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 콘텐츠.... 여기는 지옥이다. 잘 들어왔다!!!! 디스플레이 이야기

4K後の一大潮流「HDR」への各テレビメーカーの取り組み (와치 임프레스)

CES에서 가장 이야기 된 기술은 역시 High Dynamic Range (HDR) 콘텐츠과 그 대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전 IFA 부터 소개되었던 돌비비젼이라건가, 각 가전 업체들이 모여서 UHD 얼라이언스를 맺고 UHD에 대응하고자 하는 모습들 모두 말이죠. 그리고 이 건 스마트 TV와 같은 부가장비에 열중하는 쪽에서 다시 화질적 부분으로 이동한 것이라 재미있는 것이기도 하고 말이죠.

위의 링크의 혼다 마사카즈씨의 글은 대체로 어떻게 각 회사들이 HDR에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결국 로컬 디밍 LCD로 잡았지만 아직 헤일로를 극복 못한 점이나, 완전 픽셀 로컬 디밍이 가능한 OLED나 암실에서 사용시에 고휘도 램프를 사용하면 대응이 될 듯한 프로젝터의 이야기나,

ⓒ 2015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파나소닉의 HDR 디스플레이 전시의 경우 전시장 밖에서는 (자사 패널일 가능성이 높은) IPS 패널 제품 전시를 하더니 암실에서는 (파나소닉 LCD가 생산하지 않는) VA 패널로 전시를 했다는 점도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들 입니다. 그리고 HDMIの次期バージョンで、HDRや新音声、給電機能をサポートへ (와치 임프레스) 와 같은 HDMI 규격에서 HDR 신호 전송이 다음 규격에 들어가고 있는 것이 논의 되고, I Was Ushered Into A Dark Room To See The New Way To Watch Netflix — And It's Gorgeous (비지니스 인사이더) 같은 넷플릭스의 HDR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 이야기나... TCL의 돌비비젼 지원에서 중국 업체들의 돌비비젼 지원 같은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다 합치면 우린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표준도 없고, 표준 만드는 새끼는 졸라 라이센스비 쳐 받아 먹으려고 하고 있고, 영화사는 모르겠다 배째고, 가전사들은 일단 기능 집어 넣어서 팔아보자 생각만 하는 인외마경이 펼쳐지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예전 3D TV도 이런 마경은 아니었습니다.

그 때는 이미 HDMI 다음 버젼에서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었고, 결국 구현을 싸게 편광 필름으로 할까 셧터로 할까 정도 였을 뿐이었지만, 아직 플레이어도 없고, HDMI는 이제야 2.0 대응으로 갔는데(이것도 불완전 하다고 말이 많은 상태에서..) HDR을 바로 넣을 수 없으니 차세대 버젼에서나 생각해야 하고.. 여기에 돌비비젼 같은 곳에서 당연히 독자 인디코딩 로직칩을 내놓을 것이고,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컨텐츠 업체도 따로 지들 멋대로 제품과 포멧을 내놓을 생각이고... 여기에 HDR에 대응하는 각 디스플레이 회사들도 어찌 움직일지 모르는 상태라는 것 입니다.

High Dynamic Range (HDR) 콘텐츠 자체는 매우 좋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물론 그냥 영상을 잘 만들고 좋은 명암비의 디스플레이가 있으면 문제 없지 않는가? 생각도 하지만, 영상의 휘도 정보를 가지고 있다가 메타 정보를 통해서 자기 디스플레이가 가장 맞는 영상을 보여 줄 수 있도록 하는 개념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디코딩 부터 전송을 위한 케이블까지 하나도 준비가 안 된 상황이라... 이건 뭐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이들이 언젠가 정리가 되길 바랍니다. (먼산)


하지만 그냥 8K TV 나 기다리는게 맘편할지도요... -_-;

덧글

  • IEATTA 2015/01/16 18:43 # 답글

    어짜피 안살꺼니까 굿이나 보면서 떡이나 우적우적...
  • 로리 2015/01/16 18:44 #

    사실 당장은 각 회사 플래그 쉽에서나 달려 나올 기능이니.. 뭐..
  • 계란소년 2015/01/16 18:51 # 답글

    No standard, No future
  • 로리 2015/01/16 18:53 #

    아니, 사실 돌비가 라이센스 비용만 좀 떨어뜨리면 모두 행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 Avarest 2015/01/17 02:18 # 답글

    디스크도 그렇고 HDMI도 그렇고 대역폭이 저모양이어서는 아무것도 안될겁니다.
    그냥 디스플레이포트 써라(...)
  • 로리 2015/01/17 03:21 #

    가전사들은 절대 안 쓰는게 DP라 -_-
  • RuBisCO 2015/01/17 03:04 # 답글

    마치 윈도우즈 RT를 보는거만 같군요. 정말 판박이네요.
  • 로리 2015/01/17 03:22 #

    좀 다르다고 봅니다.

    원래부터 표준은 없는 것도 있고, 관련 제작사들이 다 그 쪽에 기술적 능력이 있기도 하고요... 거기에 기반 기술이 아직 성숙 못한 점도 있고해서..
  • areaz 2015/01/18 08:28 # 답글

    후~ TV는 그냥 싸고 큰게 장땡입죠.
    우리가 원하는 건 그건데 기계 만드는 쪽에선 닥치고 비싼 거고 방송사는 그냥 다 족구하라 그러고..
    공중파에서 요즘 미디어 경쟁력이 어쩌고 한류 컨텐츠가 중국에 넘어가네 어쩌고 계속 약이나 파는 우리나라에선 노답인듯 싶습니다. 깍두기나 좀 해결했으면..
  • 로리 2015/01/18 10:00 #

    비트레이트 문제는 아흑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