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들은 최대의 의외의 이야기가 저거 였는데..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 차세대 대형 패널 '옥사이드' 기술 확보에 달렸다 (전자신문)

기사까지 나오네요.

AM(Active-Matrix) 디스플레이들 LCD나 OLED 아래에는 TFT(Thin Film Transistor) 라는 간단히 스위치라는 것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스위치가 얼마나 작으면서도 픽셀을 잘 제어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TFT 백플레인은 LTPS(저온 폴리 실리콘 Low Temperature Poly Silicon) 입니다. 하지만 이 LTPS는 대형화가 불가능하고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TV에는 맞지 않습니다. 노트북 조차 쓰기 어려우니까요.

때문에 보통 a-Si(비정질실리콘 Amorphous Silicon) 라는 것을 TV패널등에서 사용합니다. 문제는 이 녀석의 특성으로는 고해상도 LCD나 OLED 같은 복잡한 제어를 할 수 없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연구가 되것이 산화물 TFT.. 즉 옥사이드 TFT 입니다. LTPS만큼 좋지는 않지만 a-Si 정도의 단가에 대형화가 가능하고 적절한 성능을 지니고 있어서 OLED 같은 것에도 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발광식의 QLED 디스플레이를 만든다고 해도 당연히 쓰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삼성이 대형 패널에 대한 산화물 TFT 기술을 해본적이 없다는 것 입니다. 산화물 TFT자체는 이미 삼성도 노트북 패널에서 쓴 적은 있습니다. 서피스 프로4, 서피스 북1 에 들어가는 산화물 TFT 기반의 LCD 패널을 삼성이 납품을 할 때 이미 옥사이드 기반을 사용했고 아이패드에도 공급한 적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노트북 라인이었기 때문에 특성이 다르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대형 TV에서는 크기가 있기 때문에 4K까지도 a-SI TFT로 넉넉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상황이었고, 사실 IGZO 같은 산화물 기반 대형 LCD 를 만드는 업체라고는 샤프 정도 밖에 없고, 딱히 강점이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IGZO 패널 사용한 제품들의 밴딩 문제나 불량 문제 이야기도 있는 것을 보면 a-SI면 충분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었죠.

문제는 LCD를 넘어서 WOLED 패널이건 QD-OLED 패널이건 자발광 QLED 패널이라도 결국 LCD와 달리 산화물 TFT가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LG는 이걸 가내 수공업 몇년을 하면서 대형패널 적용에 성공을 했고, 이제 10.5 세대 패널 공장을 만들려고 하는 중인데 이제 삼성은 스타트 라인에 선 것이이죠. 마이크로 LED 같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면 결국 삼성은 이걸 해야합니다. 당연히 아무리 삼성이라도 엄청난 삽질은 필요하고 과연 어찌 대응할지 궁금하긴 하네요.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희야♡ 2018/03/07 14:18 # 답글

    저 기술 가지고 있는 인수할 만한 기업은 없는지 엄청나게 찾아보고도 있겠네요.
  • 로리 2018/03/07 14:22 #

    어차피 저 TFT 노광 장비 만들 수 있는 기업이 니콘 정도라... 인수 어쩌구 할 수 있는 기업은 없는게..
  • sm2mr 2018/03/07 14:51 # 답글

    일단 개발이 된다면 양산은 빠른시일내에 이루어질 듯 합니다.
    삼성이 지금까지 강점을 보여온 분야가 사람과 돈을 갈아넣어서 빠른 시간안에 높은 수율로 대량양산하는 것이었으니까요.
    다만 직원 차원에서 보면 개발이든 양산이든 oxide tft 관련된 부서에는 근처도 안가는게 좋겠지요. 말그대로 월화수목금금금 일테니.
  • 로리 2018/03/07 16:11 #

    다만 LTPS 를 사용한 OLED TV에서 실패한 일이 있고, 카메라던가. 안 되는 것도 없었으니까요. 일단 두고는 봐야 한다고 봅니다. ^^
  • 헐... 2018/03/07 14:54 # 삭제 답글

    삼성이 지난 몇 년 어그로를 끌어도 마케팅으로 시간 벌고 차기 제품 준비 하는구나 했는데
    미래 대비는 못하고 에지형 백라이트 가지고 SUHD, QLED나 만들고 있었군요.
  • 로리 2018/03/07 16:11 #

    진짜 뭐 하나 나올 줄 알았는데 멍 때리고 있었죠
  • Eraser 2018/03/07 21:31 # 답글

    VGA나 CPU도 연단위로 격차가 벌어지면 굉장히 힘들어지는데 TV나 모니터도 예외는 없겠군요.
  • 로리 2018/03/07 22:55 #

    뭐 이렇게 될줄 몰랐겠죠
  • 나그네 2018/03/08 11:02 # 삭제 답글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amorphous silicon tft가 4k까지 무난한 수준이라면 왜 oled 방식은 oxide tft를 이용해야 되는건가요?
    고화질시 느린반응속도와 개구율때문에 고해상도에서는 a-si tft가 사용 못하는걸로 알고있었는데
  • 로리 2018/03/08 13:00 #

    제가 비정공이지만 OLED는 제어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느린 a-Si로는 대응이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형 TV에서야 개구율이나 여러 특성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OLED 로 가면 LTPS나 산화물로 가야한다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