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발사체 연기..인데 자...잠깐 뭐라고???? 탈출 속도

한국 우주발사체 시험 발사 연기 결정…항우연 19년째 개발 못해 (전자신문)

KSLV 2 계획이 10개월 이상 늦어진다는 소식 입니다. 사실 이건 어느정도 예상되었던 일이었습니다. 75톤 로켓 엔진 개발문제도 있지만 해당 부분 테스트나 그걸 가지고 만들 로켓 본체의 개발 문제도 있었으니까요. 로켓 개발이란게 쉬운 것도 아니고.. 뭐 이런 연기 사유에 대해서 비판이 나오는 것이야 당연히 국민의 세금을 가지고 하는 사업이니 어쩔 수 없죠. 그런데 사실 이건 넘어가고.. 처음 나온 이야기부터 좀 웃깁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미 상당수 국가에서 대중화한 액체로켓 기술을 19년째 개발하고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항우연의 `만만디 기술 개발`, 미래창조과학기술부의 `관리 부재`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어라????

세상에 몇 나라가 액체로켓 기술을 재대로 가지고 있고, 대중화..라고 말하는 것이 황당합니다. 실제적으로 재대로 우주 로켓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고 해봤자 미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인도, 일본.. 정도인데... 이걸 대중화된 기술로 봐야 할지도 의문이고요.

특히 스페이스 X같은 저렴한 발사체가 나와서 상업위성 유치가 어렵지 않는가? 라는 부분은 이해하는 쪽입니다만, 실제 상업 위성은 공개 국제 입찰이라서 일본이나 유럽도 중국이나 러시아에서 쏘기도 하는 거고요. 실제 저런 한국형 우주 발사체를 하려는 것은 특수한 과학위성(...)을 한국 스케쥴에 맞춰서 쏘겠다는 것이 큽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한 항선 주기에 맞춰서 탐사선이나 위성을 써야 할 때, 저런 상업 로켓은 우리가 스케쥴을 맞출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이런 부분은 꼭 경제성으로만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 참 답답할 때도 있습니다. 읽으면서 무슨 말을 해야할지.. 물론 해당 사업이 한국 과학 사업에서 가장 큰 예산과 지원을 받는 쪽이라 여러 불만이 들릴 수 밖에 없는 것은 이해하지만서도요.

하여간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자유로운 2016/07/18 15:09 # 답글

    가끔씩 보면 길게 보는 안목이 없는 것 같아 불안합니다. 몇십년씩 진득하게 기다릴 줄 모른다는 느낌이랄까요.
  • 로리 2016/07/18 17:38 #

    뭐 재대로 예산이 쓰이는지야 사업자체가 큰거라 감시하는 것은 맞지만 말이죠.
  • 타마 2016/07/18 16:18 # 답글

    냄비근성의 민족이라... 한순간에 확 성과를 못내면 좋은 시선으로 보지 않죠...
  • 로리 2016/07/18 17:39 #

    냄비근성의 문제라기 보다는 이게 사업이 크니까요.
  • 존다리안 2016/07/18 17:07 # 답글

    남은 그 세월동안 뼈빠지게 연구를 거듭해 지금에 겨우 이르렀는데.... 무슨 우주선이 며칠 뚝딱거리면 나오는 악세사리도 아니고요.
  • 로리 2016/07/18 17:39 #

    진득하게 투자해야 할 사업인데 말이죠.
  • 흐규흐규 2016/07/18 17:08 # 삭제 답글

    기래기기래기 기래기소리가 들리이이인다아아아!
  • 로리 2016/07/18 17:40 #

    뭐..
  • 아일턴 2016/07/18 17:42 # 답글

    현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걸면서 반 어거지로 단축된 사업 일정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거죠 뭐. 그런데 19년 개발해서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고 하는건 좀 너무하네요. KSR-III와 75톤엔진 시스템 연소시험은 성과가 아닌 건가...

    또 다른 기사에서는 로켓 기술을 공개된 기술이나 마찬가지라고 하더군요. 물론 인터넷 좀 뒤지면 구할 수 있는 논문자료나 미국측 개발백서 혹은 NASA의 발사체 관련 핸드북, 스펙들이 있긴 합니다만, 그것만 들고있으면 그냥 만들기만 하면 되는 거라고 생각하는 건지 참; 발사체, 특히 로켓 관련 기술은 첨단은 아니지만 극한 기술이라 정밀하게 튜닝하는게 어려운 일입니다. 이론과 해석만으로 완성할 수는 없어요. 꾸준히 실험/시험해서 얻는 데이터와 경험이 중요하죠.
  • 로리 2016/07/18 17:46 #

    네.. 사실 그 기간대로 갈 수 있다고 믿은 분은 적어서 좀 그려러니 합니다.

    그런데 저도 75톤 엔진 개발 자체가 엄청난 성돠라고 생각했는데... 그거 별거 없다는 식은 참 할 말이.. 뒤에 로켓기술이 공개라면 아무나 만들지 왜 안 만들겠냐 말하고 싶던...
  • paul 2016/07/18 17:44 # 삭제 답글

    이제 연소시험 끝났는데 참 번갯불에 콩궈먹으려고 하네요...
    그러려면 아폴로 프로젝트처럼 돈을 쏟아 붓던가!...
  • 로리 2016/07/18 17:46 #

    사실 아폴로도 무지 길었죠.
  • 피그말리온 2016/07/18 20:44 # 답글

    원래 옆집애들은 다 공부 잘하는 애들인 법이죠...민족성이라면 민족성이고, 인간이 원래 그런거라면 그런거고...
  • 로리 2016/07/18 21:44 #

    참 어렵죠
  • 역성혁명 2016/07/18 21:06 # 답글

    우주/로켓기술은 쉽게 성과나오기 어려운데, 참 너무합니다.
  • 로리 2016/07/18 21:44 #

    네... 참 뭐라고 해야할지..
  • 지나가던과객 2016/07/18 23:04 # 삭제 답글

    그러니깐, 말하자면 옆나라 중국처럼 개발하다 사람이 무더기로 죽어나가도 좋으니 빨리빨리 성과를 내라 이런 뜻인가요?
  • 로리 2016/07/20 20:03 #

    사실 그 중국도 아주 오래걸렸죠
  • dd 2016/07/19 03:06 # 삭제 답글

    얘네는 무슨 스페이스x가 민간 업체라고 발사체 기술이 공개 기술인줄 알아요.
    미국 기업 진짜 정부입찰 쬐끔이라도 있거나 좀 중요한 미래기술하고 관련된거 연구하는거면 빼박 신원조회+시민권자only+NDA인데... 그런 인력이 풍부하게 넘쳐나서 벤처를 차릴 수 있는 미국하고 그런 사람 구경도 못해본 (빼오는것도 불가능한) 한국하고 비교한다는게 참...
  • 빚이천조라천조국 2016/07/19 10:10 # 삭제

    천조국 항공 우주 전공 대학원 수업만 해도 미국 시민만 들을 수 있거나 동맹국 시민까지만 들을 수 있는 수업이 있습니다. 대체 얼마나 기술이 넘사벽이면 대학원에서 이런 게 나오는지.
  • 로리 2016/07/20 20:04 #

    그런 부분들 모르는..사람들이 많아서..
  • 함부르거 2016/07/19 04:00 # 답글

    기자들이 자기 무식하다고 자랑하는 걸 보는 게 한두번이 아닌지라… -.-;;;
  • 로리 2016/07/20 20:03 #

    할 말이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