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가 테슬라를 죽인다! 바이크&자동차 이야기

"로봇이 테슬라를 죽이고 있다" (ZDNET)


테슬라 모터스가 최근 위기입니다만, 이 위기가 다른게 아니라 공장 자동화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로봇은 뛰어납니다만, 결국 단순한 한가지 작업에 강할 뿐이고 여러 다중작업을 하면 올라가는 비용이 아직은 사람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는데.. 테슬라가 그걸 시도했다가 망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최종 조립 시 10시간의 노동력이 필요하다고 한다면, 일반 공장에서 최종 조립 단계의 자동화 작업은 5% 미만을 차지한다. 테슬라가 이를 50%로 높이면, 약 5시간의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고 이는 자동차 한 대당 150 달러를 절약 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로봇 관리비와 개발 유지 비용을 고려해야 하며, 자동화 설비 구축을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순수 노동원가 절감은 단위 당 50 달러에 불과하나 자동화 설비를 공장에 설치하는 작업은 일반 설비보다 설비 용량 당 4천 달러 높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실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그렇게나 대량 생산을 하면서도 결국 완전 자동화를 못하고 있는 이유가 사실은 다 호기롭게 했다 실패해서 저런 투자대비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문제가 뭐냐면 기계는 사람보다 생산 조절이 더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잘 팔리면 모르겠지만 안 팔리면 사람은 생산량을 줄이기 위해서 노동 시간 단축이나 여러 방법을 쓸 수 있는데 비해서 외려 기계는 투자비용은 이미 생겼지만 그걸 공장 안 쓴다고 장비들을 쉽게 팔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이런 자동화 장비들이 많이 퍼져서 전체 가격이 떨어지면야 문제가 없지만 현실은 누구도 비싼 투자비용 쓸 수 없다보니 결국 비싼 투자비용이 유지되는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아직은 자동화의 미래는 인류를 괴롭힐 수 없을 듯 합니다.

덧글

  • 아빠늑대 2018/03/29 14:03 # 답글

    전량 자동화로 효율을 높이려면 자동차가 아니라 일반 생활용품이 되어야 하겠죠. 하지만 그리되면 또 마진이 안나와서 안될꺼고...크크... 결국 노동자 갈아넣기가 되겠지요 흐흐흐
  • 로리 2018/03/29 14:08 #

    그런 기기들이면 그냥 동남아에 고장 만드는게 싸겠죠. 그런데 저건은 테슬라가 파일롯 라인으로 테스트도 안하고 질러서 저리되었다라는 이야기가 -_-;
  • PFN 2018/03/29 14:37 # 답글

    손익 정도의 문제라면 다행인데 테슬라의 경우는 불량품이 잔뜩 나오고 있는데다 완성품도 상태가 별로 안좋죠.
    도저히 출고할 상태가 아니라 다시 고쳐서 내는 물량이 많아서 생산량이 그 모양이라고 합니다.
    자동화가 문제가 아니라 그 자동화 생산에 대한 노하우와 품질 관리가 좆망인게 근본 원인인듯.
    아마 똑같은 차를 똑같이 완전자동으로 생산했더라도 기성 메이커였다면 저런 문제는 아예 생기지 않았을겁니다.
  • 양산바보 2018/03/29 14:25 # 삭제

    맞습니다. 테슬라는 자동화가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사람이 기계보다 고정 비용이 적은지도 의심스럽습니다. 기계는 그냥 세워두고 가끔 기름칠이나 하면 되지만, 한국GM은 일 안해도 80% 줍니다. 로보트는 필요 없으면 팔면 되지만, 자동차 노조는 망하기 직전이 되어도 내보내기 어렵습니다.
  • 로리 2018/03/29 14:26 #

    그 정도 자동화를 해본적 있는 업체가 없으니 그 트러블도 있다고 합니다 파일롯 공정도 안 하고 대규모로 질렀다는 이야기가...
  • 희야♡ 2018/03/29 14:37 #

    기계가 세워논다고 돈이 안들지 않습니다.

    요즘 공장은 IT랑 엮여있는데,
    유지보수 비용은 세워놓으나 돌리나 고정비로 빠집니다.

    H/W는 장부상 감가가 되서 비용 빠지며, S/W와 솔루션비용 (보통 장비랑 묶이는데) 이쪽은
    여쨌든 연간 사용료와 유지보수 요율로 나가기에 공장 돌리든 말든 비용은 무조건 나갑니다.
    (계약 따라선 생산량이 많을때 추가 비용이 나갈 수는 있겠지만)

    장비 돌려봐야 소모품비용과, 장비 수명이 줄어들겠지만요.

