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건 정말 아니지 않습니까? 디스플레이 이야기

[CES 2017]'팩트' 네 번 언급한 윤부근 사장…"OLED 자발광이 능사 아냐" (한국경제)



윤 사장은 "자발광이면 TV의 최고봉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그 뒤에 숨은 팩트를 봐야한다"며 "자발광은 블랙 구현과 시야각이 좋은거 외에 뭐가 있는가. 그런 문제들은 다른 기술로 해결하면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 뭐 다른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라던가... 밝기가 더 중요하다 라던가 끝에 말한 소비자 가격부담이 크다 라는 건 그래도 이해합니다. 그런데요 "자발광은 블랙 구현과 시야각이 좋은거 외에 뭐가 있는가." 라뇨.. 그 것 때문에 자발광 좋아하는거 아닙니까!

시야각하고 블랙 때문에 말이죠.. 아흑아흑아흑..


사실 삼성이 OLED 양산기술이 실패한 이상 마켓팅적으로 어떻게든 OLED가 대세가 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은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기업으로서는 당연한 일이고 그 때문에 QLED 마켓팅도 웃지만 그려러니 하는 부분도 있고, 휘도 중심으로 제품 이미징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참 뭐랄까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뭐라고 할지 모르겠습니다.


덧글

  • dconb 2017/01/05 20:58 # 삭제 답글

    그냥 좀 굽히고 방식 우회해서 양산 하기에는 넘 멀리온 당신..
    밀고 나가리..
    오랜만에 올려주신 55인치 유일한? 삼성제? oled 제품 사진 잘 보고갑니다
    저거 디자인 하나는 진짜...
    두께? 그게 뭐예요?
  • 로리 2017/01/05 20:59 #

    정말로 저 디자인은 역대급이었죠
  • 나인테일 2017/01/05 21:23 # 답글

    과거 완전평면 CRT 시절의 개드립이 떠오르는군요.
  • 로리 2017/01/05 21:34 #

    뭐 그 시절에는 사실 두 회사다 완전히 틀린 이야기는 아닌걸 했기 때문에.. 좀 복잡하긴 합니다.
  • Kain君 2017/01/05 21:39 # 답글

    꼬우면 양산을 했어야 했는데 [...] 못 먹는 OLED를 신포도로 만들고 싶어서 안달이 났군요
  • 로리 2017/01/05 21:41 #

    할 수 없는 문제죠... PDP 때처럼 대세는 LCD라고 해야지 잘못하면 자사 모든 TV가 구시대의 유물이 될테니까요.
  • muhyang 2017/01/05 21:58 # 답글

    웃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

    p.s. 상세 설명은 isotoxin님이 해주실 겁니다. 언젠가 어디선가 (...)
  • 로리 2017/01/05 22:06 #

    저거.기사 봤을때 참 당황했습니다
  • isotoxin 2017/01/07 11:15 #

    저도 귀찮아서요. 어그로가 한두번이어야지.
  • 다물 2017/01/05 23:12 # 답글

    LG가 스마트폰 때문에 손해가 커서, TV로 만회하라는 윤사장님의 배려라고 생각하겠습니다.
  • 로리 2017/01/06 00:06 #

    과연
  • RuBisCO 2017/01/06 00:47 # 답글

    OLED에 굉장히 회의적인 입장이긴 한데 삼성이 저런 말을 하니 좀 어처구니없긴 하네요.
  • 로리 2017/01/06 01:05 #

    못 만드는 이상 시장에 초를 처야죠
  • Sharpness 2017/01/06 10:44 # 답글

    맞는 말이긴 한것 같네요.. 일단 LCD가 현실적으로 낮은 가격대에서 성능 보강 가능한 것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적당히 깊은 블랙에 2000니트 휘도 쫙 해줘버리니..(0칸델라의 블랙보다도 명암비가 중요하죠..)가격도 상당히 싼편이고요 솔직히 지금 OLED로는 LCD에 흠집을 내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 로리 2017/01/06 13:33 #

    명암비는 블랙에서 결정 납니다(...)

    아직 OLED이 가격이나 수명 부분에서 한계는 있다는 부분은 동감하지만.. 사실 삼성의 고급 제품쯤 되면 OLED 제품군만큼 비싸지기도 하고요. 이번 발언은 꽤나 무리한 발언이란 느낌입니다.
  • Sharpness 2017/01/06 18:31 #

    눈이 밝은 휘도에 순응하기 때문에 완전한 암실환경이 아니면 0.0cd/m2대 휘도라면 충분히 깊은 블랙으로 보입니다. [물론 IPS의 경우는 핵노답이지만말이죠;;]

    HDR의 원리가 고휘도를 통해 대비를 극대화 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명부에서 강력한 휘도가 받혀준다면 암부의 어둡기는 고만고만해 보이게 되는 시지각적인 원리가 있기 때문에 이정도의 블랙수준이라면 상당히 양호하다고 봅니다.

