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OLED TV 삼성 UHD TV 를 쳐부슈다. 디스플레이 이야기

Flagship OLED and LCD TV Display Technology Shoot-Out (디스플레이메이트)

현재 LG와 삼성 양쪽의 플래그쉽 TV들은 65EG9600과 UN65JS9500 로 65인치 UHD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에 대한 비교 이야기가 없었는데, 드디어 디스플레이메이트에서 이걸 비교하네요. 사실 소네이라 교수님 전공(?)이 사실 이 쪽이란 것 생각하면 이거 비교가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좀 볼까요?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밝기와 명암비에서는 어느 상황에서 누가 유리한가가 아주 재미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어두운 장면에서는 OLED가 유리하고 밝은 장면이 될 수록 OLED의 밝기가 약해지는 부분이 그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는 이런 밝기 문제가 많이 해결되었지만, 아직 65인치쯤 되는 제품에서는 밀릴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폰처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쓰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없는 TV니.. 그걸 가지고 이야기 하긴 애매하지만요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당연하지만, LG와 삼성 둘 다 다양한 컬러 모드드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좀 놀란게 DCI-P3 규격은 외려 삼성이 지원 잘하는 느낌인데.. 이 부분은 나중에 UHD-BD 나오고 HDR 컨텐츠 나와야 확실히 비교할 수 있는 것이 문제군요. 일단 양쪽 모두 sRGB(=HDTV) 표준에서는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HDTV 색역 기준으로 컬러 정밀도를 보면, 중간색으로 가까워 질 수록 삼성 쪽이 더 원색으로 농도가 짙은 식으로 컬러를 맞춰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아무래도 광색역 패널에서 컬러 튜닝을 할 때 한계를 보여주는 듯 합니다. 그에 비해서 LG OLED는 더 정확한 모양을 볼 수 있지요. 물론 LCD 역시 처음부터 HDTV 색역을 가진 제품으로 만들었다면야 튜닝 부분에서 더 유리했을지 모르지만 말이죠.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OLED와 LCD의 차이를 가장 확연히 보여주는 부분은 역시 이런 화면 균일도 입니다. 특히 검은 색에서의 빛샘은 LCD의 최고의 약점이고, 영화 모드에서 0.066 cd/m2까지 흑색 휘도가 내려가는 최고급 S-VA 패널조차 무한대 명암비에 가까운 OLED와 비교하면 이런 차이를 보입니다. 위의 사진은 패널 주변부의 빛샘과 균일도 문제 아래의 사진에서는 로컬 디밍 시의 헤일로 현상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그리고 LCD의 응답속도가 좋아졌지만.. 잔상 문제가 여전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1/320 으로 화면에 움직이는 도형을 찍었을 때의 반응을 보면 알 수가 있죠. OLED는 잔상이 없지만, LCD는 잔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LED가 PDP보다 못하다는 이야기도 들리는 상황에서 발전된 LCD가 이 정도라면... 정말 멀었군요.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LCD가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시야각 문제도 큽니다. 같은 화면을 45도에서 찍는 것만으로 이런 색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VA 계열이 시야각에서 약하기 때문에 만약 IPS 쪽 최고급 패널로 했다면 좀 더 나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이런 색변화 없음을 보일 수 없겠지요. (사실 IPS는 시야각 문제는 대각선으로 보는 방법이 있지만..)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계측으로 그대로 나오는데... 실제 시야각에 따라 화면이 허옇게 뜨고...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밝은 색은 더 어두워지고.. 검은색은 더 허옇게 변하고..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감마값이 낮아지는 것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 1990-2015 by DisplayMate® Technolog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놀랍게도 전력 소모 또한 비슷한 휘도 상황에서 로컬디밍 LCD TV에 비해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정말 가격적 문제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명 문제를 빼면 OLED TV가 떨어지지 않고, LCD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 물론 해당 TV 비교가 완전한 것은 아닙니다. 양쪽을 HDTV 비교로만 잡아놔서 그렇고.. 이게 HDR 영상 대결로 가면(양쪽 올해나 내년 펌웨어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또 다른 양상을 보일지 모르니 완전히 이게 정답이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적어도 현재의 HDTV 영상을 즐기는 범위에서 LG OLED TV는 아주 훌륭한 선택이며, 뛰어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이 리뷰를 올리는 이유는...

