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스타도 6세대 OLED 패널 공장 건설 완료! IT 이야기

CSOT Wuhan Gen6 LTPS OLED 공장 건설 완료 (OLED NET)

ⓒ OLEDNET


차이나스타 (CSOT : China Star Optoelectronics Technology)의 6세대 모바일 OLED 패널 공장이 당초 계획보다 4달 앞당겨 완성 되었다는 소식 입니다. 물론 공장을 짓는 것과 제품 양산을 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이지만, 일단 OLED 관련 장비들이 들어왔고, 재료나 여러 노하우들은 장비 재료 업체들에게도 있고, 그리고 저런 공장을 감수할 체력이 있으니 양산이 멀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삼성 디스플레이가 독점적이긴 하지만, 일단 LG디스플레이에서 패널 자체를 생산하고 BOE나 차이나 스타 등에서 패널 생산 준비가 끝난 것을 생각하면 정말 내년쯤에는 모바일 OLED 시장 독점도 끝날 듯 합니다. 라는데 거의 매년 이런 이야기 한 것 같은... -_-; 사실 이런 이야기들은 다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려러니 하는 측면도 있는데..

지금 속속들이 가동 한다니 연다니 하는 LG나 중국 업체들 이야기들이 들리는데... 정말 일본 업체 이야기가 없네요. 생각하면 코닥 특허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는데 이제와서는 일본은 어디로...

덧글

  • 올레드꿀빨기 2018/01/04 15:35 # 삭제 답글

    엘쥐는 삼성이 모바일 올레드로 (소비자 상대 베타 테스트 하면서도) 꿀 빠는 거 보고 들어갔더니, 돈 벌기도 전에 레드오션이 되려나요?
    TV용 대형 올레드는 엘쥐 말고 다른 곳 양산 소식은 없나요? 컴퓨터 모니터 등에 쓰는 올레드는 언제나 나올까요?
  • 로리 2018/01/04 15:54 #

    1 레드오션이고 뭐고 시장이 OLED로 변하는데 못 만들면 먹고 살 수가 없죠. 만들어야 합니다

    2 아직 대형은 LGD말고 하는데가 없습니다. 다른 쪽은 잉크젯을 쓴다는 이야긴 있는데 아직 유의미한 결과는 없습니다.

    3 JOLED가 잉크젯으로 노트북 모니터용 시도 중인데 문제는 그쪽 PC모니터 노트북 시장이 복마전이라 너무 싸서... 팔 방법이 없는게... 괜히 LGD가 55인치로 시작한거 아닙니다.
  • 올레드꿀빨기 2018/01/04 17:46 # 삭제

    그렇군요. 고맙습니다.

    3. 싸구려가 판 치는 PC/노트북 시장이라도, 애플이라면 비싼 올레드도 사 줄 겁니다. 지금도 애플은 LCD도 고급품을 쓰고 있지요. 애플이 맥에도 올레드 유행 일으키면, 고급 PC는 줄줄히 따라갈 겁니다. (맥북 잡겠다는 9시리즈에 TN쓰는 삼성은 반성하길!)
  • 로리 2018/01/04 17:49 #

    문제는 애플은 일단 생산량이 따라줘야 사주죠.
    안정적인 부품 공급이 애플에게 가장 중요하니까요.일단 잉크젯 방식이 아닌 기존 모바일 OLED에 사용하는 LTPS OLED 패널들이 노트북 태블릿(11~13인치) 계열이 삼디가 만드는게 있는데 이게 아무리 봐도 갤럭시 시리즈 실패했을 때 플랜 비라.. 대량 공급이 안 되나 보더군요. 델이나 레노버등이 까짝 되다가 모두 접는.. T_T

    노트북 9 광시야각 씁니다.
  • 올레드꿀빨기 2018/01/04 18:03 # 삭제

    지금 제가 쓰는 9는 시야각이 엄청 좁은 게, TN입니다. 모델에 따라 다른가 보네요.
  • 올레드꿀빨기 2018/01/04 18:06 # 삭제

    3. 애플이 맥북에 올레드 쓰겠다고 덤비면, 삼성은 공장을 늘려서라도 찍어주겠지요. 그러니, 아직 (까닭은 몰라도) 애플이 맥북에 올레드 쓸 생각을 안 하는 겁니다.
    전화기에 싸구려 판넬만 쓰던 시절 애플이 IPS 내세워서 다른 회사도 따라갔는데, 이번엔 맥북에 올레드 써서 흐름을 바꾸길 바랍니다.
  • 로리 2018/01/04 18:07 #

    정말로 애플이 맥북 전체를 해준다면야 공장을 지어서라도 지만.. 싱패 확율도 높고 가격도 크게 비싸지니까요 안 하겠죠.
  • 나그네 2018/02/17 23:34 # 삭제 답글

    리지드 OLED는 이미 포화상태이고
    LTPS LCD에 비해 경쟁력도 없습니다.
    LTPS LCD가 출혈경쟁때문에 지금 원가 이하로 팔고 있거든요.

    그래서 삼성도 리지드 OLED 패널라인 절반가량 시동 멈췄습니다.

    한마디로 중국 OLED 사업은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다 돈만 날릴수도 있어보입니다.

    중국 정부도 반도체 투자한다고 OLED 부분에 관심이 많이 죽은것 같더군요.
  • 로리 2018/02/18 13:33 #

    다만 LTPS LCD도 그렇게 저렇게 팔다가 오래갈 수 있냐 싶기 때문에.. 결국 화질면에서 좋은 OLED쪽으로 쏠리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