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패널 성장이 꼭 이뤄졌으면.. T_T 디스플레이 이야기

게이밍 모니터, 대화면 노트북...'IT 패널' 수요 성장 기대감 (전자신문)

PC 모니터나 노트북 패널.. 즉 IT 패널은 예전부터 하양세였습니다.

PC시장의 침체로 자체 수요가 계속 감소하는 문제와 함께, 고급화 역시 미진했다는 두가지 문제가 곂쳤기 때문입니다. 원래 비싼 패널이었던 TV쪽이나 비싸고 잘 팔리는 스마트폰 모바일 패널을 생각하면 너무나 차이가 났습니다. PC 게이밍 시장의 성장이나 2in1, 대화면 노트북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등이 나오면서 하락세가 줄었고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정말 IT패널은 안 좋은 형태가 되었는데.. 비싼 고급 모델이 팔리기 어렵고, 그렇다고 판매량이 많아서 박리다매를 노리는 형태가 되기에는 시장이 줄고 있습니다. 새로운 고급 프리미엄 계열로 수익성을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러다보니 해당 패널 라인을 모바일 패널이나 TV 패널 라인으로 뒤에 바뀌게 되고 다시 반복..인 것이죠.

이번에는 꼭 성장을 하고 패널사들에게 투자할 가치가 있는 시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RuBisCO 2018/03/26 19:56 # 답글

    인텔이나 AMD가 모바일에 적합하게 플랫폼을 리파인 한다면 가능한데 인텔은 의지가 없다 못해 일부러 안하고 AMD는 여력이 없죠.
  • 로리 2018/03/26 20:00 #

    이전에 노트북 관련으로 국내 L모 업체 이야기에서 노트북에서 CPU+메모리 가격이 비중이 크다보니 패널은 단가에서 깍일 수 밖에 없다고... 하던..
  • RuBisCO 2018/03/26 20:06 #

    퀄컴 AP 쓴 랩탑들 가격책정한 꼴을 보면 그건 반쯤 비겁한 핑계긴 합니다. 프로세서 가격도 더 저렴하고 내부기구도 생략되는데도 결과물의 가격표는 ㅡㅡ;;
  • 로리 2018/03/26 20:06 #

    아 실수 CPU+메인보드 칩셋... 패널 단가가 천제가격에서 20~25%라.. 노트북 전체가격 대비 고급 패널 사용이 어렵다고.. T_T
  • RuBisCO 2018/03/26 20:15 #

    그걸 면죄부는 주기 힘든게 스마트폰들과 똑같은 모바일 AP를 써서 만든 ARM 랩탑들의 가격표는 스마트폰보다도 더 비싸서 그 곱절은 되는 단가의 파츠를 장착한 x86 랩탑과 동급이죠.
  • 천하귀남 2018/03/27 09:48 # 답글

    수년전부터 나오는 이야기가 해상도가 Full HD가 일반화 되고 LED백라이트 채용으로 수명이 길어지면서 약간의 화질 향상을 위해 현재 잘 쓰고 있는 모니터를 교체할 사람은 별로 없다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PC역시 인텔 X세대 운운해 봐야 획기적인 성능 차이가 별로 없으니 교체할 이유도 줄었지요.
    게이밍 모니터나 초경량노트북등의 수요는 나름 늘어도 이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 다수가 되기 어렵고 오히려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은 축소되는것이 불가피할 겁니다.

    다만 대략 3~4년 뒤 4K방송시작으로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나오면 이때는 어느 정도 늘어나 주겠지요.
  • 제비갈매기 2018/03/30 04:28 # 답글

    게이밍 노트북 제조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텔과 엔비디아 이놈들이 가장 천하의 개쌍놈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개판 다 쳐 놓았습니다. 옵티머스 조차 이 놈들이 마진 더 올리겠다는 것이였지 제조사들이 원해서 한 것도 아니였고 Asus G-SYNC 드라이버 유출 사건 이후 바로 태세전환해서 황회장 놈이 모바일 G-SYNC라고 돈 더 붙여서 팔아먹고 있죠. 에라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