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번년 TV전략은 어떨려나? 디스플레이 이야기

[CES 2018]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QLED-마이크로 LED TV, 투트랙으로 1위 이어간다" (전자신문)



삼성은 이번 CES에 다양한 TV들을 전시하지 않았습니다.

146인치의 마이크로 LED TV와 85인치 8K TV 정도 입니다. 이 두제품을 전시한 것은 그리 쉽게 따라할 수 없는 형태라서 그런 듯 합니다. 따로 TV는 3월에 발매 행사를 가지고 세부 제품들을 소개한다고 하네요. 다만 CES라는 대형 행사에서 저렇게 빼는건 좀.. 싶기도 합니다.

위의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번 AI기술을 사용한 업스케일 로직에 상당한 자신이 있는가 봅니다.







FHD 같은 고해상도 영상이 아니라 SD 영상까지 보간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에서 영상이 어떨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단 삼성의 경우 투트랙이라고 하고 있지만.. 실제 저 146인치의 모듈러 마이크로LED는 가격이나 주문을 생각하면 아무나 살 수는 없을 것이고, 당장 QLED라고 불리는 LCD TV로 LG의 땜빵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쉬운 일은 아니고.. 사실 이전부터 정보를 OELD TV들에 공개해서 인터페이스나 디자인들을 세는 것보다(당연히 화질도 같은 장소에서 바로 비교될테니..-_-;) 숨기고 나중이 맞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8K를 강조하는 이상 혹시 8K 제품군이 상당히 나와서 해상도 경쟁으로 몰것 같다는 예상도 하게 됩니다. OLED는 당장 해상도 증가가 어려우니 소스가 있건 말건 일단 최고 해상도의 고급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으니까요. 위의 업스케일 로직을 공개하고 관련 정보를 저렇게 전시하는 것도 그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65~85인치 정도에서 8K TV 가 상당히 나올 듯 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삼성이 할지 궁금하네요.


덧글

  • ANN 2018/01/08 21:08 # 삭제 답글

    Waifu는 ANN(인공 신경망)으로 직접 업스케일을 하는데, 이건 고전적인 업스케일러를 쓰지만 ANN으로 파라메터를 화면에 따라 실시간으로 조절하는 듯 합니다. Waifu 방식은 정지 영상 하나 처리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려서, 실시간 동영상에는 무리지요.
    그런데 영상 분석과 업스케일 파라메터 설정은 ANN으로 해야 하는데, ANN 프로세서가 따로 들어갔나요? 들어갔다면 요란하게 떠들테니, 퀄컴처럼 CPU/GPU/DSP/ISP 묶어서 돌리는 걸까요?
  • 로리 2018/01/08 21:12 #

    저도 구성은 모르겠습니다.
    뭐 사실 삼성 연구실에서 딥러닝 돌려서 만들어진 로직을 넣었다(도시바의 딥러닝으로 한 업스케일 터리가 이런식) 해도 되니까요.

    그냥 극단적으로는 마켓팅 수사일 수도 있고요.
  • ANN 2018/01/08 21:25 # 삭제

    그러고 보니 이상하네요. 퀄컴은 ANN 프로세서가 따로 없지만 CPU/GPU/DSP/ISP 조합해서 돌리는 방식에 거창한 이름까지 붙였어요. 삼성은 옴레기, LED 백라이트, 퀀텀닷 필름 등으로 선동하는 걸 보면, 진짜 ANN 처리 기능이 있으면 요란하게 떠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TV 자체에는 ANN 처리 기능이 없고, 그냥 고전 업스케일 파라메터를 ANN으로 최적화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은 소니 수준으로 파라메터를 튜닝할 인력이 없을테니, 튜닝을 사람 대신 ANN에게 맡기는 것도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 이런 식이면, 기존 제품에도 펌웨어로 파라메터만 바꿔주면 "인공지능 업스케일러 내장" 이라고 우길 수 있습니다.
  • 로리 2018/01/08 21:30 #

    삼성 연구실이 이미 소니보다 인력이 많아서 삼성은 소니 수준으로 파라메터를 튜닝할 인력이 없을거라고 보진 않습니다. 다만 자체 처리 능력보다 서버에서 언제나 연구소에서 최적화된 알고리즘 받는 형태만 되어도 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 ANN 2018/01/08 21:36 # 삭제

    제가 처음에 추측한 방식은, ANN이 실시간으로 영상을 분석해서 파라메터를 실시간으로 프레임마다 조절하는 겁니다. 그런데 나중에 생각한 고정된 파라메터가 미리 박혀있는 방법이면, 영화/스포츠/애니 정도의 모드가 있어서, 시청자가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겁니다.
    둘 사이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위드블로그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