    OLED의 블랙 상당히 강력하지만... 충분한 블랙+ HDR이 더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가져오지요
  • 로리 2017/01/06 19:25 #

    그런데 삼성 엣지식 밖에 없네요. 왜 직하식 안 내놓은거지? 정말로 그래서 휘도로 인한 강렬한 경험을 내놓으려면 직하식으로 가야할 것 같은데.. 음.. 모르겠네요
  • muhyang 2017/01/06 20:33 #

    LCD의 투과 균일도는 블랙쪽에서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LCD가 명실 환경에서 블랙이 고만고만해보인다는 서술은 근거가 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고휘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영상이라고 해도 그리 장시간 1000nit 이상을 구동하지 않기 때문에 (그 정도라면 사람의 눈이 버티기 어렵습니다) OLED가 암실에서만 보는 게 아닌 것처럼 생각보다 그렇게 크리티컬한 것도 아니죠.

    참고로 이하 링크 수치를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LCD 패널의 반사율은 OLED 대비 1.5~2배 높으므로, 그에 맞춰 화이트 휘도를 높여야 OLED와 동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OLED협회같은 데서 내세우는 인지적 휘도는 감안하지 않더라도요.
    http://displaymate.com/TV_OLED_LCD_ShootOut_1.htm
  • 8k모니터 2017/01/06 12:14 # 삭제 답글

    뭐 삼성이야 아이폰이 배터리 교체 안 되는 걸로 신나게 까더니, 요즘은 갤럭시도 못 바꾸지요.
  • 로리 2017/01/06 13:38 #

    애플도 큰거 만들었죠 언제나 말하지만 마켓팅적 수사는 언제든 바꿀 수 있죠 으흐흐
  • Skip 2017/01/06 15:02 # 답글

    손담비 나와서 아몰레드 아몰레드 했던게 삼성이었던거 같은데..여하튼 스마트디바이스 같은 작은거에선 짱짱맨인데 큰 티비 같은걸로 넘어가면 별거 아니라는 그런 말인가요? OLED가?...이게 무슨 똥같은 소리야

    엘지는 작은놈은 LCD밀고 큰놈은 OLED를 밀질 않나..;
  • 로리 2017/01/06 17:45 #

    세상이란 뭐 할 수 있는것과 못 하는 것이 있으면 못할 때는 저렇게 해야죠
  • 8k모니터 2017/01/06 16:06 # 삭제 답글

    갤럭시가 (중국제보다) 완성도와 품질 말고 외에 뭐가 있는가. 그런 문제들은 악세사리나 앱으로 해결하면 된다.
  • 로리 2017/01/06 17:45 #

    T_T
  • 티부이 2017/01/07 08:29 # 삭제 답글

    사실 올해는 마케팅용어가 된게 맞지만, 삼성도 진짜 자발광 qled는 준비하고있을거 같네요..

    시야각,블랙 발언은 좀 어이없긴한데, 삼성이 oled안가는 이유는 rgb oled하려다 실패하고
    woled가자니 lg가먼저 만든 길을 따라가는것 같고, 늦기도 했고..
    부수적으로 위에 댓글다신분 말처럼 아직 lcd에서 비용부담 크지않고 발전가능한 부분이 많기
    때문인 것 같네요.. 실제 qd sheet가 개발되지 않았다면 lcd가 지금처럼 oled와 대등한 화질을 맞추기도 어려웠을테니까요.
    명암비는 oled블랙이 0에 가까우니 무한대지만, lcd도 사실 높은휘도를 맞출수 있기때문에
    블랙에서 엄청 뜨지만 않는다면 실제 사용자 입장에선 큰차이가 없을것 같구요..
    본가 tv가 suhd이고 저희집 tv가 55인치 oled인데 실제로 영화볼때도 큰 차이는 못느끼거든요.
    어찌보면 사업적인 면에선 삼성이 똑똑하다고 볼수도 있겠죠
    지금의 선택이 미래엔 어찌될지 모르겠지만요 ㅎㅎ
  • 로리 2017/01/07 13:18 #

    자발광 QLED 대비야 당연히 하는거죠.
  • jei 2017/01/07 18:48 # 삭제 답글

    어..
    블랙구현과 시아각때문에 더 좋은거 살려고 하는거 아니였나??
    저 사장이라는 분은 도데체 무슨소리를 하는것인가요?
  • 로리 2017/01/07 18:56 #

    뭐 어떻게든 OLED가 별게 아니다라고 해야하니까요.
  • dhunter 2017/01/10 09:41 # 삭제 답글

    남들 앞에서 타사 주력 기술의 장점을 설명하는 솔직한 사장님
  • 로리 2017/01/10 10:02 #

    실제 뒤에 LG쪽에서 그 비슷한 말로 다시 디스한걸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