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V의 신제품 정보를 어느 정도 윤곽을 보여주는.. A/V 이야기

인공지능 ‘씽큐(ThinQ) TV’ 공개 (LG전자 블로그)

LG전자 TV쪽의 보도자료가 떴는데 어느 정도 제품의 윤곽이 보이는 군요.


1. 씽큐라고 불리는 음성 제어 체계 지원.. 인데 사실 이런 것은 관심이 없으니 넘어가고(야!)


2. 알파9 이라는 화질 개선 칩셋의 채용입니다.

알파9이 적용된 올레드 TV는 기존제품 대비 노이즈를 절반으로 줄였다. 총 4단계 노이즈 저감 프로세싱으로 화면상의 미세한 잡티를 제거해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또,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명암비, 선명도, 입체감 등을 개선해준다. 이를 통해 더 자연스럽고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색상보정 알고리즘은 정교해졌다. 알파9은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색상을 7배 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

알파9이 적용된 올레드 TV는 4K 해상도의 HDR(High Dynamic Range) HFR(High Frame Rate) 영상을 지원, 화면 끌림 없는「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HFR로 제작한 영상은 초당 화면수가 최대 120장으로 대부분 초당 24장으로만들어지는 영화와 비교하면 초당 화면수가 5배나 많다. 1초에 보여줄 수 있는 화면수가 많아지면 달리는 육상선수의 빠른 발도 뭉개짐 없이 또렷하고 자연스럽게 볼 수 있다.


OLED TV에 들어가는 화질 개선칩인데, 일단 노이즈 제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FHD 영상이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업스케일이나 영상 재생 중에 저런 노이즈 제거가 중요하지요.(물론 고무인간 만들 수도 있지만 -_-;)

색좌표가 촘촘해졌다는 이야기인데, 이건 내부 영상처리를 할 때 LUT 를 더 촘촘하게 기준점을 잡았다가 아닐까 합니다. 지금도 OLED TV 컬러 정확도가 졸은 평을 받고 있는데, 기대가 되는 부분 입니다.

그리고 최근 영화들이나 영상들이 HFR이라고 하이 프레임으로 찍는 HDR 영상도 있는데 그것도 재대로 처리가 가능한가 봅니다. 자체 처리능력이 좋아졌으니 프레임 보간 로직도 좋아졌을지도 모르고 이쪽도 기대가 되는 군요.


3. LCD TV는 엣지형 말고 직하식 BLU를 가진 제품들이 나오는가 봅니다.

신제품은 화면 가장자리에 LED를 배치하는 엣지(Edge) 방식이 아닌, 화면 뒤쪽 전체에 촘촘하게 LED를 배치하는 풀어레이(직하) 방식을 사용했다. 풀어레이 방식은 엣지 방식에 비해 화면을 더욱 세밀하게 나눌 수 있어 ‘로컬디밍’에 더욱 유리하다.


보통 많이 쓰는 다이렉트란 말 대신 풀어레이란 말을 쓰는지는 아무래도 삼성이 다이렉트란 말을 쓰기로 했다보니 같은 말을 쓰기 미묘한 상황이 와서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LG입장에서는 OLED 가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니겠죠.

LG전자쪽도 TV 사업들이 이번해에도 잘 되었으면 합니다.


PS. 아 그런데 이번엔 제발 전원 케이블 좀 분리 가능하게 해주세요.

덧글

  • M+ 2018/01/03 15:23 # 삭제 답글

    설마 직하형에도 M+를 쓰진 않겠지요?
  • 로리 2018/01/03 15:24 #

    설마입니다만.. 뭐 못 쓸건 없.. 웁웁
  • M+ 2018/01/03 16:45 # 삭제

    PC 등에 쓰는 표준 전원 케이블 쓰면 더 좋고요.
    TV 등의 전원장치는 내장과 외장 가운데 어느 쪽을 좋아하시나요?
  • 로리 2018/01/03 17:04 #

    편하긴 내장이죠. 좌우지간 LG 티브들은 붙박이 전원 케이블 쓰는데 안 좋습니다.
  • M+ 2018/01/03 19:08 # 삭제

    그러게요. 심지어 소니도 개과천선하고 플스에는 표준 전원 케이블 쓰는 세상인데요.
  • 호스트 2018/01/04 01:26 # 삭제 답글

    흥해라 lg~~~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위드블로그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