LG디스플레이 OLED TV 최고화질 평가 받아 (LG전자)

이 정도로만 보도자료 만들어서 뿌리는 것이 답답해서 입니다. 삼성의 경우에 자신들의 제품이 이런 식으로 좋은 평을 받으면 따로 정리해서 이미지를 보도자료로 뿌리고 그게 전파되게 하는데..

ⓒ 삼성디스플레이

그냥 뉴스로 땡처리 하는 겁니다... 이러니깐 LG가 안 팔린다니 하는 거죠. 제발 이런 좋은 기사들이나 이야기가 나오면 철판 쫌 깔고 우리 OLED 짱이에요 같은 그림 정리를 만들어서 블로그나 트위터에 뿌렸으면 합니다. 물론 해당 제품 가격을 생각하면 아무나 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실제 팔리는 것은 다른 문제지만.. 이게 바로 이미지를 바꾼다인데, 많이 답답한 느낌입니다.

어찌되었건 빨리 OLED 가 퍼져서 대중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자구이 2015/09/23 18:06 # 삭제 답글

    아주 시원하게... 결과값 나왔네요^^
    물론 현실은 저마다의 경제력에 맞춰 제품을 소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술이 안 되니까,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호도하려는 개성전자 같은 애들은...
    어서 빨리 ㄲㅈ주길 바랄 뿐입니다.
    (꼴리면 양산 하시든가...)

    제품은 비싸든 말든 소비자가 알아서 선택할테니...
    나도 눈이 있다고 -_-;
  • 로리 2015/09/23 18:10 #

    뭐... 사실 양쪽 모두 그냥 너무 비싸서... 삼성 6,459,000원.. LG 7,073,830원...이라... 쿨럭쿨럭
  • 메로 2016/01/13 13:33 # 삭제

    누가보면 삼성만 마케팅 하는지 알겠네 ㅡㅡ;; 엘지도 꼼수로 마케팅해서 욕 먹은게 한두번이 아니었고 rgbw 라는 쓰레기 짝퉁4k 패널을 M+패널로 마케팅 꼼수 부리는걸 못봐서 이런 소릴하는가
  • 중독된애아빠 2015/09/23 18:21 # 답글

    헬X 마케팅이 돈이 없어 그럽니다. 뭘 하고 싶어도 돈을 안준다나...OTL
    마케팅도 돈이 있어야 하는데, 돈이 없으니 하고 싶어도 못하죠...X쥐 불쌍한 애들입니다. ㅠㅜ
  • 로리 2015/09/23 18:22 #

    그렇군요 T_T
  • KOF 2015/09/23 19:14 # 답글

    우와... 0.109 cd/m2라니 IPS급이라고 체감되던게 정말이었군요.
  • 로리 2015/09/23 19:33 #

    그렇죠 ^^
  • 클리앙 2015/09/23 19:26 # 삭제 답글

    클리앙에 해설하신것좀 퍼가도 될까요~?
  • 로리 2015/09/23 19:33 #

    네, 상관없습니다.
  • 클리앙 2015/09/23 19:55 # 삭제

    감사합니다 ㅎㅎ 설명해주신것 다 써도 어짜피 모르는 분이 더 많을거 같아서 쉽게 알 수 있을것 같은것만 퍼갔네요 ;;
  • 로리 2015/09/23 19:58 #

    너무 축약하신 ^^;;
  • 나그네 2015/09/23 21:40 # 삭제 답글

    어 그런데 너무 자극적인 제목을 붙이셨.......
  • 로리 2015/09/23 21:43 #

    저도 낚시 마켓팅을.. 쿨럭쿨럭.. 죄송합니다. OLED 쪽을 맨날 응원하는 쪽이다보니 흑흑
  • 해색주 2015/09/23 21:49 # 답글

