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미러리스 A6300... 작지만 큰 발전 찍사 이야기

ソニー、APS-Cミラーレス「α6300」を海外発表 (와치 임프레스)



소니의 APS-C 센서를 사용한 중급 바디인 A6300이 발표 되었습니다. 일단 아쉬운 점은 화소 부분에서 2400만 화소를 그대로 가져간다 입니다. 개인적으로 모니터 발전을 생각하면 8K 모니터까지 여유를 두고 3000만 화소 이상의 제품이 나왔으면... 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 부분은 아니군요.



해당 제품의 발전은 바로 AF 포인트의 증가 입니다. 위상차 센서를 이용한 AF가 무려 425 개의 측거점을 가지고 있고 동체 추적이나 촛점을 잡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시면 압도적인 측거점의 량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A6000도 저런 이야기가 나왔고 A7R Mk.2도 AF 포인트를 자랑했지만.. 실질적으로 동체 추적 AF 로직의 문제인지.. 센서의 한계인지 암부 AF 검지 능력이나 동체 추적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의문을 표한게 소니라서... 어찌 되었건 압도적인 센서의 량 자체만으로도 많은 장점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이런 하드웨어적인 장점에 비해서 조작 UI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큽니다. 아직도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만 해도 말이지요.

사실 컨셉적으로야 전 해당 제품의 디자인이나 휠 조작계는 미러리스 제품들 중에서 으뜸이라고 생각하고 있긴 합니다. 물론 프로나 프로슈머 입장에서는 많이 모자라 보이겠지만... 일반적인 약간의 기기 공부를 할 사람들에게는 저 이상의 복잡한 휠이나 버튼을 주지 않아도 되지 않나.. 그래서 해당 크기 정도로 줄이는 것이 나쁘진 않게 보거든요.

그러나 3000만 화소 같은 APS 고화소 바디가 나오지 않는 점이나 터치 조작계 같은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말은... 결국 A7 시리즈들을 잡을 고성능 APS 바디를 소니가 허락하지 않겠다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 입장에서야 등급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고, 사실 고성능 제품들의 중고가 안정을 위해서도 이런 신분제도(?)가 나쁘지 않다고 보지만... 재미가 없어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요. 하지만 판형이 다른 파나나 올림은 신경을 쓸 이유가 없고, 후지는 화소 따라오기가 힘들어하고, 유일하게 센서 부분에서 경쟁상대라 할 수 있었던 삼성이 사라졌으니 이런 안정된 노선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슈머나 프로용이라 할 수 있는 G Master 렌즈들이 나왔으니 FF바디로 플레스급 바디가 뒤에 튀어나오지 않을까 하지만... 글쎄 소니가 그걸할지 모르겠습니다.


덧글

  • 까마귀 2016/02/04 20:38 # 답글

    발전을 했지만 소니 특유의 하극상 방지는 여전하더군요
    그리고 플래쉬나 기타 보조촬영기구들 때문에 프레스쪽은 여전히 니콘 캐논이 꽉잡고 있을것 같습니다
  • 로리 2016/02/04 20:49 #

    프레스야 캐논, 니콘 양쪽이 렌즈군부터.... 다르니 방법이 없죠
  • ssn688 2016/02/05 16:01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론 미러리스의 구조적 특징인 연사시 라이브뷰 끊김에 대해서 대책을 내놓은 것이 주목할 만했습니다. 최대연사속도가 조금 떨어지긴 합니다만.
    >The impressive new mirrorless model also has the ability to support full live-view continuous shooting on the Tru-finder or LCD screen at up to 8 frames per second, ultimately producing a real-time shooting experience that combines all the benefits of an electronic viewfinder with the immediacy of a through-the-lens optical viewfinder.
    무슨 사기(?)를 친 건지 모르겠는데, 아직 제품 설명페이지도 나오지 않았으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로리 2016/02/05 16:59 #

    오... 꽤나 궁금하네요
  • 루나루아 2016/02/08 16:46 # 답글

    음.. 넥오엔인데 이번에 홋카이도 여행 다녀오니 슬슬 바디 업글을 하지 않으면.. 하는 충동이 무럭무럭 솟더군요... 저같은 잉여잉여한 초보일수록 기능이 좋아야....... 그런데 정작 찍어놓고 보니 또 결과값 자체는 괜찮은데 음.. 음... 싶습니다.
  • 로리 2016/02/08 23:16 #

    정말 그렇죠
  • zvuc 2016/02/08 22:17 # 삭제 답글

    EVF해상도가 높아진건 좋아진 것같습니다만 터치가 안들어간건 정말 아쉽네요 ㅠㅠ 가격대를 생각하면 넣었어도 좋았을 것을..

    이제 바디는 충분히 됐으니 좋은 크롭용 렌즈를 좀 더 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FE렌즈는 너무 비싸고 무겁더군요..
  • 로리 2016/02/08 23:16 #

    http://eggy.egloos.com/4106509

    ""(크롭 렌즈는) 초점 구조물이 가볍기 때문에 설계하기 더 쉽습니다. 우리는 모든 초점 모터 기술을 사내에 갖추고 있고, 상품 기획 팀에서 요구한다면 이를 APS-C 렌즈에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

    나올 수 있으려나요..
  • dhunter 2016/02/09 07:58 # 삭제

    크롭렌즈도 16-50 F2.8 빼고는 대략 다 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