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ONE X 게임 이야기

1. 슈퍼샘플링..

효과가 없더라 이야기도 있던데 전 생각 이상으로 효과를 봤다 입니다. 제 집 모니터가 4K 모니터인데.. HDMI 1.4 밖에 지원하지 않아서 FHD 밖에 받지 못해서..이긴 해도 상당히 슈퍼 샘플링으로 받은 FHD는 화질적으로 도움이 되군요.


2. XBOX ONE S로도 충분한데?

그런데 정말 ONE S로도 충분하다는 인상도 받습니다.

일단 게임의 그래픽 모델링 디테일이 올라간게 아니라 그냥 랜더링 해상도만 올라간 것이라서.. 이게 근본적인 변화가 있다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왜 0.5세대인지 알겠더군요. 주변에서 HDR이 더 큰 변화더라 이야기가 나오는지 알겠습니다. 오히려 기존 게임들 한다면 ONE S 싸게 딜 올라오는 것을 구입하고 어떻게든 돈을 아껴서 HDR 되는 디스플레이를 삽시다.


3. XBOX ONE S로도 충분한데? (2)

특히 캐릭터 모델링들 4K 대응 게임들 보는데 모델링 디테일 자체가 확 오른게 아니다보니 그리고 캐릭터들 모델링에 들어갈 자원의 한계가 있다보니 계단이 덜 보이고 랜더링 디테일이 높아지니 인형 같은 인상이 더 강화가 됩니다. 차라리 좀 계단이 보일 흐릿했던 캐릭터 인상들이 디테일이 더 있었던 것 같은.. T_T

반대로 생각하면 ONE X 전용 게임일 나온다면 전혀 다른 세상이 나올 수 있겠지만.... 아직은 이군요.


4. 하지만 XBOX ONE X 를 쓰면 되돌아가기 어려워!

그렇지만 ONE X를 쓰면 구형 ONE 으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전체적으로 빠르거든요. 일단 게임 로딩이 확 줄었고, 특히 약간 버벅이는 느낌이 있던 XBOX 스토어가 날아다니며, 심지어 스토어에서 게임 소개란에 들어가면 나오는 동영상 화질이나 그 쪽 로딩도 확 줄고 빠릿해 집니다. 그냥 전체적으로 편해집니다. 신기할 정도로...


5. 미디어 재생 능력은 실망..

기존 미디어 플레이어 앱은 아직 가리는게 많습니다. VP9 영상도 못 돌리고(KODI 같은 앱 쓰면 되긴 합니다) 4K MP4 파일도 아직 가리는게 많습니다. KODI 같은 앱 사용하시는 것이 싶습니다.

6. 소음

구형 엑원 만큼 조용한데 하드 소음은 꽤 시끄럽습니다.


덧글

  • 흐드미 2018/02/14 13:49 # 삭제 답글

    흐드미 1.4 에서도 4k 60Hz 출력 됩니다. 4:2:2, 4:2:0, 4:1:1 등을 쓰면 됩니다. 실제로 지포스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4:2:0 출력을 지원했습니다. 라데온도 아마 할 수 있을테니, MS와 AMD가 4:2:2 지원해주길 바래야지요.

    DP 출력은 없나요?
  • 로리 2018/02/14 14:04 #

    뭐 저 스스로가 그렇게 쓸 생각이 없고, 제 모니터가 4:2:2 받을지도 모른데다가 MS가 그걸 지원할 것 같지
    않아서 그리 의미 없는 이야기라고 봅니다.
  • 흐드미 2018/02/14 23:24 # 삭제

    이런 지적이 있군요. 흐드미 1.4 규격에 4:2:2는 있어도 4:2:0은 없는데, 지포스는 어째서 4:2:2 아닌 4:2:0으로 지원하는지 모르겠네요. 엑박은 1.4 표준에도 있는 4:2:2로 하면, 호환 문제도 덜하겠네요.

    http://parkoz.com/cw=pso

    우선은 HDMI 1.4 자체가 4k 24Hz까지만(4096x2160일때만 24Hz 3840x2160은 24/25/30Hz지원) 지원하는데, 엔비디아가 임의로 4k 60Hz가 되도록 추가를한것이 핵심이죠.
    참조: http://www.hdmi.org/manufacturer/hdmi_1_4/hdmi_1_4_faq.aspx#21
    YUV420을 전송하는 스펙은 원래는 HDMI2.0의 사양입니다만, 그걸 HDMI1.4(YUV444,YUV422만 지원)에 넣어서 4k 60Hz를 지원하는걸 추가했으니...유저 입장에서는 표준이 어떤든말든 지원만 해주면 땡큐죠.
    참조: http://en.wikipedia.org/wiki/HDMI#Version_comparison

    해당 디스플레이 기기(TV든 모니터든)에서 HDMI를 통한 YUV420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그 디스플레이기기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할 것 같다고 하네요.
    즉, TV 스펙에서 위 YUV420를 HDMI 쪽에서 지원하는지(/받아들이는지) 알아봐야 하고, 지원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지원되는지 알아보거나, 일단은 최신 버젼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하드웨어 변경이 아닌 소프트웨어(펌웨어) 변경으로서, 그런 비율 모드가 펌웨어에 추가 되어야 한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일단, Nvidia는 현재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4:2:0(YUV420)가 가능한 4K TV들에서 HDMI를 통한 4K@60Hz 활성화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안된다면,, 위와 같은 점검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하네요.
    // 황명호 님...
    좀 더 찾아보니,. 위 Chrma Subsampling 4:2:0 방식은 이번 HDMI 2.0부터 새롭게 추가된 방식이라고 하네요. 즉. HDMI 1.4/1.4a는 4:2:2 or 4:4:4 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하고 있는 Seiki TV가 HDMI 2.0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런 4K@60Hz는 역시나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위 Nvidia 방식은.. 자신들이 그래픽 카드에서 HDMI 2.0을 내놓을 때까지,, DP 1.2는 없고 HDMI 2.0만 있는 UHD TV에서 차선책으로서 4K@60Hz의 게임를 경험해 보라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HDMI 2.0은 하위 버젼들과 호환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에서의 1.4 규격을 받아주는게 가능하고.. 이런 출력에서 Nvidia는 Chrma Subsampling 4:2:0 를 사용해서 4K@60Hz를 쏴주는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1. 가장 중요한 부분인 Chrma Subsampling 4:2:0은 이번 HDMI 2.0부터 새롭게 포함된 비율이다.
    2. HDMI 2.0은 하위 호환성을 갖고 있어서 HDMI 1.4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3. Nvidia는 현재 자신들의 그래픽 카드에서 HDMI 2.0 포트를 제공하지 않기 떄문에, 지금의 HDMI 1.4 포트를 통해, 원래는 HDMI 1.4 규격에는 없던 Chrma Subsampling 4:2:0 비율 출력을 가능하게 해놓음
    마지막으로,, Nvidia는 HDMI 1.4 규격에는 없던 Chrma Subsampling 4:2:0 비율의 영상 신호 출력을 HDMI 1.4에서 가능하도록 해놓았기 때문에,., 어쩌면 이건 TV 제조사들 쪽에서도 가능할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만약,, 그렇게 하기 위한 조건들 중에 관련 칩(들)이 빠르게 동작해야 하는 하드웨어적 요건이 있는 게 아니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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