    엘지전자는 마케팅과 고위진이 회사에서 가장 암적인 존재군요.
  • 로리 2015/09/24 00:17 #

    그냥 돈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 RuBisCO 2015/09/24 05:34 # 답글

    전력소비가 해결되다니 최고군요. 이제 수명만 예전 CRT 끝물만큼 해주면 원이 없겠습니다.
  • 로리 2015/09/24 11:39 #

    아.. 다만 저건 동일 휘도에 가장 전력 소모가 큰 로컬디밍 타입 LCD랑 비교해서이고, 엣지 타입으로 비교하면 또 다르겠지요.
  • 나르사스 2015/09/24 07:17 # 답글

    이래서 LG최대의 적이 마케팅 부서라는 이야기가....
  • 로리 2015/09/24 11:39 #

    여로모로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 다물 2015/09/24 10:48 # 답글

    역시 LG는 마케팅이 문제....
  • 로리 2015/09/24 11:39 #

    잘해야 될텐데요
  • 파르시타 2015/09/24 23:30 # 삭제 답글

    안 팔리는 핸드폰도 어떻게 하면 더 잘 팔리게 할까 고민하는게 아니라 외장메모리 32기가 넣고 10만원 더 받아먹는 저세상 헬케팅 하는 애들이니까 그러려니 합니다..
  • 로리 2015/09/25 13:03 #

    뭐.. 그려러니..
  • ㅁㅁ 2015/09/25 15:55 # 삭제 답글

    내년에는 삼성이 다시 OLED TV 내놓고
    LG는 돈없고 힘들다고 LCD TV내놓을거 같은...






























    이재용 : 계획대로다
  • 로리 2015/09/25 17:13 #

    들어간 비용이 크다보니 LG 입장에서 지금 철퇴할 수 는 없죠 정말 못 먹어도 고라서..
  • 머피 2015/10/26 22:35 # 삭제 답글

    엘지 다니시나보내 올레드 수명 5년에 버닝현상은 어쩔건대요
    지금 HD라인에 엘지 티비 실제로 시청해보세요
    PDP보다 못한걸... 아날로그 실제로 틀고보면 눈아파서 못봐요
    환불 해주세요 제발..
  • 로리 2015/10/26 23:10 #

    엘지 티비도 많이 보았는데, 그런 적은 없었습니다
  • zz 2015/11/16 20:28 # 삭제 답글

    OLED 응원하시는 편이라 그런지 장점만 대부분 써놨네요.
    OLED 휘도 (밝기) 는 LCD 패널에 비해 반밖도 채 되지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사실상 블랙이 zero에 가깝다보니 Contrast가 매우 높아보이는것이지
    실제 HDR로 가면 lcd 밝기에 비해 옆에 oled를 가져다두면 매우 어두워보이고 초라해보이기까지합니다.
    물론 oled도 시야각이나 응답속도 얇은두께(lcd랑 크게 차이안나는수준) 색재현력에 있어서 장점이 있긴 하지만 아직은 OLED로 가기엔 약간 섵부른판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소한 지금 나오는 OLED tv들의 수명이 검증되고, 현재 문제들을 해결하고 나서야 OLED의 대중화가 빨라지겠죠. (삼성이 아직 OLED를 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기술이 없어서 못간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글쓰신분도 잘아시겠으니 이건 굳이 말안할게요)
  • 로리 2015/11/16 20:34 #

    휘도보다 명암비 쪽을 더 중시여기고 있고, 위에서 보듯 다이나믹 같은 모드가 아닌 실제 영화 감상을 하는 부분에서는 100% Full White 가 아니라면 충분히 휘도도 현재 OLED TV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리고 실제로 삼성이 OLED TV 패널은 양산성을 확보하는 것이 실패했고, 이건 기술부족으로 못 간다고 해도 할 말은 없다고 봅니다.


    덤으로 위의 시야각 계측 결과하고 응답 속도의 사진 찰영 결과를 보면 충분히 부분 같은데 그걸 차이가 없다고 하시네요.
  • KOF 2015/11/16 21:18 #

    장점만 대부분 쓴게 아니라 이젠 최고밝기/ABL만 입수하면 LCD의 장점은 완전히 상실될 정도니까 그런겁니다.

