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좀 슬픈... 만화 이야기

과거 한국 만화 잡지 시절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밀리는 원고료는 A급 작가라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인기 작가의 인기 신연재라도 원고료가 바로바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한두달 미뤄져서 오는 것이 예사였고.. 단행본 판매로 인한 수익 같은 쪽은 집계를 장난 친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거기다가 잡지 수익의 한계, 대여점의 문제, 편집 인력의 부족, 원 소스 멀티 유즈의 어려움, 돈을 번 잡지사의 사장님이 딴데 쓰는 문제 등등 그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해도 일단 대자본의 펀딩을 받고 시작하는 웹툰에 어느 정도 좋은 감정을 지녔습니다. 그런데 결국 그래서 나온 웹툰 시스템은 어땠냐면..


결국 편집 투입 인력은 더 악화되었습니다.
외려 잡지 시절보다 더 악화가 되었는데... 거기다가 현재의 편집부는 PD라는 이름으로 바뀌면서 심지어 식자와 같은 작업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화가가 그림이나 이야기에는 재능이 있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인 출판물이건 웹연재물이건 그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사실 편집 인력이 더 전문가여야 하는데.. 결국 그런 부분들을 방기하는 것이죠.

원고료는 사정이 예전보다는 좀 나아진 것 같긴 하지만 MG란 시스템과 지각비-이건 출판물인 시절에도 없었죠 -_-;- 라는 시스템.. 해외 판권 고료의 정산과 같은 문제는 예전 단행본 수익 나누는 거 생각하면 달라진게 없고... 정말 왜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단 생각을 합니다. 결국 문제는 헬조산이라서 헬인건지 T_T


덧글

  • RuBisCO 2017/12/13 14:31 # 답글

    반대로 편집인력의 수 자체가 줄어든건 헬조선스러움도 있지만 일의 부담자체도 덜해진 탓도 있는게 이전과 달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식자기를 손으로 일일이 돌리는 노가다에서 제대로 된 위지윅이 가능한 디지털 편집 시스템으로 바뀌어서 이전보다 적은 인력으로도 충분하지요.
  • 로리 2017/12/13 14:32 #

    그러나 식자가 단순히 노동량으로 말할 수는 없는 전문적인 작업이란 부분도 있습니다. 작품을 만들때 분위기.. 특히나 대사 글자체나 크기 그리고 작품의 제목을 만들때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니까요. 적은 인력으로 된다고 보지 않습니다.

    사실 현재 웹툰 PD문제는 그런 식자 문제를 떠나서 기본적인 검수 자체가 안 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_-;
  • 맞춤법검사기 2017/12/13 14:50 # 삭제

    만화가들은 글자 박아넣기 전에, 맞춤법 검사기에 한번씩 넣어봐야 합니다. 작가가 안 하면 편집이라도 맞춤법을 봐야 할텐데, 둘 다 안해서인지 개판이 꽤 나옵니다.
  • 로리 2017/12/13 15:02 #

    콘티상에서 완성된 만화를 상상 못해서 완성 후 빠꾸가 그렇게 만다는 소문도 들리던데...T_T 정말 소문일 뿐이었으면 싶은 일들이 많더군요. 심지어 왜 재미없는지 편집 인력이 설명을 안 해준다는 이야기도 있고..
  • 코토네 2017/12/13 21:47 # 답글

    보물섬 만화잡지 시절에도 저랬을려나요... ㅠㅠ
  • 로리 2017/12/13 21:56 #

    육영재단 뒤에 만화 사업 막장된거 알아보면 -_-;
  • 무명 2017/12/14 02:39 # 삭제 답글

    과민한거 아닌가 합니다만. 헬조선이라 헬이라는 건 좀 거슬립니다. 그런식이면 헬조선인답게 살자는 건지?
  • 무명 2017/12/14 02:43 # 삭제

    윗글에서도 비하발언 자제 부탁했잖습니까. 저도 같은 부탁입니다.
  • 로리 2017/12/14 13:01 #

    자학적인 부분이라 안타까워 한 말인데 기분나쁘셨으면 죄송합니다
  • 2017/12/15 16:13 # 삭제 답글

    편집인력의 전문화가 안돼는건 역시 돈 문제라고 봅니다.
    현재의 대우도 시원찮거니와 미래에도 어떤 쪽으로 생각해도 노-퓨처... 재주가 있는 사람도 도망가겠죠.
  • 로리 2017/12/15 19:47 #

    안타따울 따름입니다
  • 키리바시 2017/12/19 10:24 # 답글

    기술 발전을 통한 노동강도 감소의 수혜를 기업이 독점하는게 너무나 헬조센이네요
  • 로리 2017/12/19 13:02 #

    기술발전하고는 좀 다른 문제라고 봅니다.
  • PPOI 2017/12/19 21:32 # 답글

    결국 수익모델 문제라 봅니다. 웹툰이 과거 출판만화에 비해 고정비용 투입, 노동력 투입 절감이라는 거에 대한 반대급부로 좀 더 나은 수준의 작품과 작가의 대우 향상으로 나타난 게 아니라 오히려 더 열악한 형태로 나타났다고 봐야죠. 안타깝지만 정규직 월급 주는 방향으로 한 초기 웹툰 형성시기 포탈 잘못도 컸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선례 때문에 만화 특성상 실적이라는 걸 바탕으로 차등해야 할 부분조차 공평성을 너무 앞세운 나머지 언급하신 병폐가 그대로 드러났고, 수익모델은 과거에 비해 떨어지고... 결국 과거 시스템에 비해 못한 결과를 만들어 낸 게 아닌가 싶네요.
  • 로리 2017/12/19 21:35 #

    결국 작가를 가치있는 보존해야 하는 자원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 반복되는 느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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