 다 문제죠.
  • あさぎり 2014/03/24 21:10 # 답글

    이번에 인피니티 Q50 하이브리드가 By-wire를 적용했는데 핸들링 감각이 별로라고 와장창 깨지고 있죠.
  • 로리 2014/03/24 21:11 #

    뭐 그래도 그게 계속가야할 방향이라고 봅니다.
  • あさぎり 2014/03/24 21:29 #

    뭐 연비 향상을 위해서는 언젠간 그렇게 가겠죠.

    그리고 그걸 처음 끼얹는 흉기차는 가루가 되도록 까일테고.
  • 우월한근우족 2014/03/24 21:43 # 삭제 답글

    뭐 현기차 알바가 그리 많다고 하지만 실상 언론과 tv방송등에는 현기차 하면 수출용 vs내수용 해서 안좋은 부분만 들춰내는데 실상 알아보니 말도 안되는 부분으로 좋다 아니다를 시청자에게 주입시켜주었으니

    여론이 이리 들끓는것도 이해는 갑니다만

    제가 알기론 현기 욕하는건 국내최고로 알려진 보배드림에서조차 실제 '자동차' 를 3년이상 몰아본 사람이 없다는 걸고 알고 있는데

    지금까지 자동차만 5번째 바꾸는 저희아버지의 실제 경험담을 들어보면 잔고장은 bmw 3시리즈가 가장많았고 이번에 구입한 수타페는 물샌다고 tv에서 나오는데 저희아버지는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다고 하십니다

    여론이 너무 부풀려지고 이를 다른 브랜드 알바생이 이용해 먹는 듯한 기분이 드네요

    그리고 자동차도 얼마 몰아보지 못한 사회초년생이 개념없이 타보지도 않은 자동차 'x같다고 하는 꼬라지'도 어이가 없더군요
  • 우월한근우족 2014/03/24 21:44 # 삭제

    솔직히 말해 현기 알바가 진짜 있긴 한건지--;; 요샌 의구심이 드네요

    한국경제는 현기가 주주일텐데 현기 빨아재끼는 기사한번 낸적이 없어보이는..--;
  • KogMaw 2014/03/25 10:22 # 삭제

    음... 글쓴이님 부터가 너무 공격적이신데 말이죠...

    먼저... 보배드림에 입만 산 양반들이 많은 것도 사실인데, 여론이 그리 될 정도면 원래 문제가 있는겁니다. 현대(차)가 국내에서 '을' 의 입장도 아니고 말이죠. .

    그리고 직접 몰아봤는데~ 의 혼자만의 경험으로 일반화하시는 건 오히려 오류로 지적받으실 수 있지요.
    경영이나 통계를 조금만 보셔도 최소한 표집량이 만건은 되어야...의미가 있으니....

    또한 타 브랜드 알바라고 해봐야 현기가 같으니 남은건 쌍용 삼성인데;;; 그 둘도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건 마찬가지니 쉐슬람요? 알바가 그리많다면서요? 그런데 판매량이 그모양인가...

    결론은 까일만하니 까인다는거. 단... A/S 비용등 기타비용의 문제로 아직은 흉기차가 국내에서 최소한의 가성비가 있으니 팔린다는거...
  • 로리 2014/03/25 14:01 #

    우월한근우족, KogMaw / 해당 포스팅은 현대 자동차 관련 이야기가 아니라 계기판 이야기인데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두분다 자제를 부탁합니다.
  • 뎅협 2014/03/25 00:13 # 삭제 답글

    OLED는 번인 때문에 이제 이런곳에 잘채용되지 않는군요
  • 로리 2014/03/25 00:25 #

    아우디 백밀러형 디스플레이를 OLED로 한다고 합니다.
  • Muphy 2014/03/25 07:40 # 답글

    신뢰도의 문제입니다. 디지털기기라는 것은 100%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을 때 되돌아오는 후폭풍이 너무나 큽니다. 그 신뢰도를 100%에 가깝게 만든다는 것은 또 어마어마한 비용의 문제이니, 결국은 돈문제라고 볼 수도 있겠고요.
  • 로리 2014/03/25 14:02 #

