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잉크젯 21.6인치 UHD OLED 등장!!! 디스플레이 이야기

世界初、RGB印刷方式の21.6型4K有機ELパネル。日本発のJOLEDが開発 (와치 임프레스)

ⓒ 2017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드디어 JOLED 가 해냈습니다!!!!

이전부터 JOLED가 잉크젯 방식의 OLED 패널 개발을 한다고 이야기가 나왔는데, 결국 이제야 제품화를 하고 샘플 출시와 판매를 시작 했습니다. 크기는 21.6인치로 해상도는 UHD 3840 X 2160 의 RGB 패널입니다.

ⓒ 2017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번 제품의 의의는 당연히 신규 도전자라고 할 수 있는 JOLED가 드디어 제품화를 이루었다는 점하고 말로만 무성했던 잉크젯 기반의 OLED 패널이 드디어 양산화 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제품 기반이 LTPS TFT를 쓰는 이상 가격적으로는 상상을 초월할 가능성이 높고.. 양산이라 하지만 의료쪽 같은 특수한 전문 분야에만 소량 공급하는 것에 가까워서 일반인이 사용하긴 아직 먼 당신이라는 점 입니다.

ⓒ 2017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소니 의료기기 쪽에 납품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방송쪽에 납품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60~100만엔대 이야기가 나오는 것 보면.. 다만 이런 제품들이 얼마나 빨리 사람들에게 보급될지는 잉크젯 장비 기술하고 공정 변화를 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처럼 LTPS 로 가면 답이 없고 산화물 TFT쪽으로 전환이 되어야 겠지요.

사실 JOLED의 경우 아직 힘든 일이 더 많긴 합니다. 아직 JDI와 합병 문제도 남아 있고, 저런 제품의 수명 문제도 처음하는 잉크젯이다보니 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본금 문제도 있고 당장 돈이 되는 OLED 사업은 JDI가 직접하려고 하고 말이죠. 어찌 되었거나 그래도 천천히 앞으로 가는 느낌입니다. 해당 제품군이 잘 되어서 게이밍 모니터가 나올 수 있는 그런 날을 바라게 되네요.


PS. 그런데 JOLED에는 카티바 장비 들어간 것인가요? 아니면 TEL 인가요? 그 둘 외에 잉크젯 OLED 장비업체 있나요?

핑백

덧글

  • 천하귀남 2017/05/17 17:21 # 답글

    문제는 청색 수명 부분에서 얼마나 개선됬느냐 겠군요. 증착에 비해 인쇄의 수명이 더 짧다고 했는데..

    그래도 또 하나의 이정표가 세워진 것은 축하일 일입니다. ^^
  • 로리 2017/05/17 17:25 #

    뭐 들리는 이야기에 따르면 RG가 겨우 증착 수명에 다가가고 있다고 하니 B는 더 문제가 클 가능성이.. 다만 양산 부분에서 잉크젯이 효율이 높기도 하고 실제 판매가 높다면 자본이 몰리니까요. 잘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이게 잘 되어야 20인치 이상의 대형 패널에 유리해서..
  • muhyang 2017/05/18 00:37 # 답글

    기사의 서술로는 양산은 멀고먼 상황입니다만, 무엇보다 프로토타입을 돈받고 판다는 발상이 신기하군요.
  • 로리 2017/05/18 00:52 #

    어라 지금 보니 기사가 엄청나게 추가 되었네요... 처음에는 샘플 만들고 판다고만 되어 있었는데 T_T 당황 중입니다.. 아흐흑 그런데 처음 읽었을 때와 뉘앙스가 달라진 듯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위드블로그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