    Contrast가 매우 높아보이는게 아니라 실제로 높습니다. 오히려 삼성 JS9500이야말로 커브형, 퀀텀닷 필름을 도입했기 때문에 기본 명암비가 작년보다 퇴보했기 때문에 훨씬 더 비교 대상이 되는것입니다.

    HDR의 약어가 뭔지 아십니까? High Dynamic Range입니다. High 밝기가 아니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의 High는 "높다"로 해석이 되지 않고 "넓다"란 뜻으로 해석되는것입니다. 오디오쪽에서의 다이나믹 레인지 개념의 개념을 아신다면 그런식으로 혼동하는 글은 올리지 않으실텐데요? 오디오쪽에서 무조건 최고 볼륨 구간만 디립다 때려주는 라우드니스 워 게인 올린 음반들을 가지고 "다이나믹 레인지 높다"라고 하면 그야말로 코메디죠.

    Dynamic Range = (가동 가능한) Contrast Ratio

    입니다. 다이나믹 레인지란 가동가능한 명부쪽의 밝기만 증강되는게 아닌 암부쪽의 범위 또한 같이 개선되는데 여기서 삼성 JS9500이 HDR을 가동해서 평균 400 cd/m2를 찍게 되면 블랙 레벨은 0.109 cd/m2로 퇴보됩니다. 즉, 10비트는 커녕 8비트조차 찍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 내용은 디스플레이메이트 측정 테이블에 다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블랙 구간에서 8비트도 찍지 못하는 상황에서 밝기만 디립다 올릴려고 하면 어떻게 되느냐, 결국 하이라이트 구간 (400~940 cd/m2) 이외의 구간에선 배리에이션 구현이 8비트 수준으로 납작해진다는 뜻입니다. 그럼 밝기만 디립다 어필하면 되지 않느냐. 그건 또 그거대로 문제입니다. 왜? 하이라이트 구간은 실제로 전체 컨텐츠에서 15% 밖에 차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삼성측이 내놓은 HDR 자료들을 토대) 하이라이트 구현을 하지 않는 씬에선 삼성 JS9500은 PDP나 OLED를 추격하는건 커녕 에지형인 JS9000에게 따라잡히는 모습을 보입니다.

    결국 언제 나올지 모르는 하이라이트 구간을 위해 나머지 85% 구간을 8비트 수준의 더 협소한 다이나믹 레인지로 시청한다는 꼴입니다.

    소네이라 교수보고 OLED 편향적이라고 했으면서 정작 응답속도에 대해선 LCD랑 크게 차이 안나는 수준이라니. 소네이라 교수의 응답속도 측정 결과는 폼이 아닙니다. 올해 OLED TV는 오버슛 (역잔상)을 완전히 없앴기 때문에 작년 OLED 제품에 비해도 응답속도가 1.6ms나 개선되었습니다.
  • 가람 2016/05/30 17:59 # 삭제

    로컬 디밍이란 기술이 있기 때문에 패널 전체의 휘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led를 부분적으로 밝기를 올리는 기술입니다. 즉 블랙 레벨값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로리 2016/05/30 18:20 #

    LED BLU의 로컬 디밍은 한계가 분명하죠.
  • bulco 2015/12/09 19:56 # 삭제 답글

    이미 대형 백화점에서 최고 상품의 퀀텀닷과 WOLED 60인치 두대가 붙어 있더라구요..그냥 딱 비교해도 OLED와 LCD의 차이는 극명했습니다. 이런 극명한 품질의 차이를 이러니 저러니 하는것 자체가 우스워요.
    결국 OLED로 넘어올거면서 시간을 벌기위해 애쓰는 삼성에 언플엔 넘어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래도 고무적인것은 LG가 경쟁자가 없다고 미적거리지 않고 빠르게 가격이 내려가주고 있다는 점 입니다.
    55인치 UHD 제품을 찍어놓고 가격이 떨어지기를 바라고 있는데 목표 가격에 많이 근접하고 있어서 요즘
    갈등 중이에요. 아직 UHD 방송전이라 조금더 참아볼려고요.
  • 로리 2015/12/09 20:51 #