    그런데 고급차에는 잘 쓰이고 있다는 점이 좀 웃기긴 하죠
  • Muphy 2014/03/25 18:09 #

    "고급"차이니까요. 비용의 문제니까 상대적으로 비용에 대한 저항감이 적은곳부터 들어가는겁니다.
  • Literaly 2014/03/25 08:45 # 삭제 답글

    현행 계기보다 LCD디스플레이가 더 튼튼한가는 저도 좀 의문이 있지만, 디지털기기나 전자제어등이 차량에 들어갈때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로리 2014/03/25 14:02 #

    안전문제가 있으니 이해는 하는데, 사실 자동차 회사가 그냥 너무 느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 바이세 2014/03/25 09:14 # 답글

    nVIDIA와 협력관계있는 완성차 업계에서는 많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개중에는 센터페시아전체가 LCD화면이고 거기에 구글맵을 뿌려주는 등...가능하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단가 문제가 큽니다. 고해상도 LCD에 화면을 부드럽게 뿌려주려면
    게다가 커스터마이즈 까지 가능할 수 있게 해주려면 그래픽 처리능력도 좋아야 하고
    (그래서 nVIDIA가 우리 칩셋쓰면 요런것도 할 수 있다는!! 이런 의미로 밀기도 하는거구요)

    이미 수퍼비젼클러스터 사양의 센터페시아만해도 부품가격이 상당히 쎄거든요
    수퍼비젼 클러스터 사양의 센터페시아에서는 순정내비의 길안내 화면도 그래픽으로 다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이걸 젊은이나 어르신이나 다 만족할 만한 수준에 물리적인 바늘을 대체할 만한 퀄리티의 고해상도 LCD/OLED 화면으로 대체하는 것은 아직 부담스러운 부분임은 확실하죠.
    (게다가 당연히 옵션사양일 것이고.. 그 옵션의 가격이 과연...몇명이나 그런 옵션을 넣을까? -> 개발+생산 손익분기를 넘길 수 있을까?)

    람보르기니 같은 아주 공격적이고 진보적인 디자인과 컨셉(+가격)을 가져가는 차에서는 잘 쓰이고 있으니까요.
  • dhunter 2014/03/25 09:58 # 삭제

    추가적으로 뭘 보여줄거냐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기존 계기판이나 인포테인먼트와 같은 내용을 멋지게 보여주기만 해서는 어필이 약하니까요.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만 뽑는건 HUD가 잘 하기도 하고요.

    이런 점에서 폴리포니에 디자인을 맡긴 닛산 GT-R 같은 모범사례가 있긴 한데...
  • 로리 2014/03/25 14:04 #

    전 한번에 모든 자동차군이 사용하면 가격을 싸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자동차 관련 정보들을 큼지막하게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지 않나 싶은데 음..
  • muhyang 2014/03/25 23:41 # 답글

    이미 신뢰성 기준이 비교가 안되게 높은 항공의 글래스 칵핏이 일반화된 지도 20년이 되어 가는데 자동차가 느려질 이유는 없지요.
    국산차만 해도 스크린 계기판이 채택된 차종이 있는데요.
    신뢰성보다는 위에 언급된 대로 단가나 감성적 문제가 크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 루나루아 2014/03/26 13:14 # 답글

    전... 쉐보레가 LCD디스플레이를 언제 도입하나 보고 있습니다. 쉐보레가 도입하면 1년안에 현기도 도입할 걸로 생각되서...
  • ㅇㄹ 2014/03/26 19:46 # 삭제 답글

    자동차 계기판에 필요한 정보가 그리 많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각종 미터계나 경고등까지 십수 개 정도만 있으면 어지간한 정보는 표시 가능하니까요.
    디지털 계념이 없던 풀 아날로그 계기판으로도 사실 큰 불편은 없지 않습니까.
    결국 비용 대 편익이 높지 않아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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