    장비에 따라선 멈췄다가 다시 가동시키는데 한달치 비용이 들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정도 규모의 장비를 일시불로 지르는 회사는 없고, 파이낸스로 리스든 할부형태로 나눠서 살테니까 수율이 나오든 안나오든 장비는 무조건 돌리는게 회사입장에선 이득입니다.
    재고와 수율생각안하는 이상적인 케이스에서는요
  • PFN 2018/03/29 14:39 #

    그리고 가까운 미래,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 완전 자동화 계획을 발표하는데..
  • 양산바보 2018/03/29 14:39 # 삭제

    하긴 기계도 고정 비용이 많네요. 하지만 제철소도 아니고, 세웠다 다시 돌리는 비용이 그렇게 비싸진 않을 겁니다. 자동차 라인은 밥이나 교대 때문에 하루에도 몇 번씩 세웠다 돌리는데, 재가동이 그렇게 비싸면 이러진 않겠지요.
  • 양산바보 2018/03/29 14:41 # 삭제

    스페이스X 보다 훨씬 생산량 많은 록마나 보잉도 안 하는 완전 자동화인데.
    그러고 보니,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나서 세운 넥스트도 공장을 완전 자동화 했었지요. 그런데 정작
    수십년 뒤, 아이폰은 중국에서 농민공이 조립합니다.
  • 픽업트럭 2018/03/29 14:42 # 삭제

    테슬라는 (양산의 신) 도요타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잡았어야 합니다. 지분 팔고 떠났으니 끝났지만요. 도요타가 도와줬으면, 양산과 품질 따위는 문제도 안 되었을 겁니다.
  • PFN 2018/03/29 14:45 #

    아니 도요타가 아니라 이름도 못들어봤을 듣보 짱깨 농기계 회사라도...
  • 로리 2018/03/29 16:03 #

    양산바보 >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저런 로봇의 고정밀 베어링 같은 쪽이 관리 안하면 어찌 되는지 아십니까? 그리고 조립전 부품들 선별하려고 보는 센서들은 관리가 얼마나 어려운줄 아시나요? 그렇다고 그게 무슨 밀리터리 스펙으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기계가 세워져 있다고 해도 그 관리 인력은 돈 안주나요?

    팔면 된다? 그런 장비들 다른 업체에 팔아도 거기서 다 셋업 하는데 들어가는거 비용이 얼마인데요? 한국설비를 중국에 그대로 옮긴 것만으로 불량 나버리는데.. 그건 쉽나요? 뭐 고장나면 메이커 와야 하고 그 동안에 올 스톱될 수도 있고요.

    더군다나 극단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사람이 아플때 그걸 고치는 인프라보다 기계가 아플 때 고치는 인프라가 훨씬 부족합니다.
  • 로리 2018/03/29 16:23 #

    픽업트럭 > 그리고 도요타가 경쟁업체가 될지 모르는데 왜 도와줍니까?
  • 희야♡ 2018/03/29 17:29 #

    라인을 세웠다가 다시 돌리면 불량율이 증가합니다.
    이건 반도체든 철강이든 제조업쪽에선 공통적인 현상이고

    라인을 세우는것 자체가 리스크가 있어요. 자동차가 그정도까지 초정밀 공정은 아니지만
    자동차 공장들에서 막대한 야간수당을 감수하고서 24시간에 라인을 돌리려하는 이유기도 하구요.


    그리고 제가 말한 세우는 수준은 Power OFF 수준입니다.

  • 2018/03/29 20:59 # 삭제

    파일롯 공정도 안 하고 대규모로 질렀다면 경영실패 같습니다.
  • dhunter 2018/04/04 06:30 # 삭제

    자동화 라인 팔아봐야 고철값밖에 못 받습니다.
    역설적으로 자동화 라인 자체는 수작업으로 설치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유니크한 시스템이거든요. 한국GM 크루즈 자동화 라인 팔아봐야 현대차가 사서 아반떼 찍는데 못 쓰는거죠.

    물론 인간은 해고하면 일시불의 퇴직금등이 발생하긴 합니다만.
  • RuBisCO 2018/03/29 14:48 # 답글

    퐉스콘 회장님이 노동자들 파업할때마다 로봇으로 갈아치운다고 협박하면서도 실행에는 못옮기는 이유이기도 하죠
  • 로리 2018/03/29 16:03 #

    더군다나 세계 경기가 침체되고 있고 소비량이 줄어드니 그 정도로 대규모 투자는 더더욱 어려워지는..
  • gkkk 2018/03/29 16:05 # 삭제 답글

    그러니까 '아직은'이란 말이군요. 그렇지만 그 아직이란 단어가 '이젠' '벌써' 따위의 단어로 바뀔날도 그렇게 멀거같진.....
  • 로리 2018/03/29 16:07 #