    뭐 그래도 양쪽다발전하는 만큼 두고봐야죠 ^^
  • 센도아키라 2016/03/02 03:35 # 삭제 답글

    oled가 lcd보다 거의모든면에서 우수한데..
    문제가.. 번인현상에 취약해서..구매를 못하고있는..
    더군다나 한번생기면 지워지지도않는 번인이라고하니..
    수백만원짜리 고가의 티비를 사서 매순간 방송화면에 고정적으로박혀있는 방송사로고 라던지 드라마제목.. 영화시청시 생기는 위아래 레터박스 (블랙바)등등.. 화면한쪽에 장시간 주사되는 고정이미지를 항상신경써야하는 스트레스때문에 그 문제 해결되기전까지는 올레드 안사는게 좋다고 생각
  • 로리 2016/03/02 11:36 #

    다만 번인을 생각하더라도 압도적인 화면이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서 레터박스를 이야기 하시는데 OLED 라면 암실 상황에서 레터박스 부분이 LCD와 비교할 수 없게 적게 느껴지죠. 제품마다라는 것이죠
  • rb0125 2016/04/28 16:41 # 삭제 답글

    oled tv는 아직 실험적인제품입니다. 휴대폰같은경우는 2~3년쓰고바꾸기때문에 번인현상이있어도 크게상관없지만 tv같은경우는 10년가까이써야하기때문에 수명에있어서 아직 보증할수가없고 엘지가만든 woled방식은 rgboled방식에비해서 반쪽짜리 oledtv라고 볼수밖에없습니다. 아직은 구매시기가 아닌듯합니다.
  • 로리 2016/04/28 17:08 #

    뭐 실험적이지만 누군가는 살꺼고 누군가는 안 사겠죠
  • 응? 2016/10/05 15:11 # 삭제 답글

    삼성이 바보가 아닌이상 OLED TV와 모바일용OLED 점유율 90%이상의 삼성디플이 엘지 oLED TV가 점유하고 언플 저리 해대는걸 지켜보고만 있지는 않지용? 처음에 아몰레드 선전할때 그리 LCD 최로라고 우기던 엘지가 이젠 지들이 OLED 최고라고 언플하고 있으니 원 ㅋ.
    2-3년 수명 지나서 슬슬 청색소자부터 죽어나가고 A/S 가격 보면 아주 까무라 칠꺼고 엘지 고객들 전부 삼성 갈듯 함. 프리미엄 유저 아니면.
  • 로리 2016/10/05 17:32 #

    tV에서는 반대로 삼성이 LCD가 OLED보다 좋다고 언플하고 있으니까요
  • 응? 2016/10/06 10:02 # 삭제 답글

    엘지는 마케팅이 원초적으로 노답이라 엘지 공밀레들만 개고생하는 격이랍니다. 간부가 개노답이라고 항상 말들하더구요. 직원이 하소연합디다.
    예전 엘지폰도 쓰다가 사후지원하는거 보고 진짜 재들은 안된다 했는데...
    이상할정도로 엘지화학이 생명과학은 참 잘하는데... 현업에서 엘지 사람들 만나다 보면 한입으로 마케팅 노답 전자 노답이라고 하니... 참...
    엘지껀 사주고 싶어도 막상 사고나면 후회하니... 인터넷 최강 제품이란 소리듣는중.
    V20도 인터넷귀만 모아서 만들어진게 없지않아있고 TV도 인터넷 언플만으로 최강소리 듣는중.
    전 실제로 엘지제품을 많이 사고 후회한 케이스 중 하나임 입으로만 최고다 한 유저가 아니라.
    전부 프리미엄 제품.
  • 로리 2016/10/06 10:36 #

    그 부분하고 이 블로그 내용하고 무슨 상관인지 싶은데요?
  • 응? 2016/10/06 11:37 # 삭제

    직원들은 죽어나가며 님 블로그처럼 제품 양질로 만들지만, 간부들과 마케팅은 죽을쓴다는 얘기?
    상관 있지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