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드 콘솔.. 시대의 대세인가? 제조사들의 상술인가? 게임 이야기



지금 현재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PlayStation®4.5 의 소문으로 들썩이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만 해도 마이크로 소프트의 필스펜서의 발언으로 엑스박스 원의 업그레이드 형태가 나오지 않을까 이야기가 되었고, 이 부분으로 각종 게임 관련 사이트들부터 IT 관련 사이트들까지 여러 소문들과 이야기들을 꺼내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이미 눈 앞에 E3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보면 여기에 터트릴 대형 이벤트로도 좋은 이야기니까요.



사실 업그레이드 콘솔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유명한 실패작이라 할 수 있는 세가의 슈퍼 32X 같은 놀림거리도 있지만,(이건 확장이라 약간 달랐지만) 어찌보면 소니의 듀얼 쇼크의 지원 같은 부분은 사실 콘솔의 업그레이드로 제품의 좋은 성공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업그레이드 콘솔의 방향이나 스펙 이야기를 하자면 사실 계란 소년님의 글인 MS의 새로운 엑스박스-PC 게이밍 전략에 대해 (링크) PS4.5 NEO에 대한 생각 (링크) 들을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전 이런 이야길 하는 것보다 왜 업그레이드 콘솔이 필요한가? 라는 쪽과 업그레이드 콘솔은 필요하지 않다고 하는 양쪽의 이야기를 다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한번 두 부분을 읽고 업그레이드 콘솔은 필요한지 생각해보셨으면 하네요.


업그레이드 콘솔은 제조사들의 상술이다 필요없다!



콘솔의 게임 경험은 결국 모두가 같은 경험을 나누기 때문에 좋은 것 입니다. 대부분이 차이가 없는 디폴트(Default)한 제품을 가지고 있고 공평한 게임 경험을 나누어 줍니다. PC와 달리 같은 플레이레이트, 성능, 그리고 같은 컨트롤러 조작으로 상하가 없이 게임을 즐기는 것이고... 이 부분은 현재 콘솔 게이밍 아니 비디오 게임이라는 것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나온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서 엑원 업그레이드형은 60프레임으로 멀티가 되고, 오리지널 엑원은 30프레임 정도로 멀티가 되는 게임이 있다고 합시다. 그럼 눈의 피로도부터 적의 움직임까지 결국 신형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됩니다. 상대와 내가 같지 않다는 것이지요. 아니면 플스4 네오(가칭)는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플스4 오리지널은 아니라고 봅시다. 필드에서 볼 수 있는 정보량이 같을까요?

결국 예전 것이 불리함을 감수하게 될지 모릅니다. 이것이 옳은 방향일까요?

플스 네오(가칭)가 나오고 나서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4가 계속 유지되고 나올까요? 아니면 단종될까요?

닌텐도DS 를 보면 알겠지만, 결국 업그레이드 비스무리한 제품을 만들면 구형 기종에 대한 지원이 뭔가 이상해져서 어긋나는 경우가 많고, 기계라는 것은 결국 교체 수요가 있는 법인데, 기존 콘솔에 만족도가 충분한 경우에도 결국 업그레이드 기종만 존재하고 구 기종을 팔지 않으면 가격이 높은 신기종을 사는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파편화의 문제가 없을거다라고 해도 결국 로딩의 문제나 여러 지원의 문제로 생길껍니다. 구 기종을 가졌는데, 신기종이 아니면 게임이 실행되지 않거나 게임 동작의 버그나 문제가 생기면 어떨까요? 정말로 없을 것이라 단언할 수 있는 문제일까요? 이런 부분들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업그레이드 콘솔은 변화하는 시대의 산물이다. 필요하다!



과거 콘솔은 480i 아님 겨우 480P 정도의 해상도가 정해져 있었고, 그에 딸라서 콘솔 성능 강화만 하면 될 문제였습니다만,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시대로 변화하면서 720P, 1080P, UHD. 향후 8K 같은 해상도 변화를 해왔습니다. 여기에 성능이 따라가는 것도 문제이지만, 결국 해당 해상도로 영상을 출력하는 것도 중요하게 되어 있습니다. 영상 기기의 스케일러를 잘못 쓰면 지연 시간이 크게 날 수도 있고... 그런 문제없이 영상을 뽑아주는 것도 중요하니 말입니다. 그런데 현재의 콘솔들은 일단 1080/60P가 출력 한계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당장 4K TV들이 나오고 있는데 말이죠.

또 프레임레이트나 해상도의 문제만 보고 업그레이드 콘솔을 반대하는 것은 요즘 시대를 모르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나 게임 방식은 상상을 초월하게 바뀌고 있는데...이걸 콘솔의 5년 주기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게 문제 입니다.

HDR 영상이나 VR 같은 부분들은 5년 주기로 가는 현재의 방식에서 너무 옛것이 됩니다. 사실 예전에 업그레이드 콘솔이 재대로 있었으면 3D TV가 나왔을 때 3D 영상을 재대로 지원하는 게임들이 나왔을지 몰랐겠지만... 결국 그런 컨텐츠를 되지 못했지요.. 콘솔이 HDR 같은 부분을 지원하던가 VR 킷을 달았을 때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게 하는 것이 큰 문제일까요?

파편화의 문제는 이미 개발환경이 좋아졌고, 멀티 게임 개발환경도 잘 되어 있는 입장에서 이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냐 싶기도 합니다. 이미 수천만대가 깔려있는 오리지널 콘솔을 무시하고 신형에 맞게 낸다? 이상하지 않나요?



