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올렸던 이야기.. 다시 작붕과 HD 애니 이야기



앱솔루트 듀오 애니 3편부터 OP 에 그림 추가가 되었던데.. 아무래도 에바타 료마씨의 일인원화 마지막 부분들이 아닐까 싶더군요. 에바타 료마씨가 캐릭터 선을 단순하게 좀 직선으로 그리는 경향이 보이고, 당연하겠지만 움직임을 위해서 캐릭터를 데포르메 한다던가, 움직임에 맞춰 선을 그려서 동세를 살린다던가 하는 모양들이 보이게 됩니다.



천체의 메소드 ED 에서의 캐릭터들 움직임이나 캐릭터들이 360도 마구 도는 장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선이 단순하고 캐릭터들이 직선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캐릭터의 선화가 망가지거나 하면 사실 작붕 이야기가 도는 것도 사실이고요.

저런 그림들이 나오면 작붕이라고 지적하는 쪽을 나쁘다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 이게 HD 시대의 명암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 TV가 낮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었을 때라면, 저런 부분들이 멋진 움직임으로 좋게 보였을 것이지만, 지금 TV들은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고, 비선형 미디어로 재생이 되기 때문에 프레임별로 나누어 보기도 쉽습니다.

결국 예전에는 잘 보이지 않았던 것이 지금은 보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좀 있으면 TV는 4K, 8K로 더 높은 해상도로 진화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24fp 기준에 6~12 fp 의 리미티드로 그림을 그리는데, TV 자체가 120fp 가 당연시 되는 시대가 금방이라는 것입니다.

애니들 역시 이런 발전되는 디스플레이나 시청환경에 맞춰서, 어떻게 좋게 보일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할 때가 온게 아닐까 하는 것이지요.


덧글

  • 존다리안 2015/01/19 14:00 # 답글

    나루토 작붕 생각나네요. 그건 거진 일부러 그렇게 한 겁니다만....
  • 로리 2015/01/19 14:01 #

    네.. 그런 부분들요,

    과거라면 작붕이라기 보다는 연출적 데포르메 같은 것이 되었을텐데 문제는 시대가 변했다는 것이 크지 않나 싶습니다. 이걸 어찌 요즘에 맞게 만드는가 고민해야 하지 않나 싶어요. 4K TV 보급 문제도 있고요.
  • 존다리안 2015/01/19 14:03 # 답글

    그런다고 풀 3D로 가자니 무지 어색해지고 말입니다.
    사실 국내 애니들이 적잖게 3D로 돌고들 있는데 내가 보는 눈이 낡아서 그런지 몰라도
    연출의 과장된 느낌이 약하다 보니 심심해지더군요. 라바같은 예외도 있긴 하지만....
  • 로리 2015/01/19 14:08 #

    그래서 정말 어렵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