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저가 OLED 패널 개발 중? 디스플레이 이야기

中, 삼성·LGD와 다른 '저사양 플렉시블 OLED' 시도 눈길 (전자신문)

재미있는 기사가 있어서 가져 옵니다.

"일부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가 저가 OLED 패널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 입니다. 사실 BOE 같은 기술과 자본이 있는 중국 디스플레이 회사는 아닐 것이고 결국 기술적 기반이 약한 회사 이야기일텐데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와서 말이죠. 지금 모바일 OLED 패널은 두가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1, LTPS TFT 백플레인

2. 전면 발광 (Top Emission)

이 그것 입니다. LTPS TFT 위에 전면 발광형 OLED를 증착한다가 휘도 효율 확보에서 가장 유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연히 삼성 디스플레이가 이걸 하고 LG디스플레이니 지금 모바일 OLED 개발을 하는 업체들이 이렇게 합니다만... 문제는 LTPS TFT 제작도 전면 발광형 OLED 제작도 난이도가 높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돈 많고 기술 있는 업체들은 이 트랜드를 따라갈 수 있겠지만 아닌 업체들도 있단 말이죠. 문제는 모바일 LCD 가격도 내려가는 상황에서 모바일 OLED 에 끼지 못하면 안 되는 현실이 온 것 입니다. 그래서 고민을 한 것 같습니다.

1. 산화물 TFT

2. 투명 회로(PI)

3. 후면 발광(Bottom Emission)

이라는 걸 사용할 생각인 듯 합니다. 일단 산화물 TFT는 기존 비정질(A-Si TFT) TFT 와 같은 공정에서 만들 수 있고, 효율 면에서야 LTPS보다 떨어지긴 합니다만, 일단 모바일에서도 쓸 수 있는 효율이 나온다는 점이죠. 그리고 투명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투명 PI를 적용해서 효율을 더 높인다는 것 입니다.

물론 전체적인 효율성이 다 떨어지기 때문에 고해상도 고휘도 면에서는 LTPS 전면 발광 구조의 OLED 패널보다 못하겠지만 현재의 OLED 유행에 따라갈 수 있다는 점이니까요.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온건가 싶기도 합니다. 꽤 재미있는 아이디어인데 실제로 성능이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긴 합니다. 이런게 고민될 정도로 모바일에서도 OLED 패널 쏠림이 벌어지는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빨리 제품이 나왔으면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