정답은?

사실 양쪽의 말은 다 맞는 말이고 어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 맞는 말이다보다는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즐거움을 좋은 소비가 되는지를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덧글

  • 나르사스 2016/04/22 16:21 # 답글

    닌텐도 구3DS를 쓰는 입장인데, 전용 게임도 그렇지만 젤다무쌍 같은 겨우 나오는 적의 수가 확실히 적어서 일정 적을 격파해야 얻는 보상을 얻는게 힘들다던가, 요새의 적 보스 출현이 늦는 바람에 손해를 본다던가 하는 일이 자꾸 일어납니다.

    다만 목표량은 못채우는 건지, 혹은 속도가 늦는 건지, 너무 노골적이라 구 기종 사용자 입장에선 보기가 별로 좋지 않네요. 심지어 마리오 RPG의 경우, 뉴3DS라면 이런 조작이 되니 더 좋을텐데...라고 은근히 비꼬기까지 하는...

    3DS의 경우 TN패널과 IPS를 쓴 기종의 차이까지 있는 판인데 이런 차별이 결코 좋은 영향은 안 줄 것 같습니다....
  • 로리 2016/04/22 19:31 #

    참 어려운 문제이지요
  • 까마귀 2016/04/22 20:15 # 답글

    사실 소니가 네오를 발매를 하고 반발 없이 넘기는 방법은 보상판매밖에 없습니다
    유저들이 신형에 대해 필요없다? 제가 위쳐 플포판과 블러드본 할때도 프레임에 상당히 고생했었고 유저들 평가도 "다 좋은데 프레임이 나쁘다"였죠
    그런데 추정치 4천만대의 대부분을 보상판매를 할려면 겁나 뼈아프죠. 차라리 애플은 구형폰을 교환한 다음 리퍼로 만들어 개도국에 뿌리는 방식으로 리스크를 줄이긴 한데, 구형플포가 그런방식으로 될지가 의문스럽기도 하고요
  • 로리 2016/04/22 20:28 #

    뭐 일단 두고봐야겠지요
  • 폴라리스 2016/04/23 13:03 # 삭제 답글

    플스 4.5 글에도 적었지만, 지금까지 게임기 방식은 이제 너무 낡았습니다. 이제는 아이폰 방식으로 가야 합니다. 호환성을 유지하는 개선판이 계속 나오면서, 구형판 지원이 차례대로 끊기는 모델이지요.
    파편화 문제를 지적하지만, 제작사들은 정작 PC에는 잘만 대응합니다. PC는 파편화가 좀 심하다고 보면, 아이폰 정도만 되어도 괜찮습니다. 아이폰은 해마다 (개발 기준이 각각 다른) 대형,소형,저가형 모델이 나오지만, 플스는 2~3년마다 1가지씩만 나올테니 개발 대상은 기껏해야 2~3개 모델뿐일겁니다. 하드웨어 사양을 거의 안 타는 미연시라면, 4개 정도까지 지원할 수 있을 겁니다.
    개선판에는 파편화니 지원 약해지느니 반발하면서, 정작 완전히 새로운 모델에는 조용한 것도 모순입니다.
  • 로리 2016/04/23 13:05 #

    다만 콘솔 게이머들은 그렇게 적응하고 모델이 만들어져 왔으니까요. 일단은 두고봐야 겠지만 어느 쪽이 딱 정답이다는 아니라고 보긴 합니다. ^^
  • isotoxin 2016/04/23 17:44 #

    콘솔,피씨,모바일 업그레이드형 방식 중에 제일 실패한 사례가 아이폰 방식이죠. 생태계 자체는 파편화는 파편화대로 되었으면서 정작 개선된 하드웨어는 써먹지도 못하고 국끓여먹는 상황. 성능 개선 해봐야 달라붙은 AAA는 GTA 산 안드레아스뿐.
  • PFN 2016/04/23 23:41 # 답글

    마소는 원래 PC시장도 있었고 Xbox for Window도 있어서 여차하면 넘어갈 준비 이미 다 된 거시지만 쏘오니는...
  • 로리 2016/04/23 23:55 #

    뭐, 좌우지간 업그레이드 콘솔에 대한 생각은 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dhunter 2016/04/24 07:21 # 삭제 답글

    꽤 여러번 말했지만 저는 이걸 PSP-1000 => PSP-2000 번대에서 이미 당했기 때문에 딱히 감흥이 없습니다.
    (266->333MHz로 클럭업)

    오히려 다른 분들이 과민반응하시는게 이해가 안되는 정도네요.
  • 로리 2016/04/24 21:31 #

    아..
  • 펜타일싫어 2016/05/27 00:23 # 삭제 답글

    소문으론 플스4.5보다 좋은 사양입니다. 이를 본 소니도 사양을 더 올리기 바랍니다.

    Xbox One 신형 모델, 6월 13일에 발표?
    http://gigglehd.com/zbxe/14199951#0
    http://www.4gamer.net/games/990/G999025/20160526028/

    올해 중에는 코드네임 스콜피오의 상위 모델도 나온다고 합니다. 기존 Xbox One과 호환성을 지니면서 성능은 4배인 6TFLOPS, 4K 출력도 가능하다는 것.
    출처 : 기글 하드웨어 게임 뉴스 게시판 - Xbox One 신형 모델, 6월 13일에 발표? - http://gigglehd.com/zbxe/gamenews/14199951
    by 낄낄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