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의 화성 개발 장기 플랜.. 그런데 말입니다. 탈출 속도




스페이스X가 화성 개발을 위한 장기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Interplanetary Transport System 이라 불리는 이 체제는 122m에 높이와 17m의 우주선의 직경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스페이스X의 5%의 개발 리소스(즉 인력)가 개발을 하고 있는 장기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이런 장기 프로젝트 자체는 긍정적입니다만, 사실 스페이스X의 행보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크게 가질 수 밖에 없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페이스 X는 아직 이익을 얻고 있지 못하고 있는 투자금으로 돌아가는 기업입니다. 까놓고 장래의 이익을 낸다는 것을 바탕으로 미정부나 민간의 예산을 받아서 돌아가는 기업일 뿐입니다. 당장 NASA에서 ISS 셔틀 임무를 스페이스X가 할 수 없겠다라고 하면, 혹은 미공군의 중요 위성 사업을 받는 비밀 인가가 취소되면 기업 자체가 흔들릴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9월 1일에서는 지상 테스트 중에 팰콘9이 폭발하는 대형 사고도 있었고, 아직 해당 원인이 자세하게 밝혀진 것도 아닌 상황입니다. 오히려 차후 회사가 돌아가려면 이런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런 장기 플랜을 제시하고.. 거기다 이 장기 플랜은 결국 과거 뉴턴이나 과학 동아에서 나오는 미래 이야기 수준일 뿐입니다. 일개 기업이 투자자를 모은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정말로 인류가 뛰어들어야 될까 말까 한 사업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엘론 머스크의 빅피쳐는 동의합니다. 그리고 인류 전체가 돈을 모아서 지구 탈출 솔루션(...)을 만드는 것도 우주 개발을 하는 것도 맞다고 생각하고요 하지만 이게 회사 레벨로 가능한 이야기인지, 실제 결과물을 위한 사업인지 지속적인 호구 투자자들을 모아서 회사가 굴러가게만 만들려는 건지 그 자체를 모르겠습니다.


덧글

  • 해색주 2016/09/28 13:29 # 답글

    어쩌면 둘 다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다른 기업인들과는 달리 그는 자기 돈을 쏟아 부었고 회사가 망하면 그도 망한다는게 다르죠.

    트럼프는 몇 번 망했어도 투자자 돈을 날렸디, 자기 돈은 그대로이죠.
  • 로리 2016/09/28 13:38 #

    번 레이트를 현실에서 하는 느낌 입니다.
  • RuBisCO 2016/09/28 14:12 # 답글

    사실 이런건 테슬라 기가팩토리도 마찬가지인데, 그 공장 굴릴 리튬은 어디서 캐오게? 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현재의 전세계 리튬 수요량 대로면 지각의 매장량은 공장 다 완성되기 전에 고갈되게 생겼는데, 그만한 수요량을 만들어내는 공장을 새로 짓겠다니 의도를 이해할 수가 없더군요.
  • 로리 2016/09/28 14:24 #

    빅피쳐인건지 아니면 빅피쳐를 빙자한 사기극인지 잘 모르겠단 말이죠. 사기라고 보기에는 결과물이나 사업을 하려는 의지가 너무 크고.. 그렇다고 사기 아니라고 하기도 애매하고..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6/09/28 17:25 #

    바닷물에서 리튬 뽑아내시겟다는 분들도 잇으니 두고 봐야알죠.....게다가 나트륨기반 배터리도 개발이 빠르게 진척이 되고 있는걸로 알아요
  • RuBisCO 2016/09/28 23:38 #

    바닷물에서 리튬을 뽑아내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수에서 추출한 리튬의 생산단가는 못해도 현재 리튬 가격의 2-3배에서 5배 정도가 되는데 그렇게되면 리튬은 고작 배터리에 쓰기엔 너무 귀한 물건이 됩니다. 거기다가 그 기가팩토리에서 나오는 물량으로도 겨우 전세계 차량 생산량의 몇%도 커버하지 못합니다. 세상이 내연기관차량을 리튬전지 차량으로 대체해 나가려면 해수 추출로도 모자라서 태양에서 퍼와야 할 지경이란 말이죠. 차라리 알루미늄처럼 지각에 썩어나게 많은 원소를 베이스로 한 2차전지면 모를까 리튬전지 공장을 그 규모로 짓는건 미친짓입니다.
  • Alias 2016/09/28 14:41 # 답글

    폭발 원인은 헬륨탱크에 발생한 문제로 원인이 좁혀지는 거 같던데요...

    다만, spacex의 경우 보유 리소스에 비해 지나치게 빈번한 발사를 해서 총비용을 줄이는 경향이 강해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더 크고, (과거의 왕복선 같은 게 발사역량보다 너무 드물게 쏴서 비용상승의 원인이 된 것과는 반대) 그러는 와중에 여러 가지 variation까지 연구개발하고 있어서 줄기차게 소유즈를 우려먹는 러시아 같은 동네에 비해 불리한 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난 회계연도에서는 영업흑자를 기록한 걸로 들었는데 혹시 추가로 달라진 게 있는지요? spacex 자체가 비상장회사라서 검증자료가 부실한 건 분명하지만...

    (사실 사기꾼 비슷하게 보이는 게 맞는데, 미국의 벤처기업들 다수는 머스크는 아주 건실해 보일 수준으로 사기꾼경향이 강한지라... 그러면서도 투자 유치 받아먹는거 보면 미국은 확실히 좀 별난 동네)
  • 로리 2016/09/28 14:56 #

    아 헬륨 탱크 이상이군요. 예전 실패도 헬륨 탱크 문제 아니었나요?

