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디스플레이 잡담들 디스플레이 이야기

1. 폭스콘, 미국에 LCD 공장 짓는다… 11조 투입 (전자신문)

미국 공장을 짓는답니다.

사실 패널 공장이 한국, 일본, 중국에 있어서 결국 TV건 스마트폰이건 제조 공장이 근방인 한국, 중국, 일본에 있는셈인데, 저렇게 중요한 패널 공장이 미국에 생기면 당연히 TV 제조사 공장이나 스마트폰 제조라인도 가겠..죠? 뭐 저런거 보면 인건비의 문제보다 결국 산업을 결정 짓는 것은 소비력과 정치 인 것 같긴 합니다.


2. 文대통령 만난 구본준 LG 부회장 "LCD 국산장비 개발 지원 중요해" (전사진문)

사실 이런 이야기 들으면 좀 웃긴게... 저건 정부가 기업보고 할 이야기지 기업이 정부보고 하긴 미묘하지 않는가? 싶어요. 정부가 독려 한다고 저런 설비나 장비 부분에서 대기업이 중소 기업 쓰는 것도 아니고... 극단적으로 선익 장비를 LGD가 이번에 쓰는 것도 상생하고 거리가 멀고 캐논 도키 장비를 삼성이 싹쓸이 해서란 말이죠.

뭐 저 부분에서 LGD나 삼디 같은 대기업이 나쁘다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게.. 실제 장비차이고 크고 실적 문제도 있고, 초기 파일럿 단계부터 참여하는 것이 되는 일본이건 유럽이건 미국이건 그런 쪽 장비들이니 한국 중소 업체들 장비하고 비교하기 어려운 것도 있지만.. 사실 그런거 생각해서 한국 장비들을 처음부터 참여 시킬 수도 있는 것도 결국 대기업이고 말이죠.

3. 대학과 기업이 손잡고 LTPS 핵심공정 '원스텝 장비' 개발 (전자신문)

LTPS 관련 장비 개발 이야기네요. 실제로 재대로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muhyang 2017/07/28 11:46 # 답글

    OLED 증착기처럼 소싱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설령 구매할수 있더라도 독점은 마음에 안들거든요. (캐논돗키가 많이 알려졌지만 그외에도 배 퉁퉁 튕기는데 많다더군요) 지금까지 노광기나 인쇄기 종류가 그런 과정을 거쳤습니다만, 협상력이나 단가 까기 (및 추가로 몇가지) 차원에서 국산화를 끌어간 장비가 여럿 있습니다.

    문제는 일본업계는 다른 기계로 시작해서 레벨업해 온 반면 한국은 딱 FPD 보고 사업 시작한 데가 대부분이어서 패널메이커에게 목 매여 살 수밖에 없는 점일듯 싶습니다. 일본이 대체 뭐가 나은지 모르지만 어쨌든 기술수준 차이가 나는 건 아마도 그런 이유.
  • 로리 2017/07/28 11:47 #

    사실 기초 과학이랄까 투자 차이도 있고 저런 부분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 rumic71 2017/07/28 15:09 # 답글

    산업은 결국 '시장'과 '환경'에 따라가게 마련이죠.
  • 로리 2017/07/28 15:15 #

    하여간 저게 다시 미국의 제조업이 흥할지 아니면 뻘짓으로 끝날지 궁금하긴 합니다.
  • 블루 2017/07/29 16:53 # 삭제 답글

    저긴 심각한 공급초과 시장 아니던가요?
    근데 중국처럼 막대한 보조금도 안주고 인건비도 비싼 미국이라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