    문제는 투자비용이 크고 그걸 계속 투자를 해야 전체 가격이 떨어지는데 저렇게 총대를 맨 업체들이 망해주고 있으니.. 계속 아직은.. 말이 나오는 거죠 ^^;
  • 풍신 2018/03/29 16:49 # 답글

    요즘은 인간이 자동차를 조립하는 것을 로봇 팔로 러닝 시키면 의외 간단히 높은 스킬을 가진 조립 로봇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던데 말이죠. (적어도, 탁구 치는 로봇팔 러닝 시키는데 별로 오래 걸리지 않았고, 피자 장인의 데이터 갖고 피자 만드는 로봇팔 만드는 것도 꽤 단시간에 가능하더군요.) 그런 의미에선 로봇팔 하나가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면 공장 장비도 최소화 하는 것이 가능하고...

    자동화의 자체의 문제보단, 쓸데없이 복잡하게 자동화 시킨 결과 효율이 나쁜 것이 문제 아닐 지?
  • 로리 2018/03/29 16:52 #

    그 로봇팔을 만드는 정밀도가 매우 어렵습니다.

    해당 피자건의 경우에는 정밀도 부분에서는 떨어져도 괜찮아서 된 케이스이고 유지관리나 다른 부분도 고려해야죠 "쓸데없이 복잡하게 자동화 시킨 결과 " 라고 하는데 그게 바로 완전 자동화의 함정이라는 거죠
  • muhyang 2018/03/29 17:19 # 답글

    뭐 기계도 점점 발전하니까 균형점은 점점 기계제국쪽으로 가겠습니다만, 기계가 약한 부분은 엄연히 있단 말이지요. 특히나 조립. 메인터넌스를 인간이 해야 하는 건 제껴놓고 말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느낌 : http://www.youtube.com/watch?v=sv536cciOiQ

    아, 아직 혼류생산 이야기는 근처도 안갔습니다. R2D2가 존 트래볼타 대신 영화 찍는 날이 되면 그때는 모르겠네요.

    덧. 저 영상 보면 사실 태클 걸 거리가 한바가지 나오긴 합니다 (...)
  • 로리 2018/03/29 17:27 #

    아직은 역시 사람과 기계는 같이 가야할 대상인 것 같습니다.
  • muhyang 2018/03/29 17:49 #

    그 반대가 되는 게 이런 건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138&aid=0002060492

    입체 구조와 조립이 끼어 있지 않아 공정이 2차원적인 제조는 정말 얼마든지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저 기사는 다소 과장이지만) 이제는 아예 인간이 못하는 것조차 속속 나오고 말이죠. 보면 괜시리 자동차가 현대 산업정책의 아이콘이 되어 있는게 아니다 싶죠.
  • 로리 2018/03/29 18:09 #

    물론 입니다.

    다만 그 2차원적인 반도체 조차 이제야 저게 되다보니.. 아직은 실제 대형 복잡한 공장에서는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 muhyang 2018/03/29 18:26 #

    자동화와 무인화는 아주 같은 개념은 아니니까요.
    저 기사에 나오는 내용도 (특히나 요새 유행어인 Industry 4.0에서 말하는) 완전무인화와는 거리가 멀고, 테슬라도 거기까지는 생각해본 적도 없을 겁니다.
  • dhunter 2018/04/04 06:32 # 삭제

    아니 보자마자 느낀게 저 나라는 산업안전규정도 없습니까? 무빙파츠에 보호커버 안 씌워요?
  • 무지개빛 미카 2018/03/29 17:19 # 답글

    완전 자동화의 환상, 하지만 현실은 그만한 돈이 관리비와 초기투자로 들어간다.... 사람을 고용하고 월급을 주며 그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를 떠 앉고 공장 돌리냐, 아니면 진짜 돈 왕창 들여 전자동 로보트 공장을 만들고 관리비용 최적화에 노력할 것이냐.....

    진짜 한국의 전경련 및 삼성에서는 큰 고민이겠네요,
  • 로리 2018/03/29 17:28 #

    그래서 보통 신형 공장이 들어서면 좀 더 자동화가 되어 있게 되죠.

  • 제비갈매기 2018/03/30 05:10 #

    한국은 현재 서방국가들 중 최고의 비율을 완성한(미국의 2배가 넘고 일본의 3배 정도 됩니다) 자동화 생산 국가입니다. 이미 전경련의 대답은 나왔습니다. 시풋 존버하면서 최대한 갈아 치운다로...
  • 천하귀남 2018/03/29 17:37 # 답글

    아직 자동로봇이 인간의 움직임을 100%재현하지 못하는데 그걸로 너무 무리하게 욕심 내다가 망했군요.
  • 로리 2018/03/29 17:37 #

    이야기로는 무려 파일럿 공정을 만들어서 테스트도 안 하고 한방에 질렀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_-
  • 은이 2018/03/29 17:55 # 답글

    로봇은 초기투자비도 비싸고, 유지보수비도 비싸고, 굴린만큼 솔직하게 고장나지만,
    사람은 초기비용이 거의 없고, 유지보수는 뭐 알아서 하는거고, 굴리다 고장나면 계약해제! 를 할 수 있죠!

