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에 대한 처벌 이전에 좀 생각할 것 잡담

'안전핵심' 갑판·기관부 70% 비정규직.. 위급상황 대응 취약 (경향신문)

이런 기사도 있고 해서.. 트위터에 올렸던 글도 올릴겸


선장을 감쌀 생각은 눈꼽만큼 없습니다. 일단 선장의 처벌 문제를 떠나 선원에게 튀면 사형 한다고 해서, 튀지 않고 열심히 구조나 탈출 시키겠는가? 아니면 평소에 구조 탈출 훈련 많이 하고, 그런 비슷한 일 벌어졌을 때 잘 진급시키고 보너스 주고 안전 문제로 인한 지연이나 회사의 손해 부분에 대해서 불이익 주지 않을때 재대로 된 대피를 할 수 있을까요?

현재처럼 교육도 훈련도 없고, 비정규직 중심이고 안전으로 인한 지연은 승무원에게 패널티가 되게 되어 있는 상황에서 잘도 사고 벌어졌을 때 승무원들이 승객을 위해서 활동할까요? 정말 현재와 같이 굴러가는 상황에서 저나 당신 모두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보통 항공기 승무원들이 문제가 없이 잘하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정규직이라는 점, 높은 보수와 지속적인 훈련이 병행되고 해외 운항의 문제가 있으니, 그런 교육이나 체계의 허들(?)이 높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모두 사람의 값이란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때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영웅보다 영웅이 필요없는 사회가 우리에게 목표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덧글

  • 比良坂初音 2014/04/19 10:27 # 답글

    백날 말해봤자.... 저런 시스템을 만들자는 소리는 공허한 울림이 될 뿐이고
    미비하고 미흡한 시스템, 등신 같은 대처를 하고 있는걸 비난하면
    이런 상황에 정부 욕할 꺼리나 찾는다고 떠드는 멍청이들이 널려있는게 현실이죠
  • 로리 2014/04/19 10:36 #

    뭐 욕하면 편하죠. 저도 그렇고..
  • 한국출장소장 2014/04/19 10:32 # 답글

    시스템적 문제에다 영세로 돌아가는 업계의 고질적 문제죠. 결국 돈아끼는데 혈안인 현실이니 그런 현실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런 참사는 계속되겠죠.
  • 로리 2014/04/19 10:37 #

    뭐 사실 당장 안 보이는 문제니까요.
    사실 저만해도 마트에서 일하는데 대규모 재해가 벌어지면 고객 유도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 채널 2nd™ 2014/04/19 11:14 # 답글

    ㅋㅋㅋ 비정규직이고 정규직이고를 떠나서

    >> 높은 보수와 지속적인 훈련이 변행(? 병행?)

    되면 이런 '사태'가 줄어들까요? <-- 선장이란 놈도 비정규직이었고, 높은 보수를 못 받았고, 훈련 따위 KIN이었나요?

  • 로리 2014/04/19 11:26 #

    "평상시 소방훈련, 구명정훈련 등을 지휘하고 위기 발생 시 선내에서 인명구조 상황을 끝까지 책임져야 할 선장이 1년 계약직이었고 선장의 손과 발이 되어야 할 조타수 3명도 모두 6개월~1년의 계약직이었다. "

    라는 부분이 있죠.

    아시아나항공 214편 추락 사고를 보면 대피가 신속하게 승무원들의 안전 훈련이 나오는 것이었고요. 아 오타지적 감사합니다.
  • StarSeeker 2014/04/19 12:13 # 답글

    보통 60세면 상선사관은 정년인데 어째서 세월호의 선장의 나이가 저렇게 많은지 의문이었는데 이제 의문이 풀리네요

    비교적 젊은 항해사들과 기관장은 정규직
    정년이 빠듯한 조타수나 아예 정년을 넘긴 선장은 비정규직으로 채용

    뭐 회사 입장에서는 인건비 절약 차원이긴 할겁니다
    선장의 입장에서도 정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일을 할수 있디른 장점이 있고...

    허나 그게 배라면, 문제가 있죠-_-;;
  • 로리 2014/04/19 12:15 #

    에휴.. 할 말이 없습니다. 선장이 문제였긴 하지만 저런 상황에서 정말 선장이 선장답게 행동하길 바라는 것도 무리인 것 같고요..
  • RuBisCO 2014/04/19 13:25 # 답글

    그래도 짬이 짬인데 대응이 그렇게 밖에 안나온건 좀 개인의 차원에서도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젊을적에 이미 경험을 한번 했다고 했던데...
  • 로리 2014/04/19 13:28 #

    그냥 뭐라 해야할지...
  • 키리바시 2014/04/19 14:22 # 답글

    백날 떠들어봐야 선장 ㄱㄱㄲ!! 하고 끝날겁니다..
    오히려 제가 보기엔 시스탬 문제입니다...

    이번에도 처벌 7년 6개월 나오고 시민들은 잠깐 화내고 그런가보다 하면서 끝날겁니다
    특수법 적용해서 무기징역 구형하겠다는데 법리적 해석도 애매하니 이건 뭐;
  • 로리 2014/04/19 15:56 #

    전체 시스템 문제인데 이걸 고치기 쉽지 않죠
  • 카우말리온 2014/04/19 15:45 # 답글

    문득..글과는 상관없지만..만약이라는 상황으로..선장과 승무원이 희생으로 승객 전원으로 구했다고 친다면..로리님이 생각하는 바를 과연 그 상황에서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합니다...

    확실히 저도 옹호는 눈꼽만큼도 없지만...무작정 비난 하기 보단..개인과 사회로 여러가지 입장과 시각에서 볼 필요성은 중요하다고 보네요..

    음..그리고 높은 임금은 아니더라도..한군데..가능한데가 있지요..남자라면 반드시 가야하는 그곳 -_-;;;; 급여에 비해 가장 서비스에 충실히 하는 곳이 아닐까 하는군요 ㅎㄷㄷㄷㄷ
  • 로리 2014/04/19 15:57 #

    뭐 그저 안타까운 일이죠
  • 지나가던과객 2014/04/19 23:21 # 삭제 답글

    일단 선장 욕하기전에 저걸 관리, 감독하는 관청부터 작살을 내고 시스템을 정비해야 하겠군요.

    그리고 선주들도 위법한 일을 한 적이 있으면 조사해서 처벌해야 하구요.

    그래야 다음번에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겠지만, 구케의원들 하는 꼴을 보니.......
  • 세피아 2014/04/20 17:32 # 답글

    결론: 나라를 한 번 들어 엎어야 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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