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머릿 속의 잡 생각들 잡담

1. 그러고보니 브렉시트 이후에 프랑스 에너지 기업들하고 에어버스를 위시한 항고 업계도 탈출 준비를 한다는 이야기가... 물론 이쪽은 제조업이나 인프라니깐 반응이 빠르지 않겠죠.. 이런거 생각하면 역시 제조 인프라가 짱이지.. 금융, 핀테크 이런건 너무 철수가 빠른 느낌이..


2. 영국이 난민을 적게 받을꺼냐면.. UN 상임 이사국이란 간판이 있는데.. 그럴리가? 라는 이야기가.. 결국 난민을 받는다 안 받는다가 아니라.. 영국이 난민 수용을 결정하냐 EU가 그걸 결정하는가? 라는 자존심 문제라는 이야기가.. 이건 단순하게 말하기 어렵겠죠.


3. RX480이 대략 2시간 좀 뒤면 공개되는군요. 사실 전 RX460을 기대합니다만...


덧글

  • 한국출장소장 2016/06/29 20:03 # 답글

    에어버스 얘기는 금시초문입니다. 거꾸로 처음엔 재검토 얘기가 나오다가 들어갔단(정확히는 그래도 계속 투자하겠다) 얘긴 들었습니다만.
  • 로리 2016/06/29 20:04 #

    아.... 그럼 나오다 들어간거에서 전 나오는거 이야기만 듣고 적었나 보군요. 일단 에어버스 UK가 족잡해지긴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브렉시트가 될 경우에 영국의 생산물에 대해서 무관세가 안될 거니까요. 헬기 사업도 있고.. 참 머리가 아플듯하네요.

    물론 제조업은 빨리 튀질 못하니...더더욱 향후 협상 추이를 봐야하니...
  • 한국출장소장 2016/06/29 20:14 #

    에어버스 UK 보다는 본사가 문제겠죠. 일단 항공기 단가가 올라갈거니까요.

    근데 그런 부속품에 대해서도 관세가 적용되는진 잘 모르겠네요. 저도 금시초문인게 왜냐면 우리나라도 에어버스고 보잉이고 부품납품하는데 FTA 체결하면서 'FTA 덕에 항공부품 업계도 덕본다' 하는 얘기가 몇번은 나왔을 건데 제가 못본건지 거기는 관세가 없는건지 한번도 못들었거든요.(항공기 완성품에 대해선 우리나라는 관세가 원래 없었고, 러시아는 옛날에 무지막자한 관세를 매겼단 사례는 들었음)

    만약 관세가 있다면 말씀대로 브렉시트 이후 유럽과 영국 사이에 경제협정이 어떻게 되냐가 좌우할거라 봅니다. 유-영간 제한적 FTA라거나.

    http://www.reuters.com/article/us-britain-eu-airbus-group-idUSKCN0ZE1LD

    일단 이게 관련기사 원출처고... 그다음 문젠 만약 에어버스가 영국에서 라인 뺀다 해도 어디로 가냐가 문제죠. 영국에서 '모든 에어버스의 주익'이 생산되거든요(...)
  • 로리 2016/06/29 20:18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62637421

    일단 보니 경고 정도인거 같습니다.

    인력이나 물품들이 예전만큼 자유롭진 않을테니까요. 아무래도 정말로 브렉시트가 된다면 에어버스사 입장에서는 영국 지분을 빼는 것을 해야하지 않나 싶고요. 물론 대형 제조업이라... 쉬이 철 수는 못할꺼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
  • 공기버스 2016/06/30 02:52 # 삭제

    에어버스 자체가 영국도 낀 합작 기업이고, 지분 가진 나라에 공장이 흩어져 있는 겁니다. 따라서 쉽게 못 뺄 겁니다.
  • 한국출장소장 2016/06/30 07:07 #

    설립 당시엔 영국이 끼었지만 현재 지분에는 영국이 참여하는 건 없습니다. 에어버스 공식 공표내용 보니 프랑스 11%, 독일 11%, 스페인 4.2%, 나머지는 기타 소액주주로 되있군요.
  • 로리 2016/06/30 13:57 #

    그러고보니 아리안 에어로 스페이스에서도 영국이 지분이 없네요. 얘넨 우주 개발은 어찌 하려고 싶은..
  • eggry 2016/06/29 22:00 # 답글

    프랑스가 영국에 원자로 건설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거 어떻게 될런지... 원래부터 프로젝트 상태가 별로 안 좋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첩첩산중
  • 로리 2016/06/29 23:35 #

    뭐 브렉시트 된다면 다 철수하겠죠
  • 블루 2016/06/30 19:11 # 답글

    제일 타격이 클 부분이
    1. 금융
    2. 다국적기업 유럽본부
    3. 각종 금융관련 EU기관
    4. 다국적기업의 공장 이정도 일겁니다.

    특히 금융은 프랑스가 집어삼키려고 공을 들이고 있다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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