    아, 이번 로켓 폭발로 손해분하고 크다고 들었는데, 이익을 내고 있었나요? 계속 투자금 받아서 하는 것이라 들었는데.. 저도 정보를 더 찾아봐야 겠네요 이야기 감사합니다.

    정말로 미국 벤쳐보면 그 투자-회수 부분이 신기하긴 합니다.
  • 긁적 2016/10/01 13:28 #

    혹시 이거 아닐까요.

    투자자들 : 한 건만 터져라. 한 건만!!!
  • 나인테일 2016/09/28 15:11 # 답글

    스페이스X는 사기라고 하긴 뭣한게 자기들이 말한 개발 일정을 얼추 맞춰내서 신기술을 꼬박꼬박 뱉어내니까요. 전인미답의 분야를 개척하는 벤쳐기업이 이 정도의 성과를 내고 있다면 오히려 신용이 대단하다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 로리 2016/09/28 15:17 #

    사실 신용이 없어서 고생을 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미공군이 위성 발사 수주에서 스페이스X에게 비밀 인가 안 해주는거 고소해서 얻어냈거든요(...)

    뭐 저게 되는 것이 결국 미국이란 나라가 가진 엔지니어 기반의 무서움이기도 하고 말이죠
  • 나인테일 2016/09/28 15:18 #

    그거야 공군은 보잉, 록히드마틴이랑 친하다보니 아무래도 익숙한 ULA에 일을 주고싶어서였겠죠;;;;
  • 로리 2016/09/28 15:24 #

    개발 프로세스 문제나 안전 점검 문제나 이런 쪽에서 뭔가 안 맞는다는 이야기도 예전에 본적이 있고요. 사실 간단하게 말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하여간 재미있는 기업은 맞다고 봐요. 어찌 되었거나 이번 컨셉은 일단 회사가 할 수 있는 레벨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6/09/28 17:29 # 답글

    화성 개발 플랜을 실행하면서
    새로운 로켓 모델같은 것으로 어떻게든 수익을 확보하겠죠.....
  • 로리 2016/09/28 18:15 #

    팰콘9 같은거야 그려러니 하는데 사실 팰콘 헤비만 되어도 은근히 그걸 쓸 용도가 작으니까요. 그런데 그것보다 훨씬 큰 저런 엄청난 것이..싶습니다.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6/09/29 13:22 #

    로리//계획한대로 로켓 모델이 개발된다면
    화성이 안되면 달에 태양광 발전소라도 짓겠죠.
    달에 실제로 유인기지 세우자는 계획도 많으니까요..
  • 존다리안 2016/09/28 18:54 # 답글

    왕복은 가능한가요? 그게 궁금한데...
  • 로리 2016/09/28 19:20 #

    거기서 연료를 조달하고 하는 방법으로...
  • 액시움 2016/09/29 03:32 # 답글

    근데 화성 가서 뭘 얻으려고...
  • 로리 2016/09/29 13:10 #

    사실 가긴 해야한다고 봅니다만..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6/09/29 13:31 #

    미국의 21세기판 게르마니아건설....
    사실 화성에서 새로운 광물이나 원소를 발견하고 이용할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Ps인류 수명이 전체적으로 계속 늘어난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지구에만 머물기보다 지구 밖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할 필요성이 있죠
  • 액시움 2016/09/29 15:45 #

    화성보다 훨씬 살기 좋고(...) 검증된 자원도 많은 시베리아나 남극 대륙도 안 가고 있는데 화성까지 굳이 갈 필요야...
  • 엘론구라즐 2016/09/30 13:42 # 삭제

    당장 미국 안에도 화성보다 훨씬 살기 좋고 개척 비용도 훨씬 싼 곳 많습니다. 텍사스-아리조나 사막 지역이나, 알라스카 영구 동토 지대 등이 있지요.
  • 긁적 2016/10/01 13:27 #

    시베리아/남극대륙 >>> 넘사벽 >>> 화성.

    인정합니다. (....)

    다만 기술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시도할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 긁적 2016/10/01 13:25 # 답글

    확실히 화성탐사는 사기극 같네요. 하지만 스페이스X 자체는 정말 끝내주는 일들을 많이 하긴 했으니 좀 더 지켜보는 게 어떨까 합니다. 지난 번 로켓 수직착륙은 정말.... ㅎㄷㄷ
  • 로리 2016/10/01 17:46 #

    다만 왜 대부분 로켓 업체들이 많은데 그렇게 하지 않는가? 라는 부분도 고민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풍신 2016/10/01 16:56 # 답글

    그냥 민간 로켓이나 완전 성공을 가능하게 만든 후에 꿈을 꿨으면 좋겠다 싶은 면이 있습니다.

    다만 뭐 예전에 스페이스X의 세미나를 본 느낌으론 꽤 자유롭고 유연한 공돌이들의 모임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름의 비전 같은 것은 있겠죠.

    그래도 NASA가 엄두를 내지 못 하는 것을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느낌이...(일단 중력이 훨씬 적은 달이나 중력 없는 소혹성 개발 같은 것부터 노리는게...)
  • 로리 2016/10/01 17:47 #

    뭐 그렇죠 결국 국가에게 대규모 연구자금을 뜯어내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다는게./.
  • 동굴아저씨 2016/10/02 16:19 # 답글

    원래 사기라는게 판을 크게 벌릴수록 호구가 쉽게 낚이는 법이라...
    ...
    그래도 마냥 사기라고 보기엔 로망이란 말이죠.
  • 로리 2016/10/03 18:05 #

    그런데 참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위드블로그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