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디젤에 항복선언... 디젤 엔진 만듭니다.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国内自動車メーカー8社および1団体で「自動車用内燃機関技術研究組合(AICE)」設立発表会 (와치 임프레스)


승용 디젤 엔진은 뛰어난 연비와 힘으로 세계 시장에 파고들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일본 메이커는 이 승용 디젤 라인을 하이브리드나 타 기술로 대응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만,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한계가 있었고, 기존 가솔린 엔진으로 이런 쪽에 대응할 수 없어서 현대자동차에게까지 밀리는 형국이었습니다.

물론 일본 메이커나 일본의 기술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역시 문제는 빠르게 따라잡기 위한 기초 디젤 기술을 쌓기에는 자동차 메이커 하나로서는 시간과 예산의 한계가 분명하다는 점입니다. 디젤의 본가라 할 수 있는 독일 메이커들이나 기술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미국 메이커, 그리고 요즘 튀어오른 한국까지 생각하면, 느긋하게 디젤 기술 연구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일본의 경우 내부 법규로 인해서 디젤차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수출만을 위한 엔진 개발도 애매한 측면이 없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 때문에 일본 정부가 손을 뻤었습니다.

경제산업성이 중심이 되어서 The Research Association of Automotiv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줄여서 AICE라는 연구 단체를 만들고, 도요타, 닛산, 혼다 기술 연구소, 스즈키, 다이하츠 공업, 후지 중공업(스바루), 마쓰다, 미쓰비시에 재단법인 일본 자동차 연구소까지 들어가서 디젤 엔진을 위한 기초 연구를 하는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특허 자체는 발안자(메이커)에 귀속되지만 내부 연구나 사용에 대해서는 유연성을 가질 수도 있고, 나쁜 시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제와서 하는가 싶지만 이제라도 늦었다는 것을 깨닳았다는 점이나 한국 업체에게도 꽤 걱정거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결과물이 언제 나올까 싶기도 하지만요.


덧글

  • 루나루아 2014/05/20 13:49 # 답글

    뭐..일본자동차 회사들이 삽질하는게 또 하루 이틀은 아니라, 당장 한국에 타격이 오지는 않을듯...한데.. 또 모르지요. 외계인을 주워 고문할지도...ㄷㄷㄷ... 막 일년만에 엄청난 성과를 낸다거나.
  • 로리 2014/05/20 13:52 #

    하지만 저력이 무섭죠
  • 바이세 2014/05/20 14:02 # 답글

    당장은 몰라도 기본기가 있으니... 일제 디젤차를 곧 구경할 수 있겠군요
  • 로리 2014/05/20 14:03 #

    그런데 상용 디젤 엔진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으니까요.
  • 한국출장소장 2014/05/20 14:08 # 답글

    대형디젤쪽에선 나름 축적된 기술이 많지만(트럭뿐 아니라 열차, 선박 등등...) 소형디젤로 옮겨가는데 시간은 많이 필요하겠죠. 그동안 시장점유율이 어찌될지 모르지만.-_-

    한편으로는 지금은 연비같은 부차적 문제 때문에 사장되는 분위기지만 한 때 로터리엔진을 상용화해서 여기저기 써먹은 나라가 일본이란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긴 합니다.
  • 로리 2014/05/20 14:13 #

    물론입니다.

    다만 대형 디젤의 경우에는 승용 디젤에서 중요한 진동이나 다른 문제들도 따로 있다보니.. 그런데 파면 팔 수록 정말 독일이 먼치킨인 것 같긴 합니다.
  •  sG  2014/05/20 14:27 # 답글

    꼴 좋다!
  • 로리 2014/05/20 14:29 #

    일찍하지 싶죠
  • rumic71 2014/05/20 15:01 # 답글

    미국도 아직 디젤을 맘껏 못 다루는 것을 보면(그래서 전차도 죄다 가스터빈) 시간이 많이 걸릴 듯 합니다.
  • 로리 2014/05/20 15:03 #

    디젤은 정말로 독일이 강하긴 하죠
  • 에르네스트 2014/05/20 20:21 #

    뭐 차세대 M1업그레이드내용으로 거론되는게 독일출신(MTU사제)디젤엔진이라죠.
    원래는 차세대 가스터빈과 경쟁했는데 그 차세대 가스터빈 연구가 럼스펠드의 프로젝트 숙청에 걸려서(크루세이더 자주포개발의 일부로 연구중이었다고...) 날아가서 디젤엔진이 유일한 후보라고..
  • sanChoiz 2014/05/20 20:37 # 답글

    워낙에 일본이 기본기가 좋다고는 해도, 승용디젤쪽은 미개척한 분야이니 한동안은 삽을 신나게 퍼댈겁니다.
    그 사이에 겁내 도망가는 것이 상책이지요..

    그러고 보면, 열도인들은 외곬수같은 기질이 있긴 하네요.. 잘라파고스 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대세는 디젤인데 하이브리드 고집하던 것도 그렇고, 전자기기 표준쪽에서도 지들 규격만 따로 놀던 과거를 생각해본다면....
  • 로리 2014/05/20 23:19 #

    빨리 빨리 도망가야죠
  • 지조자 2014/05/20 23:15 # 답글

    과연 일본이 얼마나 삽질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
  • 로리 2014/05/20 23:19 #

    뭐 하지만 벤치마크 대상이 있으면 또 잘하는 것이 일본이니까요
  • fatman 2014/05/20 23:28 # 삭제 답글

    - 저렇게 자동차 업계에서 한 가락 하는 괴수들을 끌어모아서 기초연구를 해야 할 정도로 일본 디젤엔진 기술이 후진 것은 아닌 것 같고, 독일산 디젤차와 싸울 목적이라면 자동차 회사들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이 더 승산이 높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로리 2014/05/20 23:29 #

    후진거 맞아요 -_-;

    그냥 승용 디젤 이라는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 파르시타 2014/05/21 00:35 # 삭제 답글

    아 그래서 인피니티가 이번 신형 차량에 벤츠 디젤엔진을 얹었떤 거군요 디젤엔진 기술이 없어서였다니
  • 로리 2014/05/21 09:35 #

    http://news.donga.com/Inter_List/3/02/20001110/7606561/1

    이런 식으로 사실 디젤 엔진에 대해서 막아만 왔거든요
  • paul 2014/05/21 01:33 # 삭제 답글

    독일같은데선 승용디젤엔진을 800cc까지 뽑는데 일본이 그정도로 소형화할 기술을 언제나 되야 만들수 있을까요?...
  • 로리 2014/05/21 09:35 #

    당장 횬다이 승용 디젤부터 이겨야 합니다.
  • KOF 2014/05/22 00:39 # 답글

    미국 폭스바겐 게시판에서 폭스바겐 디젤 승용차 사면 이제 주유소에서 트럭들이랑 버스들이랑 같이 줄 서면서 주유를 하는 모습이 뻘쭘하게 될거라고 했는데 진짜더군요 아흑.
  • 어른이 2014/05/23 11:58 #

    괜찮습니다. 미대통령차도 디젤이니까요=33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