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게..애매하네.. 음식 이야기

서민생계용 ‘푸드트럭’ 상반기내 합법화 (KBS)

서민생계용 푸드트럭 상반기 내 합법화 (연합뉴스)

개인적으로는 합법화에 찬성하는 쪽 입니다.

그런데 사실 식품 위생 부분보다 저게 어려운 것은 기존 식당의 문제였거든요. 음식 장사한다고 건물에 세내고 있는 사람들을 다 바보 만들 수 있는 부분이라서.. 물론 푸드 트럭은 합법화가 되어도 노점 허용을 위한 위치나 제한이 있겠지만, 어떨려나요? 저게 그냥 규제를 풀었다가 아니라 이중 삼중으로 복잡한 것들이 얽혀 있는데...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덧글

  • rumic71 2014/03/30 15:11 # 답글

    적어도 식당 가까이에 세우는 건 막아야겠지요. 그 이외에는 자기 깜냥대로들 영업할 일이고.
  • 로리 2014/03/30 15:57 #

    복잡한 부분들이 많으니까요
  • 펭귄대왕 2014/03/30 15:12 # 답글

    음식노점 특례법이라도 생기면 모를까 워낙 이거저거 걸리는게 많아서..
    혹시나 합법화 된다면 그 다음엔 대기업 계열 푸드트럭 체인 탄생을 점쳐봅니다.
  • 로리 2014/03/30 15:57 #

    목 좋은 곳이나 야구 경기장 주변에는 조폭스런 분들도 나올지도요
  • 比良坂初音 2014/03/30 15:43 # 답글

    병신짓 쩌네요.....
  • 로리 2014/03/30 15:58 #

    전 사실 저런 쪽을 찬성하긴 합니다. 사실 음식 중에 겨율 한정 여름 한정에 가까운 것이나 파르페 처럼 입점하긴 아주 작은 점포면 되는 것도 있고요
  • 比良坂初音 2014/03/30 16:06 #

    문제는 저것 자체가 아니라 저게 가져올 연쇄 효과니까요
  • 천하귀남 2014/03/30 15:45 # 답글

    이제 주정차 위반 단속강화지시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수 있을겁니다. - -;
  • 로리 2014/03/30 15:58 #

    어찌 되려나요?
  • muhyang 2014/03/30 16:04 # 답글

    기존 노점과도 통하는 이야기인데, 식당이라는 건 음식과 공간과 시간을 함께 파는 데지요. 노점은 음식만 나오고, 그리고 급수가 낮습니다. 애초에 노점과 고정 식당이 경쟁이 된다는 것부터가 정상은 아니라고 봐야죠.
  • 로리 2014/03/30 16:13 #

    그런데 한국은 그게 경쟁이 되어버리니까요 -_-; 답답한 현실죠
  • muhyang 2014/03/30 16:23 #

    맞죠.

    덧붙여 노점상 또한 보통 점포의 임대료에 상응하는 유지비가 없는 게 아니거든요.
    가령 라보 한대 유지할래도 한달에 수십만원 그냥 깨집니다.
    FM대로 관리한다면 (가령 현 각하의 키워드였던 지하경제 활성화...가 아니라 양성화 차원에서) 코스트가 아주 싼 건 아니죠. 다만 다른 키워드인 불량식품 근절은 또 어디다 민영화했는지 모르겠지만...

    그럼 여기다 권리금 들이대는 사람들이 나올텐데, 이거 정상화할 방법 찾으면 저는 현 각하 지지할 의향이 있습니다 (...)
  • 로리 2014/03/30 16:31 #

    노점상 권리금... 아 그럴로 개 난장판 된 사례를.. 제가 노점상 단속하던 구청 해당과에서 공익이라 잘 알고 있습니다. -_-;
  • 루시펠 2014/03/30 16:27 # 답글

    무턱대고 푸드 트럭 허용이 아니라 트럭의 위생상태/등록차량만 허용 등 절차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LPG통을 적재하고 있을테니 그에 따른 안전기준도 마련해야 할테고...
    갈길이 멉니다.ㅡㅡa
  • 로리 2014/03/30 16:32 #

    사실 어려운 부분이죠.

    아 다만 LPG통은 의외로 안전하니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 룬그리져 2014/03/30 16:41 # 답글

    졸속행정의 극이죠. 합법화 하기전에 매우 많은 생각이 필요한 부분인데, 각하의 한마디에 일사천리로 진행되는건 절차고 나발이고...
  • 로리 2014/03/30 16:43 #

    사실 합법화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저 조차 이걸 어찌 조정 해야할지 모르니 에.. 하고 있으니까요
  • 한국출장소장 2014/03/30 18:01 # 답글

    예전 컵밥집 사태(?)의 실체(?)의 재편이죠. 형편과 누가 밀어주냐만 다를 뿐.
  • 로리 2014/03/30 18:14 #

    그렇게 될지도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3/30 21:53 # 답글

    개인덕으로 저런게 노점보단 깨끗할거 같아 좋을거 같아요
  • 로리 2014/03/30 22:24 #

    뭐 어찌 운영되는가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areaz 2014/03/31 09:20 # 답글

    음.. 조금 방향이 다른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저 '푸드트럭 합법화' 라는건 화물운송용 자동차를 음식물 제조/판매를 위한 특장차로 개조하는 것을 합법화하는 거라서, 저 법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해당 규제 완화를 요청한 푸드트럭 제작업체이지 그걸로 장사를 하는 노점상이 아닙니다. (물론 여타 단속에서 적발되었을 때 차주가 자동차 불법 개조에 대한 벌금을 안내도 되는 점은 있지만)

    즉, 푸드트럭을 만드는 것은 합법화 되지만, 그걸로 노점상을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겁니다.
  • 로리 2014/03/31 14:12 #

    그런데 그건 말 장난으로 보이는 것 같아서요
  • areaz 2014/03/31 14:18 #

    to 로리

    그렇지만 적어도 저 규제 관련 부서 공무원이나 법조계 인사가 '우리가 푸드트럭 노점을 허가해줬다' 라고는 요만큼도 생각 안할 겁니다.

    그리고 진짜 노점상 규제 관련 문제였다면 그걸 풀어 줄 리 없고요.
  • 세피아 2014/03/31 11:37 # 답글

    이건 뭐 고르넬리우스의 매듭도 아니고.......... oTL
  • 로리 2014/03/31 14:12 #

    ^^;;
  • 지나가던과객 2014/03/31 11:44 # 삭제 답글

    천조국의 푸드트럭을 보면 괜찮아 보이긴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저게 풀리면 일단 상가에서 음식점 운영하는 분들의 반발에다 주차문제에 온갖 난관을 뚫어야겠군요.
  • 로리 2014/03/31 14:12 #

    사실 저게 어려운게 그런 문제들 때문인 거죠.
  • Ya펭귄 2014/03/31 23:06 # 답글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4/03/27/0301000000AKR20140327171500002.HTML

    "먼저 정부는 푸드트럭 허용을 위해 최소 화물 적재공간(0.5㎡)을 확보한 경우 일반 화물차를 푸드트럭으로 구조변경할 수 있고 유원시설업소내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시 자동차 등록증만 확인한 뒤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영업장소는 유원지 한정으로 영업신고 해야 가능하답니다.

  • 일곱자 2014/04/01 15:28 # 삭제 답글

    합법화 해서 세금걷겠다는건 알겠는데... 허가대수등은 조정을 좀 해가면서 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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