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4K 촬영을 위한 새로운 미러리스 카메라 A7S 발표 A/V 이야기

ソニー、4K非圧縮出力、フルHD XAVC S記録対応のミラーレス「α7S」。業務用途にも (와치 임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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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열리는 국제방송 기기전에서 소니가 큰 발표를 했습니다. 바로 4K 촬영이 되는 미러리스 카메라 A7S 입니다. 기존 알파 7R의 바디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센서는 신형 35mm 풀 프레임 1220만 화소의 신 센서입니다. 어라 3600만 화소도 있는데, 왠 1200만? 이라고 하실 분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4K 촬영이 대략 880만 화소를 사용한다는 점이나, 해당 바디의 감도가 ISO 200 ~ 102400, 확장 200 ~ 409600 라는 엄청난 수준의 감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면 화소에 매달리지 않으면 어떤 괴물을 만들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이런 엄청나기 그지 없는 감도는 동영상 촬영시에 조명의 자유도를 높게 만들고, 실제 필드에서 조명 비용을 아낄 수 있게 하므로 전체적으로는 제작 비용의 감소나 촬영의 편의를 높이지 않을까 합니다.



거기다가 외장 XLR 어뎁터 같은 것도 좋고 말이죠.


물론 소니답게(...)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자체 포멧인 XAVC S 기록한다는 점이나 50Mbps의 넓은 비트레이트를 가지고 있지만, 이게 FHD 입니다. 즉, 4K 촬영은 되지만 GH4와 달리 내장 메모리에 4K를 저장하지 못합니다.

ⓒ 소니


즉, HDMI 출력으로 4K 출력으로만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외장 레코더가 필요하다는 점이죠. 또 DCI 출력 같은 것에는 대응하지 못한다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그래도 S-Log2 같은 휘도 특성을 기록하는 것도 되고, 판형의 이점도 있으니 많은 분들이 사용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편의성면에서 GH4이지만(자기가 촬영하고 노트북으로 바로 편집할 수도 있고, 외장 레코더 기록시에 SDI 출력도 있으니) 어느 정도 규모나 시설이 되면 이 쪽이 훨씬 유리한 부분도 있다보니 재미있을 듯 합니다. 뭐, 영상 촬영이 아니라도 초고감도 성능이 필요한 분들이 사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소니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덧글

  • 카군 2014/04/07 14:37 # 답글

    소니 애들 저거 제대로 사고치는군요 ㄷㄷㄷㄷ 뭐 화소는 확실히 줄었는데, 저같이 실내촬영 자주 하는 경우에는 동영상이 아니라도 저거 당기는군요. 노이즈 감도가 저 정도면 ISO 1600정도가 돼도 별 무리 없이 찍을 수 있을거 같은데.....
  • 로리 2014/04/07 14:38 #

    일단 다큐처럼 좀 더 가볍게 가는 쪽은 GH4쪽을.. 좀 더 안 쪽에서는 저걸 싶긴 하네요.
  • Centigrade 2014/04/07 14:38 # 답글

    4k를 압축해서 저장할 프로세서 파워 문제라 생각되네요

    아직은 과도기니까요
  • 로리 2014/04/07 14:39 #

    GH4는 그냥 저장되는 것 보면... 외장 레코더 셋으로 팔려는 것이 아닐까.. 의심은 됩니다.
  • 계란소년 2014/04/07 15:43 # 답글

    가격은 쩔 듯
  • 로리 2014/04/07 15:52 #

    바디만 1699달러라고 합니다. 싸죠 ^^
  • Muphy 2014/04/07 17:42 # 답글

    ISO 40만이라.. -_-;;; 좀 더 있으면 메가 ISO 뭐 이딴거 나오겠네요 허허....
  • 로리 2014/04/07 17:46 #

    놀라운 기술이죠. 다만 이 쪽은 해상도가 그리 높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기도 합니다.
  • 무펜 2014/04/07 17:57 # 답글

    독자규격포멧이라 . .
  • 로리 2014/04/07 17:59 #

    영상 쪽에서는 소니 영향력이 크니깐 별문제 없습니다.
  • 루나루아 2014/04/07 22:18 # 답글

    흠...가격대비는 매우 좋아보입니다... 만 역시 나와봐야겠지요. 정~말 마음에 들지만... 제가 가난해서 ㅠㅠ...아무래도 본인돈으로 사서 쓸일은 없을듯 ㅠㅠ...
    개인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미러리스조차 귀찮고... 알렉스정도면...충분하다..라는 생각이 갈수록..
    폰카는 여전히 마음에 안들더군요. 베레기라서 그런가 킁... 화면 조도도 마음대로 안잡히고 촛점도 그렇고 색감도 맛이 간거같고..으음..
  • 로리 2014/04/07 22:41 #

    용도의 문제라서요 ^^
  • ssn688 2014/04/08 11:24 # 삭제 답글

    가격대 예상은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NAB에서 발표하고 몇 시간 차이도 아니고, 여태 일본 본사웹에선 제품 페이지조차 없는 것도 좀 수상쩍고요...
    http://pc.watch.impress.co.jp/docs/news/event/20140408_643174.html
    あくまで米国における発表で、米国での発売日や価格も明確にはされていない。ざっくりとα7が数台分の価格になる見通し。
  • 로리 2014/04/08 11:35 #

    음.. 유럽 미국 쇼에서 제품 발표한게 일본 웹에 발매되어야 뜨는 경우도 많다보니요. 다만 가격적 부분은 ...으음...

    정보 감사합니다.
  • 바이세 2014/04/08 11:39 # 답글

    일단 4K촬영할때 픽셀바인딩이나 라인스키핑 없이 온전이 풀프레임판형 센서를 거진다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본점수를 아주 많이 줄 수 있겠더군요.
    물론 과연 50Mbps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의문이긴 합니다만 비트레이트가 능사는 아니니까요...

    다만 FE마운트에 밝은 손떨방 렌즈가 없다는 것과 파워줌렌즈를 이제 막 하나 만들겠다고 하는 점 등..은 아쉬운 점이겠습니다.

    뭐 이마져도 E마운트 어댑터로 걸출한 수동렌즈 (영상에선 수동 시네렌즈를 많이 쓰니)를 사용한다면 뭐 해결은 되겠지요.

    여하간 이넘도 외장마이크에 외장레코더에 별도의 장비를 주렁주렁 달아야 제 성능을 다 낼 수 있는 물건이 된거 같습니다.
  • 로리 2014/04/08 11:45 #

    4K 촬영은 HDMI로 출력해서만 되니... 좀 다른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손떨방이야 영상 촬영에서는 그리 필요 없으니까요. 다 수동 렌즈 쓸껀데요. 외장 레코더가 없으면 4K 녹화를 못하니 주렁 주렁 다는 것은 어쩔 수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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