    ...근데 현실이 그래요. 실제로 시간대로 굴리는 계약직보다는
    야근 시켜도 말 잘 듣는 정규직이 싸서 정규직 미끼로 고용해서 굴려먹다 3개월 뒤 쳐내는거도 겪어 본 터라-_-
  • 로리 2018/03/29 18:09 #

    T_T
  • ddd 2018/03/29 18:24 # 삭제 답글

    - 사람 VS 자동화의 비용 차이뿐만 아니라 사람 VS 사람의 비용 차이도 생각을 해야 하겠지요.
    - 테슬라 건은 자동화 문제 이전에 자동차라는 물건을 만드는 것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것이 근본 원인이라는 썰도 있더군요.
  • 로리 2018/03/29 18:26 #

    네...
  • 자유로운 2018/03/29 19:04 # 답글

    테스트 공장 정도는 지어봤으면 좋았을텐데 싶네요.
  • 로리 2018/03/29 19:16 #

    테스트하고 문제를 잡아야 하는데 참 이런거 보면 힙스터...란 생각을 합니다.
  • 직하vs엣지 2018/04/01 13:56 # 삭제

    생산에 더해 설계도 문제입니다. 실용성/내구성/신뢰성 따위 씹어버리고, 쓸데없이 폼나 보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품질관리도 못하면서 괜히 복잡한 장치를 넣으니, 고장이 잦지요. 모델X에서 말썽 많은 걸윙도어도, 엘론 머스크 말처럼 좁은 곳에서 타고 내리는 게 중요하면, 미니밴의 슬라이딩 도어, 람보르기니 쿤타치 등의 시저 도어 등등 훨씬 단순하고 (싸고) 신뢰성 높은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걸윙도어가 힙하니까 (비싸고 고장 잘 나도) 넣은 듯 합니다.
  • 유로3 2018/03/29 19:52 # 삭제 답글

    유로3 디젤차 1대 치우면, 전기차 400대 보급하는 만큼 오염 배출이 줄어든다네요. 이런 거 보면, 보조금을 전기차가 아니라 낡은 차 치우는 데 써야겠다 싶습니다.
  • 제비갈매기 2018/03/30 04:41 #

    그래서 지금 디젤차 폐차비용 지원이나 도시 접근 금지 같은 정책들이 나오는 중 입니다. 2028년 되면 전기차가 내연기관 보다 저렴해질 테니 2028년 부터 디젤 판매 금지 시키면 되겠죠. 2035년 정도 되면 유로 6이하 차종 폐차하도록 지원하고요.
  • 나인테일 2018/03/29 22:16 # 답글

    스티브 잡스: 내가 그거 예전에 해봤는데 별로 좋지 않아서 중국으로 갔잖아.
  • 로리 2018/03/31 14:09 #

    IT맨들 꿈은 다 꾸는데.. 말이죠
  • 루루카 2018/03/30 18:16 # 답글

    파일럿 라인/생산도 없이 과감한 현업 투자는 정말 놀라우리마치 무식(...)하군요!?
    자신감이라기보다는 만용같은데... 그래도 꾸준히 생산의 자동화는 올라가겠죠.
    저런 용감(?)한 기업 몇 개가 희생(...)하면서요.

    그건 그렇고, 그 기사 아래에 놀라운 난독 덧글들이 몇 개 보이더군요?
    라인 자동화 이야기에서 무슨 무인 자동차 씹고 있는지... 한참 웃었네요.
    (거기 추천이 18X개 붙은 것은 또 다른 개그 포인트~)
  • 로리 2018/03/31 14:09 #

    뭐 그냥 그려러니.. 좌우지간 참 진짜 힙스터 자동차란 생각을 합니다.
  • Centigrade 2018/03/30 23:40 # 답글

    쟤넨 그냥 QC의 문제라 ;;

    자동차가 커다란 RC카도 아니고 제조경험도 없는데 돈 바른다고 해결 되는 시장이 아니니까요
    당장 제조경험 있는 업체들도 전기차 만들면 적자라서 안만드는게 현실인데 테슬라가 제대로 된 물량 투입이 가능할 수가 없어서 ㅋ


    현실은 그냥 정밀기계 = 돈입니다.
  • 로리 2018/03/31 14:09 #

    QC 자체가 자동화 했다가 그 트러블이라고 하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